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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날씨가 많이 덥습니다.기상관측상 작년에가 가장 더웠다는데,올해는 올해가 기상관측상 가장 덥다고하고 ,내년에도 역시 마찬가지일겁니다.이것을 빨리 이해하셔야합니다.계속 그렇게 가는것이니까,놀라지 마세요.38.7도를 오르내리는곳에서 살다가 왔습니다.통상적으로 숲속과 도심중 어디가 더 더울까요?
(시내다,숲속이다 순수한 목소리의 대답이 오간다,그 답이 맞고 틀리기를 떠나,배움 앞에서 사람은 늘 맑고 순수하기 마련인가보다.)
시내는 뜨겁고 숲속은 무덥고 그렇습니다.알아야 됩니다.숲이 있어서 후덥~지근합니다.숲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저는 말입니다.정토원에 와서 작년에 에이컨을 켜 본 사람입니다.그것도 순전히 제 개인적인 의사와는 무관하게..
거짓말 같죠.믿을수 없는 일들이 많습니다.승가의 legend입니다.앞으로 제가 살아가는것은 전설입니다.
전설로 남을것입니다. 이사를 30여년 동안에 여기서(정토원) 제일 오래 살았으니까(14년 살았으니까)
31년에서 14년을 제외하면 몇 년입니까(민첩한 두뇌회전을 유머러스하게 날리신다,계산도 늦어~~라고)
31년 14년 빼면 17년이지.내 말에 관심을 안 두니까 그런거에요.내가 말을 하면 팍~들어와야됩니다.
(집중,오로지 집중 맞습니다.精神一到何事不成을 염두에 두고 하시는 말씀이시리라.)
16년이든지,15년이든지 상관없이 기계가 팍~돌아야 됩니다.설령 틀리더라 하더라도.
화두를 든 조사선 불법이 뭐냐?이런 느슨한 상태에서 뭐가 나오겠어요~
이런 일상적인것에서 빠르지 않으면 진리에서는 도무지 나오지를 않습니다.
한국에는 나올 사람을 기대 하기가 거의~~
17년 동안 11번인가를 이사를 했습니다.너무 많죠,횟수가.그것도 스님이 눈물나는 일입니다.
보따리를 들고 다녀야 됩니다.요즘 같은면 俗家나 지인이나 친척집에 잠시 맡겨둘수 있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사실입니다.사정이 이러하니 공부가 하겠어요~
어떻게든 절을 하나 짓든지,얻든지 아니면 원룸이라도 하나 만들 계획을 세우게 되는 거죠
그렇게 이사를 다녔는데,짐이 별로 없습니다.요령을 압니다.
예를 들어 선풍기라도 제 개인것이라면 가지고 다닐수 있겠죠.하지만 선풍기 없습니다.
책하고 습작 도구하고...옷은 별로 없고 ,한 보따리 정도로 뿐입니다.
그 전에도 더웠겠죠.너무 덥다고 사람들이 사 온 것입니다.
사람이 망상을 부려야 덥고 그렇지,그냥 가만히(집중) 있는 겁니다.
그래서 선풍기가 새것입니다.저는 그래서 놀랬습니다.덥다고 에어컨 사자고 할떼 저 사람들을 데리고 내가 공부를 하겠나 생각했어요.제가 땀이 안 나겠어요.가만히 있죠.
여러분이 저와 안 만난지가 한 20일 가까이 됐죠.제가 내려가서 계속 34.5도를 오르내였습니다.비도 안 오고.
내려가서 20일중에서 3일 정도 일 안하고 17일을 일을 했습니다.
얼마나 많이 했냐?보통 많이 한게 아닙니다.하루에 제가 일당을 아무리 못 받아도 15만원 짜리는 - 됩니다.
무슨 말이냐? 잘 들어야 됩니다.
해방이후 한국 불교 70년사에 강원-동국대학교도 생기고 중앙승가대학 지방의 많은 강원이 있지만 지금
제가 하는 이러한 강의는 단언컨대 없습니다.앞으로도 없을거예요.아주 중요합니다.
