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 학과 | 국문,행정,경제,경영, 미디어,가정,정보통계 | 교과목명 | 인간과심리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 * 다음 각 질문에 대해 교재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답안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각 문제에 대해 본문의 내용이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를 이용하여 A4용지 3페이지 정도로 하며, 2문제를 합한 전체 답안의 분량은 6페이지 정도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이 인간의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에 대해 가지는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2.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화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
▣ 기초거시경제론
대상 학과 | 경영학과 | 교과목명 | 기초거시경제론 |
대상 학년 | 1학년 | ||
A형 | 케인즈의 유효수요이론을 설명하고, 재정정책의 구체적 예를 세 가지 이상 들어 보시오(학번 끝자리수 1, 2번) * 교과서 제6장 2, 3, 4절 참고. | ||
B형 | 승수효과의 개념을 설명하고, 투자승수, 정부지출승수, 조세승수, 균형재정승수의 도출과정을 설명해 보시오(학번 끝자리수 3, 4번) * 교과서 제5장 3절 참고 | ||
C형 | 항상소득이론과 생애주기이론에 관하여 설명하고, 그 정책적 함의와 문제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학번 끝자리수 5, 6번). * 교과서 제3장 4절 참고 | ||
D형 | 물가지수의 의미, 소비자물가지수ㆍ생산자물가지수ㆍGDP디플레이트의 계산방법과 장단점에 관하여 설명하시오(학번 끝자리수 7, 8번). * 교과서 제2장 7절 참고 | ||
E형 | GDP의 정의, GDP의 여러 측면, GDP 개념의 한계에 관하여 설명하시오(학번 끝자리수 9, 0번). * 교과서 제2장 1, 3, 6절 참고 |
▣ 인간과사회
대상 학과 | 영문,중문,불문,법,경영, 무역,관광,농학,유아 | 교과목명 | 인간과사회 |
대상 학년 | 1학년 | ||
공통 유의 사항 | 1. 추천도서 가운데 한 권 이상을 참고하여, 자신의 학번 끝자리에 맞춰 지정된 과제에 대한 과제물을 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 (A4용지 5장) 분량으로 작성하시오. 2. 추천도서 이외의 도서를 참고해도 무방하나, 출제의도 파악을 위해서 추천도서를 참고 하도록 권장하며, 기타 도서를 참고한 경우 반드시 출처를 밝혀야 함. 3. 교재를 인용하는 경우에도 출처는 반드시 밝혀야 하며, 학생 간 상호표절을 포함하여 상업자료나 타인의 글을 무단 도용하거나 표절하지 않도록 유의하여 작성하시오. | ||
A형 (끝자리 홀수) |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본 후, 이를 극복하고 넘어서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 지 논하시오(30점). <참고도서> 1. 함께 산다는 것- 세상의 작동 원리와 나의 위치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 아브람 더 스반 (지은이) | 한신갑 | 이상직 (옮긴이) | 현암사 | 2015-06-11 | 원제 Human Societies (2001년) 2. 성장없는 번영- 협동조합과 사회적 경제를 위한 생태거시경제학의 탄생 팀 잭슨 (지은이) | 전광철 (옮긴이) | 착한책가게 | 2015-07-15 | 원제 Prosperity Without Growth: Economics For A Finite Planet 3. 베풂의 즐거움- 고대의 현자 세네카가 들려주는 불행한 시대를 이기는 방법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지은이) | 김혁 | 오명석 | 홍석준 | 안승택 (옮긴이) | 눌민 | 2015-03-12 4. 조용한 전환- 3.11이 열어 준 가능성의 공간들 l 유스리포트 YOUTH REPORT 3 후쿠시마 미노리 (지은이) | 교육공동체벗 | 2015-03-11 5. 타자를 위한 경제는 있다- 타자들과 공존하기 위한 경제 탈환 프로젝트 J. K. 깁슨-그레이엄 | 제니 캐머론 | 스티븐 힐리 (지은이) | 황성원 (옮긴이) | 동녘 | 2014-08-20 | 원제 Take Back The Economy: An Ethical Guide For Transforming Our Communities Licensed (2013년) | ||
