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산악회
제120차 2025년 4월 월출산 (809m) 정기산행
▶ 산행지: 영암 월출산 (809m)
▶ 소재지: 전남 영암군
▶ 준비물: 등산화 권장, 생수또는 이온음료, 방풍 점퍼, 스틱 ,점심 (도시락 행동식)
계절에 알맞은 운행 장구 (모자, 장갑,등)
▶ 산행날짜: 2025년 4월 19일 토요일
▶ 출발시간: 오전 6시 30분 (플루리움 아파트 507 동 앞 ) * 30분 일찍 출발
▶ 산행회비: 50,000원 (아침간식 / 하산후 식사제공 )
▶ 산행코스:*정규코스: 월출산 산성대주차장-산성대-광암터 삼거리-통천문 삼거리-월출산 정상- 통천문 삼거리-구름다리-천왕사-월출산탐방안내소
(약 7,6 km, 약 5시간 중급자 이상) 난이도:상
*웰빙 코스: 월출산국립공원탐방안내소-천왕사-구름다리-바람폭포 삼거리-월출산 탐방 안내소 원점회귀
(약 3.3 Km, 2시간 30분 이상, 초 중급자 이상) 난이도: 하
※ 산행지 특징※
월출산 천황봉(809m)
1988년 20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호남정맥의 거대한 암류가 남해바다와 부딪치면서 솟아 오른 화강암이 오랜 세월이 지나면서 지금과 같은 월출산이 만들어졌다.
월출산의 면적은 56.22k㎡로 비교적 작지만 다양한 동·식물이 분포하며, 국보를 비롯한 수준 높은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다.
월출산의 정상은 천황봉(809m)이며 신라 때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낸 곳으로 알려져 있다.
천황봉을 중심으로 북쪽과 동쪽은 큰 바위가 굵직한 능선줄기 위에서 웅장한 풍경을 만들어 내며, 남쪽과 서쪽지역은 크고 작은 바위들이 마치 탑을 이룬 듯한 형상을 하고 있다.
월출산은 "달 뜨는 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유수한 문화자원, 그리고 남도의 향토적 정서가 골고루 조화를 이루고 있는 한반도 최남단의 산악형 국립공원이다.
적은 면적에 (56.220㎢)에 암석노출지와 수량이 적은급경사 계곡이 많아 자연생태계가 풍부하게 유지되기에는 어려운 조건이지만, 식물 약 700종, 동물 약 800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오랜 세월 동안 암석지형에 적응해 온 생태적인 독특성과 난대림과 온대림이 혼생하는 위치 여건으로 그 보전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월출산국립공원 및 주변은 백악기 말의 불국사화강암이 관입한 화강암으로 구성되어 있다. 월출산국립공원은 다양한 풍화지형과 기암들이 발달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화강암 풍화지형으로는 토르, 나마, 타포니, 그루브, 풍화동굴 등이 다수 관찰된다. 특히, 나마구조의 발달이 탁월하고 차별화되며 구정봉의 지명은 큰바위얼굴 형상을 한 장군바위 정상부 화강암의 풍화작용에 의해 9개의 오목하고 우물 형상의 나마구조에서 유래되었을 정도로 유명하다.
또한 월출산은 천년 이상의 역사와 국보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는 도갑사와 무위사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 국보인 마애여래좌상은 문화재적 가치가 매우 높고, 월출산 주변에는 청동기시대 이래의 선사유적을 비롯한 옛 사람들의 풍물과 전통이 그대로 남아 있어, 가히 자연과 역사와 문화를 어우르는 "남도답사 출발지"로 손색이 없다.
주요 탐방로는 천황사터, 또는 바람계곡에서 천황봉 - 구정봉 - 도갑사로 이어지는 종주능선 으로 (약 6시간 소요) 오르막길이 급경사로 이루어져 체력소모와 안전사고를 조심해야 하지만, 사방이 탁 트여 능선상의 바위경관과 영암 및 강진 벌판의 아름다운 전원경관 조망이 일품이며,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구름다리와 구정봉의 아홉 개 물 웅덩이, 그리고 미왕재의 억새밭은 대부분 탐방객이 꼭 한번 들려가는 명소이다.
천황사 입구, 도갑사 뒷편 등산로 입구, 무위사 뒷편 숲에는 각각 자연관찰로가 조성되어 있어 탐방객 스스로 월출산의 자연생태계와 문화자원을 학습할 수 있으며, 공원사무소의 전문직원이 안내하는 해설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다양한 탐방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본 산악회는 비영리단체로
산행중 일어나는 안전사고에 대해 산악회 회장 및 임원진에게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이 없습니다.
모든 책임은 참석하신 회원 각자가 책임의 주체이며,
산악회 임원진은 회원들의 편의를 위해 봉사하는 자입니다.
관련보험 (상해,여행자보험) 본인이 직접 가입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실수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산행 사고는
전적으로 자신이 책임져야 해요)
☞ 상기 내용에 동의하신 분만 신청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산행신청 방법 : 벤드와 카페 댓글 또는 전화신청 ◆
연락처 : 010-6310-8665 .
꼬리글 달아 주세요~~~^^
다/산/산/악/회/장
첫댓글 저는 이제 신입이라, 서먹서먹하기는 하지만, 함께 하고 싶습니다.
산행 접수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