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tinues no longer get free leaders=레티뉴에 더이상 공짜리더는 엄슴 ㅠㅠ 공짜 OUT
- Liege levies raised via the province view are now raised in the selected province
=징집할때 선택한 프로빈스에서 징집됨. 예전엔 공작령 프로빈스에서 징집하면 공작령 수도에서 징집됬었음
- You can now forbid your council from leading armies
=참사회 멤버들은 군을 이끄는걸 금지할수 있음.. 이거 일일이 빼주느라 귀찮았는데 수정됐네요
- Optimized succession calculation, which could cause massive slowdowns in big dynasties with many landed members
=승계 계산법이 개선됨. 이제부턴 플레이어 영역이 커져도 게임속도가 크게 느려지는 현상이 개선될듯
- Intrigue plots vs barons or their courtiers can now include their liege's courtiers and other vassals
= 남작이나 남작의 가신을 상대로한 플롯에서 더 많은 사람들을 참여시킬수 있음. 해당 남작의 주군의 가신들이나 다른 신하들을 참여시킬수있음.. 근데 남작상대로 왜 플롯을...
- Fixed Scottish Schiltron building giving 10x defensive bonus to pikes
=스코틀랜드 문화특수건물 능력치 수정 ㅋㅋㅋ 드디어 봤군요
- Fixed Dutch cultural retinue lacking pikes
=네덜란드문화 상비군 수정. Pike가 늘어납니다
- Fixed an issue with AI strength calculations the first month after loading a game
= 게임 로딩후 첫번째 달에 AI 파워 측정이 개선됩니다.. 무슨현상인지 못느껴봐서 모르겠네요
- A bit more randomness in the size of the rebel reinforcements in civil wars
= 내전이 일어났을때 반란군의 규모가 좀 더 랜덤해집니다. 이전패치 이후로 생긴 faction 반란에서 잔챙이들이 따라붙어서 규모가 커지는거에 해당하는듯
- The Pope now receives even less war contribution score in Crusades
= 십자군에서 교황이가지는 기여도가 줄어듬
- Fixed a crash with a null war list in Province View and Diplomacy View
= 프로빈스 뷰와 디플로머시 뷰에서 보여지는 무효전쟁이 상충하는 현상 수정
- Mercenary regiments and Holy Orders will now automatically get a new leader when the old one dies
=용병단과 홀리오더 리더는 사망시 자동교체됨
- Less likely that the captain of a merc regiment gets reassigned to lead something else
= 용병단의 리더는 다른 것들을 이끌 확률이 줄어듬.. 다른것들이 뭔지는 모르겠네요
- Kingdoms no longer assimilate out of de jure empires that have no holder
=지난 패치에서 모든 de jure 영지를 가지고 있는 왕국은 de jure 제국에서 벗어날수 있었는데요, 이제부턴 만일 제국의 소유자가 없으면 왕국독립이 안된답니다. 애초에 비잔틴이나 신롬같은 황제국을 노린 패치였었는데 뜻한대로 안됐나보군요
- Fixed a bug with not being able to move capital back to your title's preferred capital
= 메인타이틀의 수도로 다시 돌리는게 불가능하던 버그 수정. 각 타이틀마다 내재된 타이틀 수도가 있는데 현재 수도와 다를경우 돌릴수 있습니다
- The Imperial Reconquest CB now only works for the restored Roman Empire
= 많이들 눈치 채셨던데 Imperial Reconquest CB는 로마제국만 사용가능합니다잉
- The Imperial Reconquest CB no longer clears out all rulers under the title
= Imperial Reconquest CB로 전쟁시 해당지역 영주들이 성전당한 것처럼 싹쓸이 당했는데요. 이젠 봉신화됩니다
