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렌지커스텀입니다.
BMW 세단 중 최상위
벤츠에는 S 클래스가 있다면
BMW에서는 7시리즈가 있죠.
BMW M 760Li
- 사운드 업그레이드
포칼 유토피아 TBM 트위터
포칼 유토피아 4w2be 미드레인지
포칼 유토피아 3w0251 센터 스피커
- 도심 복합형 방음
3M CIARE
(주)오렌지커스텀
BMW 7시리즈에는 B&W 오디오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B&W 오디오를 실제로 들어보면
사운드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피커의 브랜드와 종류에 따라
출력되는 분위기가 다르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오너분께서 느끼기에 스피커의
B&W 스피커의 음색 보다
좀 더 시원한 사운드를 원하여
아쉬운 마음에 프랑스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의
포칼 스피커를 이용한 스피커 튜닝을 진행했습니다.
본격적인 작업기를 시작하기 전
BMW M760Li의 내부 인테리어를 둘러보고 갈까요?
▼▼▼▼▼
나파 가죽이 적용되어 있으며
최신 사양과 옵션으로 인해
클래식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편안한 승차감을 보여줍니다.
차량 보호 작업
모든 작업을 시작하기 전
오너분의 소중한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
마스킹 작업과 시트커버 작업을 필수로 진행하여
스크래치와 시트 오염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스피커 라인업
포칼 유토피아 TBM 트위터
+
포칼 유토피아 4w2be 미드레인지
+
포칼 유토피아 3w0251 센터 스피커
포칼의 경우 카랑카랑하고 시원한 음색을
표현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B&W를 대신하여 포칼의 스피커를
장착하여 사운드 업그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포칼 유토피아 TBM 트위터
대부분의 오너분께서는 순정형으로
매립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이번 경우 좋은 성능과
선명하고 직관적인 사운드를 즐기기 위해
포칼 유토피아 TBM 트위터를
챔버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청취각을
고려하여 시공했습니다.
TBM 트위터는 포칼의 시그니처인
베릴륨 금속 콘지가 적용되어
금속 특유의 시원한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해상력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특히 악기의 선율을 아름답게 출력하는 장점이 있죠.
포칼 유토피아 4w2be 미드레인지
도어 프레임에 위치한
순정 미드레인지입니다.
역시 B&W 오디오가 적용된 만큼
하만카돈이나 라우드 하이파이 오디오와는 다른
퀄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스피커와 비교해서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만으로 만족하는 것은 아쉽죠.
따라서 순정 미드레인지를 탈거한 후
포칼 유토피아 4W2BE 미드레인지를
도어 프레임에 순정형으로 매립 인스톨 진행했습니다.
4W2BE 유닛은 탄탄하고 밀도 있는
중음색을 출력합니다.
순정 미드레인지 보다 단단하고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이 적용되었으며
W 샌드위치 콘의 적용하여 정확한 음색을 출력하고
감도가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포칼 유토피아 3w0251 센터 스피커
대시보드 중앙의 커버를 탈거하면
순정 센터 스피커를 볼 수 있습니다.
순정 센터 스피커 또한 순정 미드레인지와
같은 퀄리티의 유닛으로
다른 차량의 순정 스피커와 비교했을 때
성능 면에서 뛰어나지만 만족하기에는 이르죠.
순정 센터 스피커를 탈거한 후
포칼 유토피아 3W0251 스피커를
1:1 매립 인스톨 진행합니다.
3W0251 유닛은 포칼의 센터 스피커 라인업에서
가장 뛰어난 출력과 음질을 자랑합니다.
사운드의 중심을 잡아 왜곡 없는
균일한 음색을 출력하고
전방에 스테이지 감을 형성하여
마치 눈앞에 콘서트가 열린 듯한 분위기를 냅니다.
센터 스피커의 시공이 끝난 후
대시보드 중앙의 커버를 닫아
깔끔하게 마무리합니다.
도심 복합형 방음 KIT
- 4 도어 이중 방음
- 보닛 이중 방음
- A 필러 방음
- 대시보드 사이드/언더/프레임 방음
<소요 시간>
5~6시간
엔진 소음과 도어 잡소리를 잡는데
중점인 방음 KIT입니다.
* 차량의 난이도와 당일 예약 현황,
추가 시공이 있을 경우 소요되는 시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방음의 경우 필요한 부위를 추가하거나 제외하고
싶은 부위는 상담을 통해 결정됩니다.
