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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이종격투기 원문보기 글쓴이: 아오키방
다른 일에 치여서 인터넷을 거의 못했네요.
오랜만에 들어온 김에 글 올리고 갑니다.
항상 늦게 글 올리는데도 즐겁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 끝나는데로 쌓아놓은 번역끝난 자료들 다 풀겠습니다.
글이 상당히 깁니다 ^-^ 인쇄해서 봐주세요
블루벨트의 비밀무기 : 탈출하기
먼저, 무적이 되는 것을 배워라, 그러고 나서, 적의 허점이 보일 때를 기다려라
- 손자(sun tzu)
2-1탈출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탈출에 관해 이야기 할 때, 공격받는 상황이나 취약한 포지션을 벗어나 전환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주짓수에서는 4개의 기본적인 서바이벌 포지션이 있다 : 마운트, 백, 사이드컨트롤, 니온벨리.
이 포지션들은 또한 당신이 반드시 탈출할 수 있어야 하는 것들인데, 왜냐하면 그렇지 않으면 커다란 위험상황으로 직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탈출능력이 주짓수에서 필수적 요소라 하더라도, 당신이 무자비한 서브미션이나 공격에서 탈출해야 할 때는 반드시 올 것이다. 이것이 바로 내가 테크닉의 메커니즘을 강조하는 것과 동시에 서브미션을 탈출하는 것을 가르치는 이유이다. 이 방법으로, 당신은 하나의 방법을 여러가지에 적용할 수 있다. 당신은 수백가지의 암바에서 탈출하는 방법의 세부사항까지 일일이 할 필요는 없다. 단지 암바를 탈출하는 방법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기만 하면 된다.
서바이벌와 이스케이프는 주짓수의 공격에서 기초적인 것이 된다. 만약 당신의 적이 불리한 포지션을 고수하거나 게임을 끝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그를 공격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적의 방어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공격할 수 있게 해주어 당신의 자신감을 키워주는 한편, 당신의 적은 당신을 계속 공격하지 못해 적의 사기를 꺾어주는 것으로 작용한다,
2-2 이스케이프로 이어지는 서바이벌
이스케이프는 언제나 당신의 서바이벌 능력에서 갈라져 나온다. 당신은 반드시 탈출하기 전에 나쁜 포지션이나 기본적인 서브미션에서 생존해야한다. 탈출하기 위해서 당신은 당신의 적의 힘을 이용해야한다.
2-3 타이밍과 이스케이프
이스케이프은 타이밍에 기초한다. 서바이벌의 목표 중 하나가 적을 취약한 포지션으로 몰아넣는 것이다. 여기서, 적의 행동은 예측 가능해지고, 적은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대로 행동하여 당신이 탈출할 수 있는 확률을 높여준다. 타이밍을 기다리지 말아라. 만들어라.
모든 테크닉에, 정확한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선 당신의 힘을 약간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완벽한 타이밍의 순간이다. 예를 들어, 내가 적절한 마운트 서바이벌 포지션을 잡았다면 상대방은 단지 몇 가지 선택만을 가지게 된다. 상대방이 잘못된 초크로 근육을 사용하려 할 때, 당신은 적의 균형을 무너뜨려 자세를 뒤집을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을 반복 연습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시도는 한발 늦을 것이다. 굼뜨고 느린 것은 힘의 과다사용으로 연결된다. 절대로 힘에만 의지하지 마라.
2-4 Timelines of survival
더 오래 생존할수록, 당신이 이스케이프전략을 짤 시간은 점점 늘어난다. 만약 당신이 곧바로 탈출해야 한다면, 효과적으로 하긴 어려울 것이다. 이것이 바로 토너먼트로 어떤 사람이 얼마나 잘 탈출하는 지 측정하기 어려운 이유이다. 느려지고, 느낌과 생각을 더 이용하는 것 대신, 대회참가자들은 거칠어지고 힘으로만 더 반응한다. 탈출은 침착성에 관한 것이다. 그러므로 힘들게 탈출하거나, 빨리 탈출하는 것 등등에 대해서 걱정하지 마라 ; 단지 한번 완벽히 탈출하는 것을 확실히 해라. 딱 한번이 당신이 게임의 흐름을 뒤집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다.
