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베
출처: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이 글은 하시딕 리더십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것이다. 하시딕의 리더십 이론에 대해서는 Tzadik을 참조하십시오. 메나헴 멘델 슈니어슨(Menachem Mendel Schneerson)에 대해서는 메나헴 멘델 슈니어슨(Menachem Mendel Schneerson)을 참조하십시오. 다른 뜻에 대해서는 Rebbe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랍비와 혼동하지 마십시오.
랍비 이스로엘 홉스타인(Yisroel Hopstein), 코지에니체(Kozienice)
유대교
레베(이디시어: רבי, 로마자: rebe) 또는 아드모르(히브리어: אדמו״ר)는 하시딕 운동의 영적 지도자이며, 그 왕조의 인물들[설명 필요]이다. [1] 운동이 시작되기 전에도 일반적인 명예 칭호였던 Rebbe와 Admor의 칭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의 독점적으로 Tzadikim과 동일시되었습니다.
사용법[편집]
오늘날 rebbe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 토라를 가르치는 랍비 – 예시바 학생들이나 체데르(초등학생) 학생들은 교사와 이야기할 때 히브리어 랍비(רַבִּי rabi [ˈʁabi])에 해당하는 이디시어-독일어로서 존칭 Rebbe로 그를 부릅니다.
- 개인 멘토 및 교사 - 탈무드와 토라를 가르치고 종교적 지침을 제공하는 사람의 주요 Rosh Yeshiva, Yeshiva 교사 또는 멘토는 rebbe (/ ˈrɛbə /)라고하며 [2] "랍비"라는 용어와 동일합니다.
- 영적 지도자 - 하시딕 운동의 영적 지도자는 레베(rebbe, /ˈrɛbə/)라고 불린다. [2] 그의 추종자들은 그를 "The Rebbe"라고 부르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때 그를 "the Rebbe" 또는 "my Rebbe"라고 불렀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 의해 특정 하시딕 왕조의 레베로 언급됩니다. 히브리어로 하시딕 레베는 종종 AdMoR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Adoneinu, Moreinu, veRabbenu ("우리의 스승, 우리의 스승, 우리의 랍비")의 약자입니다. 서면에서이 제목은 "Belz의 Admor "에서와 같이 Hasidut의 이름 앞에 배치됩니다. Rebbe라는 제목은 "Lubavitcher Rebbe", "Amshinever Rebbe"및 모든 Hasidic 왕조의 모든 rebbe에서와 같이 형용사로 사용될 때 Hasidut의 이름 뒤에 옵니다. Litvishe 세계에서는 하시딕 레베 (/ ˈrɛbə / [2])를 언급하지 않을 때이 단어는 "rebbee"(/ ˈrɛbi /)로 발음 될 수 있습니다. 세파르딕 유대인은 그것을 "Ribbi"(/ˈriːbi/)로 발음할 수 있습니다. 루바비처 하시딤은 레베(rebbe, /ˈrɛbi/)라는 단어를 구성하는 히브리어 글자가 "이스라엘 자손의 영적 머리"를 의미하는 "Rosh Bnei Yisroel"의 약자라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평범한 공동체 랍비 또는 이디시어로 된 rebbe는 때때로보다 권위있는 할라크 결정자 인 rav (/ ˈræv /, 동유럽 또는 러시아 출신의 유대인에 의해 rov / ˈrɒv /로 발음 됨)와 구별됩니다. 라브의 중요한 기능은 할라카(halakha, 유대 율법의 말뭉치)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지만, 그는 포섹만큼 권위가 있지는 않다. 짧은 형태의 reb은 재건주의, 개혁 또는 보수적 유대교와 달리 탈무드와 토라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질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정통 유대인 남성에 대한 경칭입니다. 원래 이 칭호는 카라임파 분파와 분열할 당시 유대인의 이름에 추가되었는데, 이는 오늘날 정통 유대교로 알려진 원래의 랍비 전통에 대한 충성의 표시였습니다. [3]
하시디즘[편집]
일반적으로 하시딤 중에서 레베(/ˈrɛbə/)는 히브리어로 admor (pl. admorim)라고 하며, 히브리어 adoneinu moreinu v'rabeinu(히브리어: אדמו"ר אדוננו מ ורנו ור의 약어)의 약어입니다בנו)는 '우리의 스승, 우리의 스승, 우리의 랍비'를 의미하며, 현재 이스라엘에서 레베를 뜻하는 현대 히브리어입니다.
