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간 제주도 부동산 가격이 많이 올랐습니다.
올레 열풍과 '제주도 살아보기' 등 연예인들의 제주도에서의 생활 등이 방송을 많이 타고,
중국인들의 제주도 투자소식과 중국 관광객들의 쇄도가 매스컴을 오르내리더니
제주 제2공항 발표를 정점으로
2014년 전후부터 2016년까지
부동산 가격이 상상을 초월하게 많이 오른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에는 서울의 부동산 투기세력의 영향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수요가 있을 것을 미리 선점하고, 호텔이나, 분양형 타운하우스 등에서 선투자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사드문제로 중국의 제주도 투자와 단체관광이 잠잠해졌고
제주도 역시 관광업계의 침체와 중국의 투자미비
그리고 수도권 투기세력이 철수함으로써,
부동산 가격은 당분간 조정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번 오른 토지가격은 쉽게 내리지 않는다는게 정설이지만,
거래건수는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이고 (실수요자 위주로)
미분양주택의 증가로 토지보다는 주택과 상업용건물의 가격은 당분간 하향조정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제주도에서는 부동산투기를 잡기 위해 그리고 무분별한 난개발을 맞기 위해 조례를 많이 강화하였습니다.
농지취득에 대한 규제와 토지분할 관련 그리고 건축시 도로와 상수도와 하수도의 연결을 강화하는 조례를 통해 부동산 가격의 하락과 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이점으로 작용하여 가격을 지탱해 주는 부동산도 있지만...)
상기 관련 조례에 대해서는 조만간 정리하여 올리겠습니다.
앞으로 제주도 부동산 시장은 조정을 받겠지만 일정시간 경과후, 상승곡선을 다시 이어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인구 상승폭은 줄어 들었으나 아직도 제주도 인구 증가는 지속되고 있고, 관광객은 줄지 않고,
관광도시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수도권과 다른 지방의 부동산시장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인구가 증가하지 않는 상황에서 주거용 상업용 부동산은 조정을 받겠지만,
관광지역의 부동산은 관광객이 줄지 않는 한,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제2공항이 2020년 전후로 착공하거나, 아니면 간간이 나오는 해저터널에 관련된 뉴스가 반복된다면 그 시기가 빨라질 수 있다고도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몇 년 전까지 제주도 토지가격은 지번을 알면 알 수 있었으나
지금은 솔직히 토지가격을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오르긴 올랐는데 너무 과하게 희망가를 부르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일단 부동산 시장에 나와 있는 부동산들을 계속 답사해서, 상대적으로 비교하려고 합니다.
5~10년 전 가격을 생각하면서 지금 제주도 부동산 가격을 평가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매물로 올리는 것들을 보면서 가격이 적정한지 직접 비교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기 글은 블로그
http://humanvillage.blog.me/50184496009 에 작성한 글입니다.>
첫댓글 인구는 감소합니다.
현재 인구는 쭉~증가에요 ㅎㅎㅎ올해도 월 1천명가까이 증가했다는..
제주도 인구(순수 관광객이 아닌)는 향후 15년까지는 가파르지 않지만 증가세는 계속 될 것입니다.
현재 향후 약 8년이내 개발(물론 만능은 아니지만 자연만 바라 보고 살수는 없죠, 육지는 문명의 혜택, 문화의 혜택, 교육의 혜택, 의료의 혜택, 여가의 혜택을 다 누리면서 제주사람들만 자연과 벗하라고 하면 말이 안되겠지요, 융화, 융합, 퓨전이 답이겠지요) 대기 중인 사업들은 규모와 성격상 지난 50년 동안 이루어 낸 것과 맞먹는 큰 변화 입니다. 말하자면 제주도는 이제 시작이지요.
완전 공감요~
좋은말씀
공감. 부동산 지금부터 석달간 급매물 나오는거 잡으세요
저도 "지느"님 생각에 공감하는 1인입니다 제주도 개발 이제까지와는 다른 방향으로 가는 전환이 필요하긴 하나 이제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 의견일 뿐입니다만... 뉴스화 되지 않고 진행중인 큰 개발건들도 있답니다 항상 눈을 뜨고 귀를 열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또 하나 마인드도 열려 있어야~~^^
현재 제주 부동산가격은 거품인건 확실하지만 그렇다고 폭락하거나 그런일은 없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몇십년후 제주 부동산 가격은 결국 우 상향되어 잇을것입니다..
제주도 부동산의 급격한 상승으로 단기 하락이나 중단기 하락을 기대하시는 분이계실텐데...
제가 보기에 2013-2016년까지 제주 부동산은 손바뀜( 땅, 주택, 아파트)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3년동안에 부동산 손바뀜은 대부분 돈 있는 사람들의 투자로 가능했다고 봅니다(가격상승이 엄척났는데도 매물이 없을
정도였으니) 향후 8년에서 10년간은 인구도 증가하지만 제주도 부동산은 우상향으로 간다고 봅니다.
돈있는 사람들이 3년간 매수 했으니 10년 견디는건 쉽지 않을까요?
인구늘면제주도사람 다쫒겨남니다
조옹히그전처럼삽시다
육지사람은육지로 가세요
쓰러기도처리못하는데
제주도 유입 인구는 매달 1천명 이상으로 2천명 가까이 순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런 저런 이유로 미분양이 있기는 하나 제주도 순 유입 인구는 계속 늘어나고 있고 제주도에서의 건축은 강화 및 제한이 되고 있으며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건축가능한 토지는 계속 줄어들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주도 부동산 구입은 힘들것으로 생각됩니다 그야말로 있는 사람들의 제주도가 되어가니까요 하여간 제주 부동산 매입을 하시려는 분들은 지금이 기회일것이고 매도하시려는 분들은 최소 1-2년만 참아도 훗날 수치 계산을 해 보면 그때 매도 하지 않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듯합니다
공감되는 글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