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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표지인 권징의 정당한 시행
개혁교회의 신앙고백서와 신앙고백(교리)문답서에서 가르침을 받는 교회의 권징
벨직 신앙고백서 ‘제28장. 모든 그리스도인은 참 교회와 연결되어야 한다.’에서는 다음과 같이 고백하는 신앙에 교회가 있음을 말합니다.
우리는 이 거룩한 공회가 구원받은 사람들의 모임이요, 그 외에는 구원이 있을 수 없으므로, 그리스도인은 어떤 상태나 조건 속에 있든지 간에 이 거룩한 모임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며 그 스스로 이 모임의 구성원이 되어야만 한다는 사실과, 모든 그리스도인은 마땅히 이 공회에 모여서 하나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믿는 바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교회가 하나가 되고 그들 스스로가 교회의 원리와 그 가르침에 따르며,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에 복종하고 서로가 동일한 몸의 지체 역할을 하면서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은사를 따라 사랑으로 봉사하는 일을 담당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일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기 위하여, 비록 하나님께서 명하신 말씀이 국가의 행정 명령이나 칙령에 어긋나는 일이 있다 하더라도,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하나님께서 세워 주신 교회에서 스스로 그 구성원이 되어야 하며, 따라서 자신들을 교회에서 속하지 않는 사람들과 구별하는 것은 모든 믿는 자의 마땅히 행할 바이다. 그러므로 같은 교회 내에서 신자들 사이에 구별을 한다는 것이나 또한 신자들끼리 화목을 이루지 못하는 것도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는 행위가 되는 것이다.
과연 모든 그리스도인은 참 교회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는 한 논에 자라는 알곡 속에 가라지도 그리고 쭉정이도 또한 잡초도 같이 섞여 있어 이를 수시로 속아 내고 마침내 수확 때는 분리되어 알곡만 곡식창고에 저장되고 나머지는 버려지고 불태워지듯이 이 세상에는 하나님의 나라에로 들어가 주와 영원히 함께 할 참 교회가 있고 하나님의 나라 밖에로 영원히 버려질 거짓 교회가 있기 때문에 – 참 교회 안에 거짓 교회가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듯이 참 교회 안에는 참 신자와 거짓 신자가 섞여 있는 것이 아니다. 참 교회는 오직 참 신자만이며, 그 참 신자의 참 교회는 하늘에 있는 자이든지 땅에 있는 자이든지 그리스도와의 연합에 있는 교회에서만 볼 수 있다. 그러나 지상에 있는 교회에는 얼마든지 혼잡하고 혼합하여 있을 수 있어 심지어 어떤 자들은 ‘사단의 회’로 있기 까지 한다. - 그리스도인은 참 교회와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런 까닭에 벨직신앙고백서 제29장은 ‘참 교회의 특징 및 거짓 교회와의 차이점’을 다룹니다.
우리는 마땅히 성실하고 주의 깊게 참 하나님의 교회가 무엇인가를 말씀을 통해 알아야만 한다고 믿는 바인데, 그 이유는 이 세상에 모든 이단도 스스로 교회라는 이름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우리가 말하는 것은 위선자들, 비록 외형적으로는 교회 안에서 선한 성도들과 함께 존재하면서 실상은 참 교회의 요소가 아닌 자들에 대하여 말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스스로 교회라고 부르는 온갖 이단들로부터 참 교회의 하나 됨이 반드시 구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 교회임을 알 수 있는 몇 가지 사실은 다음과 같다. 만일 복음의 순수한 교리가 전파되고, 그리스도에 의해 세워진 성례가 순수하게 이행되며, 교회의 가르침으로 인해 죄를 징벌(권징)하는 일이 일어난다면 이는 참 교회에 속하는 것이다. 요컨대, 모든 일이 참된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이뤄지며 동시에 말씀에 어긋나는 모든 일이 제거될 때,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유일한 머리되신 분으로 인정됨으로 그 누구도 이 분에게서 벗어날 권리가 없다는 사실을 인정할 때에야만 참 교회로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이다.
