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일시 : 2011.01.11(화) / 날씨 : 맑음
운행경로 : 10:20 법광사주차장~무제등~누운바위~이정표~12:00 비학산정상(762.3)~12:30 오봉(636)~14:07 쇳골 반곡저수지
포항시 신광면과 기계면, 기북면의 경계에 자리한 비학산은 산의 형상이 넓은 신광벌판 위로 높이 날아 오른 학의 모양과 흡사하다 하여 비학산이라 하였다하며 옛날부터 많은 학들이 떼를 지어 보금자리를 이루어 왔으며 지금도 학이 머물고 있는 이름 그대로 학의 산이다.
동녘자락에는 신라 26대 진평왕 때에 건립되었다고 전해지는 법광사가 있다.비학산의 산행기점은 이 천사백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법광사다. 신광버스정류소에서 들판길을 북서쪽으로 3킬로미터, 도보 약 1시간 가량 걸으면 고목에 둘러싸인 조촐한 법당에 도달한다.
법당뒤 산행안내도가 가리키는 왼쪽길은 무제등과 누운바위를 거쳐 정상에 오르는 길이다. 오른쪽 길을 따라 오르면 제법 가파른 오름길을 만나게 되고 약 50분이면 전망대 바위에 이른다. 여기서 50분이면 정상에 도달한다.
정상에서의 하산은 남쪽 능선인 무제동으로 하산할 수도 있고 북동쪽 능선으로 10분 소요되는 안부에서 오른쪽으로 꺽으면 법광사로 내려간다.
신광면 만석리에 알칼리성 유황온천인 신광온천이 있어 산행후 온천욕(요금 : \5000)도 즐길 수 있다.
대중교통
포항시내버스터미널(0562-273--7203)에서 30 여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550번 신광행 버스를 타고 신광에서 하차한다.
도로안내
ㅇ포항으로 가는 31번 국도를 타고 가다가 구지를 경유하여 기계면에 이르러 921번 지방도로 바꾸어 탑정으로 들어간다.
ㅇ포항시내에서 영덕, 울진 방면 7번국도 이용, 흥해 마산사거리까지가서 사거리에서 군도 이용 신광면소재지에서 법광사 방면으로 차량으로 10분 정도 거리
산행들머리 비학산 산행안내도
비학산정상의 소방정보수집탑
조심 조심 무제등을 오르는 산꾼들!
산행들머리 법광사주차장에 차가 들어서자마자 일행을 반가이 맞고 앞장서서 악우들을 비학산으로 안내하는 guide 犬公
쇳골 반곡저수지에서 신광온천으로 버스가 출발하자 임무를 다 완수했다는 듯 홀로 법광사로 귀가?
중식때 너도 나도 소시지 한점씩을 공양하는 예우를 받았다.
정상표지석을 배경으로 가운데 김석만동지, 우측 주사장
비학산 정상은 사방팔방에서 치솟는 기류로 매운바람에 머리결이 곤두섰다~~
비학산 정상에서 조망한 낙동정맥(?) 하늘금
비학산 정상 측량점
비학산 정상에 세워져있는 비학산 안내도
비학산정상 헬기장에서 조망한 동해
오봉에서 바위를 방풍삼아 맛있는 점심시간~~
쇳골 반곡저수지
맨좌측 제봉 김창식 회장님, 좌로부터 세번째 임종성 시인(문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