- Disbanding multiple selected units will never disband retinues if there are non-retinues in any selected unit
= 군대 해산 버튼을 눌러 개별적으로 군대해산시 상비군까지 해산되던 버그 수정이요. 선택된 목록에 상비군과 비상비군이 섞여있으면 비상비군만 해산합니다
- Liege levies will now disband if their owner is at war with the owner of the unit
= 비상비군의 주인, 그러니까 봉신이 자신의 군주와 전쟁에 참여시 징집된 봉신의 유닛은 해산됩니다. EX) A공작과 B왕이 있고 B왕이 A공작에게서 레비를 소집. 그 후 B왕은 그 레비를 잘 가지고 있고 A공작은 B왕에게 선전포고. 그렇게 되면 원래는 A공작에게서 B왕이 소집한 레비는 계속 남아있었는대, 이제는 남아있지 않게 변경. (조선시대 님 번역)
- Retinues no longer reinforce if their owner has no money
= 플레이어가 돈이 없으면 상비군은 징집되지 않습니다.. 좋네요 이걸로 마이너스재정 많이당했는데
- Diplo AI: Imprisoned vassals or below will always accept a demand for religious conversion, and go free from prison
= 투옥된 신하들은 개종을 무조건으로 수락하고 수락하면 해방됩니다
- AI: Much better at assigning flank commanders for important armies
= AI는 군 본대에 더 유능한 장군들을 분배합니다
- AI: Less likely to go overboard with Crown Authority
= AI는 왕권 바깥으로 나가지 않습니다(?) AI가 왕권에 더 관심이 많아졌다는건지.. 말이 애매하네요 밑에 해석과 관련이 있는듯
- AI: Not interested in Lower CA plots in irrelevant kingdoms/empires
= AI는 자신과 관련없는 왕국이나 제국의 왕권에 더이상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 AI: Fixed a bug with it not dismissing liege levies when done with them
= AI가 전쟁이 끝난후 징집군을 해산하지 않던 버그수정
- Army AI: Fixed a bug with invasions not happening when they should
= AI가 침공이 일어나야될때 일어나지 않던버그 수정
- Ledger page with independent rulers now shows troops including retinues
= 장부에서 독립적인 영역의 통치자들의 군대에 상비군을 포함해서 계산함
- Shift or Ctrl clicking buttons in Ruler Designer coat of arms designer now multiplies the frame change by 5 or 10
= 룰러디자이너 사용시 shift키를 누르면 5, ctrl키를 누르면 10 씩 증가함
- Fixed bug where byzantine unit pack was replacing all eastern europeans
= 비잔틴 유닛팩이 모든 동유럽 유닛을 바꾸던 버그수정
- Raising troops via raise all or raise on province will now merge units
=프로빈스에서 징집버튼을 눌러 징집시 나온 유닛들은 합병되서나옴
- Now allowed to ask to join tribal invasion wars
= 부족침공 전쟁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전쟁참여 가능.. 부족침공전쟁은 뭐죠
- Fixed bugged altaic culture building modifier
= 알타익 문화건물 능력치버그 수정
- Fixed the history of c_sodermanland
=c_sodermanland 역사 수정
- Fixed consistency issue with German characters name Philipp
= 독일계 캐릭터 이름이 Philipp 으로 일관되던 현상수정
- Fixed faulty employment date for Robrecht van Gent
= Rovrecht van Gent 의 임기 날짜 수정. 저 분이 누구신지 아시는분?
