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송금 기능이 카카오톡 메신저에 업데이트되면서 이제 뱅크월렛카카오같은 복잡한 송금 방식이 아니라... 토스(Toss)나 네이버페이 송금하기 처럼 카톡 채팅창에서 바로 돈을 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카톡 송금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페이 송금 메뉴'에서 '카카오머니'라는 가상의 사이버머니계좌를 은행계좌랑 등록하여 연결시켜두어야 한다.
그럼 이전 포스팅에서 예고한 것처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카카오톡으로 친구에게 돈을 송금하는 방법 (계좌이체)을 자세하게 설명해보려 한다.
카카오페이 (카카오머니) 은행계좌 연결하기
▲'더보기'에서 KakaoPay 송금하기 메뉴를 찾아 터치!
먼저 채팅창에서 +버튼을 눌러 두번째 페이지에 있는 '송금' 아이콘을 누르거나, 카카오톡 하단 메뉴에서 '더보기'-> ID 밑에 있는 'Kakao Pay 송금' 메뉴를 누르면 카카오페이와 멤버십, 카카오머니 등 핀테크 관련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 메뉴가 카카오페이 메뉴가 뜬다.
여기서 처음 사용한다면 0원이라고 쓰여져 있는 카카오머니 메뉴를 클릭하자. 그리고 '충전/출금계좌 연결하기'나 카카오가 보내준 돈 1원을 '받기'를 눌러 내 은행계좌 연결하고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도중에 6자리 숫자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 것도 잊지말자.
카카오머니(계좌연결)을 하기 위해서 1원을 송금 받으려면 먼저 약관동의를 하게 되고, 계속하다보면 카카오페이에서 메세지가 온다. 받은 메세지에서 '지금 인증하기'를 누르면..
카카오머니에 1원이 충전된다. 이제 이 1원을 받기위해 내가 사용하는 주거래은행 계좌를 연결시켜야한다. 기자는 신한은행과 SC은행을 사용중이라 신한은행을 연결시켰다. 참고로 지금은 신한, 스탠다드차다드은행, 산업은행, 신협은행, 제주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다.
본인 이름과 휴대폰 번호, 그리고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요청'을 하면, 카카오머니에 있던 1원이 해당 계좌로 입금된다. 이 입금내역에 쓰여져 있는 3자리 숫자를 조회해서 기억한뒤 카카오톡 앱으로 돌아와서 입력하면 인증이된다. 토스(Toss)나 네이버페이도 비슷한 인증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1원을 준다는 점에서 토스와 매우 유사한 방식이다. (여담이지만 네이버는 후하게 100원 정도를 준다)
모바일 뱅킹앱으로 내 계좌를 조회해보면 진짜로 1원이 입금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카카오708이라고 입금내역이 표기되어 있는데... '708' 3자리 숫자가 인증번호다. 각각 다르니 자신의 계좌 내역을 잘 보고 인증을 시도하도록 하자. 인증은 ARS 전화 추가 인증도 거쳐야한다. 보안은 늘 중요하다.
여담이지만 카카오페이의 이러한 인증방법 수순이 핀테크 스타트업 업체 비바레플리카가 먼저 선보인 토스(Toss) 서비스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카카오페이가 토스를 벤치마킹하고 표절 배낀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페이 계좌이체 송금하는 법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친구에세 카톡으로 돈을 송금해보자. '송금' 버튼을 누르면 '보낼 친구 선택'을 할 수 있다. 여러명은 선택할 수 없고 한번에 한명의 친구에게만 돈을 송금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