2-5 staller 압도하기
당신이 너무 약하다거나 작다고 변명하지 마라. 기억하라! 주짓수는 단지 130파운드밖에 나가지 않은 사람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거인이 아니고 말이다. 그것이 만약 단순히 힘에 관련된 문제 였다면, 그는 절대로 탈출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붙잡힐 때까지 가만히 있는다면, 그것은 당신의 잘못이다 : 이것은 당신이 다루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고 또한 이것으로부터도 배우게 될 것이다.
당신은 감정적으로 되지 않기 위해 정신적으로 강력한 준비를 하기 위해 open-minded해져야 한다. 상대방을 대하기 전에 그가 어떤 사람인지 깨달아야 한다. 이것은 전략의 원칙 중 하나이다. 만약 당신이 그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패배하게 된다. 손자(Sun tzu)의 손자병법에서는 당신이 적을 알아야 하고 항상 긴장해 있으라는 것을 가르친다. 일단 이렇게 할 수 있게 된다면, 당신은 적이 당신의 움직임을 방어하는 순간을 회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6 탈출과 벨트
개인적으로, 난 화이트벨트와 블루벨트의 단계가 탈출을 배우기에 완벽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이 단계의 학생들은 복잡한 공격과정, 연속기, 그리고 완벽한 몸무게 분산을 하기엔 경험이 너무 부족해서, 그들은 스스로 안좋은 포지션에 자주 빠지게 된다. 이것이 바로 화이트벨트와 블루벨트 단계에서 이스케이프를 반복 연습해야 하는 이유이다.
나중 단계인 퍼플, 브라운, 블랙벨트의 사람들은 내 도장에 있을 때 내가 마운트를 타고 탈출해 보아라 할 때 나의 이론을 증명해 보인다. 대부분은 그들이 기진맥진해 질때까지 바둥거린다. 그러면, 그들은 이렇게 말한다 “ 가장 최근에 누군가에게 마운트를 뺏겼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아요!” 난 대답한다. “알아, 아무도 당신을 이 방어자세로 몰아넣은 적이 없었기 때문에, 당신은 그것을 흡수할 기회가 없었던 거지.” 높은 벨트의 학생들은 견고한 방어를 가져야 한다. 또한 이것이 내가 학생들에게 이스케이프를 일찍 가르치는 이유이다.
2-7 training escapes
자주, 학생들은 특정 포지션이나 서브미션에서 탈출할 수 없을 때 당황해 한다. 여기가 바로 탈출하기 반복연습이 필요한 곳이다. 만약 당신이 서브미션에 놀랐다면 당신의 몸이 똑 같은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당신이 붙잡혔을 때 공격을 다시 할 수 있도록 하라. 당신의 몸은 그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느낌은 바로 반복에서 온다.
주짓수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항상 염두하라: 그것은 기나긴 과정이다. 내가 이미 언급했듯이 화이트 벨트와 블루벨트는 연습을 많이 해야한다. 그들은 또한 연습을 효율적으로 해야한다. 몸의 움직임에 익숙해지는 것은 엄청나게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하고, 당신의 특정 상황을 컨트롤 하는 것에 대한 한계를 결정짓는다.
나는 엄청 잘하는 학생을 마운트로 태운 뒤 화이트벨트나 블루벨트에게 그를 이스케이프 하라고 시킬 수는 없다. 이것은 도장의 블루, 퍼플, 브라운, 블랙벨트들이 모두 똑같은 기술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모두가 똑 같은 지식을 공유하는 상황에서, 상급벨트들은 새로운 화이트벨트나 블루벨트의 성장을 숨막히게 할 수 있다.
당신은 아마도 “ 어떻게 브라운벨트가 화이트벨트랑 훈련하는 데에서도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까?” 라고 물을 수 있다. 브라운 벨트는 그의 타이밍을 섬세하게 튜닝하고 그의 서브미션을 날카롭게 할 수 있다.
