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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불균형적인 발달이 고민입니다.
40개월 된 여아 부모입니다.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 상태가 염려되어 문의드리게 되었습니다.
우선 아이 이름을 부르는데 반응이 수준이 느리고, 멍~하게 행동하여서 뇌파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다행히 발견된 것은 없다고 합니다.
그림을 자주 그리는데 종이에 직선만 수없이 반복해서 그리고, 공간에 채우는 것을 하지 못합니다. 선을 따라 그리는 것도 어려워합니다.
또 생활 규칙도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침대에서 뛰지 말아야 한다." 라고 얘기하면 금새 멈추기느 하지만 뒤돌아서면 다시 반복합니다.
그리고 더욱이 분리불안이 매우 심해서 엄마가 화장실에 가거나 머리를 감기 위해 문을 닫아도 엄마를 찾고 우는 모습을 자주 보입니다.
그래서 소아과에 가서 발달 검사를 진행보았습니다. 결과 언어나 인지능력 등 정상이지만 미세운동에 대해 발달 지체로 나왔습니다. 너무 걱정이 되어 이렇게 문의를 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먼저 남겨주신 글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에 한계가 있다는 점 말씀을 드립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글을 읽어보니 그동안 아이를 위해서 많은 부분 신경써주시고 걱정하신 부분이 느껴져서 지금 아이의 행동에 누구보다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사회성 발달
발달 상태를 명확히 알려면 발달 평가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글을 읽고 파악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추정에 해당함을 알려드립니다. 아이가 짜증을 쉽게 내거나 엄마와 잘 떨어지지 않으려는 등의 행동에서 정서적으로 불안이 높고 자기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호명 시 쳐다보는 반응이 낮고 대화가 어렵고,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점, 위험 인지 등이 잘 안 되는 점 등에서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사회성 발달에는 언어, 인지, 정서 발달 영역 등으로부터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전체 지적 기능이 떨어지지 않을 경우, 사회성 인지가 유난히 낮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발달 상태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발달 상태의 원인을 알려면 이 2가지 측면을 모두 검토해야 알 수 있습니다.
시각 정보 처리 능력
발달 결과 상으로는, 언어, 인지-적응 영역에서는 정상 발달이고 미세운동에서는 지체로 나왔습니다. 다행히 전반적인 발달 지체는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러나 미세운동이라고 한다면 시지각, 눈-손 협응, 소근육 등의 기능에 해당할 텐데요. 이 영역이 낮은 경우 상황 인지나 대처 능력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지적 기능은 평균 수준에 해당하더라도 시야에 들어오는 정보를 곧바로 처리하지못해서 엉뚱하거나 충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시지각은 특히 사회성 발달과 관련이 깊습니다.
흔히, 우리가 '눈치가 빠르다'라고 하는 아이들은 시각적인 정보를 빠르고 정확히 처리해서 상황 판단을 적절하게 합니다. 반면에 '눈치가 느리거나 부족하다'라고 하는 아이들은 시각적 정보를 잘 처리하지 못해서 상황 판단을 잘 못합니다. 이 경우, 사람 표정이나 분위기를 파악하지 않고 제멋대로 생각하고 행동할 가능성이 높지요. 전반적인 발달 상태는 정상 수준에 해당할 것 같으나, 세부 영역을 살펴보면 불균형한 점이있습니다.
검사 결과와 아버지 말씀을 토대로 볼 때,미세운동과 사회성 발달을 높일 수 있는 치료 개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신다면, 본 센터에 방문하셔서 면접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통합적 발달을 돕는 놀이 TIP
★놀이
놀이는 균형 잡힌 발달을 이끄는 중요한 자극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진화심리학 관점에서 볼 때, 놀이에서 ‘즐거움’으로 표출되는 호감의 감정이 유익한 경험 자극에 대해 반복 행위를 이끌어내어 아이들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신체, 인지, 정서 영역의 발달을 이루기 위해 1. 신체조작 능력을 증가시키고 2. 의미기억능력을 증가시키며, 이는 3. 사회성 증대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놀이는 생활 그 자체로 봐야한다.
