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날씨가 많이 추워졌네요...
오늘은 가정에서 평상시에 세탁기를 관리하는 요령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설치요령>
1. 세탁기가 위치한 곳은 바닥이 수평이고 배수가 잘되는 곳이 좋습니다. 일반 통돌이 세탁기의 경우 보통 수평계가 있으므로 수포가 가운데로 가게끔 수평을 맞추고 그렇지 않는 드럼세탁기의 경우 세탁기 본체를 좌우로 흔들어 흔들리지 않게 맞추고 한쪽으로 기운쪽은 종이 보다는 딱딱한 고무를 덧대어 수평을 맞추도록 합니다. 고무가 소음과 진동을 약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세탁기 본체는 벽면과 5~10cm 정도 떨어져서 위치하는 것이 좋으며 반드시 접지를 하여야만 손에 물이 묻었을 때나 절연상태가 불량했을시 발생할 감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배수호수는 꺽이지 않도록 합니다.
<사용요령>
1. 세탁기 도어 부분은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항상 열어두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세탁기 내부는 밀폐되어 있고 습하므로 곰팡이가 서식하기 아주 좋기 때문입니다.
2. 섬유유연제는 정량만 사용합니다. 기준선(MAX) 이상으로 투입할 경우 넘치거나 이로 인해 더욱 곰팡이가 증식되기 쉽습니다. 드럼세탁기의 경우 섬유유연제가 넘쳐서 분해해보면 케이스가 녹슬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조작판넬 부분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세탁기 외부를 고정하고 있는 스크류는 스테인리스가 아니므로 물이 들어 갈 경우 녹이 생기기 쉽습니다. 외관 청소시는 부드러운 헝겁이나 티슈로 닦아주시길 바랍니다.
4. 내부에 있는 거름망은 주기적으로 세척을 해주시고 곰팡이가 생겨 잘지워지지 않을 경우 시중에 판매하는 곰팡이 약제에 10~20분 정도 담궈 놓으면 깨끗하게 지워 집니다.
5. 가루로 된 세제의 경우 과다사용 하게 되면 전부 녹지가 않아 세제찌꺼기가 생기고 이것이 양분이되어 더욱 곰팡이 증식을 시키게 됩니다. 많이 넣는다고 세탁력이 뛰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 과다사용했을시 거품이 많이 생겼을 때는 소금을 약간 넣어주면 거품이 사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6. 급수호수 연결 부위에는 조그마한 거름망이 있습니다. 갑자기 급수가 잘안되거나 할 경우 거름망에 이물질이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주기적으로 청소 해주시길 바랍니다.

7. 세탁기 내부의 회전통은 스테인리스로 되어 녹이 슬지 않으나 철제로된 핀과 같은 이물질이 들어 갈 경우 녹이 생깁니다. 세탁시 이물질이 들어 가지 않도록 확인이 필요합니다.
8. 세제통은 주기적으로 분리해서 세척해주세요

<겨울철 세탁기 관리요령>
1. 미 사용시 수도꼭지를 잠그고 급수호수를 분리해서 물을 완전히 빼주시길 바랍니다. 호수가 얼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2. 드럼세탁기의 경우 하단에 배수호수 마개를 분리해서 세탁조 내부의 물을 빼주시길 바랍니다.
3. 급수가 안될 경우 수도꼭지에서 급수호수를 분리하여 50'c 이하 따뜻한 물에 담궈 주고 배수가 안될 경우 50~60'c 이하 뜨거운 물을 세탁조에 넣어 1시간 정도 방치시킵니다. 너무 뜨거운 물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헹굼과 탈수동작을 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이 작업을 다시 반복합니다.
4. 급수필터에 잔수가 얼어 있을 수도 있으므로 타올에 따뜻한 물을 적셔 올려 놓거나 드라이기로 녹여줍니다.
<기타 소모품 구입>
세탁기 거름망이나 급수호수 구입이 필요할 경우 각 제조사 서비스센터 홈페이지에서 판매중입니다. 의외로 어떻게 구입할지 모르시는 고객님이 많더군요^^
- LG :
http://www.lgservice.co.kr/cs_lg/shop/ProductListCmd.laf?menu=list&cate1=1002&cate2=1020
- 삼성 :
http://shop.samsungsvc.co.kr/servlets/ItemListMng?func=101&directory=4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