화이트벨트는 어떻게 발전할 수 있을까? 바로 그가 위험 속에서 탈출하는 작용을 느낌으로서 가능하다. 이것이 화이트벨트가 이스케이프를 배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다만 훈련할 때, 탑 포지션의 사람이 상대방을 붙잡음으로써 그에게 당혹감을 줄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탑 포지션의 학생은 붙잡지만 말고 공격을 하여 두 학생 모두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도움되는 팁
항상 서바이벌 자세를 확실히 한 후에 탈출을 시작해라. 이것은 당신이 탈출할 시간과 자세를 확고히 해 줄 것이다.
탈출 연습할 때 당신의 연습에 한계를 지어라. 상위 벨트의 학생은 낮은 벨트의 학생이 탈출할 때 그것을 저지할 것이 아니다. 서브미션과 전환에 집중해야 한다.
탈출할 때 힘에만 의존하지 말라. 완벽한 타이밍과 움직임을 만들기 위해 테크닉을 배우고 그것을 근육이 기억하게 해라.
퍼플벨트를 완벽하게 하기 : 가드
“커다란 바위가 나에게 떨어지더라도, 난 안전할 수 있다!
막을 필요 없이, 그냥 옆으로 나오면 된다. 그것을 힘으로 받으려 하지 않는 한 위험에 빠지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럴 필요가 없는 데도 혼자 처리하려다가 다친다” – 코이치 토헤이
3-1 가드의 목적
가드는 상황이 잘못 돌아갈 때의 안전망이다.
가드자세에서 생존한다는 것은 상대방이 당신을 때리거나 서브미션 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당신과 당신의 적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당신의 다리 힘을 실어주기에 가능한 것이다. 적정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가드에서 생존하기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엉덩이를 움직이는 것은 좋은 가드 동작에서 필수적이다.
가드에서 움직일 수 없다면, 가드하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적의 가드패스를 적절한 각과 포지션으로 방해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엉덩이를 움직이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3-2 Prevention and pressing the action
적을 계속 불리한 포지션에 있게 만드는 것은 좋은 가드 동작에서 필수적이다.
좋은 각도를 만들어 적이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가드패스 또는 다른 기술들을 쓸 준비가 되지 않은 포지션으로 밀어 넣음으로써 가능해진다.
그가 반응할 때, 당신은 상황을 컨트롤하고 있기 때문에 그의 본능을 예측하기 쉬워진다.
각도를 만드는 것은 당신이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해준다.
왜 적이 먼저 행동할 때까지 기다리는가?
적이 당신의 가드를 열려고 한다면, 먼저 열고 적절한 각도를 만들어라.
3-3 밀지 않으면서 공간 컨트롤하기
상대를 과도하게 밀지 않으면서 상대와의 거리를 유지해야만 한다.
적을 손으로 밀 때 당신은 스스로를 바닥에 고정시킨다.
만약 당신이 손 대신 몸을 움직인다면, 그것은 완벽하게 다른 각을 만들 것이다.
연습으로, 먼저 매트에 당신의 등을 대고 파트너의 무게를 뻣뻣한 팔로 버텨보아라,
이제, 당신의 엉덩이를 움직여 탈출을 시도해 보아라.
당신의 팔이 그의 무게는 버티느라 쉽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삼각대처럼 늘어졌는데 얼마나 움직이겠는가? 거의 못한다, 당신은 꼼짝없이 갇혔다.
3-4 open before closed
내가 가드를 가르칠 때, 난 클로즈 가드 보다 오픈 가드를 강조한다.
왜냐하면 클로즈 가드는 당신이 안전하다는 환상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불안정한 사람들은 클로즈 가드에만 집중하게 되고
“ 뭐하러 일부러 패스당할 위험을 감수해”? 라고 생각한다.
인생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다.
안전한 곳에 머무르기 보다는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도달해야 한다.
이 잘못된 안전함을 느낄 때,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클로즈가드가 안전하다 하더라도, 그 자세는 당신이 할 동작을 제한한다.
반면 오픈가드는 당신의 시야를 넓혀 줄 수 있다.
당신은 오픈가드에서 당신이 할 수 있는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동시에 당신을 위험에 노출시킨다.
이것이 바로 당신이 스스로를 오픈 가드의 세계에 길들여야 하는 이유이다.
위험스럽기는 하겠지만, 가치있는 것이다.
다리를 열고 무엇을 할지 생각하기 보다는 알려지지 않은 것을 정복하는 것이 낫다.