발달심리학자인 Erikson은 아동에게 놀이는 본능이고, 학습이며, 생활 자체로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아이에게 적절한 놀이 환경은 무엇일까요?
1. 신체 경험이 다양한 활동
자유롭고 다양한 신체조작의 경험을 제공하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자연형 놀이 공간을 조성해 성토, 절토 없이 자연지형의 활용이 가능한 장소로 되어있습니다. 시설물로 놀이 공간을 채우는 대신 자연 환경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 스스로 몸을 돌보며 마음껏 뛰어놀 수 있어 다양한 신체경험과 신경적 쾌감으로 즐거움을 제공한다. 이와 같은 신체적 경험은 학습과 개발의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 호기심 자극
호기심을 유도하는 복합적 정보를 제공하며 탐색을 유도하는 환경을 제공해주세요.
숲속 체험 활동
숲 체험 활동은 운동 기술 능력 발달 및 사회성과 정서 발달 외 자연 지식 습득에서도 가치가 있습니다. 숲은 아이들의 호기심, 적극성, 자발성 등을 자극하여 아이들의 주도적인 지식 형성을 가능하도록 돕습니다.
호기심은 진화심리학적으로도 매우 필요한 지능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인간을 둘러싼 자연 형상은 대부분 일정 패턴을 확대 반복하는 프랙탈(fractal) 조형성 특성을 지닙니다. 산, 해안선과 같은 무생물의 형구조, 나무, 순환계나 폐와 같은 인간 신체에서도 프랙탈 구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신경과학 연구에서는 프랙탈 형상이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이라는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인간은 나뭇가지나 프랙탈 패턴을 보이는 산등성이를 볼 때 긍정적 정서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연의 조형성에서 읽혀지는 호감 정소도 아이들의 긍정적 정서를 유발하고 호기심을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또래 놀이
또래 놀이를 통해 성장과 다양한 지능 활용의 전략을 습득하는 놀이 환경을 이끌어주세요.
생후 12개월이 되면 영아들은 정서적 자극을 조절함에 있어서 양육자나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정서적 상황의 조절을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다시 말해, 타인을 통한 자기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인의 감정을 안다는 것은 공감 개념과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3세 전후로 아동은 언어와 운동 능력의 발달로 적극적으로 놀이 상대를 찾으면서 소꿉장난과 같은 일상생활을 모방하는 모방놀이가 시작됩니다.
4세가 넘게 되면 협동적인 행동을 취하게 되고, 노는 규칙이 명확해지는 5~6세가 되면 협동적 놀이가 더욱 증가되어 단순한 게임이 가능해집니다. 이 때 무리 중 특정 리더도 등장하면서 협동놀이를 통해 집단 내 자신의 역할을 깨닫게 되며 그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아동의 또래 모임은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사회 규범을 익힐 수 있습니다. 둘째, 사회 내에서 자신의 역할을 해내는 방법을 알게 되고, 셋째 공감지능 개발에 도움이 되며, 넷째 모방 행위를 통해 뇌 기억 능력과 신체 작동법 전략을 증진시켜 다섯째, 창의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상담센터에서는,
효과적인 심리상담은 상담자와 내담자의 라포, 유대, 경청, 진심어린 공감, 협력, 작업동맹 수준에 따를 수 있습니다. 이는 바로 사람의 ‘온기’를 바탕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경청), 나눌 수 있는(공감) 곳입니다.
