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 여름과 무더운 날씨로 1인당 물소비량이 전세계 평균 대비 82% 높아 -
- 건강에 대한 관심 높아지며 과채 · 탄산음료에서 병생수로 소비자 기호 이동 중 -
□ 품목개요
ㅇ 품목명 : 병생수 (Bottled water)
ㅇ HS Code : 2201 (Waters, including natural or artificial mineral waters and aerated waters, not containing added sugar or other sweetening matter nor flavoured; ice and snow)
ㅇ 선정사유 : 기후적 요인으로 1인당 물 소비량이 전세계 평균 대비 82% 높으며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가당음료(과채 및 탄산)의 대체제로써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병생수 시장은 연간 76억 디르함(약 21억 달러) 규모의 전체 음료시장(주류 제외)에서 3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며 음료시장 전체를 견인하고 있음.
- 병생수 제품의 오프트레이드* 시장은 2018년 기준 8%의 성장을 보였으며 판매량은 연간 120억리터로 판매액은 18억 디르함(약 4.9억 달러) 규모였음.
* 오프트레이드(Off-trade) : 제품이 구매된 장소에서 벗어나 소비되는 형태를 뜻하며 주로 슈퍼마켓이나 면세점 구매 등이 오프트레이드에 해당함. 반대로 구매 장소에서 소비되는 형태를 온트레이드(On-trade)라고 하며 레스토랑이나 호텔, 바(Bar) 등이 대표적임.
- 오프트레이드 병생수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12%씩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23년에 이르러 판매량은 180억 리터, 판매액은31억 디르함(8.4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온트레이드 시장규모 또한, 2018년 기준 1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레스토랑이나 호텔 등 현장 구매에 있어서도 병생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줌.
ㅇ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UAE 정부차원의 노력과 함께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며 과채 및 탄산음료와 같은 가당음료에 대한 기호가 병생수 제품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병생수 제조사들은 소비자 수요에 발 맞춰 신제품 개발과 품질 제고를 위해 투자를 늘리고 있음.
- UAE 정부는 당뇨환자 및 유년기 비만 퇴치를 목적으로 ‘설탕세’ 성격의 소비세를 탄산음료와 에너지드링크 품목에 각 50%와100% 부과 (2017년 10월부)
- 생수 제조사들은 알칼리 생수와 무나트륨(혹은 저나트륨) 생수, 비타민 첨가 생수, 미네랄 생수 등 건강을 의식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신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특히 탄산 및 과채음료 소비층을 겨냥해 탄산수 제품과 함께 새로이 과일·허브맛(향) 생수도 출시하기 시작함.
ㅇ UAE 지방 정부들은 자국 내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미세플라스틱과 불순물 등으로부터 안전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5갤론(약 19리터) 사이즈 생수통에 스마트 라벨링과 제품 조회 시스템을 시험 도입해 안정성 확보에 노력하고 있음.
- 최근 병생수 제조사들의 최대 관심사는 품질관리로 엄격한 테스트를 통해 미생물과 물리·화학적 오염을 방지하는데 주력하고 있음.
□ 수입동향 : 3개년 UAE 생수 (HS Code : 2201) 수입내역 (단위 : US$1000, %)
연번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1 | 프랑스 | 11,211 | 23.2 | 16,670 | 31.2 | 25,357 | 37.4 |
2 | 터키 | 13,207 | 27.3 | 14,061 | 26.3 | 14,573 | 21.5 |
3 | 이탈리아 | 8,541 | 17.6 | 9,256 | 17.3 | 10,167 | 15.0 |
4 | 노르웨이 | 2,683 | 5.5 | 3,225 | 6.0 | 6,972 | 10.2 |
5 | 오만 | 2,516 | 5.2 | 2,429 | 4.5 | 3,044 | 4.4 |
6 | 피지 | 2,047 | 4.2 | 1,487 | 2.7 | 1,915 | 2.8 |
7 | 영국 | 1,941 | 4.0 | 1,849 | 3.4 | 1,612 | 2.3 |
8 | 레바논 | 963 | 1.9 | 913 | 1.7 | 847 | 1.2 |
9 | 리투아니아 | 98 | 0.2 | 1,091 | 2.0 | 658 | 0.9 |
10 | 뉴질랜드 | 632 | 1.3 | 829 | 1.5 | 452 | 0.6 |
총 수입액 (From World) | 48,283 | 100 | 53,297 | 100 | 67,719 | 100 |
자료원 : ITC Trade Map
ㅇ 시장 규모가 점차 확대되며 생수 제품의 수입규모 또한 위와 같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프랑스·터키·이탈리아 3개국으로부터 수입량이 전체 수입량의 70% 수준으로 매우 높음.
