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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간 관리 교육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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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을 결정하는 요소는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 가장 큰 역할을 하는 요소 중의 하나는 바로 공부에 투자하는 절대 시간입니다. 즉, 모두에게 평등하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여 공부하는 시간을 마련하는지의 여부가 성적의 차이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억지로 스케줄에 끌려 다니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가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과 능력을 키우게 해주어 악순환에 빠지게 않게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자녀들의 시간 관리 능력을 길러줄 수 있을까요? 첫째, 시간의 소중함을 일깨워줘야 합니다. 시간이 왜 소중한지 모르면서 시간관리를 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이야기와 사례를 통해서 돈은 다시 벌 수 있어도 지나간 시간은 다시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야 합니다. 둘째, 막연한 목표를 손에 잡히는 목표로 만들어 계획을 짤 수 있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이루기 힘들어 보이는 큰 목표도 작은 목표들로 나누어 단계화하여 계획을 작성한 뒤 하나하나씩 이루어 나가면 이룰 수 있다는 경험을 하게 하여야 합니다. 셋째, 시간표를 짜는 기술을 가르칩니다. 시간을 다스리고, 낭비하는 시간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실제로 시간표를 짜서 실행하는 습관이 들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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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먼저 무엇을 해야 할지 그 목록을 명확히 기록하여 리스트로 만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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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
위의 각 해야 할 일들을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낼지 결정하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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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
실제 연필로 시간표에 기입하고 검토, 수정하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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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
각 공부에 실제 소요된 시간을 기록하게 하여, 달성 가능한 공부의 양과 소요시간을 더 정확히 계획에 반영되도록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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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
시간표는 미리 세우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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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
외부요인에 의해 변경되는 일정을 즉시 수정, 기록하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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⑦ |
자투리 시간 역시 계획을 세우게 함으로써, 작은 시간마저도 스스로 통제하고 소중히 여기는 습관을 들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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⑧ |
과다한 욕심을 부리지 않고 70~80%만 계획에 넣게 합니다. |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큰 목표를 손에 잡히는 목표로 만드는 법을 배우고 시간표 짜는 기술을 배운다면 누구나 훌륭한 시간관리자가 될 수 있습니다. 공부할 때 공부하고 놀 때 제대로 놀 줄 아는 것이 바로 최상위권 학생들의 능력이자 특성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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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집중력 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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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이란 사전적 의미로 정신을 집중시킬 수 있는 힘을 뜻합니다. 집중력이 성적을 크게 좌우한다는 사실은 누구나 익히 알고 있습니다. 학부모들은 엠씨스퀘어, 뇌호흡, 총명탕, 속독법 등 수없이 많은 집중력 향상 도구 및 훈련에 아낌없이 돈을 투자합니다. 