3-5 comfort in the guard
중요한 것은 당신이 한 편안한 자세에서 다른 가드, 서바이벌, 이스케잎 등을 왔다갔다 하면서 물흐르는 듯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다.
게다가, 모두들 최소한 하나 이상의 가드로 가는 법을 알아야 한다.
나에게는 sit-up 가드가 가장 편한 자세이다.
내가 이 자세를 한다면 난 당신과 싸울 수도 있고
해변에 있을 수도 있고 영화를 볼 수도 있고, 대화를 들을 수도 있다.
이 자세는 나에겐 자연스럽고, 여기서 편안함을 느끼며 그러므로 이것은 내 주짓수에서 자연스런 자세가 된다.
만약 당신이 가드에서 긴장을 느낀다면 당신은 가드의 예술을 즐기지 못하는 것이다.
효율적인 가드는 편안함에 기초한다.
당신의 가드는 다이나믹해야 한다.
나의 sit-up 가드를 예로 들어보자. 난 여기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클로즈 가드, x 가드 ,버터플라이, 골반에 발대기,
그리고 내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더해서, 난 스윕, 컨트롤, 탈출, 서브미션, 그리고 생존할 수도 있다.
그것은 간단한 가드이지만 모든 것으로 이어진다.
이것이 간단한 주짓수의 아름다움이다.
이것은 당신 스스로 찾아야 하는 것이다.
난 가드에서 상대방에게 묻는다, “ 어떻게 하고 싶으냐?” 나는 완벽하게 안전한 자리에 있고, 난 그에게 선택권을 주었다. 공은 그의 코트에 있고, 적어도 그가 생각하는 데로 있다. 난 많은 상황을 보아왔고 편안한 가드가 얼마나 효율적인지 안다. 자신감은 편안함과 함께 생긴다.
3- 6 Learn to play every guard
난 대회가 없거나 특별히 지루할 때 가드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의 목표가 더 이상 대회나 기술을 섬세하게 하는데 있지 않기 때문에, 난 내 가드의 복잡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그리고 떄때로, 난 새로운 것을 발견하기도 하는데 왜냐하면 난 더 이상 대회의 플랜에 붙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때때로 난 심지어 학생들에게 이렇게 말한다. “ 오늘 너희들은 pe de pano가 될 것이다, 또는 shaolin이 되거나, Marcelo Garcia처럼 게임을 해 보아라” 바로 색다른 것을 해 볼 기회이다. 다양화는 당신의 주짓수의 성장을 가져온다, 모든 가드는 저마다의 유용성이 있다.
내가 너무 버터플라이 가드만 한다면 피로해 질 것이고 그것은 바로 지루해 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스파이더 가드, 하프가드 그리고 갖가지 다양한 기술을 할 것이고 이것들 모두는 나를 공통의 목표로 인도할 것이다 : 바로 내 주짓수의 성장이다
3-7 가드 훈련 방법
최고의 가드 훈련 방법은 학생들이 가드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다.
내가 나의 학생들에게 첫번째로 가르치는 하나는 바로 당신이 엉덩이를 움직이지 않으면, 당신의 다리는 힘을 얻지 못한다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엉덩이를 움직일 수 없다면, 당신은 각을 만들 수 없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민다면 당신은 엉덩이를 막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는 것은 밀고, 막고, 미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에 대항해, 난 학생들이 할 수 있는 것을 제한한다.
당신의 벨트에 두 손을 대고 훈련할 때, 당신은 터틀과 가드리커버리에서의 능력이 발전하는 것을 느낄 것이다. 당신은 구르거나 side-to-side동작을 하거나, 물흐르는 듯한 동작을 팔을 쓰지 않고 할 것이다. 당신은 당신의 벨트에서 손으로 땔 수 없을 것이고 내 생각엔 당신의 손은 당신을 속일 것이다. 사람들은 미는 것과 꽉 잡는것에 너무 의존한다. 화이트벨트의 학생이라면, 그가 본능적으로 손을 써서 밀도록 만드는 것이 쉽다. 나의 화이트벨트 학생들은 오랜 시간 손을 벨트에 놓고 연습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는 없을 것이다.
