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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PC 시장 분석 | ||
자료분류 | 산업동향 | 국가명 | 중국 |
산업분류명 | 제조업>컴퓨터,사무기기>컴퓨터 및 사무용 기기 제조업 | ||
언어 | 중국어 | 원문자료량 | 16 쪽 |
원문바로가기 | http://zdc.zol.com.cn/331/3318218_all.html#p3318218 | ||
원문자료작성일 | 2012.11 | 자료등록일 | 2012.12.05 |
작성자 | 해외산업211 | 읽음 | 27 |
자료출처 | 중관촌온라인 (中關村在線) | ||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PC 시장 분석 □ 요약 -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업체별 관심도(업체와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기준) 조사에서 Apple이 선두를 지속하였으나 관심도 비율은 크게 하락하였음. Samsung과 Lenovo(聯想, 롄샹)가 3분기에 약진, 관심도 비율이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음. -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5개 업체의 제품이 모두 순위권에 입성, 이 중 Apple의 The new iPad(16GB/WiFi)와 iPad 2(16GB/WIFI)가 1∙2위를 차지하였음. -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3,000위안(RMB)~3,999위안대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2,000위안~2,999위안대 제품이 2위를 차지하였음. 1,000위안~1,999위안대 제품의 관심도가 2분기 대비 눈에 띄게 상승하였음. - Android OS 기반 태블릿 PC의 인기가 상승, 3분기 관심도 비율은 60%를 넘어섰음. iOS 제품의 인기는 하락세를 지속하였음. - 2012년 3분기 태블릿 PC 시장에서 7인치 제품의 관심도가 대폭 확대되었으나 9.7인치 제품이 최고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저장용량 16GB 제품과 1GB 메모리를 탑재한 제품이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 시장 개황 - 2012년 3분기에도 여전히 Android와 iOS 두 운영체제가 태블릿 PC 시장을 주도, 양자의 합계 관심도는 96.2%에 달했음. 오랫동안 두 OS는 서로의 관심도를 뺏고 빼앗기는 양상을 시현, 올해 3분기에도 이러한 추이가 지속되었음. 3분기 통틀어 Android 기반 태블릿 PC에 대한 관심도는 7.2%P 상승하였으며, iOS 제품의 관심도는 6.5%P 하락하였음. 시장판도, 새로운 재편에 직면할 듯 - 2012년 3분기 태블릿 PC 시장에서 Windows 기반 제품의 관심도가 줄곧 4%를 넘지 못했으나 4분기 Windows 8과 Surface가 출시됨에 따라 Windows 8 제품은 태블릿 PC 시장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됨. Windows 8의 강력한 등장으로 태블릿 PC 시장 판도가 새롭게 짜여질 것으로 보임. Android 강세, Apple 약세 - 9월 기준, iOS 기반 제품의 관심도는 30.5%로 하락, 곧 30%선 밑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됨. 한때 70%에 육박했던 관심도를 기록했던 Apple은 현재 부진을 보인 반면, Android 제품의 관심도는 3분기 내내 상승세를 유지, 선두 우위가 뚜렷했음. □ 업체별 관심도 분석 Apple 선두 지속 -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관심도 조사에서 Apple이 여전히 선두를 유지, 관심도 비율은 33.9%로 2위인 Samsung(16.7%)보다 17.2%P 높았음. 3분기 수치만 보자면 태블릿 PC 시장에서 Apple의 지위는 여전히 안정적임. - Apple과 Samsung 외에 관심도 비율이 5%가 넘은 업체로는 Lenovo(聯想, 롄샹), Newsmy(紐曼, 뉴만), VIDO(原道, 위안다오)로 각각 10.8%, 6.1%, 5.1%의 점유율을 얻으며 3∙4∙5위를 차지하였음. Apple 관심도 다시 하락 - 3분기 Apple의 관심도는 2분기 대비 6.3%P 하락, 선두를 유지하고는 있으나 한때 70%에 육박했던 관심도에 한참 못 미치는 실정임. 반면 Samsung과 Lenovo의 관심도는 양호한 추이를 시현, 3분기 관심도는 2분기 대비 3.6%P와 2.0%P의 오름세를 기록하였음. □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 모델별 관심도 분석 5개 업체 제품 순위권 입성 -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모델별 관심도 순위에 5개 업체의 제품이 순위권에 들었음. Samsung이 가장 많은 4개 순위를 차지하였으며 Apple사가 3개, Lenovo(聯想, 롄샹)와 Google, VIDO(原道, 위안다오) 모델이 각각 1개 순위를 차지하였음. Apple, 여전히 1∙2위 차지 - Apple의 The new iPad(16GB/WiFi)와 iPad 2(16GB/WIFI)가 각각 15.5%와 8.8%의 관심도로 1위와 2위를 차지하였으며 3위 모델(3.5%) 대비 각각 12.0%와 5.3%P 높은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가격대 1,500위안~3,000위안 위주 - 순위권 10개 모델 가운데 7개 모델의 가격이 1,500위안~3,000위안대이며 1,000위안 이하 제품은 1개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되었음. 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모델은 5개, 9.7인치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모델은 3개, 여타 2개 모델은 10.1인치 제품이었음. ○ 가격대 3,000위안~3,999위안 가장 선호 -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3,000위안~ 3,999위안대 제품을 가장 선호, 관심도 비율은 27.2%를 기록하였음. 이 밖에 2,000위안~2,999위안, 1,000위안~1,999위안대 제품의 관심도는 각각 24.1%와 22.4%로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음. 1,000위안~1,999위안 제품 인기 상승 - 2분기 대비, 3분기 1,000위안~1,999위안대 태블릿 PC 제품의 인기가 눈에 띄게 상승, 2분기의 13.9%에서 3분기에는 22.4%를 기록, 8.5%P 올랐음. 3,000위안~3,999위안대 제품의 인기 또한 소폭 상승한 반면 4,000위안 이상 제품의 인기는 뚜렷한 하락세를 보였음. ○ 제품 사양별 관심도 분석 1. 