B형 (끝자리 짝수) |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30점). <참고도서> 1. 개천에서 용 나면 안 된다- 갑질 공화국의 비밀 강준만 (지은이) | 인물과사상사 | 2015-05-15 2. 애완의 시대- 길들여진 어른들의 나라, 대한민국의 자화상 이승욱 | 김은산 (지은이) | 문학동네 | 2013-11-22 3.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가진 것마저 빼앗기는 나에게 던지는 질문 지그문트 바우만 (지은이) | 안규남 (옮긴이) | 동녘 | 2013-08-30 | 원제 Does The Richness Of The Benefit Us All? (2013년) 4. 진격의 대학교- 기업의 노예가 된 한국 대학의 자화상 오찬호 (지은이) | 문학동네 | 2015-04-04 5. 익숙한 절망 불편한 희망- 서양 좌파가 말하는 한국 정치 다니엘 튜더 (지은이) | 송정화 (옮긴이) | 문학동네 | 2015-06-08 6. 불평등의 창조- 인류는 왜 평등 사회에서 왕국, 노예제, 제국으로 나아갔는가 켄트 플래너리 | 조이스 마커스 (지은이) | 하윤숙 (옮긴이) | 미지북스 | 2015-01-15 | 원제 The Creation Of Inequality (2012년) 7. 숫자가 된 사람들- 형제복지원 피해생존자 구술기록집 l 대한민국을 생각한다 24 형제복지원구술프로젝트 (지은이) | 오월의봄 | 2015-07-01 | ||
재소자용 | 현대 한국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과 사회의 모습은 어떠하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생각해 본 후, 이를 극복하고 넘어서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 지 논하시오(30점). <참고도서> 베풂의 즐거움- 고대의 현자 세네카가 들려주는 불행한 시대를 이기는 방법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지은이) | 김혁 | 오명석 | 홍석준 | 안승택 (옮긴이) | 눌민 | 2015-03-12 |
▣ 취미와예술
대상 학과 | 국문,영문,중문,불문,일본,경영,무역,미디어,관광,농학,가정,환경,청소년,유아,문화 | 교과목명 | 취미와예술 |
대상 학년 | 2학년 | ||
학번에 관계없이 다음의 주제 중 자유롭게 하나를 골라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과제물의 전체 분량은 A4 용지 4-5매가 되어야 합니다. 과제물의 분량이 지나치게 적거나 많으면 감점 처리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고, 여행 안내서, 전시도록 등을 인용하셨을 때는 반드시 인용 표시를 해 주십시오. | |||
A형 | 교재 5장 [취미로 여행하기]에는 국내 주요 생태관광지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중 한 곳을 여행한 후 여행기를 써 주십시오. 여행기를 쓰실 때는 먼저 방문하셨던 생태관광지의 특성을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방문하셨던 곳이 생태관광지임을 염두에 두고 일반적인 대중 관광지와 어떤 차이를 지니고 있는지 분석하신 후, 해당 관광지의 생태계 보전계획이 얼마나 적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내용 등이 포함되도록 해 주십시오(30점). | ||
B형 | 교재 7장 [취미로서의 미술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미술전시회를 관람하신 후 관람기를 써 주십시오. 관람기를 쓰실 때는 전시도록을 참조하여 먼저 관람하셨던 전시의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전시가 기존에 보셨던 다른 전시와 어떤 점에서 독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등을 포함하여 전시 작품에 대한 감상을 서술해 주십시오(30점). | ||