하시딤은 레베(rebbe)라는 용어를 좀 더 고상한 의미로 사용하는데, 이는 그들이 회중의 종교 지도자나 나시(nasi)[4]일 뿐만 아니라 영적 조언자이자 멘토로 인식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런 의미에서 레베 또는 나의 레베는 종교법과 관습의 문제뿐만 아니라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포함한 삶의 모든 영역에서 견해와 조언을 받아들이는 랍비 또는 랍비입니다. 때때로 하시드는 그의 영적 안내자로서 레베(rebbe)를 가지고 있으며, 할라카(halakha) 문제에 대한 판결을 내리기 위해 추가적인 레이브(rav)를 가지고 있다.
하시딤은 랍비의 단순한 의미에서 (비 하시딕) 레베의 개념을 사용하는데, 이는 히브리어 단어 רַבִּי rabi [ˈʁäbi]에 해당하는 이디시어-독일어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이 개인적인 문제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 위해 나의 rebbe (/ˈrɛbə/), Rabbi (/ˈræbaɪ/) Ploni (so-and-so)에게 조언을 구할 것이다."
하시딕 레베 [편집]
하시딕 레베 (/ ˈrɛbɛ /)는 일반적으로 하시딕 왕조의 위대한 지도자를 의미하며, 영어로 "그랜드 랍비"또는 Adoneinu-Mo reinu-veRabbeinu의 히브리어 약어 인 ADMOR라고도합니다 ("우리의 주님/스승, 스승, 랍비"). 하시딕 서클 밖에서 "그랜드 랍비"라는 용어는 더 높은 영적 지위를 가진 랍비를 지칭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관행은 1900 년대 초 Hasidic rebbes가 미국으로 이주하기 시작했을 때 미국에서 널리 퍼졌으며 독일 Grossrabbiner에서 파생되었습니다.
하시딤의 창시자인 랍비 이스로엘 바알 셈 토브(Yisroel Baal Shem Tov)는 하시딤에 의해 최초의 하시딕 레베로 간주된다. [1] 그의 생애 동안 그는 주로 "레베"보다는 "거룩한"으로 불렸고, 그의 제자들은 체르노빌의 마기드나 메즈리치의 마기드와 같은 "마기딤" 또는 "설교자"였습니다.
그렇게 알려진 최초의 "렙베"는 바알 셈 토브의 손자인 메지보즈의 랍비 보룩이었는데, 그는 그의 생애 동안 "렙베"라고 불렸다. 그의 뒤를 이어 지도자의 지위에 오른 사람들과 그들의 후계자들은 렙베라고 불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칭호는 점차 더 높은 영적 지위를 암시하게 되었다.
각 하시딕 집단은 그들의 지도자를 "레베"라고 부른다.
