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입사 10년차의 88년생 김일두(33) 팀장이 카카오브레인의 대표로 선임됐다. 2015년 당시 35살의 임지훈 대표가 카카오 최고경영자(CEO)에 오르고, 지난해 30세의 박새롬 성신여대 교수가 카카오 사외이사에 합류한 것에 이어 또다시 ‘젊은 인재’를 중책에 등용하는 파격 인사다.
카카오브레인은 12일 그동안 회사에서 딥러닝 알고리즘 연구팀장으로 활동한 김 대표가 새 CEO로 선임됐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인공지능(AI)은 기술만능주의와는 확실히 다르다. 오랜 기간 인류 전반에 걸쳐 변화를 만들 것”이라며 “인생을 걸고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고 취임 각오를 밝혔다. 또 “AI를 볼 때 가슴이 많이 뛰는 것 같다”면서 “20년 뒤 내 아이에게서 ‘AI 없이 어찌 살았나’라는 말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2012년 카카오 본사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입사해 7년간 AI 연구에 집중했다. 2018년쯤 카카오 자회사인 카카오브레인으로 넘어와서도 AI를 활용한 의료진단이나 AI의 학습 연산 시간을 줄이는 방법 등 AI 관련 논문 10여편을 발표하며 능력을 인정받았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은 학사와 석사를 모두 공학 분야에서 취득하고 카카오에서도 AI 연구 ‘외길 인생’을 걸어오며 능력을 인정받은 김 대표가 연구 중심의 카카오 자회사를 이끌기에 적합한 인물이라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 관계자는 “연공서열보다는 실력을 중시하는 수평적 문화를 가진 회사이기 때문에 이러한 인사가 가능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동안 카카오브레인의 CEO를 맡았던 박승기 대표는 회사에 남아 자문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카카오 본사로부터 꾸준히 투자를 받아 글로벌 정보기술(IT) 업체 사이에 갈수록 경쟁이 심해지는 AI 연구 분야에서 성과를 내는 데 열중할 전망이다. 카카오브레인은 지난해 12월 삼성전자, SK텔레콤과 AI 공동연구 파트너십을 맺었는데 이들과의 협업도 계속 발전시킬 계획이다.
첫댓글 부럽다 뭔가...대단햌
진짜 똑똑한사람 만타
살찐 딘딘
착장은 98인게 웃김ㅋㅋ
딘딘인줄
와 진짜 부럽다
쩐다
88년생이 10년차인것도 놀랍고.. ceo인것도 놀랍고.. 군대 안갔나보네
( ॱ ଳ͘ )......
최근 3년간 권위 있는 국제 학회에 논문 10여 편을 등재했으며, 국제 AI 및 머신러닝대회에서 8회 수상했다고 함... 어마어마하다
40살 딘딘같아
이사람이 찐브레인이라는 그사람인가
4년제 나온것도 아닌겨? 진짜 카카오 실력만 보는구나
개쩐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만나이라?
똘똘할거같아
인생 잼나겠다...
부럽다....
88년생이 입사 10년차인것도 충격...
임원은 오히려 젊은 사람이 해야.... ㅎ 나이 많아봤자 시대흐름 못읽고 엉뚱한 소리맘 해댐
우와
나랑 동갑이네...부럽다..
우와 대박
부럽다
같은 88인데 ㅠㅠㅠ
찾아보니 고대 학사-연대 석사 인거같다..
그럼 저사람은 연고전이라 할까 고연전이라 할까...??🥺궁금.....
@심수창 닥 고연전ㅋㅋㅋ 학부에 더 유대감있어서
딘딘상이시네
와...
남자..
세대교체..
헤에엗!!!!!
개미쳤다 와 ... 시벌 난 여태 머하고 살었지
와 10년찬데 석사ㅋㅋㅋㅋ브레인인갑네정말 과고나왔나봐
딘딘 큰형 인줄
동갑이네 허헣...
난 대리나부랭이인데...
와우....
대박미친... 능력뭐야ㅆㅂ 진짜 대단하고 부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