학술적으로 집중력이 최고조로 유지되는 시간은 집중력이 강한 사람도 기껏해야 20~30분에 지나지 않지만, 요즘 아이들은 유난히 집중력이 약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왜 집중력이 약한 것일까요? 그 이유는 어린 시절부터 시각적 청각적 자극이 강한 컴퓨터 게임, TV 시청 등의 동적인 미디어에 익숙하여 문자 위주로 되어 있는 정적인 책을 읽고 생각하는 것을 재미없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집중력 향상 도구들이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이러한 기구나 약품에 의해 효과를 보는 경우도 상당수 있지만 집중력이라는 것도 결국은 사람의 마음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기에 도구의 효능 자체보다는 피그말리온 효과에 의해 효험이 있다고 느끼는 측면이 많습니다. 즉, 내가 이런 기구를 쓰니까, 이런 훈련을 하니까 집중력이 향상될 것이라고 믿는 학생들에게만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공부할 때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첫째, 공부가 좋아져야 합니다. 아이들은 컴퓨터 게임을 할 때는 2~3시간 이상 상상을 초월하는 집중력을 가지고 몰두합니다.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들이 공부가 게임보다 더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공부를 시켜도 공부하기 싫어한다면 공부가 잘 될 리가 없고 집중력도 생기지 않습니다. 이러한 점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학부모가 강압적으로 공부를 시키려고 하기보다는 체계적인 학습동기향상에 관련된 상담을 받거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효율적인 목표 설정과 시간 관리를 통해 집중력 향상을 도모해야 합니다. 계획없이 공부하면 절대 능률이 오르지 않습니다. 내가 오늘 공부를 다섯 시간 할 수 있는데, 그 중에 두 시간은 수학을 몇 단원 풀고, 두 시간은 영어단어를 몇 개 외우고, 나머지 한 시간에는 반드시 국어를 어디까지 푼다는 식의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량이 없으면 집중력은 절대 생길 수 없습니다. 셋째, 좋은 공부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 방에 컴퓨터, 침대, 만화책을 한껏 넣어주고 공부를 왜 잘 못하냐고 나무라서는 안 됩니다. 공부방에는 책상과 공부할 책과 간단한 필기구, 조명만 있어야 합니다. 휴대폰 사용도 공부의 리듬을 깨버리기 때문에 통화 및 문자 메시지 작성에 드는 시간이 몇 분 되지 않더라도 공부에는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하게 되므로 휴대폰도 있어서는 안됩니다. 위의 세 가지가 잘 관리된다면 부모님들은 아이의 집중력이 놀랍도록 향상된 것을 어느새 느끼게 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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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시간 및 계획 관리 평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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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8개의 질문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1점>, <그렇지 않다-2점>, <그렇지 않은 편이다-3점>, <그런 편이다-4점>, <그렇다-5점>, <매우 그렇다-6점>의 6단계로 점수를 적어보세요.
①자녀는 대부분의 자기공부 시간을 학원숙제나 학교 수행평가 과제물, 또는 내일 있을 쪽지 시험과 같이 중요한 공부내용에 대해서 임박하여 벼락치기 하는데 많이 보낸다.
②자녀는 시험전 벼락치기 처럼 긴급한 상황에 닥쳐야만 공부를 하는 편이다.
③자녀는 많은 시간을 허송세월하는 편이다. 예를들면 TV시청이나 만화책 게임기, 인터넷 등등에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④자녀는 항상 자신의 중요한 할 일 보다 선생님 혹은 부모님처럼 다른 사람의 중요한 일들에 관심을 쏟는다.
⑤자녀는 꼼꼼하게 준비하고 계획표를 작성하면서 공부하는 편이다.
⑥자녀가 시간관리 면에서 소중함을 느끼고 아껴쓰려고 하지 않는 것같다.
⑦자녀는 계획을 잘하여 시험전에 미리미리 공부하며, 친구들이나 선생님들로 부터 인정받고 바람직한 관계와 리더로서의 역할을 위해 노력한다.
⑧자녀는 본인이 정한 계획상의 우선순위나 공부시간을 외부의 자극 예를들면 친구들의 긴급한 부탁연락에 대한 답변 등에 의해 방해받고 이런 일들을 참견하고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 결과 분석 방법 <1+2번>, <5+7번>, <4+8번>, <3+6번>을 합하세요. 합한 결과... * 1+2번 질문의 점수 합이 제일 큰 경우 - 긴급성 중독형 * 5+7번 질문의 점수 합이 제일 큰 경우 - 시간관리자 유형 * 4+8번 질문의 점수 합이 제일 큰 경우 - 속임수 포로형 * 3+6번 질문의 점수 합이 제일 큰 경우 - 도피성 허비형
▶ 유형별 분석 - 긴급성 중독형: 급한 문제, 위기, 당면한 문제, 임박한 쪽지 시험, 긴급한 숙제와 같이 당장 급한일에 대해서는 계획과 시관 관리는 잘 하고 있는 유형.
- 시간관리자 유형: 계획, 자기계발 등 미리 준비하고 계획하는 유형으로 동기 부여를 통해서 미리 시간과 계획을 관리하는 바람직한 유형.
- 속임수 포로형: 학습이나 중요한 일에 불필요한 일을 중요하고 급한 일로 잘못 인식해서 그런 일들을 중심으로 시간과 계획을 관리하는 유형. (이런 유형은 방해 요인을 주변에서 처리해 주는 것이 중요)
- 도피성 허비형: 사소한 일이나 게임 등으로 시간을 허비하는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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