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블랑산악회 4월정기산행( 충북보은,경북상주 874m)|
묘봉( 妙峰 : 874m)은 소백산맥 줄기인 속리산 연봉 북쪽에 접해있는 봉우리로 충북 보은군 산외면과 내속리면, 그리고 경북 상주군 화북면의 경계에 자리잡은 산으로 속리산에는 두류봉.묘봉이라고 부른다.
묘봉에서 북쪽으로 뻗은 능선을 따라가 보면 옛날 어떤 사람이 돈을 몰래 만들었다는 주전봉, 학들이 살았다는 상학봉, 산세가 미남형으로 생겨 빼어나게 아름답다는 미남봉을 비롯하여 감투바위, 낭보위, 덤바위, 말바위, 병풍바위, 애기업은 바위, 장군석, 치마바위 등 기묘한 암석으로 형성된 바위들이 묘봉주변을 자리하고 있다. 산해코스는 묘봉 산행기점인 산외면 신정리부터 시작된다. 묘봉으로 들어가는 입구에서 하차하여 마을로 접어들면 기암괴석으로 단장된 바위마을이 나타난다. 이 마을을 바윗골 또는 암동이라고 부른다.
바윗골 마을에서 동쪽으로 보면 산세가 묘하게 생긴 봉이 시야에 들어오게 되는데 이산능이 바로 묘봉, 남쪽 주능선이므로 계속 들어서면 된다. 바윗골 마을 북쪽으로 해발 660m인 미남봉, 병풍암, 장군석이 묘봉으로 가는 길목에 자리잡고 있어 등산객들을 반겨주고있다.
산외면 신정리나 내속리면 사내리의 상가촌을 기점으로 신정리마을로 접어들면 바윗골 또는 암동(岩洞)이라고 부르는 바위마을이 나타난다. 바윗골을 지나면 폐쇄된 채석장과 공터에 이른다.
이곳에서 동쪽으로 이어진 산길을 따라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왼쪽은 상학봉, 오른쪽은 묘봉으로 향하는 코스이다. 오른쪽 골짜기의 경사길로 오르면 812봉의 주능선 길에 접어들며 정상까지는 급경사 바위절벽을 이룬다. 묘봉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을 따라 오르면, ‘아기업은바위’ 에 닿으며 이 바위에서 오른쪽으로 돌면 사거리 능선인 안부에 이른다. 40분간 더 오르면 거대한 바위봉으로 이루어진 873봉에 다다른다.
873봉에서 급경사길로 150m 더 올라가면 정상에 도달한다. 이곳에서 동쪽으로는 속리산 연봉이, 남쪽으로는 구병산 줄기가, 서쪽으로는 상학봉 줄기가, 북쪽으로는 화양계곡의 발원지인 천연의 계곡들이 내려다보인다. 하산은 873봉을 경유하여 사거리 안부에서 서쪽 바윗골이나 동쪽 여적암으로 내려가는 것이 안전하다. 산행거리는 약 13㎞로, 5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산행코스:
운흥1리 두부마을 - 진터골 - 상모봉 - 굴바위 - 상학봉 - 암릉표지석 - 묘봉 - 북가치 - 운흥1리 주차장
포항몽블랑산악회 12년 4월 정기산행인 경북 상주 속리산 묘봉 산행 신청하세요.
★ 4월 산행 회비 : 2만5천원
※ 탑승지가 두호동사무소와 용흥동에서출발합니다.
★ 출발일시:4월15일 6시10분(두호동사),
6시20분 용흥동 전자여고앞,
6시30분 연화재 주차장 출발.
★ 산행지 : 경북 상주,충북 보은 속리산 묘봉
★ 산행코스:운흥1리 두부마을 - 진터골 - 상모봉 - 굴바위 - 상학봉 - 암릉표지석
- 묘봉 - 북가치 - 운흥1리 주차장
★ 준비물 : 도시락, 식수, 비상식, 여벌옷, 카메라,겨울산행장비
★ 연락처 : 회 장 010-3251-8848 총 무 011-516-3756
등반대장 010-7162-8184
★ 산행접수는 가능한 5일전까지, 보험은 3일전까지 총무님에게
★ 5인이상 단체접수는 사양합니다
★ 조식 및 하산주는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