(주)오렌지커스텀
4도어 이중 방음
탈거한 프런트 도어와 리어 도어의 트림입니다.
아무런 방진 작업이 되어있지 않으며
강화 플라스틱 구조로 되어있어
쉽게 떨릴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도어에 위치한 미드레인지를
튜닝할 경우 스피커에서 발생하는 강력한 베이스가
도어를 떨리게 합니다.
따라서 도어에 위치한 스피커를 튜닝한 경우는
도어 방음을 필수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떨림에 취약한 도어 트림 안쪽에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부착합니다.
오렌지커스텀에서 사용하는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는
100마이크로 두께의 높은 알루미늄 함량과
고무 뷰틸 소재가 적용되어 확실하게 진동을 억제하여
떨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잡음을 차폐합니다.
도어 프레임에는 순정 흡음재가 부착되어 있지만
부족한 부위이기 때문에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흡음재는 두꺼울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CIARE 신슐레이트를 순정 흡음재 보다 넓은 부위를
감싸줄 수 있도록 재단한 후
순정 흡음재 위에 덧대어 이중으로
방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CIARE 신슐레이트의 단면을 보면
내부에는 초 극세사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곳곳의 빈 공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행풍이나 잡음이 유입될 경우
섬유 사이사이의 빈 공간인 공기층을
통과하며 스스로 작아지며
소멸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알루미늄 방진 매트 만으로는
차단할 수 없는 고주파 소음까지
차폐할 수 있습니다.
프런트 도어와 리어 도어의 이중 방음 작업이
끝난 이후 탈거했던 트림과 부품을
순정 상태로 재조립 진행합니다.
보닛 이중 방음
보닛은 엔진 소음이 가장 심한 부위입니다.
엔진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보닛을 타고
전면 유리와 대시보드를 통해
차량 내부로 유입됩니다.
보닛의 커버를 탈거해보면
마찬가지로 진동과 떨림에 취약한
넓은 철판이 드러납니다.
보닛의 넓은 철판 부위에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부착하여
엔진으로 인한 진동을 차폐합니다.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부착할 시
커버와 부품에 방해되지 않는 선까지
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걱정하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부착한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죠.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는
엔진열에도 쉽게 떨어지지 않는
고성능 고뮤뷰틸이 적용되어
안전한 주행과 정숙하고 편안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습니다.
탈거한 보닛의 커버입니다.
마찬가지로 아무런 방음 작업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CIARE 신슐레이트를 보닛 커버 안쪽에 시공하여
이중으로 엔진 잡소리를 차폐합니다.
보닛의 이중 방음 작업이 끝난 후
탈거했던 보닛 커버와 부품을 재조립 진행합니다.
A 필러 및 각종 파츠 방음
주행풍을 가장 먼저 맞는
A 필러와 대시보드 사이드, 언더 커버입니다.
나름 순정 흡음재가 부착되어 있는데
거의 티가 나지 않을 정도죠.
주행풍도 유입되지만 각 파츠들의 내부는
비어있어 공명음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어있는 내부를 채워주는 것이 중요한데
두툼함을 자랑하는 CIARE 신슐레이트를
각 파츠의 내부에 부착하여
빈 공간을 메꿔줍니다.
스피커 튜닝 후 사운드
"BMW M 760Li"에 포칼 유토피아 스피커와
도심 복합형 방음 작업이 끝난 후
음악과 함께 촬영한 영상입니다.
단, 영상을 출력하는 기기에 따라
실제 사운드와는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고로 감상해 주세요.
순정 스피커가 아무리 좋아도
오너와 성향이 맞지 않는다면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스피커의 브랜드와 종류마다
출력하는 분위기와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성향과 맞는 스피커를 시공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만약 스피커 튜닝이 처음이라면
결정하기 어려울 수밖에 없죠.
저희 오렌지커스텀은 포칼 스피커와
소닉 디자인 스피커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데모카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매장에 방문하시면 실제 사운드를 청음 하실 수 있기에
조금 더 쉬운 선택지를 보여드릴 수 있죠.
또한 직접 상담을 통해
성향에 맞는 스피커와 필요한 솔루션을 받아봄으로써
니즈에 충족하는 퀄리티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작업 예약문의는
아래의 연락처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