C형 | 교재 10장 [취미로서의 연극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연극 한 편을 감상하신 후 관람기를 써 주십시오. 관람기를 쓰실 때는 먼저 작품의 개요를 간략히 정리하고(A4용지 1장 반 이하), 작가가 숨겨 놓은 주제에 대한 분석, 연출가의 스타일이나 배우의 연기에 대한 평가, 전반적인 감상 등의 내용 중 일부 또는 전부를 포함시켜서 서술해 주시면 됩니다(30점). | ||
D형 | 교재 12장 [취미로서의 음악 감상]의 내용을 참조하시면서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 삽입된 음악 한 편을 감상하고 감상기를 써 주십시오. 감상기를 쓰실 때는 먼저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 속에서 그 음악이 삽입된 맥락에 대해 간략히 서술해 주시(A4용지 1장 반 이하), 음악이 이 맥락 속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이처럼 음악을 삽입함으로써 해당 영화나 문학 작품의 내용 전개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상징적인 의미를 얼마나 잘 전달했는지 등을 평가하는 부분을 포함시켜 주십시오(30점). | ||
재소자용 | 아래의 책 가운데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쓰시오. 독후감을 작성할 때 책의 개요에 대한 서술은 A4 용지 1장 반 이하로 하고, 책의 내용에 대한 평가를 A4 용지 3장 내외로 서술하시오(30점). - 김정락, 『미술의 불복종』, 서해문집, 2009 - 정준영, 『열광하는 스포츠 은폐된 이데올로기』, 책세상, 2003 |
▣ 철학의이해
대상 학과 | 국문,영문,중문,불문, 행정,경영,관광,유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지시사항 | * 아래에 있는 책들은 [철학의 이해] 교과내용과 관련된 책들입니다. 자신의 유형에 속한 책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하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 도서를 읽고 작성한다. 2. 학과, 학번, 성명, 과제유형, 도서명 등 기본 사항을 정확하게 기재한다. 3. 과제물 목차구성은 반드시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본문 발췌 2) 독후감 * 본문 발췌는 책 본문 전체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지거나 마음에 드는 문장을 뽑아 발췌한 쪽수를 표시한 후 그대로 옮겨 쓰고, 독후감은 소신껏 자신의 소감을 쓸 것. 4. 전체 작성 분량 중 1)본문 발췌와 2)독후감의 비율은 2 : 1 정도로 한다. 5.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는다. <주의 사항> 1. 도서명의 경우 저자(번역본일 경우 역자 포함)와 출판사는 기재하되 출판년도는 기재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 자기 유형에서 택한 책이 다른 유형에 포함되어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3. 본문 발췌는 본문(해제 및 주석 제외) 가운데에서 중요하다고 여기거나 마음에 드는 문장을 뽑아 뽑은 글마다 발췌한 쪽수를 표시한 후, 내용상 연결이 어색하더라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옮겨 쓰는 방식입니다. 자기 식으로 본문을 변형시켜 요약 하지 마십시오. 필요할 경우, 발췌하려는 전체 문장이나 문단에서 중간 일부 내용을 생략하고 발췌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생략한 부분은 점선(....) 표시를 해주십시오. 예) 플라톤의 [향연] 1) 인간들 사이에는 평화를, 바다에는 바람없는 잔잔함을, 바람들의 안식을, 또 근심 속에 잠을(112쪽) 2) 인간에게 삶이 가치가 있는 건.....아름다운 바로 그것자체를 바라보면서 살 때입니다(145쪽) 4. 특히, 독후감은 말 그대로 자신이 읽고 느낀 소감을 적어야 합니다. 책에 실린 해 설문을 지나치게 의존하면 감점됩니다. 특히 평가시스템에 표절 검색기능이 장착되어 있어 다른 학생의 독후감(작년 과제물 포함), 시중자료를 표절 또는 각색하여 짜깁기 했을 경우 빨간색으로 자동 표시됩니다. 