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화장품 박은정]
토니모리(214420.KS/Not Rated):
3Q24 Preview: 성장세 지속, 컨센서스 하회
■ 3Q24 Preview: 성장세 지속, 컨센서스 하회
토니모리의 3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454억원(YoY+23%), 영업이익 33억원(YoY+35%, 영업이익률 7%)으로 컨센서스(영업이익 57억원)를 하회할 전망이다. 국내 성장 채널 중심 외형 확대 집중, 수출 판로 확대, 자회사 메가코스의 수주 확대 기조 여전하나 시장 눈높이를 넘어서지는 못할 전망이다. 이번 분기 일시적으로 비용 확대 요소로 이익 체력은 일회성 영향이 존재했다. 모델 변경에 따른 인지도 제고를 위한 마케팅 비용 확대, 자회사 특별 상여 및 재산세 등이 반영된 것으로 파악된다(관련 비용 합산 약 15억원 수준).
▶️별도는 매출 308억원(YoY+15%), 영업이익 27억원(YoY+40%, 영업이익률 9%) 전망한다. 국내와 해외 매출은 각각 219억원(YoY+21%)/89억원(YoY+3%) 예상하며, 각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1%/28% 전망한다.
①국내는 뉴채널(다이소, H&B)로의 확대 효과 두드러졌으며, 온라인 또한 성장 추세로 내수 점유율 증가했다. 전분기비 다이소 매출은 축소되었으나, 올리브영이 확대되면서 견조했다. 면세도 관광객 증가에 기인 외형 확대 추세다. 뉴채널/온라인/면세 매출 성장률은 각각 +1394%/+12%/+33% 전망한다. 로드샵과 유통점은 각각 -19%/-9% 예상되나, 매장 감소 영향 존재했다. 국내 외형 성장에 기인, 마케팅 비용 확대에도 소폭이나마 흑자전환 기록했다.
②해외는 별도 외형 성장과 이익 개선에 가장 중요 부문으로 비중국 중심으로 판로 확대 중이다. 3분기는 3% 성장에 그칠 것으로 보이며, 전년동기비 중국/홍콩 약세, 미국은 전분기 재고 확충 물량 집중되며 이번 분기 약할 것으로 보인다.
▶️자회사 합산 실적은 매출 146억원(YoY+44%), 영업이익 6억원(YoY+19%) 예상한다. 메가코스는 견조하나 다른 자회사는 전분기비 부진한 것으로 파악된다. 메가코스의 경우 고객사 확대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 인디/중견/글로벌 고객사 중심을 확대 추세에 있다. 동사의 대표 제품은 토너/세럼/립밤/쿠션 등 다양하다. 이번 분기 물량 확대에 따른 매출총이익 개선 동반되었으나, 상여 및 재산세 등이 반영되며 영업이익률은 9%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 2024년 성장 동력 확고히 → 2025년 이익 성장 기대
토니모리의 2024년 실적은 연결 매출 1.9천억원(YoY+26%), 영업이익 162억원(YoY+68%) 전망하며, 기대 대비 다소 못 미치나 2024년 ‘국내 성장 채널 집중 + 해외 판로 확대 + 자회사 ODM 영업력 확대’를 통해 성장 동력을 확고히 했다. 2025년은 연결 매출 2.2천억원(YoY+18%), 영업이익 264억원(YoY+63%) 기대하며, 본업에서의 외형 확대, 자회사 역량 확대를 통해 이익 성장 기대된다. 현재 동사의 시가총액은 1.8천억원으로 12M Fwd P/E 11배 수준이다.
전문: https://vo.la/YlIWF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