3-8 가드와 퍼플벨트
모든 다른 자세에서 화이트벨트에서 당신은 가드를 배울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퍼플벨트가 되고서야 가드를 느낄 수 있다. 퍼플벨트 단계에서는 당신은 당신의 가드를 방어, 스윕, 뒤집기, 가장 좋아하는 자세, 복합기술이 가득 차 있는 게임이 되도록 해야한다. 이것이 당신의 가드가 화이트벨트에선 비효율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단지 그 단계에서는 배워야 할 더 중요한 것이 있을 뿐이다.
퍼플벨트의 목표는 그의 서바이벌과 에스케이프가 상당히 견고한 수준에 이르렀을 때 가드의 세계에 뛰어드는 것이다. 그러면 그는 그의 시도가 무력해지면서 느끼는 고통을 더 이상 느끼지 않고 그의 모든 시도에서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당신의 가드가 당신의 강력한 기초 중의 최상위에 오도록 하라.
가드에 도움될만한 팁
공간을 조작하라- 당신의 적을 당신이 조작 가능한 거리에 있게 하라. 이것은 그의 엉덩이를 컨트롤함으로써 그의 정면압박, 탈출시도, 서브미션으로 가서 공격하는 것 등등을 막기 위함이다.
가드패스 시도를 방해하라- 패스가 한쪽으로만 가능하도록 각을 조작하라
당신의 적이 당신의 무릎 앞쪽으로 패스하도록 하지 마라 당신의 무릎은 가드를 지키는 마지막 다리의 방어막이다
좋은 엉덩이 움직임을 이용하라 – 당신의 엉덩이를 사이드에서 다른 사이드로 균일하게 움직이는 것은 적절한 가드 메카닉의 기본이다.
브라운 벨트의 미션 : passing the guard
“힘이 의지보다 강력하다. 돌맹이가 중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겠는가? 불가능하다.”
– Isidore Ducasse Lautreanont
4.0 가드패스의 원칙
가드패스는 항상 공정한 경기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언제나 2대 1의 싸움이기 때문이다. 당신에게 대항하는 것은 나 혼자가 아닌 나와 중력 둘이다. 이게 어떻게 공정한 경기가 되겠는가? 나는 가드패스하는 수많은 요소를 알고 있고 또한 상대의 하나의 몸에 비해 난 중력이란 친구도 갖고있다. 그러므로, 난 항상 유리하다.
난 언제나 혼자 싸우지 않는다. 이것이 투쟁과 좌절의 과정이다. 대신에 내가 가장먼저 하는 것은 상대가 나를 잠그지 못하게 하고, 그 다음 내 무게를 지속적으로 상대에게 누른다. 나의 친구인 중력과 함께.
이게 바로 이론이다. 당신이 만약 나의 얍삽한 게임에서 나를 잡고있지 못한다면 난 내 무게를 당신에게 누를 수 있을 것이고, 난 당신의 가드를 패스할 수 있을 것이다.
4.1 The building blocks of passing.
내 책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가드 패스를 생존, 에스케이핑, 그리고 죽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본다. 이 점은 주짓수의 다른 면과 다르지 않다. 난 수백개의 포지션을 가르치는 것에는 관심이 없고, 단지 그런 수백만 개의 포지션으로 전환하는 핵심적인 것에 관심이 있다.
가드패스에서 생존하는 것은 적절한 자세와 각도에서 서브미션이나 스윕하는 것을 방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당신이 가드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면, 죽일 수도 있다. 이것은 고난도의 가드패스에서 중요하다. 당신이 계속 서브미션을 막고만 있다면, 당신은 가드패스 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은 익사하는 것이다. 적의 위협을 제거할 수 있는 각과 자세를 배워라.
가드를 회피하는 것은 서브미션을 피하고 스윕하여 다시 서바이벌하는 능력에 의존한다. 가드에서는, 한가지 이점이 있다. 당신편엔 언제나 중력이 잇다. 당신의 무게와 각도를 이용하여 당신의 회피와 적의 공격을 막는 것이 효과적이 될 수 있도록 하라. 당신은 지금 아마 죽이는 것을 서브미션만 의미한다고 생각할 지 모른다. 하지만 그것은 실제로 가드패스하여 완벽한 지배권을 갖는 것까지 의미한다. 이것이 바로 지배이다.