- Evian과 Volvic(프랑스), Alpin(터키), Monviso(이탈리아) 등 해외 브랜드 제품들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특히, 프랑스산 제품들의 수입규모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최근 UAE 시장에서 프랑스 Danone Groupe 제품들의 점유율 상승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됨.
* ’15년→’16년 : 48% 증가 / ’16년→’17년 : 52% 증가
ㅇ 한국의 경우 2014년 9만 달러 수출 후 2017년까지 수출실적이 전무함.
□ 경쟁동향
주요 기업별 시장점유율 (단위 : %)
순위 | 기업명 | 2016년 | 2017년 | 2018년 |
1 | Masafi Mineral Water Co | 26.3 | 24.7 | 25.2 |
2 | Al Ain Mineral Water Co (Agthia Group) | 17.3 | 17.8 | 18.0 |
3 | Emirates Refreshments PJSC | 8.8 | 8.5 | 8.3 |
4 | National Food Products Co LLC | 7.8 | 7.4 | 7.5 |
5 | Coca-Cola Co | 6.5 | 6.5 | 6.4 |
6 | Danone Groupe | 6.0 | 6.0 | 6.0 |
7 | Dubai Refreshments Co | 2.1 | 2.8 | 3.1 |
8 | Gulfa Mineral Water & Processing Industries Co | 2.1 | 2.1 | 2.1 |
9 | Nestlé SA | 1.3 | 1.3 | 1.3 |
10 | San Pellegrino SpA | 0.2 | 0.2 | 0.2 |
11 | Others | 21.6 | 22.6 | 21.8 |
- | Total | 100 | 100 | 100 |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UAE 로컬 기업인 Masafi와 Agthia Group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양 브랜드의 점유율이 UAE 전체 병생수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
- Masafi는 30년 이상 UAE 시장의 선두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두바이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UAE 내 250,000㎡ 규모의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는 Masafi는 현재는 전체 매출 중 수출 비중이 30%에 달하며 GCC를 넘어 아시아, 아프리카 및 유럽으로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Al-Ain 브랜드를 보유한 Agthia Group은 UAE 시장에서 Masafi 다음으로 점유율이 높은 기업으로 특히 아부다비에서는 점유율이 40% 수준에 달함. Al-Bayan이나 Ice Crystal과 같은 병생수 부문의 강소기업들을 차례로 인수하며 생산 역량을 키워가고 있으며 적극적인 M&A를 통해 GCC와 터키 및 이집트 등지로도 발을 넓히고 있음.
ㅇ 이외에도 Coca-Cola 및 Pepsi Co 등도 현지 생수 브랜드(Arwa와 Aquafina)를 출시해 판매하고 있으며 Danone Groupe의Evian과 Volvic, Nestle의 Perrier, Sanpellegrino 등 해외 브랜드들도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UAE에는 2018년부터 부가가치세가 도입되며 대다수 제품들의 소비자가격이 상승했으나 물은 설탕, 소금, 채소 및 과일 등과 함께 기초 생활식품으로 분류되며 영세율이 적용되고 있음. 아울러, 수입된 해외 브랜드 제품들은 프리미엄으로 인식되며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이미 진출한 기업들 외에도 많은 해외기업들이 UAE 병생수 시장에 진출에 관심을 가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