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1만여년전 경전과 기록으로는 사람의 가장 이상적인 삶을크게 4주기로 나눕니다.태어나 25세까지는 학습기살아가면서 필요한 공부를 하는 시기25세부터 50여세 까지는 가주기가정에 머물면서 가정에 의무와 사회에책임을 다하는 시기 입니다. 50세부터 70세 까지는 수행기가정과 사회적 의무와 책임이 끝나면 그때부터 집을 떠나 본격적인 자기 수행과 삶을 사는때 입니다. 70세가 지나 수행이 끝나면 유랑을 하면서 자신의 배움과 수행 결과를 이웃에게 베품과 나누고 점검을 하는때 입니다 .제 자신의 삶을 다시 되돌아보니 내의지와는 전혀 상관이 없이 비슷하게 저절로 그렇게 가는것 같습니다. 이제는 가정과 사회에 의무와 책임도 끝났고 각자다 제앞가림은 잘하고 내가 더이상 도와 줄것은 없습니다 가족과 자식 인간관계 에서 자유롭고 건강도 경제도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이제부터 구름과 바람 샘물처럼 한곳에 머물지 않고 국내외 마음과 발가는대로 살아볼까 합니다.
첫댓글 옛날, 老子선생께서는 不出戶(불출호), 知天下(지천하) : "방구석에 가만히 앉아 있어도, 세상 돌아가는 것 다 안다" 고 하셨지요. 요즘 같은 인터넷 정보화 시대에 딱 맞는 말씀이죠. 돌아다녀 봤자, 내 집, 내 동네, 내 지역, 내 나라처럼 좋은 곳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세상은 어디 돌아다녀 봤자, 좋은 꼴 못 보는 그런 세상입니다. ^^
뭐든지 소통과 순환이 되어야지 쓸데 없는 지식 넣기만 하고막히면 자연은 썩혀서 흙으로 돌아 가려는 본성이 있습니다. 하늘에 따뜻한 기운은 아래로 땅에 찬기운은 위로 돌듯이사람의 몸도 물질도끊임없이 잘 돌아야 합니다 땅과 하늘을 본받고 자연이 교과서 입니다. 노자도 사람이 하는것은 다 거짓말 내가 함이 없이 저절로 그러하듯이 ..
첫댓글
옛날, 老子선생께서는 不出戶(불출호), 知天下(지천하) : "방구석에 가만히 앉아 있어도, 세상 돌아가는 것 다 안다" 고 하셨지요.
요즘 같은 인터넷 정보화 시대에 딱 맞는 말씀이죠.
돌아다녀 봤자, 내 집, 내 동네, 내 지역, 내 나라처럼 좋은 곳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세상은 어디 돌아다녀 봤자, 좋은 꼴 못 보는 그런 세상입니다. ^^
뭐든지 소통과 순환이 되어야지 쓸데 없는 지식 넣기만 하고
막히면 자연은 썩혀서 흙으로 돌아 가려는 본성이 있습니다.
하늘에 따뜻한 기운은 아래로
땅에 찬기운은 위로 돌듯이
사람의 몸도 물질도
끊임없이 잘 돌아야 합니다
땅과 하늘을 본받고 자연이 교과서 입니다.
노자도 사람이 하는것은 다 거짓말
내가 함이 없이
저절로 그러하듯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