4.2 preventative aspect of passing
내가 적의 가드를 피할 때가 되면 내 목표는 항상 그를 그가 원하는 자리로 가는 것을 막는 데에 있다. 내 주짓수는 예측에 기초한다. 내가 만약 그것이 현실화 되기 전에 막을 수 있다면 난 그 문제를 해결할 필요도 없다.
당신은 모든 게임에서 이기리라고 예상할 수 없다. 특히 모든 타입에서 적절히 대응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런 게임에 대비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바로 예방이다. 내 주짓수는 방어적이다.
몇몇 학생을 물어본다. “그가 여길 잡거나, 저길 잡거나, 이걸하거나, 저기를 밀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난 말한다. “네가 그것을 너무 많이 허용하게 된다면, 위헙에 빠지게 된다. – 네가 그의 게임에 있게 된다. 너는 탭을 쳐야하고 그는 널 죽일 수 있게 된다.” 당신의 포지션과 적의 게임을 막는 법을 배워라. 그러면 더 나빠지기 전에 그것을 다룰 수 있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컨트롤이 필수적이다.
4.3 pre-emptive aspect to passing
당신의 가드패스를 발달시킬 때, 패스의 예방적인 요소에 집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것은 당신이 페이스를 지배하고, 가드를 열고, 그를 컨트롤 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을 함으로써 당신은 게임을 지배하게 되고 다음에 하고자 하는 것을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에 실패하게 되면 당신의 게임은 침체에 빠져서 게임을 되찾기 위해 투쟁만 하게 된다. 기회를 잡아라, 그리고 게임에서 가드 열고, 컨트롤 하고, 패스하고, 처음부터 시작하는 모든 것을 지배하라.
4.4 가드 패스 트레이닝
가드를 트레이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드 패스 트레이닝에서도 기술습득을 돕기 위해 몇 가지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상대방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기술을 발달시킬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이 제한없이 패스하려고 시도 한다면, 당신은 더 좋아지는 것에 집중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스윕과 서브미션을 막는 것에만 집중하게 되어 효과가 반감될 것이다. 좋은 연습 방법은 당신의 상대방을 특정 가드 자세를 잡게하고, 당신이 모든 패스옵션을 갖는 것이다. 점점 더 잘하게 되면, 그가 조금씩 당신의 패스를 방어하게하고 결국엔 그가 가진 모든 수단을 통해 당신의 가드패스를 막게 해라. 이 방법을 통해 당신의 가드패스 능력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측정할 수 있다.
4.5 가드패스와 브라운 벨트
가드패스는 브라운벨트의 필수적인 것이고 블랙벨트가 되기 전에 반드시 이해해야 할 부분이다. 브라운벨트들은 그의 경계심, 균형, 섬세함을 길러 다양한 적의 타입과 게임에 그의 가드패스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브라운벨트는 서바이벌, 에스케이프, 가드 등을 개발해왔기 때문에 이럴 수 있는 것이다.
브라운벨트야말로 가드패스의 벨트인데, 왜냐하면 학생들은 효율적으로 가드패스를 하기 위해 경험과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병사들이 필드에서 지휘자가 되면서, 가드 플레이어들은 가드를 지배할 수 있기 때문에 가드 패스 플레이어가 된다. 그러므로 그들은 포지션을 파괴하는 방법을 알게 된다.
블랙벨트의 focus : 서브미션
암바를 거는 일은 의심할 여지없이 위험한 일이다 - Neil Adams 1981유도챔피언
5.0 훈련에서 패배 인정하기
나는 주짓수가 패배를 계속 인정해야하는 유일한 무술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은 바로 그 순간 상대방이 당신보다 낫다는 것이 나타난 바로 그 순간을 인정해야 한다. 한 남자의 입장에서 이건 인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것이 굉장히 어렵더라도 당신은 이것을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라고 이해해야 한다. 난 차라리 이것이 대회나 길거리가 아니라 도장에서 일어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므로 도장에선, 마치 여기가 배우고 탭을 치는 장소처럼 훈련시킨다.
