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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장크레인에서 주권, 보권 등에서 사용하는 권과 방지장치는?
가. 리미트(Limit)스위치
나. 오일게이지
다. 집중그리스펌프
라. 와이어로프
2. 크레인 거더(girder)의 캠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거더는 동, 정, 상, 하 수평의 각 하중에 견디도록 리머 볼트로 견고하게 체결되어 있다.
나. 크레인의 박스 거더는 캠버를 고려하여야 한다.
다. 캠버는 거더의 중앙에서 최대치가 된다.
라. 캠버는 하중을 안전하게 들기 위함이며 크레인에 수명에는 관계없다.
3. 천장크레인 운전 중 리미트 스위치가 할 수 있는 역할은?
가. 운전 중 비상경고등의 역할
나. 권상장치 등 각 장치의 운전 중 급출발 및 급제동 장치의 역할
다. 주행 등 각 장치의 스피드 조절스위치 역할
라. 권상, 주행, 횡행 등 각 장치의 운동에 대한 과행의 방지하는 역할
4. 다음 중 권상장치의 동력전달 순서로 맞는 것은?
가. 전동기→기어감속기→커플링→드림→와이어로프→훅
나. 전동기→커플링→드럼→기어감속기→와이어로프→훅
다. 전동기→커플링→기어감속기→드럼→와이어로프→훅
라. 전동기→기어감속기→드럼→커플링→와이어로프→훅
5.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브레이크 휠(Brake Wheel)면의 요철이 2mm가 되면 평활하게 다듬어야 한다.
나. 주행용 브레이크는 오일 디스크 브레이크 또는 트러스트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다. 권상장치의 브레이크는 오일 압상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충격을 완화 시켜준다.
라. 횡행장치의 브레이크는 스러스트 브레이크를 사용한다.
6. 산업안전보건법상 크레인 제품심사 시 적용하는 과부하방지장치의 하중시험 값으로 적합한 것은?
가. 정격하중의 100% 하중
나. 정격하중의 110% 하중
다. 정격하중의 120% 하중
라. 정격하중의 125% 하중
7. 권상작업 중 훅의 계속 권상되지 않을 때 우선 점검하여야 할 곳으로 맞는 것은?
가. 사이렌
나. 권상 리미트 스위치
다. 주행 리미트 스위치
라. 횡행 리미트 스위치
8. 크레인에서 사용하는 훅의 일반적인 재질은?
가. 기계구조용 탄소강
나. 구조용 고장력 탄소강
다. 용접 구조용 압연강
라. 리벳용 원형강
9. 정격하중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가.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 하중
나. 평상시 주로 사용하는 취급 하중
다. 훅의 무게를 포함한 취급 하중
라. 주권과 보권이 표시한 권상능력의 함
10. 스러스트 브레이크의 오일 교환주기는 몇 개월인가?
가. 1개월
나. 3개월
다. 6개월
라. 12개월
11. 천장크레인에서 주행레일의 진직도는 전 주행길이에 걸쳐 최대 얼마 이내이어야 하는가?
가. 20mm 이내
나. 10mm 이내
다. 2mm 이내
라. 5mm 이내
12. 드럼에 감기는 로프와 드럼과의 각도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홈이 있는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의 방향과 와이어로프의 방향과 각도는 4도 이내가 되어야 한다.
나. 홈이 없는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는 각도는 2도 이내가 되어야 한다.
다.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또는 역회전으로 감기는 경우에 급격히 꺾이거나 예리한 모서리에 마찰되지 않는 구조이어야 한다.
라.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길 때의 각도는 최대한 꺾이도록 높은 각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13. 전자 브레이크의 전자석 부분 과열 원인 중 틀린 것은?
가. 철심이 완전히 흡착하지 않음
나. 전원 전합의 강하
다. 권선의 부분단락
라. 브레이크 슈(shoe)의 마모
14. 크레인 레일에 있어서 30kgf 레일의 표준길이(m)는?
가. 15
나. 20
다. 25
라. 30
15. 크레인의 와이어 드럼 홈 부위의 사용 마모한도는 주철제 드럼의 경우 로프 지름의 몇 % 이내 인가?
가. 10%
나. 15%
다. 18%
라. 25%
16. 완충장치(BUFFER)의 종류로서 알맞지 않은 것은?
가. 유압 BUFFER
나. 고무 BUFFER
다. 강철 BUFFER
라. 스프링 BUFFER
17. 천장크레인의 구조에 해당 되지 않는 것은?
가. 거더
나. 새들
다. 권상장치
라. 속도감응 조향장치
18. 차륜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차륜의 재질은 주철, 주강, 특수주강이다.
나. 천장크레인 차륜은 보통 양 플랜지의 것이 사용된다.
다. 차륜의 직경은 균일하며 답면 및 플랜지는 열처리가 되어 있다.
라. 차륜에는 종동륜만 있다.
19. 천장크레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휠베이스(wheel base)는 스팬(span) 길의 8배 이상이 되어야 좋다.
나. 차륜은 구동륜과 종동륜으로 구분한다.
다. 주행레일 유지 보수시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제거한다.