- Fixed broken Ua Conchobair dynasty
= Ua Conchobair 가문이 분열한 현상수정
- Province of Bira no longer stays Orthodox for the entire game
= Bira 프로빈스가 정교로 머물러서 변하지않던 현상수정
- Fixed bug where imprisoned underage rulers could kill their regents
= 투옥된 미성년 통치자가 그의 섭정인을 죽일수 있던 버그 수정
- Gave The Two Saltuks from Erzurum their correct names
= The Two Saltuks from Erzurum 의 이름들을 수정
- Corrections to Phillip IV of France and many related characters
= 프랑스의 필립 4세와 연관캐릭터들을 수정
- Sigrid Ylving no longer has the wrong mother
= Sigrid Ylving 의 어머니가 잘못나오던 현상수정
- Fixed the deathdate of King Charles IV of France
= 찰스 4세의 사망일 수정
- Added missing Ecumenical Patriarchs
= 생략되었던 Ecumenical Patriarchs 추가
- Fixed a bug where courtiers of landless characters would be listed in a weird location
= 땅이 없는 캐릭터들의 가신들이 있어야할 자리에 있지않는 버그 수정
- Fixes and additions to various Frankish and Occitan dynasties
= Frankish 와 Occitan 가문들을 수정/추가
- Fixes and additions to the Hunfirding dynasty
= Hunfirding 가문 수정/추가
- Missing marriages, mothers, children of Valdemar II and Erik V of Denmark added
= Valdemar 2세 와 Erik 5세의 사라진 결혼, 어머니, 자녀들이 추가됨
- Fixed a rare crash in 'on_siege_over'
= 'on_siege_over' 이벤트의 충돌수정
- AI: The independence faction does not present an ultimatum until it has at least 33% of the liege's strength
= AI 독립 팩션이 주군의 33%이상을 넘지 않으면 협박하지 않음
- AI: De jure vassals of your culture and religion, except kings, will not start or join independence factions
= 플레이어와 AI 가신이 문화와 종교가 같고, de jure 관계일경우, 왕을 제외한 AI 가신들은 절대로 독립 팩션에 가담하지않음.. 진작에 이랬어야죠 명분없는 독립..
- Reduced the chance of massive rebel reinforcements for the Independence faction
= 독립팩션시 대량의 반란군 보충대가 발생할 확률을 줄임
- Diplo AI: Mongols and Aztecs will no longer revoke titles off human players just for having the wrong religion or culture
= 몽골이나 아즈텍의 경우, 플레이어가 단지 다른 문화나 종교를 가지고있다는 이유만으로 해고정리당하지 않음..
- Armenian, Georgian and Alan cultures updated with new names, name linkings and patronymics
= Armenian, Georgian, Alan 문화권 이름 추가/수정
- Fixes to the County of Melgueil
= Melgueil 카운티 수정
- Ingeborg Magnusdotter now has the correct gender
= Ingeborg Magnusdotter 의 성별이 바뀐점 수정
- Sartag Khan now converts to Nestorianism instead of Orthodoxy
= Sartag 칸은 그리스정교가 아닌 네스토리안파로 개종함
- Corrections to the religion of several Zirid characters
= Zirid 캐릭터의 종교 수정
- A few Catalan name fixes
= Catalan 문화의 이름 수정
- Changes and additions to the Godwin dynasty
= Godwin 가문 수정/추가
- Fixed a bug with Primogeniture when tracing back through the current holder's mother
= 장자상속에서 현재 타이틀홀더의 모계를 따라가던 버그수정
- Fixed a very rare crash with Holdings with no holder
= 소유자가 없는 건물이 일어나는 극히 드문 현상수정
- Fixed an issue with inheritance by landless characters when there was no de jure vassal title they could take off the previous holder
= 이전 소유자로부터 가져올수있는 de jure 타이틀이 없는경우에서, 땅이 없는 캐릭터에 의해 상속되던 버그수정(???)
