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상제님께서는 성령으로 금산사에 임하여 계시다가 고부 객망리로 탄강하셨습니다.
@ 서양사람 이마두가 동양에 와서 천국을 건설하려고 여러 가지 계획을 내었으나, 쉽게 모든 적폐를 고치고 이상을 실현하기 어려우므로, 마침내 뜻을 이루지 못하고 다만 하늘과 땅의 경계를 틔워, 예로부터 각기 지경을 지켜 서로 넘나들지 못하던 신명들로 하여금 서로 거침없이 넘나들게 하고, 그 죽은 뒤에 동양의 문명신을 거느리고 서양으로 돌아가서 다시 천국을 건설하려 하였나니, 이로부터 지하신이 천상에 올라가 모든 기묘한 법을 받아내려 사람에게 알음귀를 열어주어 세상의 모든 학술과 정묘한 기계를 발명케 하여 천국의 모형을 본떳으니, 이것이 현대의 문명이라.
그러나 이 문명은 다만 물질(物質)과 사리(事理)에 정통하였을 뿐이요, 도리어 인류의 교만과 잔포를 길러내어 천지를 흔들며 자연을 정복하려는 기세로써 모든 죄악을 꺼림없이 범행하니, 신도(神道)의 권위가 떨어지고 삼계가 혼란하여 천도와 인사가 도수를 어기는 지라. 이에 이마두는 모든 신성과 불타와 보살들로 더불어 인류와 신명계의 큰 겁액을 구천에 하소연하므로, 내가 서천서역대법국천계탑에 내려와서 삼계를 둘러보고 천하에 대순하다가 이 동토에 그쳐, 모악산 금산사 미륵금상에 임하여 삼십 년을 지내면서 최수운에게 천명과 신교를 내려 대도를 세우게 하였더니, 수운이 능히 유교의 테밖에 벗어나 진법을 들쳐내어 신도와 인문의 푯대를 지으며 대도의 참빛을 열지 못하므로, 드디어 갑자(1864)년에 천명과 신교를 걷우고 신미(1871)년에 스스로 세상에 내려왔노라. (대순전경 pp303-305)
고수부님께서도 금산사에 성령으로 임하여 증산상제님을 시종하다가 담양 성도리로 탄강하셨습니다.
@ 구천(九天) 태을(太乙) 내원궁(內院宮)에 법륜보살께서 계시옵더니, 후천개벽주 대시태조(大時太祖) 원황상제폐하(元皇上帝陛下)와 오만 년 후천선경을 건설하기로 맹약하시고 해동 조선국 전라도에 강림하사 모악 금산(金山) 주재신으로 계시다가, 산문을 열고 내다보니 개벽주 대시태조 원황상제폐하께서 하강하시거늘, 환영하여 모셔다가 금산사 미륵금상으로 안내하여 시종하다가, 상제께서 신미년에 강문하강 하시기로 내홀로 구 년동안을 기다렸다가, 나도 그후에 따라 나왔노라 하시니라.
이로써 인세탄강하신 곳은 전라도 담양군 무정면 성도리 고비산하에 단군기원 4230년(서기 1880년, 이조 고종 17년) 경진 삼월(경진) 이십육일(계사) 두시(축시)분에 탄강하시니, 성은 고(高)씨요 관향은 장택(長澤)이며 명함은 판(判)자 례(禮)자시요 당호는 법륜당(法輪堂)이시며, 존위를 봉정하여 모시니 지고후비폐하(地高后妃陛下)시니라. 그리고 부친의 명함은 덕(德)자 삼(三)자이시며 모당의 성씨는 박씨시더라. (선도신정경 pp22-23)
모악산은 천하의 어머니산입니다. 모악산을 중심으로 사명당이 응기하고 있습니다.
