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 카페와 중복신청 하지 마세요~ 중복당첨 적발시 서평단원으로 활동하실수 없습니다.
표제: 『식물 이름 수수께끼』 부제: 전국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추천한 술술 논술 프로젝트 3 글: 김양진 그림: 권석인 출판사: 루덴스 출판년월일: 2011년 2월 25일 정가: 9,800원 총page수: 152 크기: 162X230 ISBN: 978-89-93473-22-3(시리즈) 978-89-93473-31-5 74710(낱권)
전국 초등학교 선생님들이 추천한 술술 논술 프로젝트 3 어휘가 술술! 논술이 술술술! 국어가 술술! 과학이 술술술! -교과서 식물 이름 64개, 교과서 어휘 100점 맞기 60문제 수록 -초등과학 교과과정 연계표, 식물 속담 63개 수록 -전국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수업 활용 가이드 수록 어휘 논술 프로젝트 세 번째 책 오랫동안 우리말을 연구해 온 고려대 국문학 박사 김양진 교수의 어휘 논술 프로젝트 세 번째 책. 1권 『동요 노랫말들은 어디에서 왔을까?』, 2권 『동물 이름 어디에서 왔을까?』에 이어 3권 『식물 이름 수수께끼』에서는 초등 과학 교과서에 나오는 꽃, 나무, 풀, 나물, 콩, 과일, 열매, 넝쿨, 버섯 이름들이 어디에서 왔고, 어떠한 습성을 지니고 있는지 풀이했다. 이 책은 어휘력이 부족한 아이들, 논술에 자신 없는 아이들, 국어와 과학이 어렵게만 느껴지는 아이들을 위해 만들었다. 앞으로 과학 용어, 수학 용어 등을 주제로 4권, 5권이 계속 출간될 예정이다. 국어, 과학 논술 수업을 위한 최고의 부교재 이 책은 국어, 과학 수업에 이렇게 활용할 수 있다. 1.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식물 이름 맞히기, 어원 맞히기를 주제로 골든벨 같은 대회를 열 수 있다. 2. 국어 수업 시간에 식물 어원 찾아보고 발표하기를 할 수 있다. 3. 설명문이나 관찰문 따위, 어원 공부할 때 참고 글로 활용이 가능하다. 4. 과학 교과서와 연계해서 식물 어원을 교육할 수 있어서 과학이 어렵게 느껴지는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5. 과학 교육 과정의 일환으로 <식물 키우기> 단원에서 식물을 직접 키우면서 보고 그리고 관찰할 수 있다. 6. 식목일 때 식물 이름 알아맞히기, 한글날 때 어원 알아맞히기, 봄, 여름, 가을의 계절별로 피는 꽃 알아맞히기 등 시기별 계기 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7. 실과, 미술, 음악 시간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세밀화와 함께 익히는 식물 이름 외워도 외워도 뒤돌아서면 잊어버리는 어려운 식물 이름들. 식물 이름과 모습이 연결이 안 되어 헷갈리는 아이들을 위해 사진보다 자세한 세밀화를 함께 실었다. 어휘력, 상상력이 쑥쑥! ‘나리나리 개나리’ 하니까 나리꽃과 개나리꽃이 비슷한 꽃일 것 같지만, 서로 이름만 비슷하지 전혀 다른 꽃이에요. 나리꽃은 우리나라 산과 들에 흔히 자라는 노란색의 키다리 꽃인데, 다른 이름은 ‘백합百合’이에요. 집안에서 관상용으로 키우는 백합이 보통 흰색이기 때문에 흔히 ‘백’이 ‘하얗다’는 뜻의 ‘백白’이라고 생각하지만, 여러 갈래의 잎이 통꽃으로 붙어서 피기 때문에 백 개의 이파리가 합쳐진 통꽃이라는 뜻으로 ‘백합百合’이라고 하는 거예요. -본문 중에서 강아지풀은 왜 강아지풀일까? 고구마는 왜 고구마일까? 이팝나무는 뭐지? 씀바귀는? 