한나 레이첼 베르베르 마허 (Hannah Rachel Verbermacher)는 루드미르의 처녀 (Maiden of Ludmir) 또는 "루드미러 모이드 (Ludmirer Moyd)"로도 알려져 있으며, 하시딕 운동 역사상 유일한 여성 레베였습니다. 그녀는 19세기에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서 살았다. [5][6]
하시딤과 그들의 레베의 관계[편집]레베 - 차딕[편집]
마이모니데스(Maimonides)[7]에 따르면, 짜딕(tzadik)은 "자신의 죄악을 능가하는 공덕을 가진 자"이며, 모든 사람은 차딕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타냐에 따르면, 짜딕은 사악한 성향이 없으며, 이 단계에 도달하도록 예정된 선택된 소수만이 그것을 얻을 수 있다. 카발라(특히 카발라에 대한 하시딕의 이해)에 따르면, 세상은 한 세대 안에 신성하게 예정되어 있는 예외적으로 의로운 사람들인 차디킴 니스타림(Tzadikim Nistarim)의 "어깨" 위에서 유지된다. 누가 그런 짜딕이었는지는 아무도 모르고, 이 예외적으로 의로운 사람들 중 한 사람조차도 자신이 그런 짜딕이라는 것을 모를 것이다. 이 사람들은 하나님을 문자 그대로 그리고 육체적으로 인식할 정도로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온전히 한 것으로 이해된다. 이 의로운 사람들의 인식(현세적인 문제는 말할 것도 없고 영적인 것과 육체적인 것 모두)은 존재의 명백한 경계를 초월합니다.
그러나 하시딕 레베는 일반적으로 "짜딕(tzaddik)"이라고 불리는 의로운 사람이라고 합니다. [1] 더욱이, 레베는 신의 섭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며, 레베는 "미래를 볼 수 있다"고 말하거나 적어도 다른 사람의 삶과 시련에 대한 강한 통찰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일부 하시딤 서클의 하시딤은 영적, 육체적, 심지어 사업적 문제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해 레베의 조언을 구합니다. 더욱이, 많은 사람들이 사소한(그리고 훨씬 더 중요한) 육체적 문제에서부터 웅장한 영적 문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해 레베의 축복(브라차)을 구합니다(하시드는 구체적으로 레베의 축복을 구할 것입니다).
차딕 하도르[편집]
어떤 운동에서 하시딤은 그들의 레베가 "짜딕 하도르"(세대의 짜딕)라고 믿으며, 그의 완전함과 거룩함을 손상시키는 모든 사상을 이단으로 간주한다. 다른 종파들은 이러한 이상화를 어느 정도 약화시킨다. 많은 렙들이 다른 렙들의 사위이거나 제자이기 때문에, 그들이 스스로를 다른 렙들에게 종속된 것으로 보는 것은 이치에 맞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하시딤은 그들의 특별한 충성심, 가족과의 관계, 또는 특정한 짜딕이나 나시 하도르(다른 사람들은 더 높은 영적 위상을 가질지라도)가 자신의 영혼과 가장 잘 연결된다는 믿음 때문에 그들에게 충성을 다한다. 예를 들어, 코소버 레베(Kosover Rebbe)는 매년 토셔 레베(Tosher Rebbe)를 순례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의 추종자들은 여전히 그분에게 매우 충성스럽습니다.
도관으로서의 레베[편집]
다른 유대 운동의 랍비나 비 하시딕 레베와는 달리, 하시딕 유대교는 "하시딕 레베"를 유대인과 하나님 사이의 통로로 간주합니다. [1] 전통적인 카발라 개념과 용어를 기반으로 하시딕 철학은 하나님과의 친밀함을 나타내는 유대인 개념인 데베이쿠트(deveikut)를 하시딕 레베(Hasidic rebbe)에 연결했으며, 창조는 신성한 생명력의 지속적인 흐름에 의존하기 때문에 세상에 축복의 신성한 흐름을 구현하고 전달했습니다. [8]
하시딕 추종자들[편집]
하나님에 대한 레베의 육체적 인식과 경건에 대한 레베의 초월적 인식을 감안할 때, 많은 하시딤은 레베의 구체적이고 때로는 미세한 관행을 관찰하기 위해 특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평범해 보이는 것들조차도 하시딤에게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루바비처 하시딤(Lubavitcher Hasidim)은 루바비처 레베(Lubavitcher Rebbe)가 다른 많은 사람들보다 더 평평하게 모자를 만든 방식과 일치하도록 중절모를 자주 성형합니다. 많은 Skverer Hasidim (New Square의 Skverer Rebbe)은 Skverer Rebbe와 동일한 peyos를 착용합니다.