그 경우 무조건 0점 처리되므로 소신껏 자기가 느낀 소감을 쓰시기 바랍니다. 수준보다는 자신이 직접 썼느냐가 평가의 포인트입니다. 5. 특히, 작년에 제출된 과제물 모두 학교 서버에 보관되어 있으므로 작년에 제출된 과제물 내용을 참고한 과제물의 경우 표절의혹으로 큰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6.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학번, 성명 등 기본 기재사항을 제외한 순수 본문 작성량 기준) : A4 용지 6쪽 (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쪽 40줄 전후) 정도. (6쪽 기준으로 할 때 본문발췌 4쪽, 독후감 2쪽 정도로 작성할 것) 7. 기타 자세한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 자료실을 참조하십시오. ☞ 다음장 계속........ |
대상 학과 | 국문,영문,중문,불문, 행정,경영,관광,유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대상 학년 | 2학년 | ||
A형 (학번 끝자리 1,2) | [철학의 이해] 방송강의 내용 중 <향기로운 철학의 책방> 코너에서 소개한 책들 중 한 권 | ||
B형 (학번 끝자리 3,4) |
[철학의 이해] 교과서 서론, 제1부, 제2부 각 장(章) 끝에 있는 <참고문헌>들 중 한 권 | ||
C형 (학번 끝자리 5,6) | [철학의 이해] 교과서 제3부, 제4부 각 장(章) 끝에 실려 있는 <참고문헌>들 중 한 권 | ||
D형 (학번 끝자리 7,8) | [논어], [맹자], [노자], [장자], [법구경], [바가바드기타] (이상 역자, 출판사 무관), [세월호를 기록하다] (오준호 지음, 미지북스), [천사들은 우리 옆집에 산다] (정혜신·진은영 지음, 창비) 중 한 권 | ||
E형 (학번 끝자리 9,0) | 플라톤의 [고르기아스], [향연], [프로타고라스], [파이돈], [에우튀데모스], [파이드로스], [크리톤],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에우데모스 윤리학], [형이상학], [정치학], [영혼에 관하여] 중 한 권. (최대한 그리스어 원전 번역본을 택해 읽을 것) | ||
재소자용 | [철학의 이해] 과제물 문제에 제시된 책들 전체에서, 학번에 따른 유형에 상관없이 읽고자 하는 책 1권을 선택하여 아래 지시사항에 따라 독후감을 작성하십시오. (전체만점:30점) <지시사항> 1) 과제명란은 아래의 예시처럼 작성하십시오. (예시) 「고르기아스」 플라톤, 김인곤 옮김, 이제이북스 2) 독후감을 쓰는 형식은 수필형식이든 요약형식이든 편지형식이든 다른 어떤 형식이든 상관없이 각자 편한 방식으로 자유롭게 기술하십시오. 목차는 쓰지 않아도 됩니다. 3) 작성분량은 A4 용지 6매(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매 40줄 전후) 정도로 작성 하십시오. |
▣ 중소기업경영론
대상 학과 | 경영,경제 | 교과목명 | 중소기업경영론 |
대상 학년 | 2학년 | ||
공통 | 주위의 중소기업을 하나 선정하여 그곳의 마케팅전략을 조사하고 평가하라, 그리고 교재 8장을 참조하여 개선방안을 논하라. | ||
재소자용 | 자신이 새로운 기업을 창업한다고 생각하고, 창업을 위해 필요한 새로운 사업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 이유에 대해 설명하라(교재 5.3 필요성 중심과 제품 중심의 사업아이디어 개발기업 100-107쪽 참고) |
▣ 물류관리
대상 학과 | 경영학과 | 교과목명 | 물류관리 |
대상 학년 | 3학년 | ||
공통 |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배점> 각 15점을 기준으로 하되 종합평가에 의해 최종점수가 부여됨. <참고문헌> - ‘물류관리’(본교재) 11.4(e-Procurement) -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문화원,2004) <유의사항> 반드시 자신의 독창적 내용이 포함되도록 할 것. |
▣ 주식회사법
대상 학과 | 경영학과 | 교과목명 | 주식회사법 |
대상 학년 | 3학년 | ||
