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배낚시에서 낚시배 고르기
우선 배낚시할때 낚시배를 고를때는 2가지 점에서 주안점을 두어야 합니다.
첫번째는 물고기를 많이 잡을것인가.
둘째는 저렴한 비용으로 배낚시를 체험할것인가.
첫째로 고기를 많이 잡을려면 배낚시조황정보를 보고 거기에서 낚시배를 고르면 됩니다.
얼마나 자주 출조하는지 아이스박스 사진이 많은지,,,
다만 배낚시조황이 좋은 배들은 대부분 배낚시선비가 비싸지만 그만한 값어치를 합니다.
둘째로 저렴한 낚시배를 찾는 다면
무료숙박 하는 낚시배를 찾아보면 일단 숙박은 해결되고
점심은 배에서 낚시로 잡은 매운탕과 함께 회가 제공됩니다.
항구에 따라 서는 아침을 제공하는 배낚시 배들도 있습니다.
거기에 가이드가 승선한다면 낚시줄 엉킨것이라든 회는 원하는 만큼 떠먹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요즘은 왠만한 낚시배들은 무전기 플루터 어탐기 들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기기에 너무 연연하지 안아도 됩니다. 배낚시는 선장님이 갖고 있는 포인트 문제입니다.
배낚시장비
장구통 - 시마노ex 4000, 5000 (가격은 수심기 달린것기준 14~15만원)
요즘은 배낚시에서 전동릴도 많이 사용하나 고가입니다 국산35~일제45~120만원 정도
낚시대 - 배낚시 우럭대는 종류가 많지만 우럭전용(인터라인포함) 5~35만원
합사 - 100M 3만원정도 수준으로 200M 감으시면되고 꼭 pe라고 붙어 있는 합사줄을 구입하세요 일반합사줄 보다 강합니다.
호수는 6합사면 가장 적당한것 같습니다.
6호 이상은 줄에 부하가 걸려 채비가 떠밀립니다.
구명복 - 불의에 사고시 생명을 구해줍니다 요즘은 기능좋고 모양이 좋은게 많습니다.
낚시배에는 꼭 비치되어 있습니다. 낚시배 허가사항이니 없으시면 낚시배에 비치된걸 입으시면 됩니다.
아이스박스 - 되도록 큰걸 준비하세요 33L 이상준비하세요 배낚시 뿐아니라 여러모로 쓸일이 많습니다. 출조하기전 얼음은 꼭 쳥겨두세요
배낚시에서 챔질방법
배낚시에서 고패질을 하다보면 이제 물고기가 입질을 합니다.
톡톡하다가 쿡물고 늘어집니다.
이때 챔질을 해야 하는데 챔질에 따라 배낚시에서는 물고기를 잡기도 하고 못잡기도 합니다.
초보분들은 이놈이 미끼만 따먹구 도망갈까봐 강하고 빠르게 챔질을 합니다.배낚시에서는 절대 금물입니다.
배낚시에는 이럴때 놓칠 확률이 높습니다.
물고기가 입질을 하면 전에 고패질 할때 보다 약간만 빠르게 해서 낚시대 끝이 하늘을 볼때 까지 들어 올리면 됩니다.
안전하게 릴을 2-3바뀌를 감아주고 릴을 천천히 손맛보면서 걷어 올리면 됩니다.
입질이 약할때는 입언저리에 걸리는데 입어저리가 약해 강한 챔질은 입언저리가 찌저져서 바늘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챔질도 또한 천천이 낚시대끝이 하늘을 볼때까지 들어 올려 주시면 안전하게 잡을수 있습니다.
배낚시 잡은고기 신선도 유지
물고기를 잡으면 피를 빼야합니다.
피는 아가미를 들어보면 아가미 사이의 얄은 막을 칼로찌르며 되는데 좀잔인 할지모르나 이방법이 배낚시에서 잡은고기를 신선하고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그부위에 심장과 대동맥정맥이 있어 잔인하지만 푹~ 찔러 놓으면 나중에 회를 칠때도 살도 깨끗하고 싱싱하답니다.
