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교통부는 대전 도시철도 1호선 1단계 구간을 3월 16일 개통함으로서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에 이어 6번째로 대전에도 역사적인 지하철 시대가 열리게 된다고 밝혔다.
- 이번에 개통되는 구간은 동구 판암동에서 신흥동, 대전역(경부선), 중앙로, 서대전네거리, 시청을 거쳐 정부청사까지 구도심과 신도심을 동서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96.10월 착공하여 총 1조 1,881억원이 투입된 연장 12.4㎞(12개역)이다.
※ 나머지 1호선 2단계 구간(정부청사~반석, 10.4㎞)은 ’06. 2월말 현재 79%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으며, 2007년에 완공․개통할 예정이다.
□ 1호선 1단계 구간은 4량으로 편성된 전동차가 출근 시간대에는 5분, 평상시에는 10분 간격으로 오전 05:30부터 23:58까지 1일 총 248회가 운행되고, 시점인 동구 판암동(판암역)에서 종점인 서구 둔산동(정부청사역)까지는 21분이 소요되며, 하루 약 3만 1천명을 수송할 계획이다.
- 1단계 구간 개통에 따라 그 동안 출퇴근시 교통혼잡이 극심했던 인효로, 대전역 주변 및 중앙로 등의 교통난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구도심과 둔산신도심이 대량 교통수단으로 연결됨으로써 상호 보완․발전도 기대된다.
□ 대전 도시철도는 건설교통부의 「도시철도 종합안전대책」에서 제시된 기준 등에 따라 시민의 안전과 편의에 최우선을 두고 건설하였다.
- 1호선 전 역사에 이용객 안전과 승강장내 환경여건 개선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해 스크린 도어를 설치하였고, 전동차와 정거장 내부에는 섭씨 700℃에도 견딜 수 있는 불연성 신소재로 시설하였으며,
- 객차내 소음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바닥 두께를 25㎜에서 55㎜로 개선하였고, 각 정거장마다 3중 환기정화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쾌적한 역사환경을 조성하였으며, 전동차와 전동차 사이의 출입문을 제거하여 비상사태 발생시 다른 객차내 상황파악이 용이하도록 하였다.
- 또한, 노약자 및 장애인 등의 편의를 위해 엘리베이터 37개소, 에스컬레이터 93개소, 휠체어 전용 승하차표시판 48개소, 전용화장실 26개소 및 개집표기 28대를 설치하였고,
- 시각장애인을 위해 주요 동선상에 점자유도블록, 핸드레일 촉지판 416개소 및 음향유도기 137개소 등을 설치하였다.
□ 한편, 건설교통부는 3월 16일 오전 11시 대전광역시청 남문광장에서 추병직 건설교통부장관, 대전광역시장, 지역국회의원 및 시민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갖고 오후 3시부터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