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하게 되어 기쁩니다. 연준의 통화정책 독립성에 대해 간단히 논의하기 전에 먼저 경제와 통화정책의 방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인플레이션은 크게 감소했지만 여전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목표인 2%를 초과하고 있습니다. 2월 개인소비지출(PCE) 지수 기준으로 지난 12개월간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5%를 기록했다. 1년 전에는 5.2%였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인플레이션은 2.8%를 기록했다. 1년 전에는 4.8%였습니다. 이러한 진전은 환영할 만하지만, 2% 인플레이션을 지속적으로 회복하는 작업은 아직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긴축 통화 정책은 특히 이자에 민감한 지출 부문에서 계속해서 수요를 압박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이 크게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3% 이상 증가하고 300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면서 2023년 경제 활동과 고용의 성장은 강력했습니다. 이러한 결과의 조합은 긴축된 금융 상황이 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어느 정도 상쇄하는 공급의 상당한 개선을 반영합니다. 글로벌 공급망의 치유는 특히 자동차와 같이 상당한 부족에 직면했던 부문에서 상품에 대한 억눌린 수요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25~54세 연령층의 참여 증가와 빠른 이민 속도로 인해 노동 공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일자리 증가와 인플레이션에 대한 최근 수치는 예상보다 높았습니다. 경제는 2월까지 3개월 동안 월 평균 265,000개의 일자리를 추가했는데, 이는 지난 6월 이후보다 빠른 속도입니다. 그리고 1월과 2월의 높은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작년 하반기의 낮은 수치보다 높았습니다.
그러나 최근 데이터는 탄탄한 성장, 강력하지만 재균형을 이루고 있는 노동 시장, 때로는 울퉁불퉁한 길을 따라 2%를 향해 내려가는 인플레이션 등 전반적인 그림을 실질적으로 바꾸지는 않습니다. 노동시장 재균형은 퇴직, 채용, 고용주와 근로자에 대한 설문조사, 지속적인 임금 상승률의 점진적인 하락에 대한 데이터에서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최근 수치가 단순한 상승 이상의 의미를 갖는지 여부를 말하기에는 너무 이릅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이라는 확신이 더 커질 때까지 정책 금리를 낮추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경제의 견고함과 지금까지의 인플레이션 진행 상황을 고려할 때, 들어오는 데이터를 정책 결정의 지침으로 삼을 시간이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 7월부터 현재 수준의 정책금리를 유지해왔습니다. 2주 전 FOMC가 발표한 개별 전망에서 볼 수 있듯이, 저와 동료들은 이번 긴축 주기 동안 정책 금리가 최고조에 달할 가능성이 높다고 계속 믿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FOMC 참석자들은 경제가 우리 예상대로 크게 발전한다면 올해 어느 시점에 정책 금리를 낮추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물론 전망은 여전히 매우 불확실하며, 우리는 양측 모두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금리를 너무 이르거나 너무 많이 낮추면 인플레이션에 대한 진전이 역전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기 위해 더욱 긴축적인 정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책 완화가 너무 늦거나 너무 적으면 경제 활동과 고용이 과도하게 약화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계속 진행되고 노동 시장의 경색이 완화됨에 따라 이러한 위험은 계속해서 더 나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상황이 발전함에 따라 통화 정책은 이러한 위험 중 하나에 대처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는 회의를 통해 결정을 내리고 있으며 최대 고용 및 가격 안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두 번째 주제로 넘어가겠습니다. 연준은 통화정책의 두 가지 목표, 즉 최대 고용과 물가 안정을 할당받았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우리의 성공은 모든 미국인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목표 추구를 지원하기 위해 의회는 연준에 통화 정책 수행에 있어 상당한 수준의 독립성을 부여했습니다. 연준 정책 입안자들은 선거 주기와 동기화되지 않는 장기 임기를 수행합니다. 우리의 결정은 입법을 통하지 않는 한 정부의 다른 부서에 의해 번복될 수 없습니다. 이러한 독립성은 우리가 단기적인 정치적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통화 정책 결정을 내리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요구합니다. 연방 기관의 이러한 독립성은 드물고, 드물어야 합니다. 연준의 경우 대중에게 봉사하는 능력을 갖추려면 독립성이 필수적입니다. 기록에 따르면 독립적인 중앙은행이 더 나은 경제적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우리는 이러한 독립성을 지속적으로 획득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기술 역량과 객관성을 갖고,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계속해서 노력함으로써 그렇게 합니다.