교회의 성도에 관하여 생각해 볼 때, 다음의 몇 가지로 인하여 그들이 그리스도인 됨을 알 수 있다. 즉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유일한 구세주로 받아들인 후에 죄를 멀리 하며, 의를 따라 살고 참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며 모든 것을 참으면서 육체의 정욕을 십자가에 못 박는 삶을 살아갈 때에 그리스도인의 흔적을 갖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마치 허물이 전혀 없는 것처럼 오해해서는 안 된다. 다만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생활에 있어서 성령을 힘입어 모든 죄악과 싸워나가면서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모든 죄를 사해 주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과 죽으심, 그리고 고난당하심과 순종하심에 힘입어 살아가는 것이다.
거짓 교회란,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과 권위보다는 그들 스스로의 능력과 권위를 내세우면서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르고자 하지 않는 교회이다. 또한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말씀대로 성례를 시행치 않고 그들 스스로의 생각에 맡긴 채 말씀에서 무언가를 더하는데, 다시 말해서 그리스도보다는 사람에게 더 의존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거룩하게 사는 자를 핍박하며, 그들의 죄와 욕심과 우상 숭배를 책망하는 자를 핍박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유형의 교회는 쉽게 알 수 있고 구별할 수 있다.
교회의 성도를 참 믿음에 있게 하며 참 교회와 연결에 있게 하고, 거짓 교회로부터 지켜 보호하기 위해서 교회의 권징의 필요성이 대두됩니다. 이 교회의 권징(勸懲)에 대하여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 제30장에서 4개항으로 다룹니다.
1. 교회의 왕이요 머리이신 주 예수께서는 세속의 위정자와는 구별된 교회 직원들의 손에 교회의 정치를 제정해 주셨다(사 9:6,7; 딤전 5:17; 살전 5:12; 행 20:17,18; 히 13:7,17,24; 고전 12:28; 마 28:18-20).
2. 이 직원들에게는 천국의 열쇠가 맡겨져 있다. 이 열쇠의 힘에 의하여 그들은 말씀과 권징을 사용하여 죄를 보류시키기도 하고 용서하기도 하며, 회개치 않는 자에게는 천국 문을 닫기도 하고 회계하는 죄인들에게는 복음을 전해주고 때에 따라 권징을 사면해 줌으로써 천국 문을 열어 주는 권세를 가지고 있다(마 16:19; 18:17,18; 요 20:21-23; 고후 2:6-8).
3. 교회의 권징이 필요한 것은 범죄한 형제들을 교정(矯正)하고 잃어버리지 않기 위함이요, 다른 사람들이 그같은 범죄를 범하지 않도록 막기 위함이요, 전체 덩어리를 오염시킬지도 모르는 누룩을 깨끗이 제거하기 위함이요, 그리스도의 명예와 복음에 대한 거룩한 고백을 옹호하기 위함이요, 하나님의 진노를 미연에 막기 위함이다(고전 5; 딤전 5:20; 마 7:6; 딤전 1:20; 고전 11:27-34; 유 23). 그런데 그리스도의 언약과 그 언약의 인치심을 악명 높고 완악한 범죄자들에 의하여 더럽혀지는 것을 신자들이 묵인하는 경우, 하나님의 진노가 교회에 당연히 임하게 되는 것이다.
4. 이러한 목적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교회의 직원들은 당사자의 범죄와 과실의 성격에 따라서 권계, 일시적인 수찬 정지, 그리고 교회에서의 제명을 행할 수가 있다(살전5:12; 살후 3:6,14,15; 고전 5:4,5,13; 마 18:17; 딛 3:10).
이 교회의 권징은 대교리문답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가르칩니다.
45. 그리스도께서는 어떻게 왕의 직능을 다하시는가?