이 책은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물부터 처음 들어본 식물 이름들의 어원을 이야기하듯 쉽고 재미있게 들려준다. 말의 뿌리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어휘력뿐만 아니라 아이의 상상력이 쑥쑥 커간다. 속담, 교과서 어휘 문제, 수업 활용 가이드 수록 책 중간중간 식물 이름과 관련 있는 속담을 실었다. 속담을 이용해 표현하는 연습을 익혀 글짓기 능력을 높일 수 있게 했다. 권말 부록에는 관련 있는 말 찾기, 비슷한 말 찾기, 알맞은 말 찾기, 소리 나는 대로 적기, 맞춤법에 맞게 쓰기부터 낱말 관계 맞히기, 바꾸어 쓰기, 올바른 문장 만들기, 잘못된 표현 고쳐쓰기, 동음이의어, 다의어 문제, 낱말 사이의 어울림 문제까지 시험에서 자주 틀리는 유형의 문제들만 쏙쏙 뽑아서 냈다. 또한 이 책을 먼저 본 선생님들의 수업 활용 가이드가 실려 있다. Review 국어 수업에서 어근과 어말을 나누어야 하는 경우가 나오죠. ‘밝고, 밝으니, 밝아서’의 기본형은 어근인 ‘밝’과 ‘다’를 합쳐 ‘밝다’인 것처럼. 그럴 때 어원을 들어 설명하면 아이들이 잘 이해할 수 있어요. -김제남양초등학교 장효진 선생님 아이들과 함께 읽어보고 식물 이름 맞히기, 어원 맞히기를 주제로 골든벨 같은 대회를 열면 좋을 것 같아요. 열심히 읽고 기억하려고 애쓰는 아이들 모습이 그려집니다. -성남백현초등학교 정윤희 선생님 초등과학과 연계해서 식물 어원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어서 과학이 어렵게 느껴지는 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또, 식물 어원 찾아보고 발표해 보기 등으로 국어과 및 사회과와 많이 관련되어 있어요. -동두천생연초등학교 조성모 선생님 “개나리가 왜 개나리일까요? 살구 중에 개살구가 있어요. 들어봤나요?” 그럼 모르는 아이들이 대부분입니다. 아이들의 궁금증을 자극하는 것이 동기유발의 최고이지요. 그런 후에 설명해 주면 아이들의 상식이 늘어만 갑니다. -속초청대초등학교 권종순 선생님 국어 시간에 설명문이나 관찰문 따위, 어원 공부할 때 참고 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시기별 계기 교육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식목일 때 식물 이름 알아맞히기, 한글날 때 어원 알아맞히기, 봄, 여름, 가을의 계절별로 피는 꽃 알아맞히기 등등. -거제사등초등학교 최종득 선생님 4학년 2학기 1단원 식물의 세계를 가르치는 내용 중에 식물의 이름이 어떻게 지어지는지 알아보고, 식물의 이름과 특징을 연결시켜 보는 활동이 있어요. 우리 산과 들에서 자란 식물들의 이름이 정확이 어떤 유래로 지어졌는지 교육 과정에 꼭 필요한 필수 수업자료입니다. -용인고림초등학교 이정아 선생님 금번 교육과정에서는 과학과에서 자유탐구가 신설되었습니다. 이 책을 같이 읽어보고 자유탐구 시간에 교과서 이외 우리 주변의 익숙하지만 이름은 생소한 식물들의 이름을 스스로 지어보는 활동에 활용하면 매우 유익합니다. -송정중앙초등학교 정만호 선생님 글 김양진 고려대학교 졸업.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현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연구 교수. 한국어학회 연구이사. 국어사학회 총무이사 등 역임. EBS 라디오에서 오영실 아나운서와 함께 <알고 쓰는 우리말> 진행(2006년 2월부터 8월까지). 1996년부터 《고려대 한국어대사전》(2009) 편찬에 참여하였음. 그림 권석인 서울시립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졸업. 한국 일러스트레이션 학교(HILLS) 졸업.