이걸 배우면 어떻게 되느냐? 아주 당당합니다. 사람이 돈만 많아도 ,권력이 많아도 어깨에 힘을 주고 삽니다.
사람을 많이 거느리고,또 명예가 있어도 그렇고 자본주의 사회는 그렇습니다.오욕이 충족이 되면은...
이쁜 여자를 데리고 다니는것도 오욕의 하나입니다.그것도 하나의 파워입니다.
이건 제 경험입니다.사람은 정신이 진리에 차 있으면 아주 당당합니다.
돈이나 권력을 가진 사람을 봐도 하나도 무섭지 않습니다.
특히 요즘 유행하는 갑질 앞에서도 두렵지 않습니다.예전에는 민주화가 되질 않아서 권력앞에 서길 꺼려하기도 했었는데 지금은 그렇질 않습니다.
승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큰 절을 가지고 있거나 좋은 옷을 입고 있거나 돈이 많거나 한 출가들 보면
나는 돈,나는 큰 절하고 다 보입니다.밖으로 그 분들과 얼마를 같이 하든 저는 아~주 당당합니다.
옛날에는 제가 나이가 적어서 연세드신 분들을 대하기가 조심스러웠습니다. 한국불교를 비판하더라도 예의를 갖춰서 아니면공부 안 하는 스님들을 향해 비판을 자제하거나 그랬지만 지금은 사정이 다릅니다.
지금 10년 20년 더 어른이신분들 앞에도 ...20년이상 어른이신분들하고는 지금 대화가 좀 그렇겠네요.
10년이상 연배되시는 분들앞에서는 저는 당당히 말합니다. 불교가 아주 썪었다고.
도려내도 끝이 없습니다.싸아악~ 재수술 해야됩니다.
누구 누구~예전에는 공부 좀 된것 같더니 뒤에보니 아무것도 없더라고
심하게 000만 들어있다고 말씀드리면옛날에는 어른 스님들이 젊은 스님이 그렇게 말하면 되냐고 겸손하개 해야지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지금은 그렇지를 않습니다.가만히 듣고 있습니다.
들어도 들어도 들을 애기가 있으니까 제 말에 귀를 기울입니다.
확~한번 쏘아붙이는것도 듣고 싶고,말하는 논리도 들어볼만하니까 듣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가 공부하는 방법을 딱 배워야 됩니다.
제가 제 3편을 쓰기 위해서 일심정토를 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일심정토론에서 제일 첫번째 불교의 세계관 에서 했습니다.
지금 언어로 하면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입니다. 앞으로 그걸 배우세요.
첫번째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종교가 가지고 있는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어떤 성인이 가지고 있는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에 대한 이해 공자,노자 맹자가 가지고 있는 이해,석가모니부처님이 가지고 있는 이해 ,기독교가 가지고 있는 이해 ,이러한 제것을 모방을 하고 다음에 수정을 하더라도...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은 철학의 근본입니다.
고등종교도 시작이 세계와 인간의 존재 방식부터 시작을 합니다.
관세음보살,지장보살이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에 대해서 이야기 한적이 없습니다.
산신에 대해서 하는데가 있냐?그런데 산신을 하면 되겠어요.
앞으로는 제 자신의 존립의 문제 때문에라도 불교현상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주저하지 않을것입니다.
이 것은(스크랩정보)22년 정도되는 유서깊은 고찰이면서 서울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중앙승가대학 학생들을 키우고 있는 절이고 저도 그 대학을 4년 다녔습니다.
중앙에 있는 절에서 하는 법회들을 소개를 할려고 합니다.
이러한 법회를 하는 절에서 젊은 승가를 키우고 있습니다.깨끗하지 않은 돈으로는 훌륭한 사람을 길러낼수가
없습니다.만들수가 없지.열심히 시장에서 나물팔고 아나고 손질해서 팔고하면 큰 자식이 나오지만
도박이나 사기친 돈으로는 훌륭한 자식을 길러낼 수가 없습니다.
차라리 뱀장어 머리를 딸 지언정 이 돈이 더 진실합니다.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불교입니다.
