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효소 : 벌꿀에 들어있는 효소
꿀벌효소는 꽃에서 수집한 꽃꿀에 추가하는 꿀벌만의 마법 같은 작용을 하는 신비롭고 독특한 성분이다. 이 효소는 자연꿀의 진가를 결정하며 열애 약하다. 자연의 꽃꿀(nextar)를 꿀벌이 모아서 되새김질하여 겨워내는 벌꿀(honey)에 들어있다. 오래동안 꿀벌이 만든 이 꿀에는 분해 흡수 안되는 자당이 없게 된다.
이 자료는 원저작의 복사 금지의 자료로서 분자식과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며 효소의 종류만 소개한다. (복사 표절 금지)
1. 디아스타아제
디아스타아제는 녹말을 엿당으로 분해하는 작용을 촉매하는 효소들이다. 알파아밀라아제는 녹말을 이당류인 엿당, 삼당류인 말토트리오즈, 올리고당들의 혼합물로 분해한다.
2. 인베르타아제
인베르타아제는 자당(설탕)의 가수분해를 촉매하는 효소다.
3. 수크라아제
수크라아제는 인베르타아제라고도 불리우며 효모와 동물의 장점막에 존재하는 효소들인데 사탕수수설탕(자당)을 단당류인 포토당과 과당으로 가수분해하는 작용을 촉매한다.
4. 사카라아제
사카라아제는 수크라아제라고도 불리우며 자당을 과당과 포도당으로 분해하는 효소다.
5. 글루코스 옥시다아제 (포도당 산화효소)
글루코스 옥시다아제 효소는 노타틴(EC 번호 1.2.3.4)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포도당을 과산화수소와 D-글루코스-δ-락톤으로 산화시키는 작용을 촉매하는 산화환원효소다.
6. 카탈라아제
카탈라아제는 산소에 노출된 거의 모든 생명체(세균, 식물, 동물과 같은)에서 발견되는 흔한 효소다.
7. 산성포스파타아제 (산성인산가수분해효소)
산성포스파타아제는 인산가수분해효소이며 소화과정에서 다른 분자들에 부착된 포스포릴 집단들을 분리해내는 데 사용된다.
8. 프로테아제
프로테아제(펩티다아제 또는 프로테이나아제로도 불리우는)는 단백질가수분해를 수행하는 효소들이며 폴리펩타이드 사슬에서 아미노산들을 결합시키는 펩타이드 결합을 가수분해함으로써 단백질분해를 시작한다.
9. 에스테라아제
에스테라아제는 가수분해라고 불리우는 물과의 화학반응에서 에스테르를 산과 알코올로 분해하는 가수분해 효소다.
10. 베타-글루코시다아제
베타-글루코시다아제는 베타-디-글루코시드들과 올리고당들의 글리코시드 결합을 최종 비환원성 잔기들로 가수분해하고 포도당을 분리해내는 작용을 촉매한다. 병원균과 여타 생물들이 식물의 세포벽을 분해하는 데 사용하는 강력한 도구들이다.
참고 자료 : 브리태니카 백과사전 편집자들(영국) 위키피디아, 온라인 자유 백과사전(미국)
벌집 간격을 두면 꿀이 많이 들어오며 늦게 봉하게 된다. 봉하지 않는 곳에서는 내역벌이 계속 되새길질을 한다.
첫댓글 와~~~
꿀이 명약이라고 말을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신비하기까지 합니다.
네, 저도 체험으로 느끼고 있으며
효소가 살아있는 꿀은 세계적 명품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님은 지난 사진 자료로 볼 때 올해 그런 꿀 생산하신 것으로 압니다.
@한결 (예천)
한결 선생님의
그 말씀은
격려의 말씀으로 알겠습니다.....^^
형편상
몇 통 안되는 꿀벌을 관리하지만
힘들게 벌관리를 하기에
이왕이면 좋은 꿀을 만들어 먹어야 건강해 질 것이 아닌가?
생각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잘 활용하겠습니다~
네, 자료는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자료 저의 지식창고에 꼭 보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