@ 전주 모악산(母岳山)은 순창 회문산(回文山)과 서로 마주서서 부모산이 되었으니, 지운을 통일하려면 부모산으로부터 비롯할지라. 이제 모악산으로 주장을 삼고 회문산을 응기시켜 써 산하의 기령을 통일할 지니라. 또 수운의 글에 '산하대운이 진귀차도'라 하고, 궁을가에 '사명당이 갱생하니 승평시대 불원이라.'하였음과 같이, 사명당(四明堂)을 응기하여 '오선위기(五仙圍碁)로 시비(是非)를 끄르며 '호승예불(胡僧禮佛)'로 앉은 판이 되며 '군신봉조(群臣奉詔)'로 인금(人金)을 내이며 '선녀직금(仙女織錦)'으로 비단옷을 입히리니, 이로써 밑자리를 정하여 산하대운을 돌려 발음케 하리라. (대순전경 p301)
어머니산 모악산 금산사에 천지부모이신 증산상제님과 고수부님의 성령이 임하여 탄강하셨습니다. 금산사는 천하의 대기지요, 만국활계의 중심지입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이곳이 나의 기지라 장차 끛밭이 될 것이요, 이곳에 인성이 쌓이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매양 구릿골 앞 큰나무 밑에서 소풍하실 새, 금산(金山:모악산母岳山)안과 용화동(龍華洞)을 가리켜 가라사대 "이곳이 나의 기지라 장차 꽃밭이 될 것이요, 이곳에 인성(人城)이 쌓이리라." 하시고, 또 "천황지황인황 후(天皇地皇人皇後) 천하지대금산사(天下之大金山寺)"라고 말씀하시고, 또 "만국활계남조선(萬國活計南朝鮮) 청풍명월금산사(淸風明月金山寺) 문명개화삼천국(文明開化三千國) 도술운통구만리(道術運通九萬里)"라고 외우시고, 또 "세계유이차산출(世界有而此山出) 기운금천장물화(紀運金天藏物華) 응수조종태호복(應須祖宗太昊伏) 하사도인다불가(何事道人多佛歌)"를 외우시니라. (대순전경 p159)
남조선 대한민국에 세계인류의 운명이 걸려있습니다. 금산사는 지구의 혈자리이자, 남조선 대한민국의 혈자리입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금산사에다 괴질신장을 주둔시켜 군산 개복에서 급살병을 발발시키는 공사를 보시고, 의통성업에 대비하여 금산사와 용화동과 원평에 각기 제왕신과 이십사장 이십팔장 그리고 철기신장을 주둔시키셨습니다.
@ 7월 제비창골 삼밭에서 공사를 보신 뒤에 성도들을 거느리고 서전재 꼭대기 십자로에서 공사를 행하실 때, 손사풍(巽巳風)을 불리시며 장질부사 열병을 잠깐 앓으시고 말씀하시기를 "이만하면 사람을 고쳐 쓸 만하도다." 하시고 손사풍을 더 강하게 불리신 후에 "손사풍은 봄에 부는 것이나, 나는 동지섣달에도 손사풍을 일으켜 병을 내놓느니라. 병겁이 처음에는 약하다가 나중에는 강하게 몰아쳐서 살아남기가 어려우리라. 나의 운수는 더러운 병(病) 속에 들어 있노라." 하시니라. 이에 갑칠이 여쭈기를 "이해를 잘 못하겠습니다. 치병을 하시면서 병 속에 운수가 있다 하심은 무슨 연고입니까?" 하니 말씀하시기를 "속담에 '병 주고 약 준다.'는 말을 못 들었느냐. 병목이 없으면 너희들에게 운수가 돌아올 수가 없느니라. 병목이 너희들 운수목이니 장차 병으로 사람을 속는다." 하시고 "내가 이곳에 무명악질(無名惡疾)을 가진 괴질신장들을 주둔시켰나니 신장들이 움직이면 전 세계에 병이 일어나리라. 이 뒤에 이름 모를 괴질이 침입할 때는 주검이 논 물꼬에 새비떼 밀리듯 하리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앞으로 세상이 한바탕 크게 시끄러워지는데 병겁이 돌 때 서신사명(西神司命) 깃대 흔들고 들어가면 세계가 너희를 안다. 그 때 사람들이 '아, 저 도인들이 진짜로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되리라." 하시니라. (도전 pp702-703)
