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3월 29일
이 페이지는 다음 위치에 있습니다.
저소득 국가가 직면한 부채 문제 중 부채 투명성 강화는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진전이 가능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부터 선진국 금리 인상까지, 지난 몇 년간의 상황 전개로 인해 많은 개발도상국은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국가 부채가 숨겨져 있거나 공개되지 않거나 불투명하기 때문에 문제는 세계가 인식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클 수 있습니다. 이는 정책 입안자와 투자자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것을 방해합니다..
일부 저소득 국가에서는 부채 공개에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최신 부채 보고 히트맵(Debt Reporting Heat Map)에 따르면 공개 비율은 2021년 60%에서 현재 80%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국가들은 퇴보했으며 상당한 격차와 약점이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보가 신속하게 또는 적절하게 상세하게 공개되지 않을 수 있으며, 국가는 중앙정부 부채만 공개하고 기타 공공 및 공공 보증 부채는 제외할 수 있습니다.
국내 부채를 생각해 보십시오. 금융 시장이 폐쇄된 많은 저소득 국가에서는 자금 조달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종종 이러한 증서를 보고하지 않고 그러한 부채를 발행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막대한 부채를 지고 있는 차용자를 지탱하기 위해 불투명한 통화 스왑 라인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소득 국가의 공공 부채 투명성에 관한 세계은행의 2021년 종합 보고서는 이러한 추세를 모두 예상했습니다.
부채 투명성을 높이려면 세 가지 주요 영역에서 조치가 필요합니다. 첫째, 공공부채를 기록하고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를 개선해야 한다.개인이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여 개인 재정을 관리하는 것처럼 정부는 전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부채 포트폴리오를 관리합니다.
그러나 선진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예산, 회계, 재무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통합 정보 기술 솔루션의 일부로 자체 시스템을 설계하는 반면, 대부분의 저소득 국가에서는 국제 사회의 보조금을 받는 "기성품" 소프트웨어에 의존합니다. 이러한 조치는 포괄적이고 시기적절한 부채 보고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점점 더 복잡해지는 국가의 부채 포트폴리오를 처리하는 데에도 부적합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부채 상환 정지 이니셔티브(DSSI)를 넘어 G20의 부채 처리를 위한 공통 프레임워크에 따른 부채 조정 노력 중에 극명하게 드러났습니다. Common Framework를 적용한 4개국(차드, 에티오피아, 가나, 잠비아)의 부채 기록은 때때로 불완전하고 부정확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Excel 스프레드시트를 수동으로 조정해야 했으며, 이는 구조 조정 협상을 크게 지연시키는 몇 달 간의 프로세스였습니다.
더 나은 부채 관리 시스템 설계를 조정하기 위해 태스크 포스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주요 서비스 제공업체가 참여하여 태스크포스 구성원은 부채 정의 및 계산 방법을 표준화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IT 솔루션 개발을 주도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국가 당국은 데이터 입력 및 조정으로 인해 수렁에 빠지는 대신 부채 분석 및 관리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새로 설계된 소프트웨어는 2023년 UNCTAD 무역 및 개발 보고서 에서 제안한 대로 대출 지출 및 지불에 대한 채권자의 입력을 허용할 수도 있습니다 . 이를 통해 완전히 검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세계은행 국제 부채 통계 및 기타 통계 보고서를 실시간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부채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필요한 두 번째 중요한 조치는 공공 차용자가 국가 및 국제 수준에서 자신의 부채를 공개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이를 위해서는 국가 법률 체계의 개혁과 부채 투명성 계획을 촉진하기 위한 다자간 조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 세계은행의 지속가능발전금융정책에는 국제개발협회(International Development Association)의 지원을 받는 저소득 및 중하위 소득 국가에 대한 부채 공개 인센티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40개 이상의 저소득 국가에서 부채 보고 및 적용 범위가 개선되는 데 기여했습니다.
부채 구조조정은 또한 그러한 인센티브를 시행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합니다. 잠비아의 경우 처럼 필요하고 종종 힘든 부채 조정 과정을 통해 미결제 부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이는 또한 국가들이 모든 것을 깨끗이 지우고 부채 기록을 처음부터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부채 탕감 제공에 대한 적격성 기준에는 부채 탕감이 완전히 제공될 때까지 데이터 제공을 장려하기 위한 최소한의 투명성 요구 사항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진전이 필요한 세 번째 영역은 채권자의 보고 개선입니다. 공식적인 양자 대출의 투명성을 촉진하기 위해 채권국은 데이터 수집을 개선하고 신규 및 기존 대출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게시하는 등 지속가능성 금융을 위한 G20 운영 지침 의 권장 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양자 채권자는 미결제 부채와 직접 대출, 보증, 수출 신용 기관 보험 등 해외 익스포저의 핵심 조건을 모두 공개해야 합니다. 미국 재무부의 대출별 대출 보관소는 포트폴리오의 투명성을 높이려는 채권자에게 좋은 모델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채권자는 2022년 세계은행 보고서 에서 주장하는 것처럼 새로운 대출 계약에 기밀유지 또는 비밀유지 조항을 포함하지 않아야 합니다 .
저소득 국가가 직면한 부채 문제 중 부채 투명성 강화는 구체적이고 의미 있는 진전이 가능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성공하려면 실용적인 기술 솔루션과 모든 이해관계자의 완전한 협력이 결합되어야 합니다.
이 블로그는 원래 Project Syndicate (페이월)에 게재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