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10일(현지시각) 미국 디트로이트 코보 센터(Cobo Conference & Exposition Center)에서 열린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새로운 생각’을 보여주는 신개념 3도어 유니크(Unique) 카 ‘벨로스터(Velos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007년 서울모터쇼에서 공개한 퓨전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개발된 ‘벨로스터(Veloster)’는 엔트리카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는 퓨전 스타일의 신개념 모델로, 최근 새로운 수요층을 급부상하고 있는 ‘Y세대’를 위해 쿠페가 가진 개성적이고 스포티한 특성에 해치백의 실용성을 가미한 새로운 형태의 차다.
마크 딥코(Mark Dipko) HMA 상품 담당 매니저는 이날 “벨로스터는 모든 소유자가 각기 다르게 정의할 것”이라며 “벨로스터는 쓸모있고 재미있고 틀에 박히지 않은 차”라고 소개했다.
‘벨로스터’의 독특한 외관 디자인은 현대차의 디자인 미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쳐(Fluidic Sculpture)’의 유려한 캐릭터 라인과 고성능 모터사이클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한다.
블랙 A필라는 전면 글래스를 마치 모터사이클 헬멧의 전면 바이저(Visor)를 연상케하며, 이제는 친숙한 헥사고날 그릴(Hexagonal Front Grill)은 전면부에 공격적인 인상을 부여했다.
독특한 후면 테일 게이트와 범퍼 중앙에 위치한 크롬도금 듀얼 머플러, 그리고 블랙 후면 범퍼는 독창적인 앞 범퍼와 적절히 조화를 이루며 ‘벨로스터’의 역동적인 후면부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다.
내부 디자인도 모터사이클을 닮았다. 센터페시아는 모터사이클의 연료 탱크를 본떴고, 센터 콘솔 부분은 모터사이클의 시트를, 그리고 통풍구는 배기관을 닮았다. 내부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금속성의 느낌이 난다.
특히 ‘벨로스터’는 후면 테일 게이트를 제외하고 운전석면으로 1개, 조수석면으로는 2개의 도어가 있어 총 3개의 도어를 비대칭적으로 가지고 있다.
‘벨로스터’는 2열 승객이 주로 타고 내리는 조수석면으로 별도의 후석 도어를 설치해 후석에 탑승하는 승객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한편, 후석 도어 손잡이는 쿠페형의 디자인을 살리기 위해 바깥으로 돌출되지 않는 디자인을 택해, 쿠페의 ‘스타일’과 해치백의 ‘실용성’을 절충한 절묘한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이날 공개한 ‘벨로스터’는 감마 1.6ℓ GDi 엔진을 장착했으며, 최고 출력은 약 138마력(140ps), 최고 토크는 약 17.0kg.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고, 현대차의 양산차 중 최초로 6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채택됐다.
현대차가 개발한 듀얼 클러치 변속기(Dual-Clutch Transmission)는 높은 연료 효율성과 스포티한 운전을 즐길 수 있는 수동변속기와 부드러운 변속감으로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자동변속기의 장점을 결합시켰다.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자동변속기와 같은 토크 컨버터에 의한 동력 및 연비의 손실이 없어 5~6%의 연비 향상 및 3~7% 정도의 동력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벨로스터’는 날렵한 몸집에 경량화에도 성공했다.
‘벨로스터’의 전장과 전폭은 각각 4,220mm, 1,790mm로 소형 해치백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전고를 1,399mm로 낮추고 2,650mm의 휠베이스를 확보, 짧은 오버항으로 스타일리시하고 안정적인 쿠페형 디자인을 만들어냈으며, 차량 무게는 동급 최저 수준인 1,205kg(자동변속기 기준)으로 연비와 동력성능 향상을 동시에 잡았다.
이날 공개된 ‘벨로스터’의 연비는 고속도로 주행 기준 40mpg(약 17km/ℓ)이다.
현대차는 ‘벨로스터’와 함께 현대차의 새로운 글로벌 텔레매틱스 브랜드인 ‘블루링크(Blue Link)’를 소개했다.
‘블루링크’는 현대차를 상징하는 ‘Blue’와 연결성(connectivity)을 뜻하는 ‘Link’의 합성어로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각종 정보와 제공하고, 사고신호 자동통보, 차량의 고장/상태 원격진단과 같은 안전/보안 기능과 교통 정보, 차량 소모품 관리 등 다양한 경제 운전 환경도 제공하는 현대차의 새로운 글로벌 텔레매틱스 브랜드다.
현대차는 ‘블루링크’ 서비스를 장착한 ‘벨로스터’를 구입하는 고객에게 3가지의 기본적인 ‘블루링크 어슈어런스(Blue Link Assurance)’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블루링크 어슈어런스’는 ▲사고시 자동 통보 기능, ▲긴급 상황 발생시 구조 신호 발신 기능, ▲원터치 긴급 출동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필요에 따라 더욱 확장된 기능을 가진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벨로스터(Veloster) 제원
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담아갑니다...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