라. 새들(saddle) 양끝에는 주행 완충용 스톱퍼를 설치하여 충격을 완화시켜 준다.
20. 천장크레인의 3운동이 아닌 것은?
가. 주행
나. 회전
다. 권상
라. 횡행
21. 천장크레인에서 동력전달시 축의 편차가 있을 때 부적합한 커플링은?
가. 유니버셜 커플링
나. 플렉시블 커플링
다. 플랜지 커플링
라. 그리드 커플링
22. 나사(SCREW) 중 일반기계의 체결용으로 쓰이는 나사는?
가. 사다리꼴 나사
나. 톱니 나사
다. 사각 나사
라. 삼각 나사
23. 전동기의 소손 원인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과부하
나. 절연불량
다. 베어링 불량
라. 와이어로프 단선
24. 일정시간을 두고 다음 동작으로 이행할 때에 사용하는 것은?
가. 무전압 보호장치
나. 타임 릴레이
다. 역상보호 계전기
라. 전자 접촉기
25. 감전 또는 감전 예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감전의 피해정도는 전류의 크기와 통전시간에 따라 다르다.
나. 정전시나 점검수리에는 반드시 전원스위치를 올린다.
다. 50mA 이상의 전류가 인체에 흐르면 상당히 위험하다.
라. 건조한 옷, 고무장갑 등을 착용하면 좋다.
26. 메사테스터는 무엇을 측정하는 것인가?
가. 전기 전도도
나. 전력량
다. 전압
라. 전기 절연저항
27. 집전장치에서 불꽃(Spark) 발생의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접촉점에서 흐르는 전류가 정격 이상일 때
나. 접촉점간의 전압이 높을 때
다. 접촉면의 거칠 때
라. 직류보다 교류에서 많다.
28. 잇수가 20인 작은 기어와 500rpm으로 회전할 때 이와 맞물린 큰 기어의 회전수를 100rpm으로 하려면 큰 기어의 잇수는?
가. 120
나. 100
다. 800
라. 60
29. 천장크레인의 전원공급은 트롤리선으로 한다.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주행용 트롤리선은 약 6m 간격마다 애자로 지지한다.
나. 경동원형의 트롤리선은 약 10m 간격마다 애자로 지지한다.
다. 트롤리선의 재질은 포금, 카본, 철 등이 사용된다.
라. 트롤리선의 종류는 경동원형, 앵글, 레일, 홈붙이 트롤리선 등이 있다.
30. 크래브를 급정지할 경우의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가. 운반물의 횡방향으로 흔들리며 로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나. 충격을 받아 크레인에 무리가 간다.
다. 주행차륜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라. 크래브가 충격을 받는다.
31. 운전자 안전수칙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가. 운반물이 흔들리거나 회전하는 상태로 운반해서는 안된다.
나. 운반물은 작업자 상부로 운반할 수 없으며 직각운전을 원칙으로 한다.
다. 운전석을 이석할 때는 크레인을 정지된 그 자리에 정지시킨 후 훅을 최대한 내려놓는다.
라. 옥외 크레인은 강풍이 불어올 경우 운전 및 옥외 점검정비를 제한한다.
32. 축의 원주를 4~20개로 등분하여 키를 깎아 붙인 것과 같이 만들어 단독 키보다 훨씬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내구력이 큰 키는?
가. 성크 키
나. 접선 키
다. 스플라인
라. 안장 키
33. 회로의 전압을 측정하는데 적합한 계기는?
가. 전류테스터
나. 저항측정기
다. 메가테스터
라. 멀티테스터
34. 천장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할 점으로 틀린 것은?
가. 경우에 따라서 정격하중 무게보다 약간 초과할 수 있다.
나.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다. 로프의 안전여부를 점검한다.
라. 운반 중 작업자의 위치에 주의한다.
35. 권선의 변환수리를 행하였을 때 잘못해서 계자의 회전방향을 반대로 결선하면 역전될 위험이 있다. 이 경우 회로를 자동적으로 차단시키는 장치는?
가. 칼날형 개폐기
나. 타임 릴레이
다. 역상 보호 계전기
라. 무전압 보호장치
36. 교류 전자 브레이크(A.C magnetic brake)는 제동토크가 무여자시의 스프링과 가동 철심의 자체중량에 의해 발생되는 압력으로 브레이크 드럼을 가압하여 제동하는 방식이다. 라이닝 두께가 몇 % 감소되면 스트로크를 조정해야 하는가?
가. 10~20%
나. 20~30%
다. 30~40%
라. 40~50%
37. 전동기 회전수를 구하는 계산식은? (단, N : 회전수, f : 주파수, P : 극수, s : slip)
38. 오일 교환 시의 주의사항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가. 구름 베어링은 경유 또는 백등유로 청소 후 압축공기로 이물질을 제거한다.
나. 구름 베어링 하우징의 엔진오일 충진량은 1/2~3/4 정도가 좋다.
다. 개방기어에는 경유로 잘 닦은 후 새기름을 바른다.
라. 기어박스인 경우 경유로 잘 닦은 후 건조 시킨 후 새 기름을 주입한다.
39. 베어링의 온도가 상승하는 원인과 관계없는 것은?
