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북경지하철 10호선의 모습입니다. 확실히 노선을 보면 순환선으로 만들려는 계획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아쉽게도
아직은 완벽한 순환선이 아니군요. 물론 10호선이 한번에 개통한건 아니고 1기/2기로 나누어서 개통을 했죠.
http://news.ifeng.com/mainland/detail_2013_04/03/23815359_0.shtml
이 중국어 기사를 보니 4월 13일에 시범운행을 하고, 정식 개통은 5월 5일인것 같네요.
정식 개통이 되면 북경에서는 2호선이 소순환선, 10호선이 대순환선이 되겠군요.
10호선이 개통하면 세계에서 가장 긴 순환선인 서울2호선도 북경10호선에게 배턴을 넘겨줄 것으로 보입니다.
(잔여 구간 개통시, 전체 길이는 57km)
(물론 서울2호선 전체 길이는 60.2km입니다만, 을지로 순환선으로만 따지면 48.8km 이니까요.)
P.S) 예정대로 오늘 북경 10호선의 잔여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2개 역이 신설되어 지금은 완전 순환선으로 운행중입니다.
또한 14호선도 오늘 6개 역이 신설되어 개통되었네요.
북경지하철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역시 오늘 개통한 노선까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http://www.bjsubway.com/node/3158/
(크게 보려면 http://www.bjsubway.com/uploadfiles/2012bjsubwayroute.v2.jpg)
첫댓글 베이징이 도시 크기로 보아 서울의 몇 배는 되니까 당연한 얘기겠지요.
글쎄요. 도시 크기가 넓다고 순환철도 길이가 우리보다 길지만은 않습니다. 상해4호선도 순환선인데 노선 길이는 33.8km로 서울 2호선보다 짧습니다.
하지만 상하이 4호선은 일부 구간은 3호선하고 같이 씁니다...
Z13/Z14次 // 네,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수인선 완전개통하면 안산선 일부 구간과 선로를 공유해서 쓰게 됩니다. 말씀하신 상해3,4호선 공용구간처럼 말이죠.
오랫만에 보는 군요..많이 연장되기도 했고^^
북경에 한번 가본적 있으신가 봐요? 북경지하철 하루 이용객이 1000만명 돌파했다고 들었습니다. 올해말에는 8호선 연장개통 예정계획이 잡힌 줄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