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 1일 인천시 미추홀구는 구민의 날을 맞아 미추홀구청 운동장에서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미추홀구의회 의장, 인천시장, 국회의원, 미추홀구청장 등 많은 구민들이 참가해 운동장을 가득채웠다.
식전 공연으로 팝페라 그룹의 꽃을 든 남자가 문을 열고 구민의 날 기념행사 상영 관람이 있었다.
이어서 원기범 아나운서 사회로 진행된 행사는 식순에 따라 내빈소개, 구민상, 모범근로자상, 모범시민상 시상과 기념사, 축사가 있었으며 미추홀구여성합창단의 축가 진또배기, 타령 메들리, 다함께 부르는 구민의 노래 제창이 진행됐다.
이어서 연계행사 17개 동이 참가한 주민자치 어울마당 경연대회에 방송댄스, 라인댄스, 밸리댄스, 풍물, 난타, 다이어트댄스, 통기타연주 등 열띤 경합을 했다.
미추홀구 대상은 학익 2동 다이어트 댄스팀이 수상했다.
구민참여 18개 체험부스에는 7개의 전통시장 장터가 참여해 푸짐한 먹걸이를 선보였다.
또한 미추캐릭터 초화 포토존, 제3회 나눔벼룩시장 당근미추 기부물품판매 등이 운영 되었으며 주민자치 어울마당 21개 동이 참여한 동별 체험·전시 부스 운영에는 부채꾸미기, 떡만들기, 키오스크 체험존, 아름다운 우리마을 사진 전시 등 유용한 부스가 진행되었다.
그리고 김종국 MC 사회로 노래하는 대한민국 사전 리허설 본선 녹화 예선에서 경선 진출자들의 열띤 공연과 대상 200만 원 외 4명 의 시상과 초대가수 강혜연, 조정민, 정수라, 설운도 등의 열띤 공연이 있었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 된 제33회 미추홀 구민의 날 행사는 거대하고 웅장하게 막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