※ 과제물 제출시 유의사항(학교 공지사항을 정확하게 숙지할 것) 1. ① 다른 유형의 과제 파일, ② 다른 과목의 과제 파일, ③ 내용은 없고 과제물 서식만 있는 파일(접수번호가 있지만 내용이 없는 파일도 동일)은 모두 “0”점 처리. ④ 깨져 보이거나 회사 컴퓨터 이용 등으로 인한 보안 설정의 경우에도 제출자 과실이므로 성적 하향 조정 및 낮은 등급 부여(제출 시 파일 상태를 반드시 확인할 것) 2. 평가위원의 표절 판정 시에도 “0”점 처리(표절 판정을 위해서는 각종 상업자료 및 다른 학우들 과제물과의 일치률이 중요한 잣대로 작용하겠지만, 단순히 일치율의 높고 낮음만으로 표절 여부를 판가름하는 것은 아니며 평가위원이 과제물 전체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다각도로 심사숙고하여 결정함) | |||
A형(학번 끝번 1-2) | 교재 제1장과 제3장에서 소개된 판례 중에서 하나를 골라 목차에 따라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목차: 1. 사실관계 2. 법적 쟁점과 법원의 판단 3. 자신의 의견 (각 10점) * 판례는 glaw.scourt.go.kr (대법원 종합법률서비스)에서 찾으시오. * 정해진 목차대로 서술하시오. * ‘목차 2.와 3.’은 사실관계에 기초해서 서술하시오. | ||
B형 (학번 끝번 3-4) | 교재 제1장과 제3장에서 소개된 판례 중에서 하나를 골라 목차에 따라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목차: 1. 사실관계 2. 법적 쟁점과 법원의 판단 3. 자신의 의견 (각 10점) * 판례는 glaw.scourt.go.kr (대법원 종합법률서비스)에서 찾으시오. * 정해진 목차대로 서술하시오. * ‘목차 2.와 3.’은 사실관계에 기초해서 서술하시오. | ||
C형 (학번 끝번 5-6) | 교재 제4장에서 소개된 판례 중에서 하나를 골라 목차에 따라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목차: 1. 사실관계 2. 법적 쟁점과 법원의 판단 3. 자신의 의견 (각 10점) * 판례는 glaw.scourt.go.kr (대법원 종합법률서비스)에서 찾으시오. * 정해진 목차대로 서술하시오. * ‘목차 2.와 3.’은 사실관계에 기초해서 서술하시오. | ||
D형 (학번 끝번 7-8) | 교재 제5장에서 소개된 판례 중에서 하나를 골라 목차에 따라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목차: 1. 사실관계 2. 법적 쟁점과 법원의 판단 3. 자신의 의견 (각 10점) * 판례는 glaw.scourt.go.kr (대법원 종합법률서비스)에서 찾으시오. * 정해진 목차대로 서술하시오. * ‘목차 2.와 3.’은 사실관계에 기초해서 서술하시오. | ||
E형 (학번 끝번 9-0) | 교재 제6장에서 소개된 판례 중에서 하나를 골라 목차에 따라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목차: 1. 사실관계 2. 법적 쟁점과 법원의 판단 3. 자신의 의견 (각 10점) * 판례는 glaw.scourt.go.kr (대법원 종합법률서비스)에서 찾으시오. * 정해진 목차대로 서술하시오. * ‘목차 2.와 3.’은 사실관계에 기초해서 서술하시오. | ||
재소자용 | 상법상 이사의 의무위반행위에 대한 책임추궁방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30점) ▣ 참고문헌 1. 박승룡․이진수 공저, 『주식회사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2. 2. 이철송, 『회사법강의』, 박영사, 2015. |
▣ 생활법률
대상 학과 | 행정,경제,경영,무역,미디어,관광,가정(가정관리,식품영양),컴퓨터,정보통계,환경보건,청소년 | 교과목명 | 생활법률 |
대상 학년 | 3학년 | ||
※ 과제물 제출시 유의사항(학교 공지사항을 정확하게 숙지할 것) 1. ① 다른 유형의 과제 파일, ② 다른 과목의 과제 파일, ③ 내용은 없고 과제물 서식만 있는 파일(접수번호가 있지만 내용이 없는 파일도 동일)은 모두 “0”점 처리. ④ 깨져 보이거나 회사 컴퓨터 이용 등으로 인한 보안 설정의 경우에도 제출자 과실이므로 성적 하향 조정 및 낮은 등급 부여(제출 시 파일 상태를 반드시 확인할 것) 2. 평가위원의 표절 판정 시에도 “0”점 처리(표절 판정을 위해서는 각종 상업자료 및 다른 학우들 과제물과의 일치률이 중요한 잣대로 작용하겠지만, 단순히 일치율의 높고 낮음만으로 표절 여부를 판가름하는 것은 아니며 평가위원이 과제물 전체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다각도로 심사숙고하여 결정함) | |||
