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일본 가시와자키-카리와 원자력 발전소에서 핵 안보 임무 완료
2024년 29일일본 니가타현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문가팀이 오늘 일본 가시와자키-카리와 원자력발전소(KKNPS)에서 원자력 안보 임무를 완료했다. 이 임무는 일본 운영사인 도쿄전력(TEPCO)의 요청으로 수행됐다. . 2024년 3월 25일부터 4월 2일까지 수행된 9일간의 임무는 7개의 원자로를 갖춘 일본 최대 원자력 시설인 KKNPS의 물리적 보호 조치 강화를 평가하고 시설 운영자에게 필요에 따라 추가 조언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물리적 방호 시스템은 위협에 대처하고 핵물질의 무단 제거와 핵물질 또는 시설의 사보타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심층 방어를 제공하는 인력, 절차 및 장비로 구성됩니다.
5명으로 구성된 팀은 개정된 핵물질의 물리적 보호에 관한 협약 및 관련 IAEA 핵안보 지침 문서에 대한 물리적 보호 조치를 평가하고 준수했습니다. 그들은 일본 니가타현에 있는 KKNPS를 방문하고 시설 운영업체인 TEPCO 직원을 만났습니다. 이 팀에는 핀란드, 영국, 미국의 전문가와 IAEA 직원 1명이 포함되었습니다.
팀은 핵 보안 개선을 위한 시설 관리팀의 의지를 관찰하고 IAEA가 일본에서 국제 물리 방호 자문 서비스(IPPAS) 후속 임무를 수행한 2018년 이후 KKNPS 물리 방호 시스템의 여러 영역에서 지속적인 개선을 확인했습니다. KKNPS를 방문해보세요. 대부분의 개선 사항은 완료되었으며, 완료하는 데 상당한 자원과 시간이 필요한 일부 개선 사항은 구현 중이거나 구현될 예정입니다. 팀은 TEPCO 권장사항과 추가 개선을 위한 제안을 제공했습니다.
IAEA 핵안보국 국장인 엘레나 부글로바(Elena Buglova)는 “원자력 시설과 같은 중요 인프라에는 입법 및 규제 체계와 핵 안보 문화가 뒷받침하는 국가 핵 안보 체제의 일환으로 강력한 물리적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IAEA 전문가 임무는 핵 및 기타 방사성 물질의 도난, 사보타주 또는 무단 사용에 대한 물리적 보호를 포함하여 국가 핵 안보 체제를 구축하고 더욱 강화하는 데 요청 국가를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Expert Mission 팀의 전문가들이 제공한 연구 결과는 매우 중요하며 IAEA 국제 표준에 따라 우리 발전소의 핵 보안을 강화하는 데 더욱 사용될 것입니다. IAEA 전문가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TEPCO는 현재의 보안 강화 노력을 유지하고 향후 다시 감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보안 문화를 구축함으로써 보안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부위협에 대한 예방대책을 더욱 강화하고, 침입탐지 등 물리적 방호시스템의 강화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 전문가 임무는 또한 우리에게 국제적인 모범 사례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우리 지역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발전소를 향해 계속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라고 TEPCO의 KKNPS 감독관 Inagaki Takeyuki가 말했습니다.
팀은 결과 보고서 초안을 TEPCO에 제출했습니다. 최종 보고서는 앞으로 몇 주 안에 준비될 것입니다.
배경
KKNPS에는 총 전기 용량이 8212MW(e)인 7개의 비등수형 원자로가 있습니다. 니가타현 일본해 연안의 가시와자키시와 가리와무라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1년 후쿠시마 다이이치 사고로 인해 일본의 모든 원전이 폐쇄된 후 2012년부터 원전은 가동이 중단되었습니다.
2014년 일본은 핵물질의 물리적 방호에 관한 협약(CPPNM)의 2005년 개정안을 수락했습니다. CPPNM은 평화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핵물질의 물리적 보호와 관련하여 당사국에 법적 의무를 설정합니다. 수정안은 평화로운 국내 사용, 저장 및 운송에서 핵 시설과 핵 물질을 보호해야 하는 국가의 의무를 확립함으로써 기존 CPPNM을 강화합니다.
국가 내 핵안보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국가에 있다. IAEA는 회원국의 요청에 따라 동료 검토 임무 및 자문 서비스 , 지침 문서 , e-러닝 과정 , 교육 과정 및 워크숍을 제공함으로써 핵 안보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IAEA는 2015년 일본에서 IPPAS 임무를 수행했고, 2018년에는 후속 IPPAS 임무를 수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