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왕후를 뽑으라는 신하들 2:1~4
1 그 후에 아하수에로왕의 노가 그치매 와스디와 그가 행한 일과 그에 대하여 내린 조서를 생각하거늘
2 왕의 측근 신하들이 아뢰되 왕은 왕을 위하여 아리따운 처녀들을 구하게 하시되
3 전국 각 지방에 관리를 명령하여 아리따운 처녀를 다 도성 수산으로 모아 후궁으로 들여 궁녀를 주관하는 내시 헤개의 손에 맡겨 그 몸을 정결하게 하는 물품을 주게 하시고
4 왕의 눈에 아름다운 처녀를 와스디 대신 왕후로 삼으소서 하니 왕이 그 말을 좋게 여겨 그대로 행하니라
왕후 후보로 입궁한 에스더 2:5~11
5 도성 수산에 한 유다인이 있으니 이름은 모르드개라 그는 베냐민 자손이니 기스의 증손이요 시므이의 손자요 야일의 아들이라
6 전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유다 왕 여고냐와 백성을 사로잡아 갈 때에 모르드개도 함께 사로잡혔더라
7 그의 삼촌의 딸 하닷사 곧 에스더는 부모가 없었으나 용모가 곱고 아리따운 처녀라 그의 부모가 죽은 후에 모르드개가 자기 딸같이 양육하더라
8 왕의 조서와 명령이 반포되매 처녀들이 도성 수산에 많이 모여 헤개의 수하에 나아갈 때에 에스더도 왕궁으로 이끌려 가서 궁녀를 주관하는 헤개의 수하에 속하니
9 헤개가 이 처녀를 좋게 보고 은혜를 베풀어 몸을 정결하게 할 물품과 일용품을 곧 주며 또 왕궁에서 으레 주는 일곱 궁녀를 주고 에스더와 그 궁녀들을 후궁 아름다운 처소로 옮기더라
10 에스더가 자기의 민족과 종족을 말하지 아니하니 이는 모르드개가 명령하여 말하지 말라 하였음이라
11 모르드개가 날마다 후궁 뜰 앞으로 왕래하며 에스더의 안부와 어떻게 될지를 알고자 하였더라
-----------
[오늘의 말씀 요약]
신하들이 전국에서 아리따운 처녀들을 수산으로 불러들여 내시 헤개의 손에 맡기고 왕의 눈에 드는 처녀를 새 왕후로 삼으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때에 유다인 모르드개의 사촌 에스더도 후궁에 가게 되었는데, 헤개가 에스더를 좋게 봅니다. 에스더는 모르드개의 명으로 자기 민족을 말하지 않습니다.
-----------------------------
새 왕후 간택을 제안함(2:1~4)
시간이 흐르자 아하수에로 왕은 폐위된 왕후 와스디를 그리워합니다. 왕후에게 한 일이 너무 성급하고
가혹했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릅니다. 신하들은 왕에게 아름다운 처녀를 골라 새 왕후로 삼으라고 권합니다.
와스디가 복위되면 자신들이 무사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한 듯합니다. 이때 신분 고하에 상관없이
모든 집안의 처녀에게 왕후가 될 기회를 준 것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이로써 포로 출신 유다인 에스더가
왕후 자리에 오를 기회를 얻습니다. 신하들이 제안해서 새로운 왕후 간택의 장이 열렸지만, 그 배후에는
하나님이 계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분 뜻을 이루시기 위해 인간의 모든 계획과 상황을 총체적으로 사용하십니다.
- 묵상 질문: 신하들은 어떤 의도로 왕에게 새 왕후를 맞이하도록 권했을까요?
- 적용 질문: 상대방의 악한 의도가 오히려 내게 좋은 기회를 열어 준 일이 있나요?
그런 경우에 어떤 생각을 해야 할까요?
선택되는 에스더(2:5~11)
모르드개는 100여 년 전 유다에서 포로로 끌려온 베냐민 지파 기스의 증손자로, 고레스 왕이 유다인의
귀향을 허락했을 때 돌아가지 않고 바벨론에 남았습니다. 모르드개와 에스더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사촌입니다.
에스더의 부모가 일찍 죽자, 모르드개는 에스더를 딸처럼 기릅니다. 모르드개는 왕후 후보로 궁에 들어가는
에스더에게 유다 민족임을 밝히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바사 사람들이 이민족과 결혼하는 것을 관습적으로 꺼리고,
특히 유일신 신앙을 갖고 있는 유다 사람들을 반기지 않기 때문일 것입니다. 에스더가 바사의 귀족 출신이 아닌데도
왕후 간택을 주관하는 헤개의 호의를 얻은 것(8~9절)은 하나님의 개입하심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오랜 세월 동안 이방 땅에서 살고 있던 그분 백성을 잊지 않으셨습니다.