운영체제(OS) Android 태블릿 PC의 관심도 60% 넘어 -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에서 Android OS를 채용한 제품의 관심도가 60%를 넘어선 62.3%를 기록, 전분기 대비 7.1%P 상승하였음. 2위는 iOS제품으로 관심도 비율은 전분기 대비 6.6%P 하락한 33.9%였음. iOS 태블릿 PC의 관심도 30%선 밑으로 하락할 듯 - iOS 태블릿 PC의 관심도는 올해 3월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인 후 줄곧 하락세를 시현, 3분기에도 하락 추이를 지속하였음. 7월~9월 iOS 기반 태블릿 PC의 관심도는 37.0%, 34.3%, 30.5%를 기록, 곧 30%선 밑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됨. Android의 인기 안정 상승 - 3분기 Android 태블릿 PC의 관심도가 안정 상승세를 지속, 7월~9월 관심도는 각각 58.9%, 61.8%, 66.1%로 집계, iOS 제품과 선명한 대비를 보였음. 2. 디스플레이 크기 9.7인치 제품 인기 가장 높아 - 3분기에도 역시 9.7인치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태블릿 PC가 가장 높은 관심도를 점유, 관심도 비율은 42.2%에 달했음. 2위를 차지한 7인치 태블릿 PC의 관심도는 28.3%를 기록했으며, 10.1인치 제품은 17.3%의 관심도로 3위를 차지하였음. 여타 사이즈 제품의 관심도는 모두 5% 미만으로 나타났음. 7인치 제품의 관심도 대폭 상승 - 2분기 대비, 3분기 7인치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태블릿 PC의 인기가 급상승, 관심도 비율은 2분기의 20.8%에서 3분기 28.3%를 기록, 상승폭은 7.5%P에 달했음. 9.7인치 태블릿 PC 인기 하락 - 7인치 제품과 대조적으로 9.7인치 태블릿 PC의 인기가 감소, 3분기 관심도 비율은 2분기의 46.1%에서 3.9%P 하락한 42.2%를 기록하였음. 3. 저장 용량 16GB 제품 가장 선호 -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저장 용량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16GB급 제품을 가장 선호, 관심도 비율은 64.9%에 육박하였음. 8GB와 32GB급 제품은 각각 17.4%와 9.3%의 관심도를 얻으며 2위와 3위를 차지하였음. 저장용량 16GB 태블릿 PC의 인기 수직상승 - 2012년 3분기 저장용량 16GB 태블릿 PC의 관심도는 2분기의 58.6%에서 64.9%로 상승, 상승폭은 6.3%P로 가장 높은 상승폭을 기록하였음. 8GB급 제품의 관심도는 2분기 대비 0.9%P 상승하였으며 여타 제품군의 관심도는 모두 하락세를 보였음. 4. 메모리 용량 1GB 메모리 제품 인기 가장 높아 -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에서 1GB 메모리를 탑재한 제품이 가장 높은 69.5%의 관심도를 차지하였음. 2위는 512MB 제품으로 관심도 비율은 20.6%를 기록하였음. 여타 메모리 용량별 제품의 합계 관심도는 10%에도 미치지 못했음. 512MB 메모리 탑재 태블릿 PC 인기 하락 - 3분기 512M 메모리를 탑재한 태블릿 PC의 관심도가 뚜렷이 하락, 관심도 비율은 2분기의 31.3%에서 10.7% 하락한 20.6%를 기록하였음. 반면 1GB와 2GB 메모리를 탑재한 태블릿 PC의 관심도는 모두 상승세를 보였음. <목차>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PC 시장 분석> 1. 시장 개황 1-1. 현황 1-2. 특징 2. 업체별 관심도 분석 3. 세분 시장별 관심도 분석 3-1. 모델별 관심도 분석 3-2. 가격대 3-3. 제품 사양별 관심도 분석 3-3-1. 운영체제(OS) 3-3-2. 디스플레이 크기 3-3-3. 저장 용량 3-3-4. 메모리 용량 <첨부> <그래프 1>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업체별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2>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모델별 관심도 비율 및 순위 분석 <그래프 3>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가격대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4> 2012년 2분기와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가격대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5>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운영체제별 제품의 월별 관심도 변화 추이 <그래프 6>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디스플레이 크기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7> 2012년 2분기와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디스플레이 크기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8>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저장 용량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9> 2012년 2분기와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저장용량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10>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메모리 용량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분석 <그래프 11> 2012년 2분기와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메모리 용량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표 1> 2012년 2분기와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관심도 비율 및 순위 비교 <표 2> 2012년 3분기 중국 태블릿 PC 시장 모델별 관심도 순위 상위 10대 모델의 사양 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