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라듐-226 레거시 소스의 안전한 관리 지원
멜리사 에반스(Melissa Evans) , IAEA 기술협력부
IAEA 기술협력부 조 다세(Zoe Dahse )
Curaçao에서 IAEA 전문가들은 용기에서 라듐-226 발생원을 제거하고 특성을 파악한 후 스테인리스 스틸 캡슐에 넣는 연습을 포함하여 시연을 통해 국가적 역량을 구축했습니다. (사진설명: IAEA)
의학, 산업, 연구 분야에 사용된 이후에는 이제 많은 국가에서 레거시 라듐-226 발생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IAEA의 기술 협력 프로그램의 지원으로 이러한 폐기된 밀봉 방사성 선원이 안전하게 회수되고 있으며, 국가들은 잠재적인 재사용 및 재활용을 포함하여 장기 관리를 위한 국가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암을 치료하기 위한 근접 치료 서비스를 포함하여 방사성 선원은 수십 년 동안 Curaçao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2024년 1월, 총 134개의 라듐-226 저활성 방사성 선원이 50년 이상 묻혀 있던 쿠라카오 신트-엘리자베스 병원 지하 콘크리트 벙커에서 회수되었습니다. IAEA 임무는 Curaçao가 수명 종료 솔루션을 구현할 때까지 패키지가 안전하게 보관될 임시 저장 시설로 라듐-226 소스를 이전하는 것을 지원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선원과 관련된 방사선 위험으로부터 사람과 환경을 보호하는 것에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적절한 관리를 보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임무가 끝나면 IAEA가 이끄는 팀은 콘크리트 벙커에 자연 수준의 방사선만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규제 통제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의미했습니다.
Curaçao 보건, 환경 및 자연부 정책 고문인 Ciaretta Profas는 "병원에서 마침내 [사용되지 않는] 방사성 물질이 사라졌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전문가 임무는 Curaçao의 방사성 소스에 대한 안전한 제어 구현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제공했습니다"라고 Profas는 덧붙였습니다.
퀴라소(Curaçao)는 작은 섬 개발도상국이자 네덜란드 왕국을 구성하는 4개 국가 중 하나입니다. Curaçao에 대한 지원은 네덜란드의 예산 외 기여를 통해 구현되었습니다.
2024년 2월 IAEA는 라듐-226 및 기타 원소가 포함된 폐기된 밀봉 방사성 선원 114개를 회수하는 데 스리랑카 원자력 위원회를 지원했습니다. 방사선원은 레벨 및 밀도 게이지, 근접 치료 어플리케이터, 조명 전도체 등 다양한 장치에서 회수되었습니다. 국가 담당자의 실무 교육을 거친 후, 회수된 모든 소스는 상세화, 특성화, 등록, 캡슐화되어 안전하게 보관되었습니다. 이제 소스는 재사용, 재활용 또는 폐기 등 수명 주기의 다음 단계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번 임무 전반에 걸쳐 입증된 협업 정신과 공유된 전문 지식은 방사성 물질 관리 역량을 크게 강화했습니다. 이는 우리의 운영 효율성을 증대시켰을 뿐만 아니라, 사용하지 않고 밀봉된 방사성원의 관리를 지속하기 위한 우리의 지속적인 이니셔티브를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라고 스리랑카 원자력위원회 회장 Rosa가 말했습니다.
IAEA는 IAEA의 글로벌 라듐 관리 이니셔티브(Global Radium Management Initiative)에 따라 기존 라듐-226 발생원을 관리하는 국가를 지원합니다. 이는 사용하지 않는 밀봉 방사성 선원을 재활용할 수 있거나 암 치료를 포함한 귀중한 응용 분야에 재사용하는 데 관심이 있는 회원국을 연결합니다.
“사용 수명이 다한 밀봉된 방사성 소스를 처리하기 위한 세부적인 접근 방식을 개발하는 것은 원자력 응용 분야의 지속 가능성에 매우 중요합니다. 라듐 자원을 재활용하기 위해 글로벌 라듐 관리 이니셔티브(Global Radium Management Initiative)에 참여함으로써 회원국은 이 분야의 향후 작업을 위한 확실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라고 IAEA 폐기물 기술 부문 책임자인 Nora Zakaria가 말했습니다.
2024년 IAEA는 스리랑카에 사용되지 않는 밀봉 방사성 선원의 회수를 위한 지원을 제공했습니다(사진: IA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