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소방설계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옜날부터 여용주기술사님께서 제연설비, 수계소화설비 등의 소방공학적으로 아주 해박한 전문가 이신것으로 들어 왔으므로 죄송합니다만 아래와 같이 자문을 요청드립니다.
요즘 승강로 가압제연설비에 대하여 정부당국에서도 인정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상용승강기는 화재 시 운행이 정지 되는 시스템이므로 문제가 되지는 않겠지만
비상용승강기나 피난용승강기는 화재시에 더욱 활발히 운행되는 설비인데, 엘리베이터 운행도중에 승강로 상부에서 급기가압(구조상 대부분 승강로 상부에서 급기하도록 설계함)을 하였을때 발생하는 Piston Effect 에 의해 승강기 운행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생깁니다. 또한, 엘리베이터가 상승할 때에는 피스톤의 압축효과에 의해 제연휀으로 부터의 급기가 제대로 될지 그것도 설계자로서 의문이 생깁니다.
이에 대하여 공학적으로 입증근거가 될만한 자료나 외국의 사례(화재시 운행되는 승강기승강로 가압제연설비) 등이 있는지요?
항상 바쁘신 일정일 것으로 짐작됩니다만 이에 대하여 살펴봐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첫댓글 외국의 실제사례는 저도 잘 몰라서 패스하겠습니다. 나머지에 대해 공학적 관점에서 말씀드리면...
우선 운행중 급기에 따른 문제점은 거의 없습니다. 프스톤 이펙트는 움직이는 순간 가장 크게 작용하지만 곧바로 완화되어 큰 영햔을 미치지 않을것입니다. 또한 피스톤 이펙트가 생각한 만큼 그렇게 크지 않을 겁니다. 계산으로 가능합니다.
결론은 승강기와 승강로사이에는 실제로 매우 틈이 커서 급기가 어려울 만큼 저항이 크지 않으며. 피스톤 효과는 막 운행할때 잠깐 작용햇다가 운행하면서 다시 정상으로 회복하게 되므로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될듯합니다.
여용주기술사님! 좋은 고견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