가. 속도계수가 윤활제의 한계를 초과하고 있을 경우
나. 베어링 기본하중에 비하여 사용하중이 너무 큰 경우
다. 윤활제의 점성이 낮은 경우
라. 베어링의 조립 또는 베어링하우징 제작 불량인 경우
40. 하역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주행로상 및 크레인 주위에 장애물 유무 여부
나. 급유 상태
다. 볼트, 너트 및 엔드 플레이트의 이완 여부
라. 차륜의 마모 및 진동, 소음 상태
41. 그림에서 240톤의 부하물을 들어 올리려 할 때 당기는 힘은 몇 톤인가? (단, 마찰계수 및 각종효율은 무시한다.)
가. 60
나. 80
다. 210
라. 240
42. 권상용 드럼에 와이어로프를 설치하는 방법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안전계수가 5 이상인 와이어로프를 사용한다.
나. 로프를 드럼에서 최대로 풀었을 때 최소 1가닥은 남아야 한다.
다. 와이어로프 끝은 시징(Seizing)하여 풀리지 않도록 한다.
라. 로프가 벗겨지지 않게 누르고 볼트로 조인 것이 로프 클램프(Rope Clamp)이다.
43. 와이어로프의 꼬임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보통 Z꼬임
나. 보통 S꼬임
다. 보통 Y꼬임
라. 랭Z 꼬임
44. 와이어로프의 단말 체결방법 중 가장 효율적인 것은?
가. 심블(Thimble)
나. 소켓(Socket)
다. 웨지(Wedge)
라. 클립(Clip)
45. 매다는 체인에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마모
나. 변형
다. 균열
라. 킹크
46. 긴 환봉의 줄걸이 작업방법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가. 1줄걸이
나. 2줄걸이
다. 3줄걸이
라. 4줄걸이
47. 와이어로프의 규격의 규정된 한국산업표준은?
가. KSD 3514
나. KSH 3514
다. KSW 3514
라. KSK 3514
48. 4.8톤의 부하물을 4 줄 걸이로 하여 각도 60°로 매달았을 때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약 몇 톤인가?
가. 0.69
나. 1.23
다. 1.39
라. 1.46
49. 운전자가 경보기를 울리거나 한쪽 손의 주먹을 다른 손의 손바닥으로 2~3회 두드릴 경우의 수신호의 내용은?
가. 신호불명
나. 이상발생
다. 기다려라
라. 물건걸기
50. 와이어로프로 줄걸이 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각진 예리한 물건을 이송할 때는 로프가 손상되지 않도록 다른 물질을 대어 로프를 보호한다.
나. 둥근 물건은 2중 걸이를 하여 미끄러지지 않도록 한다.
다. 줄걸이 각도는 60° 이내로 하며 30~45° 이내로 하는 것이 좋다.
라. 주권과 보권을 동시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51. 안전을 위하여 눈으로 보고 손으로 가리키고, 입으로 복창하여 귀로 듣고, 머리로 종합적인 판단을 하는 지적확인의 특성은?
가. 의식을 강화한다.
나. 지식수준을 높인다.
다. 안전태도를 형성한다.
라. 육체적 기능수준을 높인다.
52. 산업안전의 의미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가. 외과적인 상처만을 말한다.
나. 사고가 없는 상태를 뜻한다.
다. 위험이 없는 상태를 뜻한다.
라. 직업병이 발생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53. 소화 설비 선택 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가. 작업의 성질
나. 작업자의 성격
다. 화재의 성질
라. 작업자의 환경
54. 운반 시 안전 수칙으로 틀린 것은?
가. 운반차는 규정속도를 지킬 것
나. 운반시 시야를 가리지 않을 것
다. 승용석이 없는 운반차에는 승차하지 말 것
라. 긴 물건에는 중간에 표지를 단 후 운반할 것
55. 기계설비에서 위험점 방호방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가. 격리형 방호장치
나. 덮개형 방호장치
다. 기능적 방호장치
라. 접근 거부형 방호장치
56. 연소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발열량이 적은 것일수록 타기 쉽다.
나. 산화되기 쉬운 것일수록 타기 쉽다.
다. 산소와의 접촉면이 클수록 타기 쉽다.
라. 열전도율이 적은 것일수록 타기 쉽다.
57. 안전관리 측면에서 수공구로 인한 재해의 원인이 아닌 것은?
가. 잘못된 공구 선택
나. 공구의 수량 파악
다. 공구의 점검 소홀
라. 사용법의 미 숙지
58. 낙하, 비래, 추락, 감전으로부터 근로자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착용하여야 할 안전모는?
가. A형
나. BC형
다. ABC형
라. ABE형
59. 산업안전 . 보전표지의 분류 명칭이 아닌 것은?
가. 금지표지
나. 경고표지
다. 통제표지
라. 안내표지
60. 스패너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가. 스패너를 해머 대신 사용한다.
나. 스패너의 규격이 너트 규격보다 큰 것을 사용한다.
다. 너트에 스패너를 올바르게 끼우고 앞으로 당기면서 사용한다.
라. 스패너의 자루에 파이프를 넣어 지렛대 역할을 하도록 하여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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