차례 책을 내면서 우리말 식물 이름들은 어디에서 왔을까? 꽃 이름 이야기 과꽃 나리, 개나리, 미나리 메꽃 장다리꽃 복사꽃 진달래꽃, 달래꽃 수수꽃다리, 옥수수 해바라기, 달맞이꽃 찔레꽃 부레옥잠, 수련 나무 이름 이야기 참나무, 떡갈나무 미루나무, 포플러 단풍나무 버들개지, 버들강아지 오리나무 물푸레나무, 옻나무, 치자나무 비자나무, 가문비나무 이팝나무, 조팝나무 박달나무, 무궁화나무 풀 이름 이야기 강아지풀 고수풀 말, 마름 생강 닭의장풀, 달개비 억새풀 나물 이름 이야기 고비, 고사리 넘나물, 씀바귀 콩 이름 이야기 강낭콩 땅콩 과일 이름 이야기 참외 곶감 감귤 오디 수박 열매 이름 이야기 고구마 돼지감자 박 넝쿨 이름 이야기 칡 등나무 수세미 으름덩굴 버섯 이름 이야기 송이버섯 석이버섯 목이버섯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권말부록 교과서 어휘 100점 맞기 전국 초등학교 선생님들의 수업 활용 가이드 이 책은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정답 및 해설
|
다음카페 또니또♡사랑 http://cafe.daum.net/qmftiahfjqm 서평이벤트 게시판
신청서 양식
아래쪽 새글 클릭 하셔셔 양식 복사하셔셔 작성해 주세요!
이사가셔서 주소 변경되신분은 댓글에 표시해 주세요~^^
※ 신청 양식 * 서평책이름: * 카페닉네임: * 이름: * 집전화번호: * 휴대폰번호: * 주소 : * 우편번호 : * 주소변경시 댓글과 쪽지로 알려주셔야 합니다.* |
작성하시고 비밀글로 저장 체크 하셔야 정보누출 안 되세요~
>
첫댓글 1. http://blog.daum.net/pukuo/152
2. 예비 초4
3. 4학년 1학기 과학에 식물의 한살이 파트가 나오네요.
식물 공부를 지금 책을 통해서 하고 있는데... 이렇게 자세한 식물이름에 대한 공부를 수수께기 형태로 하면
식물에 대한 흥미가 훨씬 높아질 것 같아요~~ 식물 이름을 억지로 외우려면 엄청 힘든데...여러가지 방법으로
식물 이름에 대해 접근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 거 같아요.
4. 서평 후기 댓글 : 13011,13008, 13007, 13006, 13005
1. http://blog.daum.net/lovjes1/12170341
2. 6세, 4세
3. 아.. 한 때 식물 찾아 많이 산으로 들로 밭으로 다녔었어요. 제가 시골에서 자라서 식물에 관심이 많았답니다.
생태교사를 좀 했었는데 아이들과 함께 봄이면 얼레지, 바람꽃들 찾으러 다녔죠. 변산 바람꽃은 정말 선녀처럼 아름답답니다. 2월 눈 속에서도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이른봄에 만나는 봄꽃들이 생각나네요. 이 책 읽어보고 싶어 신청합니다.
4. 서평 후기 댓글 : 13042, 13028, 13041, 13040, 13030
1.http://blog.daum.net/sososori/5528874
2. 예비초등2
3.제가 아이를 데리고 어딜 잘 가는편이 아니라서 우리아이는 우물안 개구리가되었답니다.
올봄부터 여름에는 아이를 데리고 산과 들로 자연학습을 할예정이예요.책을 통해 식물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공부해놓으면 좋을거 같아 신청합니다.
4서평후기댓글5개 13036,13035,13034,13033,13032
체험 공연 나들이정보 게시글 3090
1. http://blog.daum.net/rheesalt/7402696
2. 10세
3. 수수께끼를 엄청 좋아하는 우리 환이에게.. 식물박사가 되라고 선물해 주고 싶으네요.. ^^*
4. 공연전시후기 댓글 3817-3821
1. http://blog.daum.net/prettymsc/17399761
2. 8세
3. 생물학을 전공한 엄마지만 식물학 수업때 딴 짓만 했더니 울 딸이 강아지풀이 왜 강아지풀이냐고 물어도 대답이 어렵고 꽃 이름, 식물이름 물어도 잘 모른답니다. 이럴 줄 알았으면 공부 좀 해둘것을 하는 후회도 들지만 이 책을 통해 아이와 수준을 맞춰볼 수 있을 거 같아요. 새록새록 기억이 나는 듯도 하고 내용들도 알차보이고 기대되는 책이에요.