답: 그리스도께서는 구별된 백성들을 세상으로부터 자신에게로 불러내시고 저들에게 교직자들과 법과 권징을 두시고 그로 말미암아 그들을 유형적(보이는 방식)으로 다스리셔서 왕의 직분을 행하신다. 또한 그리스도께서는 택함을 받은 자들에게 구원의 은총을 부여하신다. 그리고 그들이 순종하면 상을 주시고, 범죄하면 징계하시며, 또한 그들이 시험을 당하고 고난을 당하거나 원수를 제압하고 정복할 때 그들을 보존하시고 도우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영광과 백성들의 유익을 위하여 모든 사물을 능력 있게 주관하신다. 그리고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복음을 순종치 않는 나머지 사람들에게 원수를 갚으심으로써 왕의 직능을 다하신다.
교회의 권징은 하이델베르크 교리문답서 제31주일 제83문-85문에서도 가르칩니다.
제 83문 : 천국의 열쇠란 무엇입니까?
답 : 거룩한 복음의 설교와 회개를 위해 시행되는 기독교 권징입니다. 즉 이 두 가지를 통하여 천국의 문은 복음 전파와 권징을 통하여 신자들에게는 열리고 불신자들에게는 닫히는 것입니다.(마 16:19; 요 20:22,23)
제 84문 : 어떻게 천국의 문이 복음 전파에 의하여 열리고 닫힙니까?
답 : 그것은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서 이루어집니다. 즉, 모든 신자들이 참된 믿음으로 복음의 약속을 믿을 때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아 그들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신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공적으로 선포하고 선언함으로써 천국의 문은 열리는 것입니다. 그러나 불신자들과 위선자들에게는 그들이 회개하지 않는 한 하나님의 진노와 영원한 저주를 받게 된다고 공적으로 선포하고 선언함으로써 천국의 문은 닫히는 것입니다. 금생과 내생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이러한 복음 증언에 기초하고 있습니다(마 16:19; 요 3:31,36; 20:21-23).
제 85문 : 어떻게 천국의 문이 기독교 권징에 의하여 닫히고 열립니까?
답 : 그것은 그리스도의 명령에 의하여 이루어집니다. 즉, 누구든지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칭한다 할지라도 비기독교적인 교리를 믿고 비기독교적인 생활을 하고 교우들의 계속적인 권면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잘못과 사악함을 끝까지 고집하여 그 사실이 교회의 직임자들에게 알려지고 마침내 그들의 훈계마저 거부한다면, 그 직임자들은 그러한 자에게 성례참여를 금지(수찬정지)시킴으로써 성도의 교제에 참여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도 그를 그리스도의 왕국에서 쫓아내실 것입니다(마 18:15-20; 고전 5:3-5,11-13; 살후 3:14,15). 만일 이러한 사람이 참다운 회개를 약속하고 그것을 실천해 보이면 그리스도와 그 교회의 일원으로 다시 받아들이게 됩니다(눅 15:20-24; 고후 2:6-11).
이 모두에 의하면 교회의 권징은 영적 본질의 것으로, 천국 열쇠들 중의 하나로서 이 천국을 열고 닫을 수 있게 교회에 주어진 것이기 때문에, 교회는 이 권징을 교리의 순수성 및 행실의 경건성을 거스르는 죄를 처벌하는 데 사용하여, 죄인으로 하여금 교회 및 자기의 이웃과 화해하도록, 그리고 그리스도의 교회로부터 모든 범죄를 제거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때 교회 권징은 우리 주님이 마태복음 18장 15-17절을 통해 주신 규율에 순종하여 따르는 방식으로 시행되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권면해 주고 있는 권징의 실예
이제 바울이 고린도교회에서 발생한 일로 인해 다루고 있는 권징을 어떻게 말해주고 있는지를 보겠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5장의 ‘음행에 대한 권징’에서 다음과 같이 말함을 현대어성경에 의해서 보겠습니다.
