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패스(臺鐵旅遊票, Taiwan Rail pass)는 대만의 철도 중 우리나라의 KTX,새마을호에 해당하는 가오톄(高鐵)와 쯔창하오(自強),일부 관광열차를 제외한 철도를 정해진 기간 동안 무제한으로 타고 내릴 수 있는 티켓이다.(일반판은 '쯔창하오'까지 이용할 수 있다.)
KTX를 못 타고 새마을까지만 탈 수 있는 우리나라의 내일로와 비슷한데, 내일로처럼 20대만 이용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학생은 할인된 패스를 사용할 수 있다. 단 학생판은 학생들의 방학 기간(1월 15일부터 3월 15일까지, 6월 15일부터 9월 15일가지)에만 판매한다고 한다. 일반판은 발매기간 제한이 없는데 이 점도 우리나라의 내일로와 하나로패스의 차이점과 같다.
종류와 가격은
학생판 5일권 599타이완달러
학생판 7일권 799타이완달러
학생판 10일권 1,098타이완달러
일반판 3일권 1,800타이완달러
일반판 5일권 2,500타이완달러
4인동행표 3일권 4,200타이완달러
4인동행표 5일권 7,000타이완달러
4인 동행표는 네 명이 같이 다닐 때만 쓸 수 있다고 한다.
학생판 5일권은 2만2천원 정도, 일반판 5일권은 9만5천원 정도로 학생판이 '쯔창하오'를 탈 수 없는 걸 감안해도 차이가 많이 난다.
원래부터 철도여행을 좋아하기도 하고, 패스를 이용하면 일일이 귀찮게 표를 끊을 일도 없으니 TR패스란 게 있다는데 이걸로 다니면 어떨까 해서 찾아봤지만 이 표에 대한 정보가 우리나라 웹상엔 정말 없었다. JR패스나 유레일패스는 네이버에 검색하면 정보가 차고 넘치는 반면 이건 네이버는 커녕 외국 웹에도 별로 정보가 없었고 대만 철도청 홈페이지에서도 구석 어딘가에서야 설명을 찾을 수 있었다. 대만으로 여행을 가는 사람 숫자가 일본이나 유럽에 가는 것보다야 훨씬 적겠지만, 대형 서점에 가서 시중에 나와있는 대만 여행책을 모두 찾아봐도 이 패스에 대한 한 구절 언급조차 없는 걸 봐선 정말 홍보가 안 되고 있는 것 같다.
'현지에 가면 지금(출발 직전 2011년 당시)에도 패스를 팔까?'
'폐지됐다고 하는 것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지만 막상 현지에 가니 나는 중국어를 전혀 못하고 역무원도 영어를 별로 못했지만 쉽게 패스를 살 수 있었다. TR패스를 달라고 하고 여권과 유스트래블카드를 제시하면 학생판티켓을 받을 수 있는데 유스트래블카드는 공항에서 공짜로 만들 수 있는데 여기저기서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일단 만들어 받으면 좋다. 자세한 설명은 http://tour.youthtravel.tw ← 한국어도 있다.
내가 사용했던 학생판 7일은 799위안이었다. 공항에서 공짜로 만들어주는 유스트래블 카드와 여권을 보여주면 학생을 확인한다.
(대만의 돈은 '타이완달러'라고 하지만 실제 대만 안에서는 '위안'이라고 하고 대륙 중국과 똑같이 元으로 쓴다. 중국의 위안과는 단위가 다르니 주의해야 한다.)
799위안이면 현재 환율로 3만원밖에 하지 않는다. 대만의 경제수준이 우리나라와 비슷하다고 치면 내일로와 비교해도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이다.
숙박비와 이동시간을 아끼기 위해 야간열차를 일주일 동안 세 번 탔는데, 일본에서는 살인적인 숙박비 때문에 그렇게 했지만 대만에서는 호스텔에 가면 우리돈 만원 정도에도 잘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그럴 필요는 없었다.
TR패스에 대한 설명이 된 곳 http://tour.youthtravel.tw/travel2009/1210.php?forewordID=17&secureChk=921e433ba21a6dace8c5565a8c343738
대만 기차시간표 보기(영문) http://twtraffic.tra.gov.tw/twrail/English/e_index.aspx
철도를 이용해 주로 이동한다고 가정하고 대략적인 계획을 짜기 시작했다.
대만 철도는 모양이 아주 단순하게 전국을 이어서 루트 짜기는 우리나라 여행보다 훨씬 쉽다.
<대만 철도여행의 거점이 되는 거대한 타이베이역 입구>
-------------------
제작년에 대만 갔을 때 블로그에 썼던 건데
그동안 좀 바뀌었는지도 모르겠네요
첫댓글 확실히 1주일권으로 TWD799라면 추광호로 타이베이에서 화롄 정도 다녀오면 거의 떨어지는 정도밖에 안되니 쌉니다.
다만 대만철도 노선이 크게 보아 순환선 하나로서 일주일동안 일정 짜봐야 별거 안나온다는 점에서는 (...) 더 받기도 민망한 경우가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네... 그래서 저는 숙박료 아끼는 겸 해서 일부러 야간열차를 탔었어요 ㅎㅎ
타이베이~타이둥 동부간선 야간열차가 매일 있고
타이베이~가오슝 서부간선 야간열차가 금요일 토요일에 있죠
블로그에서도 제가 댓글 달았던 기억이 있는데 여기에도 올리셨네요 ㅎㅎ
대만도 역 방문 기념 스탬프가 많아서 TR PASS를 이용하면 저렴한 가격에 스탬프를 많이 수집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저는 바두(八堵)역 2개하고 화롄(花蓮)역 5개하고 신청(新城)역 1개 모은게 전부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