일상에서 아이에게 도움을 주는 활동들을 찾으며 고민하고 노력해보지만.. 마음처럼 결과가 뒤따르지 못할 때도 많습니다. '우리 아이만... 왜이러지....?'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라고 생각이 들때도 있지만, 외향적인 모습, 성격 등이 다양하듯이 우리 아이만 성장과정을 거치는 중일 것입니다. 아이의 재능과 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 지능, 발달, 심리정서적인 전반적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가 지금 어려워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전문가와 함께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희는 이렇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지적 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은 친구 사귀기와 대인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생활에 잘 적응하고 자존감(self-esteem)를 증진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지적능력은 정상이거나 우수하나 관계에 어려움을 갖는 아동-청소년에 대해 약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연구하면서 사티어 모델과 집단치료놀이 원리인 개입, 구조, 도전, 양육, 즐거움에 기초하여 이향숙 소장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통합치료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사회인지 프로그램
사회인지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적 이해능력과 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사회인지란? 자신과 타인, 상황에 대한 이해와 행동을 결정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사회인지가 부족한 경우, 사회적 행동으로 표출되는 과정에서 부주의하여 사회적 단서들을 잘 인식하지 못하거나, 정확하게 해석하지 못하거나, 다양하고 적절한 대처방안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인지 프로그램은 자신과 타인의 감정, 정서, 욕구, 행동의 원인 등에 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의 상호관계, 관습, 도덕성 등에 대한 이해와 판단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집단적응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료놀이
치료놀이(Theraplay)는 초기 부모-영아 간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건강한 상호작용에 기초합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에게 즐겁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우면서 정서적 문제를 단기간에 치유할 수 있는 치료입니다. 아이가 부모와의 안정적인 애착과 타인과의 대인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 긍정적인 시각과 자존감을 향상시켜주는데 기여합니다.
1. 접촉 사용
접촉은 모든 부모-아동 상호작용의 정상적이고 건강한 부분으로 신체적인 접촉은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불안과 우울을 줄이며, 편안함을 증가시킵니다.
2. 관계성 발전
치료놀이는 관계욕구를 충족시킵니다. 아이는 자신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대상(관계자)이 있을 때 자신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3. 긍정적 시각
문제행동을 지닌 아이의 부모 혹은 스스로 문제적인 부모는 자신의 아이들에게 부정적인 생각, 행동, 감정들을 지녔기 때문에 이를 변화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를 통해 스스로를 가치 없고 형편없는 사람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치료놀이를 통해 각각 아동이 지니고 있는 긍정적인 성격을 발견해 주고, 아이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그들의 모든 것을 가치 있게 여겨주며, 아이로 하여금 세상에 대한 새로운 시작을 갖도록 하고, 자신의 태도와 자아상, 세계관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놀이 이용
여기서 놀이란 장난감이라는 매개물이 아니라 부모가 아이와 함께하는 초기단계의 놀이를 뜻합니다. 즉, 부모가 영아와 함께 즐기는 관계에 참여하도록 하는 신체적이면서도 구체적인 놀이입니다. 이러한 놀이는 영아에게 안정된 애착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5. 성인 책임
치료놀이는 놀이치료처럼 아동중심이 아니라, 성인이 전적으로 자신 있게 놀이활동을 주도합니다. 놀이를 제시하는 건 정서적으로 미숙한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부담이 되고, 성인이 주도적으로 나온다면 계획된 활동을 예측할 수 있고, 위험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놀이치료
아이들에게는 성장을 향한 충분한 능력이 있습니다.
놀이치료는 아동 스스로 내적인 힘을 발견하며 긍정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하여 아동이 가진 잠재능력이 다 발휘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아동기의 건강한 발달은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이나 성격발달에 중요한 지표로 작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의 인지적 기능 및 방법과 심리정서적인 상담 및 평가를 한번 받아보세요. 아이의 재능과 능력을 잘 발휘하기 위해 지능, 발달, 심리정서적인 전반적 심리검사와 상담을 통해 아이가 지금 어려워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전문가와 함께 풀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www.kccp.kr
마주 본 두 손이 소리를 냅니다.
*문헌출처
1) 조인영,조택연, (2020) 두뇌 보상체계에 기반한 발달원리 재해석에서 본 아동 놀이 환경 호감정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 https://balancebrain.tistory.com/397 밸런스브레인
*사진출처
Unsplash, http://www.gjdream.com/news/articleView.html?idxno=496934
*작성 및 옮긴이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명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