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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의 실내 환경 구성>
1) 신체 및 움직임을 위한 영역
영아의 운동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안전하고 도전적인 공간을 마련하여야 한다.
다른 활동의 방해가 이루어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보육실 내에 마련해주도록 한다.
대근육 활동을 위한 놀이기구는 기어오르고 미끄러져 내리는 기구, 붕붕카, 밀면서 걷는 놀잇감, 낮은 계단, 구를 수 있는 매트, 너무 크지 않은 헝겊 공이나 부드러운 공, 감각놀잇감인 감각놀이대, 촉감판, 밀가루 반죽, 누르면 튀어나오는 까꿍 놀잇감 등을 이 영역에 배치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기구는 영아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몇 가지씩 변화를 주면서 영아의 수에 충분하게 배치하고, 바닥은 영아가 넘어지거나 떨어졌을 때 충격을 흡수해 줄 수 있는 재질을 깔아주도록 한다.
2) 언어활동을 위한 영역
교사는 언어 자극을 풍부하게 제공하고 적절한 표현으로 민감하게 반응해줌으로써 영아의 언어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해 조용하고 밝은 곳에 낮은 책상과 카펫, 소파, 소파, 쿠션 등을 활용하여 언어 영역을 구성해 주도록 한다.
영아에게도 사적인 공간제공이 필요하다. 작은 실내용 천막이나 까꿍집 등으로 사적 영역을 구성하여 집단에서 떨어져 혼자서 놀이에 몰두하거나 조용히 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말하기. 듣기를 위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영아와 가족의 사진, 손인형, 막대인형 등을 영아의 눈높이에 맞게 제시해 준다. 또한 짧고 굵은 크기의 연필이나 색연필, 영아가 긁적거릴 때 사용할 커다란 종이나 찢어지지 않는 종이 등을 준비하여 쓰기활동을 장려한다.
영아의 읽기를 위하여 언어활동 영역에 제공되는 그림책은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표지의 전면이 보이도록 제시한다.
⦁반복되거나 친숙한 내용의 짧고 단순한 이야기
⦁선명한 색깔과 단순한 형태의 그림책
⦁작은 크기의 그림책
⦁글이 적고 그림이 선명하며 주제가 단순한 그림책
⦁헝겊책, 입으로 물거나 물속에 넣어도 안전한 비닐책 등
3) 역할놀이 및 쌓기놀이를 위한영역
교사는 교실의 활동적인 영역에 가정을 축소하여 놓은 것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고, 영아의 표상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다양한 자료와 활동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사실적인 인형이나 봉제 동물 인형, 천 인형과 이불, 포대기, 인형 유모차, 사실적으로 보이는 가구, 소꿉 그릇, 음식 모형, 전신을 볼 수 있는 거울 등이 영아의 수에 충분하게 제공되어야 한다.
영아의 쌓기놀이를 통하여 다양한 블록과 소품으로 구성놀이를 해 봄으로써 신체기능을 향상시키고, 정서적 긴장을 해소하며, 부분과 전체인식 쉼표, 분류능력의 형성을 돕는다.
따라서 교사는 다양한 구성을 할 수 있는 적절한 공간을 활동적인 영역에 배치해 주어야한다.
영아는 아직 복잡한 구조물을 쌓기는 어려우나 여러 종류의 블록을 탐색하고 단순한 탑 쌓기, 한 줄로 늘어서기, 다리 만들기 등의 활동은 가능하다.
따라서 기본 형태의 가볍고, 손에 잘 잡히며, 넘어져도 안전하고 푹신한 우레탄 블록이나 스펀지 블록, 종이벽돌 블록, 커다란 블록을 충분히 제공한다. 더불어 실제 형태와 유사한 장난감 자동차, 동물모형, 가족 인형 등의 소품을 제시한다.
4) 창의적 표현을 위한 영역
영아는 감각적 탐색의 기회와 함께 신체, 다양한 악기, 그리기 도구의 사용 등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즐거움을 경험한다.
따라서 교사는 동작, 음악, 미술 등의 창의적 표현 활동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의 구성과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한다. 창의적 표현 능력은 물과 가까운 곳에 배치하며, 낮은 책상과 정리장에 다양한 재료를 준비해 줌으로써 영아가 자유롭게 탐색하고 표현하며 만들어 볼 수 있다.
영아의 동작활동을 위하여 여러 가지 색 보자기, 스카프, 리본 테이프, 한삼, 부드러운 수건 등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음악 활동을 위하여 딸랑이나 마라카스, 작은 북,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소리 나는 물건 등을 제공한다.
또한 미술활동을 위하여 벽면이나 바닥, 책상 위에 붙인 넓은 전지, 무독성의 짧고 굵은 크레파스, 밀가루 반죽 등을 제공하도록 한다.