개인적으로, 난 굉장히 경쟁심 있는 사람이지만, 난 또한 내 자아를 점검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난 내 도장이 경쟁하는 장소가 아니라 배우는 장소라는 걸 다시한번 기억할 필요가 있다. 경쟁해야 할 때는 반드시 찾아올 것이고 도장은 그런 곳이 아니다.
5-1 상위 벨트에서 패배 인정하기
탭치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것인데 특히 상급벨트가 하급벨트에게 탭을 칠 때는 말이다. 이 학생들에게 나는 영혼을 자유롭게 하라고 말한다. 난 주짓수 사무라이들의 무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사무라이의 관점에서, 당신의 일은 당신의 지식을 하급벨트인 사람들에게 전수해 주는 것이다.
퍼플벨트로서, 당신은 하급자들에게 부드러워질 필요가 있다. 이것을 통해 하급벨트들은 자신들이 실력이 늘고 있다고 느끼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가 그의 실력의 진보를 느낄 떄는 바로 당신을 이길 때이고, 이것은 또한 그가 당신 덕분에 실력이 나아지고 있기 때문에 좋은 일이다. 그러므로 당신은 하위벨트들과 전투를 벌이지 말고, 그들을 이끌어주어야 한다. 이것은 화이트벨트에게도 똑같다. 때때로 그들은 상급벨트의 사람들이 그들의 자아를 커지도록 도와주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그들은 가끔 이 친구를 치우고 더 이상의 상급벨트의 사람이 필요없다고 느낄 수도 있는데 아 때의 경우에 그는 퇴보하게 된다.
내가 가르칠 때 난 때때로 화이트벨트들에게 탭을 친다. 모두가 그렇게 한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과 같이 나아가는 것이다. 당신의 탁월성을 지키기 위해 그들과 싸워서는 안되고 말이다. 당신이 그들을 도와주지 않는다면 당신은 결코 학생들에게 당신의 이미지를 심어주지 못할 것이다.
5-2 도구로서의 서브미션
난 탭치는 것이 훈련을 건강하게 할 수 있고 부상을 막는 최고의 방법이라 믿는다. 한번 실수하면 되돌릴 수 없다. 그러니 탭을 쳐라 탭을 안 칠 정도로 견고해지는 단계는 없다. 당신이 이것을 이해한다면, 당신이 힘이 매우 세서 암바를 버티거나 목을 쥐어짜는 초크에서 버틸 수 있다 하더라도 이것들은 상관이 없다. 이미 실수를 했기 때문에 이것들은 아무래도 상관이 없다. 당신은 이미 실패했다. 실패했으면 한번 더 해라 이것은 그만큼 쉽다.
탭을 자주 쳐서 열심히 훈련을 하고 안전한 경험을 하는 것이 탭을 안쳐서 한번 부상을 당하고 오랜 기간동안 매트를 떠나 있는 것보다야 훨씬 좋다.
5-3 흐름과 서브미션
당신은 서브미션 공격에서 흐름이 있도록 해야한다. 사람을 굴리기 위해 힘을 쓰는 학생은 이미 자신의 주짓수를 믿지 않는 것이고 그것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실패한 것이다. 흐름과 적응은 매우 중요하다. 계속 한 자세를 고수한다면 곧 당신은 위험에 빠질 것이다. 이것이 내가 학생들에게 항상 자세를 고수하지 말고 느끼라고 하는 이유이다. 이것은 매우 어려운 개념이다.
사이드 컨트롤이나 마운트를 고수할 필요는 없다. 오직 사이드컨트롤과 마운트를 느끼는 것만이 있을 뿐이다. 당신은 언제나 한단계 나아가기 위해 버티는 것이 아니라 적응해야 한다. 당신의 적이 돈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이미 그의 백을 잡으려 움직이고 있어야한다. 당신의 적은 방어할 것을 생각하지 못하는데, 왜냐하면 그의 생각은 도는 것에만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그는 생각에서 당신에게 한 발짝 뒤쳐져 있고, 이것은 서브미션 게임에서 위험하다.