- 묵상 질문: 에스더가 자란 환경은 어떠했나요?
그곳에서 왕후 후보가 되기까지 하나님이 어떤 은혜를 베풀어 주셨나요?
- 적용 질문: 사람들로부터 얻은 호의와 도움이지만 하나님의 돌보심으로 받아들이고 감사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자기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쉼 없이 일하시는 하나님의 손이 제 삶에 위로와 힘이 됩니다.
비록 보이지 않아도 자기 자녀를 도우시는
주님의 강한 손을 의지하며 낙심하지 않고 담대한 믿음을 갖게 하소서.
---------------------------------
1~4절 순간의 분노로 와스디를 내친 왕은 후회하지만 조서를 철회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 모습을 본 신하들이 새 왕후를 간택하자고 제안합니다. 동일한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왕의 후회와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를 공고히 하려는 신하들의 야망이 절충된 결과입니다. 사람은 사랑을 주고받는 관계의 대상이지, 사용의 대상이 아닙니다.
5,6절 모르드개의 족보는 사울 왕을 연상시킵니다(사무엘상 9장 1절). 사울이 하지 못한 일(아말렉 진멸)을 하고, 그의 운명을 뛰어넘을 것입니다. 모르드개는 포로로 사로잡혀 왔으면서도 자신의 안위에 급급하지 않고 포로 된 동족을 구출하고, 하나님을 말이 아니라 은밀하고도 은은한 삶으로 살아냈습니다. 에스더서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한 번도 나오지 않지만 배후에서 일하고 계신다는 사실을 다양하게 암시합니다.
7,10,15절 에스더와 관련된 행동은 ‘수동태’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런 수동성은 한편 에스더의 성품이자, 지혜입니다. 와스디의 거절을 경험한 왕에게는 능동적인 여성과 왕의 환심을 사기 위한 적극적인 구애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을 것입니다. 헤개가 정한 것 외에 구하지 않은 것은 왕후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 순수함과 당당함을 보여줍니다. 내 욕심을 따라 억지로 움켜쥐려 할수록 벗어나고 빠져나가지만, 은혜를 따라 주신 것을 담담히 받는 자는 당당하고 풍성합니다.
8~18절 드디어 에스더가 새 왕후가 되었습니다. 왕의 사랑과 은총을 입어 왕후가 된 에스더를 위해 성대한 잔치가 열립니다. 세금을 면제하고 상을 줍니다. 이 대목은 1장 3절을 연상케 합니다. 에스더가 와스디의 불운한 운명을 따를 것인지, 아니면 그와 다른 길을 갈 것인지는 아직 단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모르드개의 지속적인 헌신과 돌봄이 있고, 제국을 본받지 않는 침묵과 겸손과 절제라는 지혜가 있기에 세상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될 것입니다. 늘 문제는 조건이나 환경이 아닙니다. 내 마음이고, 믿음입니다.
-----------------------------
2:1~11 역사의 무대 뒤에서 일하시는 하나님
말씀요약 :
아하수에로 왕의 노가 그치매 와스디와 그의 행한 일과 조서에 대해서 생각한다.
왕의 신하들이 전국에서 아리따운 처녀들을 수산으로 불러들여 와스디를 대신하여 왕후를 삼으소서
건의를 하는데 왕이 그 말을 선히 여기게 되었다.
도성 수산에 모르드게라는 자가 살고 있었고 사촌 에스더를 딸 같이 양육하고 있었다.
왕의 조서와 명령이 반포되매 에스더도 왕궁으로 이끌려 가서 내시 헤개의 손에 맡겨 지는데
헤개가 에스더를 좋게보고 은혜를 베풀었다.
에스더는 모르드개의 명으로 자기 민족을 고하지 않았다.
묵상:
페르시아 아하수에로 라고 하는 왕이 있었다.
180여일이나 잔치를 하고 또 추가로 7일간 잔치를 하는 중에 주흥이 일어나
아리따운 왕비를 자랑하고 싶은 교만한 마음에 왕비를 불렀지만 왕비가 거절했다.
무므간이라는 사례를 아는 박사의 의견으로 왕후를 폐하고 남편이 자기집을 주관하게 하라고
전국에 조서를 내리라고 명령했다.
왕후가 폐위되고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지는 모르겠지만
아하수에로 왕의 노가 그치고 와스디의 행한 일과 내린 조서에 대해서 생각했다.(1)
모르긴 몰라도 술에서 깨고 화가 가라앉고 나자 후회하고 있을 것 같다.
왕은 폐위된 왕후 와스디를 그리워하고 있는 지도 모르겠다.
너무 성급하게 결정하고 가혹하게 처리했다고 생각 했는지도 모르겠다.
