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3
(가) 승무 / 조지훈
(나) 수선화, 그 환한 자리 / 고재종
[01~0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얇은 사(紗)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파르라니 깎은 머리
박사(薄紗) 고깔에 감추오고
[A] <두 볼에 흐르는 빛이
정작으로 고와서 서러워라.>
[B] <빈 대(臺)에 황촉(黃燭) 불이 말없이 녹는 밤에
오동잎 잎새마다 달이 지는데>
[C] <소매는 길어서 하늘은 넓고
돌아설 듯 날아가며 사뿐히 접어 올린 외씨보선이여.>
[D] <까만 눈동자 살포시 들어
먼 하늘 한 개 별빛에 모두오고
복사꽃 고운 뺨에 아롱질 듯 두 방울이야
세사에 시달려도 번뇌는 별빛이라.>
[E] <휘어져 감기우고 다시 접어 뻗는 손이
깊은 마음속 거룩한 합장인 양하고>
[F] <이 밤사 귀또리도 지새는 삼경(三更)인데
얇은 사(紗) 하이얀 고깔은 고이 접어서 나빌레라.>
(나) 거기 뜨락 전체가 문득
네 서늘한 긴장 위에 놓인다
아직 맵찬 바람이 하르르 멎고
거기 시간이 잠깐 정지한다
저토록 파리한 줄기 사이로
저토록 환한 꽃을 밀어 올리다니!
거기 문득 네가 오롯함으로
세상 하나가 엄정해지는 시간
네 서늘한 기운을 느낀 죄로
나는 조금만 더 높아야겠다
01. (가)와 (나)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공간의 이동에 따른 정서의 변화를 나타내고 있다.
② 수미상관의 방식을 통해 구조적 안정감을 형성하고 있다.
③ 대상에 대한 관찰을 바탕으로 주제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④ 반어적 표현을 통해 화자가 지향하는 가치를 드러내고 있다.
⑤ 대구의 방식으로 시상을 마무리함으로써 여운을 강화하고 있다.
02. (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A]는 역설적 표현을 통해 여승에 대한 화자의 연민을 드러내고 있다.
② [B]는 승무의 시·공간적 배경을 나타내며,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서정적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③ [C]~[E]는 휘몰아치듯 이어지는 춤사위의 동적인 이미지와 춤사위가 정지해 있는 듯한 정적인 이미지의 교차를 통해 승무의 아름다움과 시적 긴장을 드러내고 있다.
④ [D]는 [C], [E]와 달리, 춤사위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세속적 번뇌에 대한 종교적 승화를 표현하고 있다.
⑤ [F]는 계절감을 드러내는 소재와 시간적 배경을 활용하여 고요한 분위기와 승무의 여운을 드러내고 있다.
03. <보기>를 참고하여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이 시는 간결하면서도 견고한 구조를 통해 시적 상황과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각 연은 모두 2행으로 되어 있으며 각 행의 길이도 거의 같다. 또한 효과적인 수식어의 사용과 동일한 시어의 반복을 통해 간결하면서도 견고한 구조적 특징은 더욱 강화된다.
① ‘거기’의 반복은 개화가 이루어지는 순간에 대한 집중과 몰입을 부각하는군.
② 1연의 ‘문득’은 개화 순간의 긴장감을, 4연의 ‘문득’은 개화를 통해 확인한 세상의 엄정함을 강조하는군.
③ ‘저토록’의 반복은 개화를 바라보며 느낀 화자의 안타까움을 강조하는군.
④ ‘파리한’과 ‘환한’의 대비를 통해 개화의 경이로움을 심화하는군.
⑤ ‘조금만 더’는 개화의 모습을 통해 스스로를 고양해야겠다는 화자의 다짐을 부각하는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