하시딤이 항상 그들의 레베의 특정한 관습을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레베는 그의 하시딤에게 구체적이고 독특한 관습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랍비 아론 로스(레브 아렐레라고 불림)는 쇼머 에무님의 첫 번째 레베였는데, 하시딤에게 식사를 하는 동안 자주 멈추어 과식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하시드는 보통 가까운 가족 구성원을 대하듯이 레베에 대한 사랑과 존경을 표현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믿음의 정도와 성격은 운동에 따라 다릅니다.
하시딕 레베의 기능[편집]
Bostoner Rebbe feert tish, 직역하면 Beitar Illit에 있는 그의 회당에서 "식탁을 운영한다"
주요 문서: Tish (Hasidic celebration) and kvitel
Hasidic rebbes의 독점적 인 몇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레베는 샤밧과 다른 행사에서 티쉬(이디시어: פֿירט טיש: feert tish, 문자 그대로 "식탁을 차리다") 또는 파르브렝겐(farbrengen, 매우 신비로운 색채를 띤 공동 축제 식사)을 진행한다. 티쉬(tish)에서, 레베(rebbe)는 쉬라임(shirayim, 직역하면 남은 것)을 식탁에 앉거나 주위에 모여 있는 하시딤(Hasidim)에게 나눠준다. 티쉬(tish)와 비슷한 모임이 레베(rebbe)가 아닌 랍비(즉, 마쉬피아(Mashpia))에 의해 인도될 때, 그것은 보테(botte, 특히 루마니아 출신 그룹들 사이에서) 또는 셰베스 아킴(sheves Achim)이라고 불릴 수 있다.
레베는 하시딤(그리고 다른 청원자들)이 사적인 알현을 위해 올 때가 있다. kvitel ( "메모"에 대한 이디시어, 복수형 kvitlach)은 청원자의 이름과 rebbe가기도하도록 요청되는 짧은 요청이있는 메모입니다. 사람의 이름이 기록되는 공식은 자신의 히브리어 이름, 시몬 벤 리브가(레베카의 아들 시므온)와 같은 어머니의 히브리어 이름의 아들/딸입니다. 하시딤(Hasidim)은 렙스(rebbes)가 크비텔(kvitel)의 "행간"에서 초자연적으로 읽힌다고 믿으며, 모든 하시딕 운동에는 크비텔에 기록되지 않은 것들을 어떻게 보았는지에 관한 수많은 일화가 있다.
대부분의 하시딕 그룹에서, 크비텔은 레베의 가바이(비서)에 의해 쓰여지지만, 때로는 청원자가 직접 쓰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는 현금의 피디욘(상환)이 관례적으로 크비텔에 따라 레베에게 전달되지만 의무 사항은 아닙니다. 이것은 축복이 주어지는 통로이자 청원자의 영혼을 위한 구속으로 간주됩니다. ("선물은 받는 사람을 기쁘게 한다"는 설명으로 주어졌다. 축복은 오직 기쁜 마음에서만 온다.) 가바이에게 팁을 주는 것도 관례이지만, 이 또한 의무 사항은 아닙니다.
다른 임무는 하시딕 렙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른 랍비들과 마찬가지로 지역 사회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여기에는 안식일과 성일에 기도를 인도하고, 하시딤과 함께 미츠보트를 수행하고, 결혼식, 브릿 밀라 및 기타 행사에 참여하거나 주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하시딕 레베는 또한 지역 사회의 지적, 사회적 생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설교와 대화를 전하고 교육 및 종교 기관을 건설합니다. [9]
하시딕 렙스의 유형학[편집]
잘만 샤흐터-샬로미(Zalman Schachter-Shalomi)는 역사적인 하시딕 렙스(Hasidic Rebbes)가 추종자들을 지원하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역할이나 기능 중 하나 또는 여러 가지를 차지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는 이론을 세웠다.[10]: 5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