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에너지소재/윤재성] HS효성첨단소재: 든든한 타이어 보강재 vs. 부진한 탄소섬유
▶️ 보고서: https://bit.ly/4e7WhJQ
▶️ 실적 하이라이트 및 애널리스트 Comment
- 3Q24 영업이익은 컨센을 12% 하회했습니다. 탄소섬유의 부진 때문입니다.
- 4Q24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를 예상합니다. 타이어 보강재의 증익 덕분입니다.
- BUY를 유지하나 TP는 기존 38만원에서 32만원으로 하향합니다.
- 타이어보강재의 견조한 실적 덕분에 2024~25년 이익 추정치 변화는 미미하나, 최근 탄소섬유의 업황 둔화와 실적 부진을 감안했습니다.
- 타이어 보강재는 제한된 글로벌 증설, 중국의 부양책 지속 영향으로 현재의 견조한 실적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아라미드와 탄소섬유의 부진이 아쉽습니다.
- 아라미드는 이번 분기 전량 판매를 달성하고 적자폭을 축소했으나, 경쟁사의 증설 및 수요 부진에 따라 판가의 빠른 반등을 기대하기는 당장 어려운 상황입니다.
- 탄소섬유는 전방 고객사의 수요 부진에 더해 중국 증설에 따른 공급과잉이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중국 경쟁사의 평균 가동률은 50% 미만으로 파악되어 수급밸런스 회복에는 다소 시간이 필요합니다.
- 다만, 중국 공장에서 생산된 고판가 제품에 대한 추가 품질 인증 과정이 마무리 과정에 있어 해당 제품의 인증 및 판매 여부가 2025년 중국 탄소섬유 공장 적자폭 축소의 핵심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3Q24 영업이익 442억원으로 컨센(500억원) 12% 하회
- 탄소섬유의 부진과 GST의 일회성 비용이 주요인. 탄소섬유는 일부 고객사의 구매 수요 둔화로 중국 판매량이 감소하고 판가가 하락하면서 대폭 적자 기록
▶️ 4Q24 영업이익 471억원 추정
- 전분기에 발생한 일회성 요인이 일부 제거되기 때문. 탄소섬유 부진은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