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시간 탐험대 ( たいむとらぶる トンデケマン!, 1989년 )
영제 Time Quest
부제 돈데크만 | 타임 트래블 톤데케만 | Time Travel Tondekeman
감독 유야마 쿠니히코 (湯山邦彦)
각본 타케가미 쥰키 (武上純希) | 우라사와 요시오 (浦沢義雄)
제작 후지 TV | 아시 프로덕션
장르 어드벤쳐 | 코미디 / 전체이용가 / TV-Series / 30분 X 39화 / 일본
줄거리
발명가 레오나르도 박사가 만들어 낸 주전자 모양의 타임 머신 톤데케만 (한국 방송에서는 톤데케만이 돈데크만으로 개명되었다)의 실험중에 9세기의 바그다드로 날아가 현대에 돌아올 수 없게 된 하야토와 유미. 이들이 톤데케만과 샬라라 공주를 노리는 악당 압둘라 등과 다양한 시대를 넘나들며 겪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다루고 있다.
작품소개
돈데끼리끼리...라는 후렴구를 많은 시청자들의 뇌리에 남긴 타임 트래블 돈데케만은, 89년 가을에, 속칭 "틴즈 골든 타임"인 오후 5시 30분부터 후지 텔레비젼 계열에서 방송되었다. 같은 방송사의 같은 시간대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방송되는 애니메이션들 중에서는 유일하게 애니메이션 오리지날 스토리를 가진 작품이기도 하였다. (월요일-가키데카/ 화요일-카리아게군 / 수요일-매지컬 하트 / 목요일-타임트래블 돈데케만 / 금요일-란마 1/2)
그러나 원래 월요일에 방송되었던 <가키데카>가 조기종영됨에 따라 후지 텔레비젼은 화,수,목,금 4일동안 방송되는 4작품을 금요일에 몰아서 4시부터 각 30분씩 6시까지 몰아서 방송하는 방송개편을 단행하였다.
그중 이 <타임 트래블 돈데케만>은 4시에 시작하도록 개편되어버렸다. (즉 원래 목요일 오후 5시 30분에 방송되던것이 금요일 오후 4시로 바뀐 것이다. 그러나 그 후 또 매지컬 하트가 종영됨에 따라 시간대가 바뀌어서 이번에는 일요일 아침 5시 30분이라는 최악의 시간대로 편성이 되었다.
내용상으로는 유명 영화의 패러디가 많이 들어있어서 재미있는 작품이었지만 방송중 시간대가 2번이나 변경된데다가 막판에는 새벽에 방송되는 일까지 겹쳐서 본의 아니게 마이너 애니메이션이 되어 버려 아쉬움을 남겼다.
한국에서는 제작 3년 만인 1992년 겨울부터 MBC-TV를 통해 방영되었고, 1993년 5월에 종영되었다. 1985년에 제작된 바 있는 미국 영화 '백투더 퓨쳐'의 영향으로 국내 팬들은 시간여행에 대해 다소 친근한 반응을 보였고, 코믹과 어드벤처가 함께 녹아있는 시간 탐험대 역시 국내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작품은 MBC에서 방영되었으며 당시 '나디아'와 함께 SBS의 '슈퍼 그랑죠' '피구왕 통키'와 시청률 대결을 펼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1999년 다시 방영되었을 때에도 평균을 약간 상회하는 시청률을 기록했다.
일본에서는 39화로 완결이 났지만 국내에서 방영된 이 애니는 닌자가 나온다는 왜색문제로 20화를 불방해서 20화를 제외한 38화가 방영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