야간문은 약재명, 공식이름은 비수리 그밖에 호지자, 산채자. 노우근등으로 불린다.
밤의 빗장을 여는 문,
야관문주 효능
남성 자양강장 정력 회복!
콩팥기능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고
눈 건강을 관리하는데에 도움을 주며
기침과 천식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간기능이나 혈액순환 개선에도 좋고
갱년기 증세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도 꾸준히 드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해요.
추가적으로 충혈, 설사, 급성위염, 당뇨병, 기력부족, 신경쇠약, 기관지염 등
약초는 보통 차로 끓여먹거나 분말, 환 등으로 가공을 해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예외인 것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담금주로 만들어서 먹는 건데요, 담금주 하면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야관문입니다. 야관문주로 만들어서 정해진 양을 몇 개월에 걸쳐 꾸준히 드시는 거죠. 차로도 물론 먹기는 합니다만 효과 면에서는 야관문주에 비해 좀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보니 야관문파는곳을 알아보시는 분들 중 상당수가 차보다는 담금주로 만들어 드시겠다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이와 관련된 문의들도 꾸준한 편이구요. 그래서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말씀을 드려볼까 하는데요, 야관문을 사용해서 담금주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누구나가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게 바로 이 야관문주거든요.
야관문주 만드실 때 필요한 재료는요, 야관문이랑 술, 그리고 담금주용 전용 용기입니다. 이 세 가지만 있으면 됩니다. 야관문은 기본적으로 완전히 말려서 사용을 하는데요, 담금주로 만들던 차로 끓이던 상관없이 완전히 말려서 사용을 합니다. 담금주이니 당연히 소주가 들어가는데요, 30도 이상 되는 담금주용 전용 소주로 준비해 주세요. 용기는 천냥하우스 같은데 가시면 구하실 수가 있구요. 되도록이면 큰 걸로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담금주의 경우 숙성과정을 거치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한 번 만들 때 많이 만들어 놓는 게 좋거든요. 두세 병 씩 만드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굳이 다른 약초들과 섞으실 필요 없이 그냥 말린 야관문 하나만 넣으셔도 충분하실 겁니다.
야관문주 담그는법에 있어서 가장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건 바로 비율인데요, 술 얼마큼에 어느 정도의 '야관문을 넣어야 하는지에 대해 물으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당연한 얘기죠. 한 번도 안 해보신 분들이 대부분이니까요. 간단하게 말씀을 드릴게요, 기본적으로 말린 야관문 500g 정도에 술 2~3리터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용기가 클 경우엔 야관문의 양에 비례해서 술을 더 넣어주시면 되구요. 위에서 잠깐 말씀드린 것처럼 담금주는 숙성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한 번 만들 때 여러 병 만들어 놓는 게 좋은데요, 여유가 되신다면 최소 2~3병 정도 만드시기를 권유 드립니다. 그냥 한 병만 만들으셨다가 후회하시는 분들 여럿 봤습니다. 큰 병으로 두세 병 정도면 말린 야관문 1~2kg 정도 될 겁니다. 참고해 주시구요.
용기에 야관문을 넣고 술을 부어 입구 부근까지 차오르면 뚜껑을 닫아주시는데요, 뚜껑을 닫으신 후에 흰색 종이테이프로 뚜껑과 용기 사이의 틈을 몇 바퀴 정도 감아주세요. 공기와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기 위함입니다. 밀봉 작업이 끝나면 서늘하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시면 되는데요, 야관문주 숙성기간은 최소 3개월 이상입니다. 길면 길수록 좋긴 합니다만 아무리 짧아도 최소 석 달 이상은 숙성기간을 거치신 후에 드시는 게 좋다고 알려져 있거든요. 여건이 되신다면 1~2년 정도가 좋구요. 담금주는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기다림의 미학이라는 말도 있구요. 제대로 된 야관문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거 꼭
기억해 주세요. 시간이 길면 길수록 야관문주의 맛과 향은 더더욱 진해집니다.
하지만요, 야관문주를 담그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말린 야관문의 퀄리티인데요, 아무리 적당량을 넣고 숙성시간을 오래 가져간다고 하더라도 들어가는 원재료의 퀄리티가 받쳐주질 못하면 제대로 된 효과는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나 야관문차에 비해 야관문술은 들어가는 정성과 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에 원재료의 퀄리티에 민감할 수 밖에는 없죠. 비용 좀 아끼겠다고 무조건 싼 것만 고집하다가 나중에 후회하시는 분들 여럿 봤습니다. 한 번 만들고 나면 최소 몇 개월 이상은 무조건 기다려야만 하기 때문에 들어간 돈보다 시간이 훨씬 더 아깝거든요. 때문에 야관문주를 담그실 땐 청정지역에서 자란 A급 자연산 야관문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담금주용으로는 재배한 것들은 잘 사용하시지 않더라구요.
야관문가격은 원산지나 제품의 퀄리티에 따라 전부 다른데요, 강원도 A급 자연산 말린 야관문의 경우 1kg을 기준으로 했을 때 대략 4만 대 정도 할 겁니다. 물론 야관문 취급하는 곳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합니다만 가장 상급의 경우 이 정도 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재배한 것들은 이보다 훨씬 더 저렴합니다. 예전에 비해 자연산 야관문의 개체수가 많이 줄면서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점점 부족해지고 있거든요. 단가 면에서 조금 높기는 합니다만 그래도 자연산 야관문을 찾으시는 분들은 여전히 많은 편입니다. 저희 바보약초에서 보내드리고 있는 야관문 역시 마찬가지구요. 강원도 양양이 원산지인 최상급읜 자연산 야관문입니다. 야관문주 담그는 데에 있어 더없이 좋은 제품입니다.
☞A급 야관문 어떤 제품일까?
담금주를 드실 때 꼭 기억하셔야 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담금주도 술이라는 거죠. 술입니다. 약이 아니에요. 그것도 일반 소주보다 훨씬 더 도수가 높은 독한 술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절대로 과음을 해서는 안 된다는 얘깁니다. 아무리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더라도 기본적으로 술이기 때문에 과다복용은 절대 금물입니다. 한 번에 많이 먹는다고 해서 뭐가 더 크게 나아지는 것도 아니구요. 야관문주 역시 마찬가집니다. 소주 잔으로 하루에 한두 잔 정도만 드시면 됩니다. 만약 술을 전혀 못하시는 분들이라면 담금주보다는 차로 끓여서 드시는 게 더 좋으실 거구요. 괜히 드시지도 못하는 술, 담금주라고 해서 억지로 드셨다가 괜히 고생만 합니다. 억지로 드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그냥 본인이 편하신 방법대로 드시면 됩니다. 꼭 기억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