4. 서평후기댓글 13038,13037,13036,13035,13034
1. http://blog.daum.net/skw777km/54
2. 8세
3. 아이를 데리고 야외 활동을 할때면 " 엄마 이건 이름이 뭐야?" 물어보면 아는것보다 모르는게 더 많네요..
아이와 함께 공부하고싶어 신청합니다.
4. 서평품평 후기 13046, 13047, 13049, 13051, 13053
1.http://blog.daum.net/0524jang/15205276
2.8세 4세
3.아이가 아름다운 꽃을 보거나 풀을 볼때면 이름을 묻곤 하는데 그때마다 난감합니다..제가 아는 이름이 없어서..ㅡㅡ;;
우리말 식물의 이름을 이 책을 통해 배워보고 싶어요..봄이 오면 책을 들고 나가 식물원을 돌아보며 아이와 행복한 시간을 갖고 싶어집니다
4.서평후기댓글 13036-13040
1. http://blog.daum.net/happylovely/17436801
2. 8세 5세
3. 이상하게 동물에는 아이들이 강한데 식물이 약해요. 저도 그렇구요.
실제로도 보면 헷갈리는 것들중 하나가 바로 꽃, 식물들..
전혀 이름도 모르겠는 식물들도 참 많아요. 부끄럽죠. ㅠㅠㅠ
이쁘장한 세밀화를 통해서 식물을 익히고 어원도 익히고,
실험도 할 수 있고 정말 다양하게 책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좋은거 같아요.
이 책으로 식물 박사 되어보고 싶어요~
지나가다 본 식물들 이름을 바로 탁탁 제가 말해보고 싶네요~~~
4. 서평후기 댓글 13013 13012 13011 13010 13008
1.http://blog.daum.net/liye632/484
2. 초등 1학년
3.은근히 어려운 식물이름들... 식물을 소개하는 책들을 아이랑 읽으면서
저도 사실 궁금했던 '왜 이풀은 이런 이름을 가졌을까?' 하는 생각을
한적이 좀 있어요. 제가 좀 식물에 대한 지식이 있었다면 아이에게
재미나게 알려주었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런 아쉬움을
말끔히 해결해줄 수 있을 것 같은 책이네요.^^
이 식물의 이름이 어디서 왔고 어떤 습성을 지니고 있는지 아이랑
알아가면 저희 아이 어휘력과 논술력이 쑥 성장할것 같아요.~^^
4. 서평후기 댓글-12967,13033,13010,13018,12997
1. http://blog.daum.net/unbit1023/211
2. 6세,4세
3. 식물의 각 이름을 알아가는 재미도 느껴보고 싶구요. 그 유래를 알아가는 재미 또한 더할 것 같네요.
식물의 모습을 알고는 있지만 이름과 연결이 잘 되지 않는 것 같아 이제 주변에서 접할 기회가 생기면 관심있게 보여지지않을까 싶네요.
4. 여행체험후기: 3786,3781,3780,3779,3769
1.http://blog.daum.net/symin73/20
2.8세,11세
3.이 책을 보는순간 바로 이거다 싶네요.. 4학년에 식물단원이 나오는데.. 방학때 집에 있는 자연책중에서도 식물
부분만 읽어 봤어요.. 다 못 읽었는데 이 책은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수수께끼가 있어서 오랫동안 기억할거 같아요..
모르는 식물들이 많지만 이 책을 통해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4.서평후기: 13113,13080,13081,13093,13103
1. http://blog.daum.net/lsjpds/13536995
2. 8세
3. 식물이름... 제목부터 너무 읽고 싶은 욕망이 팍팍 솟아요... 관심있게 보지 않으면 그냥 지나쳐버리기 쉬운 식물이름들.. 시골에서 자라났던 터라~~ 어딜 가면 제가 아는 식물이름은 아이들에게 가르쳐주곤 하지만... 막상 이름을 잊어버릴떄가 많아요.. 초등입학하는 아이에게 잊혀졌던 기억들을 일깨우게 하고 싶어요.
4. 공연전시 후기 댓글 - 3883, 3882, 3881, 3879, 38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