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품에.mp3
석촌호수
[ 石村湖水]
서울특별시 송파구 잠실동에 있는 호수로, 한강매립사업을 통해 형성되었다.
석촌호수와 롯데월드
호수의 면적은 21만 7,850㎡이며 담수량은 636만t, 평균수심은 4.5m이다. 호수 조성 후 송파대로(서울 송파구의 남북을 가로지르는 간선도로)가 호수를 가로질러 가게 되면서부터 동호(東湖, 10만 5,785㎡)와 서호(西湖, 11만 2,065㎡)로 구분됐다. 동호와 서호를 합친 호수 둘레는 2.5km에 달한다.
석촌호수가 있는 곳은 본래 송파나루터가 있었던 한강의 본류였다. 송파나루터는 고려와 조선 왕조에 이르는 동안 한성과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로 이어지는 중요한 뱃길의 요지였다고 한다. 현재 석촌호수 동호에는 송파나루터라는 표석이 세워져 있다.
과거에 잠실 쪽 한강에는 토사가 쌓여 형성된 부리도(浮里島)라는 섬이 있었는데, 부리도를 중심으로 남쪽 물길과 북쪽 물길 즉 송파강과 신천강을 이루는 샛강이 흘렀다. 1971년 4월 부리도의 북쪽 물길을 넓히고, 남쪽 물길을 폐쇄함으로써 섬을 육지화하는 대공사(한강 공유수면 매립사업)가 시작되었고, 그때 폐쇄한 남쪽 물길이 바로 현재의 석촌호수로 남게 된 것이다. 당시의 매립공사로 생겨난 땅이 현재의 잠실동과 신천동이다
1970년대에는 볼품없던 호수였으나 1981년 호수 주변에 녹지를 조성하고 산책로와 쉼터 등을 설치하여 공원(송파나루공원)으로 만들면서부터 시민들의 휴식공간이 되었다. 한동안 수질악화와 악취로 외면 받기도 했으나 2001년부터 송파구가 석촌호수를 명소화 사업대상지로 선정하여 대대적인 정비사업을 벌인 후부터 수질이 많이 개선되었다. 2.5km의 호안 중 1.88km의 콘크리트 호안시설을 철거하고 대신 수생식물을 심어 생태호안으로 바꾸었고, 한강물 순환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생태가 복원되기 시작하였다
첫댓글 빨리도 올리셨네요.
혼자다니면서 열심히 촬영하셨군요.
즐감하고 갑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도 좋은 시간 열어가시구요~~~
찰영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뭐예요. 이러시기예요. 나는 아직
사진 찍은것두 못 봤는데 ㅎㅎ
않보이시더니 휼륭한 사진
찍으실려고... 멋진 사진 작품입니다.
수고하셨어요. 구경 잘 했습니다.
총무님 어제 수고많으셨습니다~~
오늘도 행복의 문을 열어가는 멋진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넘 멋있습니다. 어쩜 같이 갔는데도 이렇게 다르게 표현 할 수가 있는지요?
같은 카메라로 이렇게 다를 수가있을까요! 석천호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음악이 한결 더 작품의 품위를 더해 줍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죽헌님 감사합니다
소중한 님들과 더불어 행복한 시간 기분좋은 일요일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진과 음악 즐기고 감니다
여러분과 함께라서 즐겁고 행복했습니다.
풀꽃님 감사합니다
울님들 행복 가득 좋은 일만가득 있으시길 바랍니다~~~
정말 환상적인 작품세계 놀랍습니다.갈체를 보냅니다.
미소화님 감사합니다
휴일 좋은 시간 잘 보내셨지요 내일을 위해 고운 꿈 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