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해설 개론◆
●숲해설의 개념 및 역사
1. 숲해설의 등장 배경
숲해설가 및 숲해설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관리 시스템 필요
-1988 자연휴양림 조성
-전공과 관계없이 일 하거나 자원봉사자의 활동으로 진행 : 여가취미형,자기만족형,지식탐구형,세미직업형,직업지향형등
-생태계의 본질적 지식전달 위주의 숲해설 성형
-강사 중심의 교육내용 편성을 통한 숲해설가 교육과정 개발,추진
-유사한 교육내용과 강사진의 중복으로 교육과정의 특성을 살리지 못함
-자격시험제도가 갖는 한계점 정성적 측면 또는 현장 체험활동 진행 등 국가 정책적 측면 :자격증의 난립
-숲해설가 인증제 도입 (1999년 공식화)
● 숲해설 인증제도 법적 근거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7조,제10조 법률 제18260호 2021.12.16.
제2조(정의)산림교육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체계적으로 체험탐방학습 함으로써 산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산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
제2조(정의) 산림교육 전문가
▷ 숲해설가: 국민이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활동을 통하여 산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설하거나 지도,교육하는 사람
▷ 유아숲지도사: 유아가 산림교육을 통하여 정서를 함양하고 전인적(全人的)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도,교육하는 사람
▷ 숲길등산지도사: 국민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등산 또는 트레킹(길을 걸으면서 지역 역사,문화를 체험하고 경관을 즐기며
건강을 증진하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설하거나 지도,교육하는 사람
● 숲해설가의 역할
자연휴양림,수목원,도시숲 등에서 국민들에게 숲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의 살아가는 이야기,역할 등에 관한 지식을 전달함. 나무나 식물에 대한 생태적 지식을 포함하여 숲에 얽힌 역사,숲과 인간과의 관계 등에 대해서 해설과 체험활동을 연계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실행학고 체험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함
● 산림복지 전문업 등록 유형별 기준
구분 | 전문인력 |
산림치유업 | 산림치유지도사 3명이상 (1급1명포함) |
숲해설업 | 숲해설가 3명 이상 |
유아숲교육업 | 유아숲지도사 3명 이상 |
숲길등산지도업 | 숲길등산 지도사 3명 이상 |
종합산림 복지업 | 산림치유지도사3명(1급1명포함) 산림교육전문가5명 이상 |
● 해설이란?
해설의 정의 : ”해설은 방문객의 호기심과 자연 및 문화자원에 내제된 의미 사이에 지적,감정 적인 결합이 일어나도록 하는
일종의 의사소통 과정“ -미국해설협회-
”해설이란 문화, 자연유산의 의미와 관계를 알리기 위해 특정 대상물, 인공물, 그리고 경관 또는 지역을
대상으로 고안된 하나의 의사전달 과정“ -Interpretation Canada-
해설이란 방문자에 대한 교육적 활동이고 ,환경에 대한 인식을 넓혀주는 활동,환경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이해와 통찰력,열의,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활동으로 환경보전에 대한 필요성을 일깨워 주는 기술이다.
Tilden (틸든,1967)
: 설명,직간접적인 경험 또는 원래의 대상물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의미와 관계를 알게 해주는 교육적 활동
해설의 궁극적 목표
“ 어떤 것을 알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주는 것 ”
▷숲해설의 중요성
▷ 다양한 형태의 숲에서 체험에 대한 직접적 기회 제공
▷ 숲 환경에 관한 지식 확장으로 총체적인 자연의 이해
▷ 숲 및 환경과 인간의 생태학적 연계성의 인식
▷ 숲과 직접적인 관계 맺음을 통해 환경 감수성 향상과 인식의 변화ㅣ
▷ 산림파괴 방지 및 자연 보전 활동에 참여유도
● 환경교육VS 환경해설
구분 | 환경교육 | 환경해설 |
전달목표 | 환경에 관한 관심,태도,고취 환경문제의 해결 기술제공 환경에 대한 직접 참여유도 | 대상자의 적절한 이용 도모 관리 주체의 이해증진 참여자의 경험 만족 제공 |
정보전달 체계 | 공식적 학습과정 정형화된 교과과정이 기초 지식전달 강조 | 비공식적 학습과정 정형화된 교과과정 없음 자극,메시지 전달 강조 |
흥미와 즐거움 | 학습효과의 수단 |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요소 |
● 해설의 역사
밀스 (Enos A. Mills)
실천적 자연주의자
Rocky Mountain National Park의 아버지
해설가 직업의 창시자
해설은 정보를 제공하기 보다는 영감을 불러 일으키는 것
숲해설은 숲을 알게하는 것 보다, 숲을 알게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
● 숲해설가의 역할과 소양
Enos A. Mills 의 정의: 해설가는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자연의 신비함에 접근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는 자연주의자이어야
하지만 걸어 다니는 백과사전일 필요는 없다.
