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자동차 김준성]
안녕하세요 메리츠증권 김준성입니다. 한국타이어 업데이트 드리겠습니다.
▶️ 훌륭한 실적, 매력적 밸류에이션
- 네 분기 연속 영업이익 서프라이즈 기록
- 높아진 원재료 및 물류 비용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저 수준의 원가율 기록
- 고마진 BE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달라진 기초 체력에 근거
- 이익 체력 개선을 통해, 한온시스템 인수 뒤에도 안정적 현금 흐름 지속 전망
- 2025E PER 3.9배. 극단적 할인 구간이며, 매력적 매수 시점이라 판단
▶️ 달라진 실적 체력, 원재료 비용 상승에도 역대 최저 수준 원가율 기록
- 매출 2.44조원 (+4% YoY, 이하 YoY), 영업이익 0.47조원 (+19%), 지배주주 순이익 0.38조원 (+28%)으로 컨센서스 각각 +6%, +15%, +28% 상회
- 수익성 개선이 인상적. 원재료 투입가격 상승 (종합 톤당 원가: 3Q24 $1,877, 2Q24 $1,728, 3Q23 $1,717)과 물류 비용 증가 (7월 정점 이후 하향 안정화 진행 중)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62.9%, -3.7%p)이 극단적으로 하락. 이 수준의 원가율은 원재료 투입가격이 톤당 $1,000 초반까지 내려갔던 2016년 이후 처음
- 근본적인 실적 체력이 달라졌다고 판단. OE 매출 내 고마진 BEV 판매 비중 확대 (2024 15% -> 3Q24 20%)가 구조적인 실적 개선 근거로 제시되고 있음
- Tesla • BYD 등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이어가고 있는 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며, 외형 성장과 수익성 믹스 개선 모두를 취하고 있는 모습. 현재 RE 매출 내 BEV 비중은 2-3%에 불과하다는 점도 고무적. OE 매출은 RE 매출로 이전. RE 매출 내 BEV 마진은 ICE 마진의 두 배. 즉, 시간의 흐름이 실적 전개에 이로운 상황
▶️ 극단적 할인 거래 (2025년 PER 3.9배)의 정상화 전망
- 네 분기 연속 서프라이즈 (영업이익 컨센서스 상회 폭: 3Q24 +15%, 2Q24 +8%, 1Q24 +20%, 4Q23 +45%)에도 주가 성과는 초라함 그 자체
- 금일 종가는 연중 최고가였던 63,300원 (4월 16일) 대비 -42% 낮은 수준
- 한온시스템 인수에 따른 과격한 밸류에이션 디레이팅 영향. 2025년 추정치 기준 PER 3.9배
- 경영진의 판단은 분명 아쉬움이 남는 상황. 다만, 기대 이상의 영업 실적은 인수 이후를 기준으로도 안정적 현금 흐름을 보장
- 투자의견 Buy와 적정주가 75,000원을 제시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서 링크: https://buly.kr/YdOr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