배낚시에서 잡은고기를산채로 아이스박스에 담아두면 고기가 스트레스 받아 육질이 거칠어지고 회살에 온통 피가 절어서 보기에도 별루입니다.
얼음은 집에서 패트병에 얼려 오거나 낚시점에서 파는 4각얼음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일반 얼음은 아이스박스 내에서 녹기 때문에 녹은물(민물) 과 바닷고기가 만나면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비린내도 많이나고)
얼음을 강하게 얼리는 법은 소금물로 얼리면 오래 갑니다.
배낚시에서의 고패질 방법
배낚시에서 고패질이란 말은 초보자에게는 생소한 말이지만 알고보면 간단합니다.
고패질은 낚시줄이나 낚시대를 들어올려서 바닥을 확인 하는 작업이 고패질의 전부 입니다.
바닷속에도 산 계곡 바위 자갈 모래로 되었있습니다.
채비를 계고에도 집어넣고 산위에 채비를 올리기도 합니다. 그래야 채비 뜯김도 덜하고 우리가 낚고자 하는 바닥에 회유하는 어종을 만날수 있습니다.
이유는 단지 우리가 잡는 어종들( 우럭,광어,도다리,놀래미,가자미)등이 주로 바닥에 사는 어종이기 때문입니다.
낚시줄을 들어 올려 봉돌을 30-50cm 정도 띠웠다 내렸다 하는작업인데 들어올릴때 물고기에게는 살아있는 먹이감으로 유혹이 됩니다. 여기도 배낚시의 노하우가 숨어 있습니다.
고패질의 속도가 배낚시에선 매우 중요합니다.
고패질의 속도가 빠르고 자주하면 주로 잔챙이 들이 먼저 덤빕니다. 배낚시에서 초보들이 그런 실수를 많이 합니다.
배낚시에서 고수들은 고패질을 아주 천천히 합니다.
바닥에 골이 있으면 깊이 집어 놓었다가 천천이 들어 올리면 됩니다. 또는 큰바위가 있으면 퉁퉁치면서 바위를 타고
넘으면 됩니다.
가끔 여자분들 배낚시에서 대물을 잡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이유는 낚시 감이 무뎌서 고패질을 하지않고 줄만 붙잡고 있다가
배낚시에서 대물의 입질을 받는 경우를 심심치 안게 보아 왔습니다.
고패질은 천천이 하시길 배낚시에서 가장 중요합니다.
배낚시에서 미끼와 미끼끼는법
배낚시에서 갯지렁이는 만능미끼 입니다. 거의 모든어종이 잘먹습니다.
갯지렁이로 낚이는 배낚시 어종은 우럭 광어 도다리 가자미 놀래미등 다양합니다.
장점은 잔손맛을 많이볼수 있지만 작은놈들이 먼저 달려들어 큰놈들이 먹을 시간을 안줍니다.
낚시바늘에 지렁이를 바늘이 보이지 안도록 감싸 키우면 됩니다.
미꾸라지는 배낚시에서 우럭 광어 대형놀래미 등을 잡을때 쓰며 주로 우럭을 잡을때는 미꾸라지를 큰놈으로 골라 끼우면 우럭도 굵은 씨알을 잘 잡을수 있습니다.
미꾸라지 끼우는 방법은 미꾸라지를 일단 바닥에 내리치어 기절 시킨 다음 바늘을 미꾸라지 입으로 통과시켜 미꾸라지 머리쪽으로
나오게 하면 됩니다. 종종 초보자가 배낚시에서 미꾸라지가 살아있으면 좋을것 같아 바늘에 살아있게 끼우는데
그러면 바늘에서 쉽게 벗어나고 목줄을 꼬아놓아서 오히려 배낚시에선 악영향을 줍니다.