1여러분 사이에 끔찍한 음행사건이 있다는 소문으로 모두들 수군대고 있습니다. 이교도들도 그런 짓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하물며 여러분의 교회 안에 계모와 불륜의 관계를 가진 사람이 있다니, 2그러고도 계속 여러분만이 잘랐다고 우쭐댈 작정입니까? 그런 일을 한탄하고 부끄러워한다면 한시라도 빨리 그를 교회에서 제명해야 옳지 않습니까? 그런데도 왜 그냥 묵인만 하고 있습니까? 3나는 몸은 비록 여러분과 떨어져 있지만 마음은 늘 여러분 곁에 있습니다. 이렇게 나는 여러분과 함께 있는 것이나 다름없는 까닭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미 그를 단죄하였습니다. 4(3절과 같음) 5그를 사단의 손에 내어 주었다는 말입니다. 육신은 멸망케 되더라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 그의 영혼만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입니다. 6순결함을 자랑하는 여러분이 그런 일이 그대로 계속되도록 방치하고 있다니 참으로 소름이 끼칩니다. 작은 누룩이 큰 덩어리를 부풀리듯 비록 한 사람일지라도 죄 짓는 것을 그대로 둔다면 그것이 곧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왜 모릅니까? 7 누룩과 같은 인간을 여러분 가운데 남겨 두지 마십시오. 그래야 여러분이 순결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유월절 희생양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죽임까지 당하셨습니다. 8그러니 미움과 악과 음행으로 가득 찬 옛 생활을 버리고 그리스도인답게 굳세게 성장해 갑시다. 미움과 악이라는 묵은 누룩이 들어간 떡 대신 진실이 담긴 순수한 떡, 곧 누룩 없는 떡으로 명절을 지킵시다. 9나는 앞서 여러분에게 써 보낸 편지에서 악한 사람들과 어울리지 말라고 당부한 적이 있습니다. 10그러나 그것은 성범죄나 탐욕으로 빚어지는 사기나 도둑질이나 우상숭배 같은 짓을 태연히 저지르는 불신자와 상종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렇게 하자면 여러분은 이 세상 안에서 살아나갈 수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11내 말은 스스로 믿음의 형제라고 내세우면서 성적인 범죄에 빠져 있는 자나 탐욕을 일삼는 자나 사기꾼이나 우상숭배자나 술주정꾼이나 모독적인 말을 입에 담는 자들과 상종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그런 자와 함께 음식도 먹지 마십시오. 12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을 심판하는 것은 우리가 할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교회 안에 있는 사람들 가운데 이런 죄를 짓는 사람이 있다면 당연히 엄하게 심판해야 합니다. 13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을 심판하는 것은 하나님께 맡겨 두십시오. 그러나 교회 안에서 이런 못된 짓을 저지르는 자가 있거든 처벌하여 교회 밖으로 쫓아내십시오(신 17:7).
고린도교회에서 한 사건이 발생하였는데, 이는 우상숭배에 있는 이방인들에게서조차 볼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사건이 고린도교회에서 발생한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것이니, 다름 아닌 계모와의 불륜에 있은 음행사건이었습니다. 그 사건에 대해 고린도교회가 보인 모습은 부끄러워하며 수치스럽게 여기면서도 한탄만 할 뿐이지 이 문제를 신속히 처리하지 않고 묵인에 있었습니다. 그럼으로써 교회의 거룩성을 훼손함에 놓여 있었습니다. 이 소식을 전해들은 사도 바울은 음행에 있은 그를 이미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단죄(파문)함으로 사단의 손에 내어주었음을 밝히면서, 이렇게 권징에 있음은 그의 육신은 멸하고 영은 주 예수의 날에 구원을 받게 하는데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예배에서의 수찬정지와 교회로부터의 출교에 있는 해를 당함에 있게 하는 것을 통해 사단에게 내어줌에 있는 권징을 행하는 목적이 육체적 버림받음에 있는 심리적 고통 속에서 죄를 깨닫게 하여 회개케 함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다시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회 공동체의 관심어린 배려에 의해 그의 영혼은 하나님의 구원에 있게 하는데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교회 공동체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회개하지 않는 자는 그의 육체만 해를 당함에 있는 정도에 그치지 않을 것이니 그의 영혼 또한 멸함에 있게 될 것입니다. 이는 그의 속에 처음부터 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이 있지 않은 까닭에 기인합니다. 해서 교회의 권징은 매우 주의 깊게 행해지되 교회의 권면을 완강하게 거부하는 자 또는 공적인 죄를 범한 자는 누구든지 성찬(주님의 만찬) 참여를 금지하며, 만일 그가 강퍅하여서 죄 짓기를 고집한다면 교회는 공고를 통해 이를 회중에 알려 회중이 기도와 훈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서 회중의 협력 없이는 출교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데, 부득불 교회의 권징을 공고하게 될 때는 최초 공고에서는 죄인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도록 하나, 반드시 노회의 동의를 얻은 후에 이루어지는 두 번째 공고에서는 죄인의 이름과 주소가 언급되며, 세 번째 공고에서는 죄인의 출교가 이루어지는 날자가 명시됩니다.
