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디젤기동차 키하120형 0/300번대(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미수집 차량] 키하120-21 / Last Update 250403
1. 제원
데뷔 - 1993년
길이/폭/높이 - 16300 / 2800 / 4045
편성 - 기본 1량편성 / 중련가능 / 양운전대 차량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코마츠 SA6D125-H1엔진 330ps/2000rpm(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ACN-22-1605(변속1단/직결2단)
대차 - 에어스프링 인다이렉트 마운트 대차 WDT54 / WTR238
브레이크방식 - 기관브레이크 병용 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 EB
키하120형 디젤기동차는 1991년부터 제조된 JR서일본의 디젤기동차로, 니이가타철공소의 지방철도용 차량인 <NDC시리즈>의 제1세대 모델로 탄생하였으며 16m급의 소형 디젤기동차로 제조되었다. 1인승무에도 대응되며, 국철로부터 넘겨받은 지방교통 노선의 일반형 디젤기동차의 노후화로 인해 이를 교체하기 위해서 투입되었다. 총 89량이 제조되었으며, 현재도 전 차량이 폐차 없이 운용되고 있다.
이 중 10량은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소속 히로시마지소에 배치되었는데, 초기에는 0번대 1량과 300번대 9량이 투입되었다, 미요시철도부에 상주하여 게이비선 히로시마~빙고오치아이 구간과 후쿠엔선 후츄~시오마치 구간에서 운용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1량으로 운용되지만, 히로시마~미요시 구간에서는 2량으로 운용되는 경우도 있다. 스테인리스 차체를 채택하고 있으며, 0번대의 차내는 롱시트로, 300번대의 차내는 크로스시트로 되어 있다. 전 차량에는 1인승무 대응장치와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다.
2018년 중에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의 크로스시트 차량 300번대 2량과 0번대 2량이 서로 맞트레이드를 해서, 현재는 내부가 롱시트로 되어 있는 0번대 2량이 새로 들어왔다. 323호와 325호가 나가토시로 간 대신 17호와 21호가 이곳 미요시철도부로 들어왔다.
2. 운행노선
JR후쿠엔선 후츄~시오마치 구간
JR게이비선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1량편성 10편성(0번대 3량/300번대 7량) 총 1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