약삭 빠르게 왕의 이런 눈치를 알아차린 왕의 시신(侍臣)이 전국에 아리따운 처녀들 중에서
왕의 눈에 아름다운 왕후를 새롭게 맞이하라고 건의 한다.(2,3)
만약 폐위가 복위 된다면 보복이 두려웠을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빨리 왕후를 새롭게 선택하라고 조언을 하는지도 모르겠다.
왕이 그 말을 선하게 여긴다.(4)
기회는 평등하게 주어 진다. 왕의 왕후가 되는 일이라면 무언가 조건이 붙을 만하다.
양반 대가집 훌륭한 가문의 규수라든가? 적어도 외국인은 안 된다든가?
키는 몇Cm이상 이어야 한다든가? 감사하게도 아무런 조건이 없다.
만약 내가 사위를 본다면 아무런 조건이 없을 수가 있을까?
모르드개에 대한 소개 있다.(5)
도성 수산에 살고 있는 유다 사람이다.(5)
베냐민 자손이다.(5) 사울 왕의 후손이라는 의미이다.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유다 왕 여고냐와 함께 포로로 잡혀왔다.(6)
기스의 증손이라고 했으니(5) 벌써 포로로 잡혀온지 4대가 지났다는 이야기이다.
약 100여년 전에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와서 현재 페르시아에 살고 있다는 이야기이다.
유다인으로 포로로 잡혀 와서 페르시아 수산 도성에 살고 있는 자라는 의미이다.
여고냐는 남유다 19대 왕으로 여호야긴이다. '여호와께서 세우신다'라는 의미의 이름이다.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던 왕이다.(왕하24:9)
또 다른 사람 에스더에 대한 소개가 있다.(7)
이름은 하사닷이다. 에스더의 히브리식 이름이다. 화석류나무라는 뜻이라고 한다.
에스더라고도 불린다. 페르시아식 이름이고 별 이라는 뜻이다.
부모가 없다.(7), 용모가 곱고 아리따운 처녀이다.(7)
부모가 죽은 후에 모르드개가 자기 딸 같이 양육하였다고 한다.(7)
모르드개와 에스더의 관계가 너무나 아름답게 보여진다.
삼촌의 딸이면 사촌 지간으로 보여진다.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이 있듯이 사촌간의 관계가 좋은 것 만은 아닌 것 같은데
모르드개는 에스더를 자기 딸 같이 양육했다고 한다. 정말 좋은 관계이다.
양육이란 일반적으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한다고 한다.
영적으로는 온누리교회에서 일대일 양육을 한다고 한다.
모르드개가 사촌 여동생인 에스더를 섬김이 예사롭지 않게 보여진다.
내가 일대일 양육을 할 때에 모르드게가 에스더를 자기 딸 같이 양육한 것 처럼
이런 좋은 멘토가 되고 섬겨야 한다. 나에겐 참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사랑하는 자녀들에게도 이런 멘토를 만나기를 기도하고
이런 목자를 만나기를 기도하고 또 내가 이런 섬김을 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드디어 왕의 조서와 명령이 반포된다.(8)
에스더도 왕궁으로 이끌려 가서 궁녀를 주관하는 헤개의 수하에 속한다.(8)
가만히 보니 에스더가 왕후가 되겠다고 손을 번쩍 들고 나선 것이 아니다.
에스더는 고아에 이방인에 권력이나 배경도 없으니 감히 왕후를 하겠다고 나서지 못한 것 같다.
그러나 헤개가 에스더를 좋게 보고 은혜를 베푼다.(9)
이것이 보이지 않은 하나님의 도우심이고 무대 뒤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이시다.아멘.
순간 순간 이런 경험은 많이 한다.
휴지통에 버린 서류를 한번도 처다 보지 않았던 휴지통을 우연히 들여다 보다
매우 중요한 서류임을 확인하고 정말 하나님의 손길을 너무나 생생하게 경험한 것과 비슷하게
하나님의 간섭하심과 손길에 전율이 느껴지는 간섭이다.
에스더는 자기 민족과 종족을 모르드개의 조언되로 고하지 않았다(10)
이것이 지혜이다.
거짓말하라는 것이 아니라 쓸데없이 필요없는 말은 안하는 것이 지혜이다.
적용:
모르드개와 에스더의 관계가 다윗과 요나단의 관계처럼 느껴진다.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자산이 인간 관계일진데....
내가 모르드개와 같은 좋은 멘토가 되길 원하고 또 좋은 스승을 만나길 원하고
좋은 목자를 만나길 원하고 아름다운 섬김을 하길 원한다.
이번에 또 한학기가 개강이 된다.
순장으로서 영적 아비로서 최선을 다해서 기도하고 섬겨야 겠다.
모르드개가 사촌 여동생 에스더를 양육하듯이....