<영아 실외 환경 구성>
1) 대근육 운동영역 대근육 활동이 가장 적극적이며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공간은 바로 실외 놀이장에 구성된 대근육 영역이다.
영아기의 신체운동은 생존을 위해서 뿐 . 아니라 신체발육이나 안전능력 정신적 성숙 및 사회성 발달의 향상을 위한 , 필수적 활동으로서 대근육 운동영역은 이러한 발달을 도모하는데 매우 중요 한 영역이다.
이 영역에는 복합놀이기구 영아용 그네 등이 포함된다 .
2) 모래 물 놀이영역 영아용 놀이터에 따로 구분 지어 마련된 모래놀이 영역에는 체로 거른 부 드러운 모래를 넓고 깊게 제공하여 영아들이 안전하고 청결하게 놀이하도록 한다.
다양한 모래놀이를 위해 소꿉그릇 삽 의자 등의 모래놀이기구를 충분히 제공해 주어 영아들이 마음껏 놀이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외에도 여러 모양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찍기틀이나 모래를 실어 운반할 수 있는 덤프트
럭 레미콘 차 등을 제공해 주어 좀 더 확장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3) 탐색영역
탐색영역에서는 식물재배나 동물사육을 할 수 있는 활동 영역으로 영아 ,
들이 식물이나 동물의 성장과정을 관찰 탐색하면서 자연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하고 이들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4) 휴식영역
영아용 놀이터 한쪽에 마련되어 있는 휴식영역은 영아들이 실외 놀이 도
중 물을 마시거나 휴식을 취하고 함께 모여 앉아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
장소로 이용되어 영아들에게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고 영아들의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5) 교구 정리함
영아용 놀이터의 한쪽에 영아의 신체 크기를 고려한 높이의 교구장을 비
치하여 실외 놀이 시 사용하였던 다양한 소꿉그릇 삽 의자 등의 모래놀이 놀이감이나 덤프트럭 레미콘 차 등을 영아가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
한다 또한 교구장에는 놀이감의 자리를 표시하고 개방된 선반을 마련하여 영아가 쉽게 제자리를 찾고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영아의 실내 환경 구성>
1) 언어영역
언어영역은 유아가 책을 보거나 자료를 찾는 것 이외에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따라서 유아의 언어습득을 통합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환경과 다양한 활동 자료를 제공해야한다.
언어영역은 조용하고 밝고 안정된 곳에 배치하여 유아가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해야한다. 따라서 동적 놀이가 이루어지는 영역과 떨어져있으며, 유아의 왕래가 빈번하지 않은 장소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의자나 쿠션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언어영역에 제시되어야할 자료는 듣기활동을 위하여 잘 들리며 조작이 간단한 카세트플레이어,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 테잎, 헤드폰, 교사나 유아가 녹음한 것, 다양한 소리의 녹음자료 등을 제공한다. 말하기 활동을 위하여 인형극 틀과 각종 인형, 수수께끼 상자나 동화 및 동시활동에 사용하였던 자료 등을 제공한다. 읽기활동을 위하여 유아의 흥미를 반영하고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주제의 그림책, 사진첩, 유아가 만든 그림책, 감판, 메뉴판 등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단어 읽기 자료들을 제시할 수 있다. 쓰기활동을 위하여 크기와 모양인 다양한 종이, 굵은 색연필이나 연필 등의 필기도구 및 지우개 단어 카드, 배껴내기 도구등을 제공한다.
2) 수 . 조작놀이 영역
수 . 조작놀이 영역은 유아가 감각기능과 소근육의 사용 ,논리적 사고 혹은 문제해결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곳으로 소집단 또는 개별적인 탐색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논리 . 수학적 사고를 통하여 기초적 수 개념을 형성하고, 조작하는 행위를 통하여 눈과 손의 협응력 및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다. 수 . 조작놀이 영역은 유아가 활동에 몰두 할 수 잇도록 조용한 장소에 책상과 함께 배치한다.
수.조작놀이 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로는 소근육을 이용한 조작, 구성, 게임 등의 놀이가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교구와 퍼즐, 모양.크기.길이에 대한 수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수교구 등이 있다.
교구는 낮은 교구장에 바구니나 쟁반에 진열해 놓음으로써 유아가 손쉽게 이용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해주며, 책상과 의자를 적절히 배치해 준다. 더불어 바닥에 카펫을 깔아 앉아서도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3) 과학영역
과학영역은 유아 주변의 환경과 동.식물, 여러 물질을 관찰하고 탐구하면서 과학개념 형성을 위한 발견학습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유아는 과학영역에서의 활동을 통하여 호기심이 충족되고 논리적 사고를 하며, 탐구의 태도를 기르게 된다. 과학영역은 조용하고 햇빛이 잘 들며, 각종 실험기구를 안전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왕래가 많지 않은 장소에 유아가 관찰하기 쉬운 낮은 탁자 등을 구비하여 배치한다.
