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 죽을 적(蔋)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맑을 숙(淑)자를 했습니다. 맑을 숙(淑)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저씨 숙(叔)자를 했습니다. 아재비 숙(叔)자는 콩을 줍는 표시를 해서 콩을 나타내는 콩 숙(叔)였는데, 전주(轉注)가 되어 아저시를 가리키는 글자로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고요할 적(寂), 맑을 적(漃)자는 아재비 숙(叔)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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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성귀 속(蔌)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기침할 수(欶)자를 했습니다. 기침은 목을 쥐어 짜듯해서 목을 좁혀 공기가 나가는 통로를 작게 해서 나가는 공기의 힘이 세도록 하는 숨길 청소의 한 형태입니다. 기침할 수(欶)자는 묶을 속(束)자에 하품 흠(欠)자는 해서 기침할 때 동작을 표시했습니다. 떡갈나무 속(樕), 푸성귀 속(蔌), 띠 속(藗)자들은 기침할 수(欶)자가 들어 있어서 ‘속’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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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추리 록(蔍)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사슴 록(鹿)자를 했습니다. 사슴 록(鹿)자는 사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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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 풀 설(蔎)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베풀 설(設)자를 했습니다. 베풀 설(設)자는 말씀 언(言)자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베푸는 것은 말로 한다는 뜻에서 말씀 언(言)자 변을 한 것입니다. 여기서 창 수(殳)자는 몽둥이 수(殳)자로 전주(轉注)되었습니다. 베푼다면 설치를 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여기서 몽둥이 수(殳)자는 설치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베풀 설(設)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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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아주 상(蔏)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장사 상(商)자를 했습니다. 장사 상(商)자는 헤아릴 상(商)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헤아릴 상(商)자는 죄인에게 죄 지은 사람의 표시로 문신할 때 사용한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매울 신(辛)자 아래에 소통을 뜻하는 창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 빛날 경(冏)자를 합하여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더러는 글 장(章)자와 빛날 경(冏)자의 배열이라고 말하기도합니다. 글 장(章)자로 보면 글로써 서로 소통하기에, 소통하는 것이 장사 상(商)자의 뜻이라는 점에서 설득력이 있습니다. 장사 상(商)자는 돌아다니면서 장사를 하는 것을 뜻하고, 장사 고(賈)자는 한 자리에 앉아서 장사를 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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