공통 | * 출제범위 : 2015년 개정판 교재의 1강부터 8강까지(제1편과 제2편) * 출제문제 : 유형별 관계없이 5개의 공통문제(총 30점) * 작성요령 : 5개의 문제 각각에 대해 교재를 참고하여 답변을 간략히 작성하시오. <문제 1>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면 신분과 재산, 자녀의 친권과 양육에 관하여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가? (4.5점) <문제 2> 재산상속에 관한 유언을 하지 않고 교통사고로 갑자기 사망한 작곡자 A가 남긴 재산에는 4억 원의 집과 5천만 원의 저작권료, 5천만원의 교통사고배상금, 3천만 원의 은행 대출금이 있다. A의 장례식 비용과 묘지구입비에 각 1천만 원이 소요되었다. A의 빈소에 A의 아내 B, 큰 아들 C, 며느리 D, 장손 E, 시집간 딸 F, 사위 G, A가 사망하기 전에 사망한 작은 아들 H의 아내 I와 딸 J, 어머니 K, 여동생 L, 사촌동생 M이 모였다. (총 7.5점) 1) A의 상속재산은 총 얼마인가? (1.5점) 2) A의 법정상속인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2점) 3) A의 재산을 실제로 상속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각자 얼마를 받을 수 있는가? (4점) <문제 3> 임금, 법정근로시간, 연장근로, 휴일, 연차유급휴가, 해고란 무엇인가? (3점) <문제 4> 일반근로자, 공무원, 교원 중 일반노동조합, 공무원노동조합, 교원노동조합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4.5점) <문제 5>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국민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은 각각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회보장제도인가? (10.5점) | ||
재소자용 | * 출제범위 : 2015년 개정판 교재의 1강부터 8강까지(제1편과 제2편) * 출제문제 : 유형별 관계없이 5개의 공통문제(총 30점) * 작성요령 : 5개의 문제 각각에 대해 교재를 참고하여 답변을 간략히 작성하시오. <문제 1>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가 이혼을 하면 신분과 재산, 자녀의 친권과 양육에 관하여 어떠한 변화가 생기는가? (4.5점) <문제 2> 재산상속에 관한 유언을 하지 않고 교통사고로 갑자기 사망한 작곡자 A가 남긴 재산에는 4억 원의 집과 5천만 원의 저작권료, 5천만 원의 교통사고배상금, 3천만 원의 은행 대출금이 있다. A의 장례식 비용과 묘지구입비에 각 1천만 원이 소요되었다. A의 빈소에 A의 아내 B, 큰 아들 C, 며느리 D, 장손 E, 시집간 딸 F, 사위 G, A가 사망하기 전에 사망한 작은 아들 H의 아내 I와 딸 J, 어머니 K, 여동생 L, 사촌동생 M이 모였다. (7.5점) 1) A의 상속재산은 총 얼마인가? 2) A의 법정상속인에 해당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3) A의 재산을 실제로 상속받을 수 있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각자 얼마를 받을 수 있는가? <문제 3> 임금, 법정근로시간, 연장근로, 휴일, 연차유급휴가, 해고란 무엇인가? (3점) <문제 4> 일반근로자, 공무원, 교원 중 일반노동조합, 공무원노동조합, 교원노동조합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4.5점) <문제 5>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국민기초생활보장, 기초연금은 각각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회보장제도인가? (10.5점) |
▣ 현대의서양문화
대상 학과 | 영문,중문,일본,행정,경제,경영,무역,미디어,관광,정보통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대상 학년 | 4학년 | ||
학번에 상관없이 A, B, C, D형 가운데 자유롭게 하나를 선택하면 됨. | |||
A형 | 라캉의 주체 개념에 대해 설명하시오(원고지 20-25매 분량 / 30점 만점). [교도소 재소자용] 푸코가 본 지식과 권력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시오(원고지 20-25매 분량 /30점 만점) | ||
