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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AERO & Chopper [1/48] F-4 E PHANTOM II ‘KOREAN AIR FORCE (대한민국 공군 제 17 전투 비행단)’ (1/48 HASEGAWA MADE IN JAPAN ) PT2
mirageknight [왕성국] 추천 0 조회 1,214 08.09.17 12:20 댓글 2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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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8.09.17 14:56

    첫댓글 아카데미에서 이걸 필두로 신금형 팬톰을 만들어 낸다면.... 그래도 잘 팔릴텐데 말이지요 ^^ 그냥 갑자기 헛된 꿈을 한 번 꿔봤습니다

  • 작성자 08.09.17 16:30

    그럴일은 없겠죠.. 제발 제대로 된 F-15K 나 만둘어 주었음 좋겠습니다.

  • 08.09.18 02:55

    "제발 제대로 된 F-15K나".......에 한 표 추가합니다....

  • 08.09.18 08:58

    저도 제발 제대로 된 F-15K나".......에 한 표 추가합니다.

  • 08.09.17 21:45

    ^^; 잘 봤습니다. 미라지님의 노고덕에.. 좋은킷 싸게 잘 구입 했습니다. 이제 만드는일만 남았습니다.

  • 08.09.17 23:46

    그쵸..정말 고생하셨습니다. 그나저나 언제 만드남....흠

  • 08.09.18 08:59

    미라지님의 수고 덕분에 좋은 킷을 구할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08.09.18 11:46

    무장에 대해서 한마디 덧붙이자면.... 대한민국 공군의 경우 F-4와 F-5는 사이드와인더 J형만 사용합니다. L/M형은 (K)F-16만 사용하고 있으며, 재고도 19/20비에만 있습니다. 팬톰의 경우(F-5의 경우도 마찬가지 이지만), L/M형에 대한 S/W가 integration이 안되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드와인더 J형의 노후화가 팬텀의 노후화 만큼이나 심각한 전력장애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스패로우의 경우에는 E형과 M형의 재고가 모두 있습니다. 다만 스패로우도 미국에서 최종형인 M형에 대한 A/S용 부품생산이 중단되서, 역시 유지관리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습니다.

  • 08.09.18 11:52

    일반분들은 KFX를 해야되네, F-15K를 더 들여와야 하네 등을 가지고 주로 싸우시고, 무장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갖지 않는 경우가 많으신데, 의외로 항공무장의 유지 관리도 상당히 중요하고, "재고 미사일의 노후화"는 "팬텀의 노후화"만큼이나 전력유지상의 심각한 문제 요인입니다. 미사일을 컨테이너에 포장해서 보관하더라도 천천히 노후화 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센서 및 로켓모터를 점검하고, 부품도 교체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막상 실전에서 발사할 때 발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 08.09.18 11:55

    - 결론 - 구판부품을 넣어준 게 좀 짜증나긴 하지만, 한국공군형에 AIM-9J와 AIM-7E를 넣어준 것은 고증에 맞습니다. 디테일에 크게 신경 안쓰신다면 그냥 써도되니, 금전적인 부담이 있으신 분들은 별매무장세트를 안사셔도 괜찮습니다~ 디테일 부족한건 플라판과 공중전화카드(!)로 디테일업 하면 되죠.... ^^;;

  • 08.09.18 15:17

    아흑... 아직까지 미라지님 아지트에 20 여 박스는 남아있다는 말이군요... 크흠.... 1996년 제 1회 서울 에어쇼에서 빨간 라인 안에 들어가서 팬텀 바로 옆에서 찍은 사진이 있는데... 다음에 부산 가면 꼭 갖고 와서 스캔 떠놔야겠군요. 기억으로는 D형이었던 거 같은데, 리뷰에서 인용한 사이트에 가보니 E형 같아 보이기도 하고... 암튼...