기술적 역량이란 Fed 정책 입안자들이 끊임없이 진화하는 경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할당된 목표를 안정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최신 정보와 연구를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유능한 직원의 지원을 받습니다. 우리는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 학계, 지역 사회, 노동계 지도자뿐만 아니라 경제에 종사하는 다른 사람들의 통찰력과 경험을 활용합니다. 그리고 객관적이라는 것은 우리의 분석이 대중을 위해 개인적 또는 정치적 편견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항상 올바른 결과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누구도 그렇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결정은 항상 중장기적으로 우리 경제에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우리의 고된 평가를 반영할 것입니다.
투명성과 책임성은 민주주의 국가의 모든 정부 기관에 있어 기본이지만 정책 독립성을 부여받은 정부 기관에는 특히 중요합니다. 연준은 우리가 무엇을 하고 있고 왜 그 일을 하는지 명확하게 설명할 특별한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이러한 의사소통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결코 완료되지 않는 작업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먼 길을 왔습니다. 1994년 이전에는 FOMC는 통화정책 결정을 발표하지도 않았습니다. 오늘 우리는 회의 후 성명과 기자회견을 통해 그러한 결정을 발표하고 그 이면에 있는 생각을 설명합니다. 우리는 심의의 세부 회의록과 각 FOMC 참가자의 경제 및 정책 전망에 대한 분기별 요약을 게시합니다. 우리는 1년에 두 번 통화 정책 보고서를 발행하며, 의장은 의회에 출석하여 해당 보고서를 발표하고 감독 위원회 위원들이 생각하는 모든 질문에 답변합니다. 2020년에 우리는 통화 정책 프레임워크에 대한 1년간의 공개 검토를 완료했으며 올해 말에 또 다른 검토를 시작할 것입니다. 2동료들과 저는 이와 같은 연설을 통해 경제 전망과 통화 정책에 대한 우리의 견해를 설명하고, 사회 전체의 개인과 그룹으로부터 의견을 구하는 광범위한 홍보 활동의 일환으로 전국 지역 사회를 방문했습니다. 투명성은 대중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약속입니다.
대중의 신뢰를 유지하려면 '미션 크리프'도 피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는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직간접적으로 경제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연준 정책 입안자들은 특정 세금 및 지출 정책, 이민 정책, 무역 정책 등 경제와 관련이 있지만 우리의 권한 범위에 속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 입장을 취하라는 압력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후 변화는 현재의 또 다른 예입니다.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은 선출직 공무원과 이들이 책임을 맡은 기관의 업무입니다. 연준은 그러한 비용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은행 감독관으로서의 책임과 관련된 좁은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대중은 우리가 규제하고 감독하는 기관이 자신들이 직면하고 있는 중대한 위험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시간이 지나면 기후 변화와 관련된 금융 위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해당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는 압력이 있을 수 있다는 위험을 계속 경계할 것입니다. 우리는 기후 정책 입안자가 아니며 그렇게 되기를 추구하지도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업무를 잘 수행하려면 우리가 맡은 임무의 한계를 존중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우리의 토론을 기대합니다.
1. 예를 들어, Alberto Alesina 및 Lawrence H. Summers(1993), "중앙 은행 독립성과 거시경제적 성과: 일부 비교 증거", Journal of Money, Credit and Banking, vol. 25(5월), 151~162쪽; Christopher Crowe 및 Ellen E. Meade(2007), "전 세계 중앙은행 거버넌스의 진화", Journal of Economic Perspectives, vol. 21(가을), 69~90페이지; Christopher Crowe 및 Ellen E. Meade (2008), "중앙은행 독립성과 투명성: 진화와 효율성," 유럽 정치경제 저널, vol. 24(12월), 763~77페이지; N. Nergiz Dincer 및 Barry Eichengreen(2014), "중앙은행 투명성 및 독립성: 업데이트 및 새로운 조치", 중앙은행 국제 저널, vol. 10(3월), pp. 189–253. 텍스트로 돌아가기
2. 이번 검토 결과는 검토 시작 후 약 1년 후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최종 업데이트: 2024년 4월 3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