B형 | 본 교재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시오(30점, 본 교재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최근 이슬람 문제와 관련되어 기사화된 사건 혹은 상황 중 적어도 한 가지를 사례로 사용할 것.). * 유의사항 1. 본 교재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하되, 교재의 요약 내용이 본문의 30퍼센트를 넘어서는 안됨(자신의 의견이 본문의 주된 내용이 되어야 함). 2. 자신의 의견을 밝히되,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최근 사건 및 상황과 연관지어 기술해야 함. [교도소 재소자용] 본 교재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밝히시오(30점). * 유의사항 1. 본 교재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2. 참고한 문헌의 한 단락 이상을 반드시 인용할 것. 3. 자신의 의견이 본문의 주된 내용이 되어야 함. | ||
C형 | 공공조형물은 그것이 세워지는 지역이나 장소의 역사적 사회적 의미와 결부 됩니다. '장소특수성'이라는 개념은 이러한 상황이나 조건을 반영합니다. 서양의 공공조형물(혹은 기념조형물) 중에서 이러한 성격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을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역사나 사회, 문화적 의미들을 중심으로 서술하세요(30점, A4 5쪽 정도). | ||
D형 | 동일한 사건이나 경험에 대해 식민지/주변부의 시각을 통해 서양문화를 바라보는 것과 중심부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30점). <참고도서> - 저항하는 섬, 오끼나와- 미국과 일본에 맞선 70년간의 기록 개번 매코맥 | 노리마쯔 사또꼬 (지은이) | 정영신 (옮긴이) | 창비 | 2014-07-25 | 원제 Resistant Islands: Okinawa Confronts Japan and the United States (2012년) - 나를 만지지 마라 1 & 2 호세 리살 (지은이) | 김동엽 (옮긴이) | 눌민 | 2015-04-30 | 원제 Noli Me Tangere (1887년) - 쿠바, 혁명보다 뜨겁고 천국보다 낯선 정승구 (지은이) | 아카넷 | 2015-06-15 |
▣ 비영리조직경영론
대상 학과 | 경영학과 | 교과목명 | 비영리조직경영론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비영리조직는 비전지향조직이다. 우리나라의 비영리조직 중에서 최소한 5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비전을 알아보고, 비전으로서의 요건을 갖추고 있는 지를 분석하시오. | ||
재소자용 | 비영리조직, 정부조직, 기업조직을 시스템적인 관점에서 비교할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를 설명하시오 ※ 교재에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여 논문형식에 맞추어 작성할 것 |
▣ 금융제도의이해
대상 학과 | 경영학과 | 교과목명 | 금융제도의이해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관심있는 금융기관을 하나 선택하여 특징과 현황, 관련 금융상품들을 정리해 보시오. | ||
재소자용 |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로존의 재정위기를 비교 설명해보시오. |
▣ 마케팅특강
대상 학과 | 경영학과 | 교과목명 | 마케팅특강 |
대상 학년 | 4학년 | ||
공통 | 본인이 자주 이용하는(또는 잘 아는) 서비스 업체를 하나 선택하여, 고객 입장에서 그 업체의 ‘물리적 단서 관리’, ‘프로세스 관리’, ‘고객관리’의 세 가지 측면에 대해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점을 도출하시오. (단,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 요건 1: 마케팅특강 교재 및 강의 1강~2강 학습내용을 일정정도 적용 - 요건 2: 학습내용을 적용하여 문제점과 개선점을 도출 - 요건 3: 제출조건(A4용지 4장 이내, 파일 크기 1MB 이내)의 엄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