오징어 미끼는 넓이는 1cm 길이는 12cm 정도로 자르거나 잘라져 있는걸 사용하시면 되는데
우럭낚시 전용 미끼라 보시면 됩니다. 오징어미끼는 상단 5mm정도를 바늘에 완전히 통과 시켜 끼우시면 됩니다.
배낚시에서 우럭과 광어를 동시에 노릴때는 한바늘에 미꾸라지와 오징어를 같서 광어와 우럭을 동시에 노리셔도 됩니다.
요즘 꾼들사이에서는 꼴두기 미끼 신선한 꼴두기 미끼는 어른 검지 손가락만한것을 사용하면 좋고 우유빛을 띱니다.
오래되어서 붉은빛을 띤것은 배낚시엔 안맞으니 과감히 버리세요
특히 우럭낚시 전용미끼입니다. 전문 꾼들은 꼴두기미끼를 가장 선호하는 편입니다.
오징어미끼와 같이 머리끝 5mm정도를 관통하여 바늘이 완전히 나오게 끼웁니다.
기타 배도라치 나 진대 등도 배낚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배낚시에서의 에티겟
배낚시는 즐거워야 합니다. 오랜만에 벼르고 벼루어 배낚시를 왔는데 에티켓을 안지켜 기분이 상한다면
많은 돈을 쓰고 와서 재미없는 배낚시가 됩니다.서로 예의지를 지킨다면 그것또한 즐거운 배낚시가 될것입니다.
우선 낚시배에 올라타 자리를 잡았으면 주변사람에게 간단히 인사를 하고 배낚시 최근조황을 물어보는것두 좋습니다.
배낚시는 한정된 공간에서 낚시하는 것이라 채비가 주위사람과 자주 엉키게 마련입니다.
채비가 꼬이면 일단 누구 잘못인가를 판단하지 말고 죄송합니다. 라고 말하고 자신이 낚시경력이 많으면
상대편에게 줄을 풀어달라고 하고 자신이 꼬인 낚시줄을 풀면 되고 초보분은 낚시줄만 풀어주면 됩니다.
너무 심하게 엉켰을때는 낚시줄을 불가피 잘라야 하는데 이때는 자신것이든 상대편 낚시줄이든 원줄을 잘라서는 안됩니다.
원줄은 대부분 고가 이고 채비에감긴 목줄은 불과 1000원 안팍입니다.
어떻게 보면 서둘러 목줄에 채비를 빨리 자르고 다시 채비 꾸려서 넣는 것이 빠를것이다.
한마리라도 더 잡을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채비꼬임을 줄이려면 같은 호수의 원줄과 봉돌을 사용하고 선장님의 신호에 따라 동시에 입수하면 채비꼬임이 상당히 줄어듭니다.
낚시를 하다보면 조황이 안좋을 수도 있습니다. 낚시여서 그렇수 있습니다. 어떤분들은 조황이 안좋다고 선장한테 투덜대고
욕을 하는 분들도 계신데 그러면 주변 사람들까지 기분을 상하게 만듭니다.
넉넉한 마음으로 언젠간 잡겠지 하며 기다리면 오히려 좋은 조과를 이어지는 경우가 상당이 많습니다.
배낚시에서 가이드가 승선하지 않는 배를 타면 선장님이 회뜨기가 어려울때가 많습니다.
이럴땐 주변사람들을 잘 살펴보시면 일식중방장님 처럼 회를 잘뜨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어떤분이 먼저 회를 뜨고 있으면 자신이 잡은 물고기를 건내주고 이것두 같이 떠서 드시죠 하면
그분도 기분좋게 회들 뜨실겁니다. 가져온 소주와 회한점 나누어 드시면 이맛에 배낚시를 왔구나 하는 생각이 절루 들겁니다.
배낚시가 끝나면 주변의 낚시소품을 잘챙기시고 주변에 쓰래기를 담아 한곳에 모아두시면 됩니다.
마무리 잘하시고 간단히 인사나누시고 하선 하시면 즐거운 배낚시가 마무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