해설자는 분리된 각각의 정보나 특색 없는 정보가 아닌 큰 원리들을 취급함으로써 흥미를
불러일으켜 주는 사람이다.
● 숲해설의 원칙
백과 케이블 (Larry Beck and Ted Cable) 의 15원칙
①흥미을 일으키려면 해설가는 참가자들의 삶과 해설주제을 관련시켜야 한다.
②해설의 목적은 정보제공을 넘어서 깊은 의미화 진실을 드러내는 것이다.
③해설은 정보,흥미,깨달음을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 진행해야 한다.
④해설 이야기의 목적은 참가자들의 감성 한계를 넓히도록 영감과 자극을 주는 것이다.
⑤해설은 명확한 주제나 논지를 모든 사람이 다루어야 한다.
⑥초,중,고등학생을 위한 해설은 일반인 대상의 해설과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을 따라야 한다.
⑦모든 장소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해설가는 과거를 생생하게,현재를 더 재미있게,미래를
더욱 의미있게 제공할 수 있다.
⑧첨단기술은 흥미롭고 새로운 방법으로 세상을 드러낼 수 있다.
그러나 첨단기술은 예견과 관심을 끌어내도록 해설프로그램에 포함해야 한다.
⑨해설가는 스스로 해설의 양과 질 (선택과 정확성)을 고려해야 한다.
⑩해설을 적용하가 전에,해설가는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에 익숙해져야 한다
우수한 해설은 끊임없이 훈련된 해설가의 지식과 기술에 달려 있다.
⑪해설 글쓰기는 지혜,경험,관심과 함께 방문객들이 알고 싶어 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
⑫포괄적인 해설프로그램은 재정적,정치적,행정적 지지와 자원봉사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지지는 해설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 데 필요하다.
⑬해설은 참자가들 주변에 있는 미적 감성에 대한 갈망,정신적인 행복감을 제공하고 자원 보전을 고무시키는 것과 같이 서서히 주입시켜야 한다.
⑭해설가는 의도적이고 사려 깊은 프로그램과 시설 계획을 통해 최상의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⑮해설자원에 대한 영감을 받게 될 참가자에 대한 열정은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해설을 위한 기본적인 구성 요소이다.
● Sam Ham의 TORE 원칙
▷ 성공적인 해설은,
▷ 주제가 있고 (T: theme)
▷ 알기쉽게 정리되어야 하며 (O: organized)
▷ 참가자들과 관련이 있고 (R: relevant)
▷ 진행이 재미있어야 한다. (E: enjoyable)
● 좋은 주제의 조건
①짧고 간결하며 완결된 문장으로 작성하고,
②오직 하나의 아이디어만을 포함하고(다수의 소주제로 주제 강화 가능)
③해설의 총체적인 목표를 나타내고,
④구체적이어야 하며,
⑤참가자들의 관심과 주의를 끌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한 것
● 좋은 해설가가 되려면..
①해설가로서 적성이 있는지 냉정하게 판단해 본다.
②일상생활에서 해설 소재와 에피소드를 많이 만들어 내도록 노력한다.
③해설 대상물과 주변 환경을 자꾸 접해본다.
④자기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본다.
⑤자꾸 연습하고 평가 받는다.
⑥최대한 자주 실제 해설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