이렇게 교회의 권징이 행해지는 본질적인 목적은 교회의 거룩성(순결성)을 지키는데 있습니다.
6순결함을 자랑하는 여러분이 그런 일이 그대로 계속되도록 방치하고 있다니 참으로 소름이 끼칩니다. 작은 누룩이 큰 덩어리를 부풀리듯 비록 한 사람일지라도 죄 짓는 것을 그대로 둔다면 그것이 곧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왜 모릅니까? 7 누룩과 같은 인간을 여러분 가운데 남겨 두지 마십시오. 그래야 여러분이 순결을 보전할 수 있습니다. 유월절 희생양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죽임까지 당하셨습니다. 8그러니 미움과 악과 음행으로 가득 찬 옛 생활을 버리고 그리스도인답게 굳세게 성장해 갑시다. 미움과 악이라는 묵은 누룩이 들어간 떡 대신 진실이 담긴 순수한 떡, 곧 누룩 없는 떡으로 명절을 지킵시다.
사도 바울은 작은 누룩의 발효가 큰 덩어리 전체를 부풀리듯 비록 한 사람일지라도 죄 짓는 것을 그대로 둔다면 그것이 곧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쳐 교회 전체의 순결성을 헤칠 것이기에 그 누룩과 같은 자를 교회 성도들 가운데 남겨두지 말고 출교시킬 것을 권면하면서 교회는 누룩과 같은 자에 의해서 더럽혀질 것이 아니라 유월절 희생양이신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교회를 위해 죽임을 당하신 피의 공효로 미움과 악과 음행으로 가득 찬 옛 사람의 생활을 버리고 그리스도인으로서 굳건히 성장해 감에 있는 것에서 누룩 없는 진실이 담긴 순전한 떡으로 유월절 만찬에서 보여주셨던 주의 만찬을 가져감에 있는 교회로 잘 서갈 것을 권면하였습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권면해 주고 있는 권징의 한 실예는 오늘날에 교회에서 발생하는 보다 다양한 형태로 확대되고 또 확장되어오고 있습니다. 교회의 분열을 가져오는 파당, 우상제물, 음행, 신비적 은사주의, 유대적 율법주의를 비롯한 신율법주의, 거짓 교사의 그릇된 가르침, 일만 악의 뿌리가 되는 돈을 사랑함과 그로 인한 죄악 된 행동 등에서 벗어나 진리로 하나 됨에 힘씀에 있는 자기 채찍의 권징(교육과 훈련)에 있어나가야겠습니다. 이는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질 것을 말씀하시는 주께 순종함에 있는 것에 다름 아닙니다. (*)
*본 글은 주언개혁교회(장수민목사 시무)의 안내서인 '주언개혁교회(Guide Book for the Life of Jooeon Reformed Church)'에 의해서 허락을 받아 작성된 것으로, 글 내용과 전개에 도움을 받으면서 부천개혁교회에 보충,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임의로 더하였음을 밝힙니다.
*본 글의 복사를 금하며, 타까페나 블로그로 글을 옮기는 것 또한 금합니다. 이는 본 글의 원문 글 주인이 본 까페가 아니어서 허락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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