@ 어느날 공사를 보시며 가라사대 "이후에 병겁이 침입할 때, 군산 개복에서 시발하여 폭발처로부터 이레동안 뱅뱅 돌다가 서북으로 펄쩍 튕기면, 급하기 이를 바 없으리라. 이 나라를 49일 동안 싹 쓸고, 외국으로 건너가서 전 세계를 3년동안 쓸어버릴 것이니라." 하시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327)
@ 이 뒤에 병겁이 광나주에서 시발하면 전라남도가 어육지경이요, 군창(군산)에서 시발하면 전라북도가 어육지경이요, 인천에서 시발하면 세계가 어육지경이 되리라." 하시니라. (용화전경 p60)
@ 어느날 종도들에게 가라사대 "일후에 때가 되면 천하만국의 제왕신과 이십사장은 금산사를 옹위하고, 이십팔장은 용화기지를 옹위하며, 삼만의 철기신장은 원평장상 대기지를 옹위하리라." 하시고, 이어서 가라사대 "옛말에 이르기를 '수양산 그늘이 강동 팔십 리 간다'고 하는 말과 같이, 금산사를 중심으로한 용화도장은 장광이 팔십 리니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28)
세상사람들은 아프고 병들면 '엄마 엄마' 어머니를 부르며 어머니를 찾습니다. 때가 되어 급살병이 터지면 천하의 자식들이 '훔치 훔치' 태을주를 읽으며 어머니 품속을 찾아 모악산 금산사로 몰려들게 듭니다.
@ 천지만물이 한울을 떠나면 명(命)이 떠나는 것이니 태을(太乙)을 떠나서 어찌 살기를 바랄 수 있으리요. 태을주(太乙呪)는 곧 약이니, 이 약을 먹지 않고는 살지 못하리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146-147)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태을주(太乙呪)이니라. 병이 다가오면 천하사람들이 모두 이 주문을 읽어 생명을 구하느니라. 때가 되면 천하 방방곡곡에서 태을주 읽는 소리가 들리리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189)
급살병이 돌면, 모악산 금산사로부터 태을주 읽는 소리를 따라 천지부모님의 은혜가 온 천하를 뒤덮게 됩니다. 모악산은 천하제일의 어머니산입니다. 어머니산 품속에 금산사 미륵전이 서 있고 칠간법당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칠간법당 자리가 의통성업을 집행하는 사무실 자리가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어느날 종도들에게 가라사대 "참으로 어렵구나. 내 금산사를 도득하기가 천하를 얻기보다 더 어렵다."하시고, 이어서 가라사대 "시지(時至)하며는 금산사 칠간 법당 자리는 사무실 자리로나 쓰면 마땅할 것이니라." 하시더라. (정영규의 천지개벽경 p43)
금산사에서 병도 나가도 약도 나갑니다. 괴질신장도 나가고 의통일꾼도 나갑니다. 금산사는 증산상제님이 정해주신 발병기지(發病基址)요 의통기지(醫統基址)입니다. 남조선 대한민국의 혈자리 금산사를 잘 지켜야 합니다. 군산 개복에서 급살병이 시작되면, 남조선 대한민국 모악산 금산사에서 단주가 태을주를 가지고 태을도인들과 더불어 의통성업을 집행하게 됩니다.