과학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로는 자석, 현미경, 확대경 등의 각종도구와 유아가 주변에서 찾아낸 다양한 돌과 나무껍질, 조개껍질 등의 자연물, 살아있는 곤충과 키울 수 있는 각종 동.식물이 적절히 제공될 수 있다.
그 밖에도 물질의 변화과정을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간단한 실험도구, 만지며 탐색해 볼 수 있는 과학모형, 동.식물 도감, 사진 등이 제시될 수 있다.
4) 미술영역
미술영역은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와 같은 표현 활동과 실험, 구성, 예측, 감상 활동을 하는 곳이다. 미술활동을 통하여 유아는 창의력과 심미감을 기르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며 정서적 안정을 찾기도 한다.
미술영역은 유아의 왕래가 많지 않은 조용하고 밝은 곳에 배치하는 것 이 좋다.
또한 미술활동을 하면서 손이 더러워지기 쉬우므로 수돗물 가까이에 미술영역을 배치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바닥에는 비닐을 깔아서 청소 하기에 편리하도록 한다. 그 밖에 미술영역에서는 유아가 개별작업 이외에 공동작업도 하므로 영역의 공간이나 배치형태를 필요에 따라 조정가능 하도록한다.
또 작품을 말리거나 보관, 전시 할수 있는 공간과 시설이 확보 되어야 한다. 미술영역에 제시되어야할 자료는 크레파스, 색영필, 풀, 가위, 수수깡, 빨대, 색실, 점토, 물감, 붓, 분필, 밀가루, 반죽, 각종 폐품류, 다양한 종이 등이 있다.
5) 쌓기 놀이 영역
쌓기 놀이 영역은 준비된 블록으로 원하는 형태를 구성하며 독창성을 발휘하는 곳이다.
쌓기 놀이를 통하여 유아는 눈과 손의 협응력, 대. 소근육의 발달, 공간구성 능력, 측정능력을 비롯한 수학적 능력, 사회. 정서 및 언어적 성장을 이루게 된다.
쌓기놀이 영역은 활동적이며 소음이 발생하는 영역이므로 활동적이며 건조한 곳에 배치한다.
또한 공간을 넓게 확보하여 유아가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놀이에 몰두할 수 있도록 칸막이나 교구장으로 둘레를 막아 경계를 구분지어 준다.
쌓기놀이 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에는 다양한 종류의 블록류와 쌓기놀이를 촉진하는 소품류가 있다.
6) 역할놀이 영역
역할놀이 영역은 유아가 다양한 주제의 상상놀이 및 사회극 놀이를 하는 곳이다.
역할놀이를 통하여 유아는 내면적 욕구를 표출하고, 사회화기술이 증진되며 언어적 표현력과 창의력이 증진 될 수 있다.
역할놀이 영역은 많은 유아가 참여하여 활동적인 놀이를 하므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며 동적 놀이 영역과 인접하게 배치한다. 특히 쌓기 놀이 영역과 가깝게 배치하면 두 영역의 놀이가 통합되어 다양한 활동으로 전개될 수 있어서 효과적이다.
역할놀이 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에는 의사 가운, 요리사 모자, 남녀 한복, 드레스, 소방관 복장 등의 옷 종류와 다양한 구두와 신발류 및 장신구, 가방류, 모자류, 음식모형, 인형류, 전화기, 그릇류 등이 있으며, 계절과 생활주제에 따라 다양하게 교체해 주어야 한다.
7) 음률 영역
음률영역은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며, 여러 악기 및 소리를 탐색하고, 몸을 움직여 보는 활동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음률활동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의 고유한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면서 즐거움을 경험하고, 자신감, 만족감을 느끼며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음률영역은 발생하는 소리와 움직임이 다른 놀이를 방해하지 않도록 특별히 배려해야 한다.
따라서 정적 놀이영역과 떨어진 곳에 배치하고 유아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조성해 준다. 또한 바닥에 카펫을 깔아서 소음을 방지하고 유아가 넘어졌을 때 다치지 않도록 한다.
음률영역에 제시되어야 할 자료는 다양한 음색을 경험하고 박자감각을 익히는데 좋은 리듬악기 ,실로폰 등의 가락악기, 마라카스나 종 등이 있고 다양한 종류의 음악과 감각할 수 있는 음악 테이프와 카세트 플레이어, 노래 부르기에 필요한 음악악보 등이 있다.
동작활동 자료로는 여러 가지 색 보자기, 리본 테이프, 한삼 등과 같은 소품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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