  • 08.09.18 23:37

    1/48로 나와서 저한텐 다행이네요....그러나 미라지님 리뷰를보니.....그래도 이미늦었음^^ 이카루스님 리플을보니 코믹스판 에어리어88에서 무기상인영감이 미사일덤핑하는 이유를알겠네요ㅎㅎㅎㅎ

  • 08.09.19 09:12

    그래서 불량 미사일도 있었더랬죠. ㅋㅋ

  • 08.09.19 09:21

    네~ 역시나 에어리어 88이 조종사들의 고충을 잘 살렸다고나 할까요?~ ^^; 실제로 2005년에 서해상에서 17비 소속 F-4E가 스패로우 실사격을 했었는데, 동체 앞부분 반매입식 런처에서 발사된 스패로우가 발사 직후 비행방향이 윗쪽으로 꺾이면서 동체 앞부분을 찢고 날라갔습니다. -o-; 보통 이런경우는 미사일 장기 보관 시, 로켓모터의 연료(일종의 화약)가 말라비틀어지면서 발생하는 균열이 문제가 되곤 합니다. 원래는 로켓모터가 고르게 연소가 되야 하나, 이 상태에서 점화가 되면 균열부분도 같이 연소되면서 로켓추력이 불균형해지고, 이로인해서 비행방향이 휘거나 추진력이 일정하지 않아서 결국 불발이 되곤 합니다.

  • 08.09.19 09:22

    그래서 공대공, 공대지, 지대공, 지대지 등의 모든 미사일들은 정기적으로 로켓모터 비파괴검사(예를 들면 X-ray)를 실시해서 균열 발생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국산 현무 지대지 미사일의 경우에는, 오래된 로켓연료를 일종의 절구에서 빻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다시 반죽을 해서 채워 넣습니다. 문제는 AIM-7의 경우, 오래되서 균열이 생기긴 하는데 미제라서 추진제 성분을 잘 모르니 절구에 빻아서 다시 반죽해볼 수도 없고, 안그러면 로켓모터를 교체해줘야 하는데 미사일생산은 물론 부품생산도 중단되서 로켓모터 구하기가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_-;; 미쿡놈들은 아예 재고 미사일 통째로 사가라고 배짱부리고 있고....

  • 08.09.19 10:37

    앞으로 더 많은 한국군 아이템이 쏟아지겠죠. ^^ 그리고 이카루스님 말씀들으니 왜 국산화가 필요한지 알겠네요. ^^ 물론, 소모성이니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 ^^ 역시 관심의 차이겠죠. 정보의 공개와 군에 대한 관심이 로비로 인한 비리와 군현대화 기여에 큰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

  • 작성자 08.09.19 11:49

    아저씨... 군사기밀 공개해도 괜찮을려나..? 잡혀가는거 아니우..?? -.-" 잡혀가더라도 조직의 비밀과 특히 보스 의 비밀은 절대 비밀로 하길... 아지트 불면 끝장이야...

  • 08.09.20 11:16

    괜찮아요~ 괜찮아요~ 제가 올려드리는 내용은 대외비 미만입니다. 방산업계 사람들은 알만한 내용들인데요 뭐...그리고 전역했으니 배째도 됩니다~ ㅋㅋㅋ 언제든 우리 회원님들이 궁금해하시는건 최대한 친절하게 알려드리면 좋죠 뭐~ ㅎㅎ 아지트는 절대비밀로 하겠습니다. ㅎㅎㅎ

  • 08.09.19 13:11

    공구 물건 잘 받았습니다. 매번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다만 첫 사진에 '슬래트가 없는 형태를 재현한 것으로 같은 형태의 주익을 사용중인 일본 자위대 의 F-4EJ 형의 주익'이라고 하셨는데자위대의 슬래트가 없는 주익이 아닌 연장슬래트가 달린 주익 입니다. 예전 F-4E에 있던 그녀석입니다. 그리고 제가 군생활 할 때 기억으로는 한국공군의 F-4E는 연장슬랫을가진 후기형들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사진상으로도 연장슬랫이 보이고요^^;;

  • 작성자 08.09.19 13:36

    좋은 지적감사합니다~~ 찾아보고 수정하겠습니다~~

  • 08.09.19 23:25

    월간항공 2007년 9월호에도 잘 나와있구요. 현재 공군이 이용하는 PP기체와 미맥스기체 모두 후기형 팬텀이며 외향적인 큰 변화(독일공군의 F-4F-수평미익 슬랫폐지, 자위대의 F-4E-주익의 연장슬랫폐지)없는 미군형과 동일하고 내부적인 계량은 있었습니다. 물론 안테나등 작은 외향적 변화는 있었습니다. 사진첨부가 안되서 아쉽습니다.^^;; 참고적으로 5057번 최종생산 팬텀은 한국공군 운용중 추락한것이 아니라 15○SQ의 74○번기로 알고있는데 기체번호가 맞다면 아직 운용중입니다. 우리군이야 워낙 기밀이 많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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