@ 약장(藥藏)은 아래에 큰 칸을 두고 그 위에 빼닫이 세 칸이 가로 있고 또 그 위에 내려 셋 가로 다섯 합하여 열다섯(十五) 빼닫이칸이 있는데, 한가운데 칸에 「丹朱受命(단주수명)」이라 쓰시고 그 속에 목단피를 넣고 또 「烈風雷雨不迷(열풍뇌우불미)」라 쓰시고 또 「太乙呪(태을주)」를 쓰셨으며, 그 윗칸에는 천화분 아랫칸에는 금은화를 각각 넣고 양지를 오려서「七星經(칠성경)」을 외줄로 내려쓰신 뒤에 그 끝에 「禹步相催登陽明(우보상최등양명)」이라 가로써서 약장 위로부터 뒤로 넘겨서 내려붙였으며, 궤안에는 「八門遁甲(팔문둔갑)」이라 쓰시고 그 글자를 눌러서 「舌門(설문)」 두 자를 불지짐하신 뒤에 그 주위에 스물넉 점을 붉은 물로 돌려 찍으시니라. 전주로부터 약재를 가져올 때에 마침 비가 오거늘, 가라사대 "이는 약탕수니라." 하시니라. (대순전경 P239-240)
@ 아흐렛날 고수부님께서 고찬홍 전준엽 등 여러 종도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세상사람이 죄없는 자가 없어 모두 저의 죄에 제가 죽게 되었나니, 내가 이제 천하사람의 죄를 대신하여 건지리라." 하시고, 인하여 청수 한 그릇을 떠놓고 그 앞에 바둑판을 놓으신 뒤에 담뱃대로 바둑판을 치시며 종도들을 명하사 '태을주(太乙呪)'를 읽게 하시더니, 고수부님이 문득 한 나절동안이나 자물쓰셨다가 깨어나서 종도들에게 "밖에 나가 하늘을 보라." 하시거늘, 모두 나가보니 한 자 넓이나 되는 검은 구름이 하늘 남쪽으로부터 북쪽까지 길게 뻗쳤더라. (천후신정기 p37)
@ 증산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의 도 문하에서 혈심자가 한 사람 나오면 내 일은 이루어지리라." 또 이르시기를 "나의 도 문하에서 세상사람들이 태을도인이라 칭하는 사람들이 나오면 태평천하한 후천세상이 되리라." 이어서 이르시기를 "지금은 태을도인으로 포태되는 운수이니 아동지세니라. 그런 고로, 치성을 모실 때 겉옷을 벗고 헌배하라. 때가 되어 관을 쓰고 치성을 모시면 천하가 태평하게 되리라. 나의 도 문하에서 태을도를 받드는 태을도인이 되는 그날이 그 사람의 후천인생에서 한 살이 되느니라." (이중성의 천지개벽경 pp194-195)
혈자리는 생명이 잉태하여 재생신되는 고갱이 자리입니다. 금산사는 지구의 혈자리로서 급살병으로 죽어나가는 천하창생의 생명을 살려내 통일하는 의통의 중심지입니다. 금산사는 천지부모님의 기지요 단주의 기지입니다. 증산상제님께서는 김형렬에게 금산사가 당신의 기지로서 미륵불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환기시켜 주시면서, 어떤 일이 있어도 금산사를 잘 지키라고 신신당부하셨습니다.
@ 동곡에 계실 때에는 흔히 금산사 안골을 들여다 보시며 손으로 가르쳐 가라사대 "이곳이 나의 기지라. 장차 꽃밭이 될 것이오. 이곳에 사람으로 성이 되리라." 또 손을 들어 가르치시며 "천황 지황 인황 후 천하지대금산사(天皇地皇人皇後 天下之大金山寺)"라고 말씀하시니라. (동곡비서 p31)
@ 또 가라사대 "네가 아는 한, 금산사의 주지가 몇 번이나 갈렸느냐." 대하야 가로되 "몇이 갈렸습니다." "주지는 갈려도 미륵은 그대로 있느냐." "미륵이야 그대로 있지요." "그래야지. 저것까지 없으면 야단이로구나." 또 가라사대 "돌은 뜨고 금은 처진다드니, 법은 그대로 밝아있건만은 누가 알고갈 자 있겠느냐." (동곡비서 pp61-62)
@ 또 가라사대 "금산사를 굳게 지켜라. 금산사를 난새 죽어도 귀신이라도 원한이 없이 지킬 사람이 있겠느냐." 형렬이 꿇어앉아 대답하되 "꼭 지켜야 할 것 같으면 죽어도 지켜야겠습니다." 가라사대 "꼭 알면 무슨 일이고 쉬우니라. 모르는 가운데 복을 짓지. 아는 가운데는 복이 없나니라. ....... 금산사 지킴을 그리 어려워 말라. 나의 일은 불지형체(佛之形體) 선지조화(仙之造化) 유지범절(儒之凡節)이라야 옳게 가느니라." (동곡비서 p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