비록 과거에 포로의 신분이고 보모님도 여의고 이방 땅에 나그네로 살고 있지만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는 모르드개와 에스더를 본다.
나도 이런 은혜의 주인공이고 싶다.
하나님 아버지
모르드개와 에스더를 봅니다.
역사를 이끌시고 운행하시는 주님의 보이지 않는 손길을 봅니다.
남은 인생의 좋은 섬김의 자리에 설 수 있도록 성령님 도와 주시고
나의 가정과 자녀들도 좋은 멘토들 만날 수 있도록 도와 주옵소서.
좋은 스승을 만나고 좋은 친구를 만나고 좋은 목사님을 만나고
좋은 배우자를 만나고 좋은 멘토를 만나서 역사 뒤에서 일하시는
주님의 도구로 쓰임 받는 인생 되게 하옵소서.
쓸데없는 소리 하지 않음이 지혜라고 하셨으니 침묵하는 법들도 잘 배우게 하옵소서.
역사의 무대 뒤에서 일하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2:6. 전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유다 왕 여고냐와 백성을 사로잡아 갈 때에 모르드개도 함께 사로잡혔더라
그는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이 예루살렘에서 유다 왕 여고냐와 그의 백성을 포로로 끌고 왔을 때에, 함께 잡혀 온 사람이다.
모르드개가 B.C. 597년에 여고냐와 함께 사로잡혀 왔다면, B.C. 486년 당시 사건에 그가 가담했다는 것은 무리이다. 따라서 모르드개가 B.C. 597년에 사로잡혀 왔다는 것이 아니라 그의 조상이 사로잡혀 왔음을 말하며, 동시에 그가 바벨론 포로 생활 중에 태어났다는 것을 말한다.
10. 에스더가 자기의 민족과 종족을 말하지 아니하니 이는 모르드개가 명령하여 말하지 말라 하였음이라
에스더는 자기의 민족과 혈통을 밝히지 않았다. 모르드개가 에스더에게, 그런 것은 밝히지 말라고 단단히 일러두었기 때문이다.
모르드개의 지시대로 에스더가 자신의 혈통을 밝히지 않은 것은 지혜로운 처사였다(참조, 잠 13:1,3).
그 이유는 아하수에로가 가까운 동맹국 여섯 나라 안에서만 왕후를 간택하도록 했기 때문이었다.
11. 모르드개가 날마다 후궁 뜰 앞으로 왕래하며 에스더의 안부와 어떻게 될지를 알고자 하였더라
모르드개는, 에스더가 잘 지내는지, 또 에스더가 어떻게 될지를 알려고, 날마다 후궁 근처를 왔다갔다 하였다.
모르드개가 후궁들의 숙소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가 내시였다는 점을 강력하게 시사해 준다.
당시에 내시 외에는 후궁들의 숙소를 드나들 수 없었기 때문이다.
--------------------------------
하나님과 화목하라
바사 왕궁에도, 고린도 교회 내에서도, 우리가 살아가는 교회 공동체에도 늘 파벌로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도 바울을 통해 그 가운데서 화목하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서로 선을 긋고 다투는 이유는 무얼까요? 야고보서 4장 1절에 보면 너희 중에 싸움이 어디로부터 다툼이 어드로부터 나느냐 너희 지체 중에서 싸우는 정욕으로부터 나는 것이 아니냐.
야고보서 1장 15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의 비극은 큰 문제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닌 작은 일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욕심은 화목이 사라지게 만듭니다. 아담과 하와의 이야기처럼 뱀의 유혹으로 인해 사망이 그들의 왕 노릇 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하나님을 피해 숨게 되며 에덴동산에서 쫓겨나는 것입니다. 자신들의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고 핑계를 대게 됩니다. 이는 하나님과 관계가 깨어진 자들의 특징입니다.
화목의 역사가 생활 속에서 나타나길 다툼과 불안은 지옥의 그림자입니다. 화목은 천국의 그림자입니다. 그림자가 있다는 것은 실체가 있다는 것입니다. 실체를 좇으십시오.
그는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둘로 하나를 만드사 원수 된 것 곧 중간에 막힌 담을 자기 육체로 허시고 에베소서 2:14
크고 위대한 일을 할지라도 내 마음 가운데 기쁨이 없다면, 세상의 명예와 업적을 남긴 이가 집에서 화목하지 않다면 얼마나 불행할까요. 우리를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할 은혜를 주셨다.(고후 5:18)
아브라함은 조카와의 상속 관계에서 "네가 좌하면 난 우할것이요"라고 말했습니다.
요셉은 하나님께서 자기를 애굽에 먼저 보내셔서 가족들을 구했다고 묵상하며 형들을 처음 봤을 때 눈물을 지었습니다.
로마서 12:18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고후 5;20
너희는 하나님과 화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