5-4 strength and the end game
서브미션은 당신이 힘이 필요한 유일한 순간이다. 왜냐하면 일단 당신이 서브미션을 잡으면 이제는 쥐어짜야 하기 때문이다. 쥐어짜는 것은 힘과 스태미너가 필요하고, 이때가 유일한 근육을 쓰는 시간이다.
반대로, 어떤 이들은 힘을 전혀 사용하지 말라고 한다. 진실은 바로 어느 정도는 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힘은 어느 특정한, 특별한 타이밍에 나온다 – 위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방어하거나, 가드를 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오직 서브미션에서 적절한 타이밍에 끝내기를 위해서만 필요하다.
5-5 building your top game to the tap
난 항상 내 학생들에게 궁극적 목표는 서브미션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차근차근하자. 먼저 가드를 패스하고 니온밸리로 전환한 뒤 마운트를 타라. 그리고 서브미션을 시작하라. 마운트를 타는 것은 적의 방어기술이 모두 무력해졌고 상대방의 게임을 모두 통과했다는 가장 강력한 증거가 된다. : 그의 가드, 그의 하프가드, 그의 사이드컨트롤 방어, 그의 니온벨리 방어, 모든 것들 말이다. 당신이 적의 게임 전체를 이길 수 있다면, 서브미션은 쉬워질 것이다.
당신이 일단 게임을 지배하기 시작하면, 서브미션을 끝낼 때이고, 당신의 포지션의 세세한 부분에 집중해 보아라. 어떤 서브미션은 타이밍이 필요하고, 어떤 건 공격과 타이밍이 필요하다.
서브미션을 하면서, 각각의 타입을 구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각각의 서브미션이 종류가 다르기 때문이다. 초크를 걸 때에는 손목의 컨트롤과 몸 적응이 중요하다. 암락을 걸 때에는 움직임이 중요하다. 암바를 걸 때는, 엉덩이의 움직임이 중요하다. 각각의 움직임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자. 그러면 당신은 서브미션을 마스터 할 수 있다.
5-5 모든 서브미션에서의 포지션 컨트롤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포지션을 지키는 것과 적의 방어를 물리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쓰지 않는다. 난 서브미션을 당신이 완벽하게 유리한 포지션이고, 적이 포기하게 만들 적절한 방법을 고를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이 말은 내가 빠르고 정확하게 하던가, 거칠게 하던가, 아니면 천천히 해서 그에게 희망을 주던가 등등의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난 내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서브미션을 적용할 수 있다.
5-6 top submissions and the black belt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서브미션은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과정이지만 그것은 주짓수에서 가장 작은 부분만을 차지할 뿐이다. 서핑하는 사람을 떠올리면 파도다고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는 모습을 상상하겠지만, 대부분의 시간을 젓기에 보낸다. 그러면, 젓기를 위해서 더욱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낮은 벨트의 학생들에게는, 이 책에 나타나있듯이 주짓수의 기초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탑에서 서브미션을 끝내는 것은 길의 끝자락과 유사하다.
블랙벨트 학생은 이때쯤 그의 주짓수 기술에서 고루 기술을 갖춰야 하고, 탑 게임은 그의 서브미션 시도를 지배할 수 있는 장소가 된다. 그는 게임의 두 가지 면을 반드시 배워야 한다 : 포지션을 지배하고 정복하라!
도움되는 서브미션 팁들
마음을 부드럽게 해라. 항상 탭을 쳐라! 탭을 치는 것은 부상을 막아주고 당신이 내일에도 훈련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당신의 적을 너무 세게 힘만으로 누르려 하지 마라. 그의 움직임을 전환과 서브미션 하는 데 이용하라
힘을 꼭 필요할 때 사용하라. 게임을 끝낼 때의 경우 말이다. 방어하거나, 서브미션을 만들거나, 가드를 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지 마라
각각의 서브미션에서 어떤 것이 필요한지 배우라. 지렛대의 원리인지, 각도인지, 움직임인지. 각각의 타입의 서브미션에는 특별한 메커니즘이 있다.
[순수, 열정, 자유로운 저널리즘]
Randy Journal. 아오키방 외신차장 (aokibang@gmail.com) 어시스턴트: 오승윤
첫댓글 주짓수라는 무술과 체계에 대해서 언급된 내용인데, 상당히 괜찮은 내용같아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