- Diplo AI: Much more careful about imprisonments
= AI는 투옥에 대해 더 조심해짐
- Imprisoning characters no longer affects their position in the line of succession
= 투옥 여부에따라 승계가 바뀌던 버그 수정! 파워 중앙집권 할때 가신들 자식들 다 가둬버리지 않아도 되는군요 ㅋㅋ 한놈만 가둡시다
- Fixed a bug with the event pictures on Mac and Linux
= 맥과 리눅스에서 이벤트 사진 버그 수정
- Added blinded trait to historically blind characters in the database
= 역사적으로 장님 된 캐릭터들에게 장님 트레잇 추가
- Added missing space to Armenian dynasty prefix and Irish male patronym
= 아이리쉬 patronym과 아르메니안 가문 prefix의 스페이스 삽입
- Byzantine, Armenian and Georgian character fixes and additions
= Byzantine, Armenian, Georgian 캐릭터 수정/추가
- Fixed wrong liege for Duchy of Champagne and County of Gevaudan at certain dates
= Duchy of Champagne과 County of Gevaudan 의 주군이 잘 못된 점 수정
- Welsh/Hiberno-Norse Dublin character fixes and additions
= Welsh/Hiberno-Norse Dublin 캐릭터 추가/수정
- New dynasty for the Kurdish Shaddadids, extended Mirdasid pedigree
= Kurdish Shaddadids를 위한 새로운 가문, 추가된 Mirdasid pedigree
- On player agreement, the game now sends information to the Paradox backend when you start a game, containing the names of the DLCs and Mods you run (can be toggled with "dont_track_data = [yes/no]" in settings.txt)
=플레이어의 동의하에, 자동적으로 패러독스사에 현재 가동중인 DLC와 Mod 정보를 보내게됨
- AI: The leader of a claimant faction will no longer leave the faction in an elective realm where the claimant is currently the heir
= 어떤 클레임을 가진 캐릭터 A가 선거제 영역에서 현재 상속자라면 A를 후원하는 클레임 팩션의 리더는 팩션을 떠날수 없음
- AI: Fixed a slight bug where current heirs would not back claimant factions for themselves
= 현재 상속자인 캐릭터가 자기자신을 후원하는 팩션을 만들거나 참가하지 못하는 버그수정
- Spymaster Scheme job has been overhauled and simplified
= 스파이마스터의 음모 역할이 단순화됨 (?)
- AI: Fixed an issue with the number of available galleys check
= 이용가능한 갤리선의 표기가 잘못된점 수정
- Fixed an issue with part of the de jure drift mechanic not being cleared on resign
= de jure가 유입되는 매커니즘이 resign할때 명확히 되지 않은 점 수정 (???)
FOR MODDERS:
- The criterion for determining who can lead troops is now determined by the allow trigger for 'job_marshal' (so women can now be modded to lead armies)
= 'job_marshal' 트리거를 통해 군 지휘자를 지정할수있음
- Added trigger 'is_adult'
= 'is_adult' 트리거 추가
- Added trigger 'is_marriage_adult'
= 'is_marriage_adult' 트리거 추가
인터넷이 애미리스한 속도를 내준 덕분에 패치 다운로드 동안 번역을 마칠수있었네요 ㅋㅋ
오역에 있어서는 댓글로 수정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으앙. 레알 아지텍
dutch면 독일이 아니고 네덜란드... ㅎ
네덜란드 문화 맞고, 저게 네덜란드 문화 레티뉴는 본래 창병 보너스가 있는데 정작 창병을 레티뉴에 편성할 수 없던 버그가 있었죠.
수정감사합니다
Liege levies will now disband if their owner is at war with the owner of the unit
이것을 레비의 원주인이 징집을 하면 사라진다라고 번역하셨는대, 그것보다는 이렇게 봐야하지 않나요. A공작과 B왕이 있고 B왕이 A공작에게서 레비를 소집. 그 후 B왕은 그 레비를 잘 가지고 있고 A공작은 B왕에게 선전포고. 그렇게 되면 원래는 A공작에게서 B왕이 소집한 레비는 계속 남아있었는대, 이제는 남아있지 않게 변경.
아 지금 다시보니 그렇군요 수정 감사합니다
부족침공은 골든호구나 일 한국 같은 호구 타이틀이 쓸 수 있는 명분임다.
아즈텍도 그럴까요
그나저나 정말 자잘한 부분에서 많이 픽스 됐네요
여태까지 패치들도 자잘한부분은 많이 고쳐왔는데 중요한내용이 아니라 패치내역 번역에서 누락된적이 많았죠
잉여력 넘치는 상태여서 싹다 해버렸습니다 ㅋㅋ
AI: Less likely to go overboard with Crown Authority.. 심심하면 왕권 내리라고 야단이었는데 이젠 좀 덜하겠네요.
진정 AZTEC이 오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