이러한 사람이 구제되냐?안 되냐로?분분했는데 이런 사람이 구제되지 않으면 종교가 아니죠.
이러한 제 법문을 듣고 부산 고등법원장님께서 저를 찾아온 것입니다.
40년 불교를 했는데 저 스님의 법문은 처음 듣는 내용이라고 왔습니다.
여러분 제 법문 들어봤죠.부산 자갈치시장에서 하는~~ 저의 이러한 법문을 듣고 찾아온것입니다.
택시를 타고 멀리 부산 자갈치시장 새벽2시에 나가서 목격을 했습니다. 밤10시에 들어가서 새벽2시에 나옵니다.
새벽2시부터 저녁8시,9시까지 손질되어 나갈 물고기가 수족관에 가~~득 합니다.
이 집에는 뱀장어 수족관,저 집에는 도다리 수족관 ,광어수족관등이 즐비합니다.
몸베이을 입고 일하는 차림새(너그러움을 시장상인들을 가슴에 품고자하는 넉넉함)로는 모두 우리 불자들이십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일년 365일 물고기 목을 따는일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람들이 구제가 되냐?안 되냐 그 말입니다.깨닫긴 뭐가 깨달아~무지하긴.이런것을 아는게 깨달은것이자.
이것은 어마 어마한 공부입니다.이러한 분들이 구제되는것이 부처님 자비입니다.
초사흘까지 초하루 법회 신중기도-화엄성중을 불러대죠.
보름기도하고 매월 음력 16일 부터 산신기도를 합니다. 서울에는 산신기도 없습니다.산신기도 할려면 오룡골로 오세요.(원장스님의 번뜩이는 재치앞애서 우리 모두는 허가 찔린듯 웃음을 토해낸다.)
쪼그마한 산 하나 있다고 거기서 산신기도 붙여놓고~ 관음재일 다라니 기도,경전 독송하고 또 108다라니기도하고 도대체 기도가 몇 개입니까?(이 대목에서는 우리 불교와 타 종교와의 차이점을 찾을수가 없는것이 분명하다.)
군인법회 ,일요법회-제가 무슨 말씀을 드릴려고 하냐하면 부처님 명호를 부르는 법회는 하나도 없습니다.
아미타부처님을 부른다던가.석가모니 부처님의 부른다던가,약사여래등 하나도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모은 돈으로 승가대 학생이 배출됩니다. 바람직한 기도로 재정이 마련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훌륭한 승가 양성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제 밑에 상좌들은 공부 안 하면 심하게 꾸짖습니다.
제가 서울까지 법회를 가서 모아서 공부를 시키는데...내가 뭘하냐?내 기도를 하냐?재사를 지내냐?
너 월급이 얼마야~했더니 80만원이라고 합니다.제가 기절을 했는데 내심 속으로는 놀라지 않고 태연한 척했습니다.
저는 3만원 받고 다녔는데,80만원이라니,정신 나갔다고 말이 통제가 안 됐습니다.그래도 공부를 안 합니다.
제가 감히 공부를 하죠.
이러하듯이 불교에서 말하는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을 명확하게 알지 못하면 그냥 자세히 몰라도 됩니다.
불교에서는 세계와 인간의 존재 방식을 무엇으로 가르칩니까?
자신있게 ,연기로 가르칩니다. 일심으로 가르쳐 버리면 여기 따라오지 못할 사람이 가득합니다.
특수한 법이 되어 버리는겁니다.100명중 5명 정도만 이 일심의 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연기로 가르치지 않으면 모두 제도가 되질 않습니다.
연기법으로 가르치는데 연기법을 이해 못하는 이 사람도 구제해야 됩니다.
이 사람은 인천교로 가르칩니다.방편입니다. 아주 낮은 방편을 씁니다.
연기법으로 이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과 삶에 대한 그리고 전반적인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說해놓은것이
연기의 세계관입니다.연기와 연기의 세계관은 다릅니다.
확대해서 우리 삶에 적용시키는것을 연기의 세계관이라고 합니다.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하고 이것을 어떻게 인식할것인가?불교에서 말하는 지혜입니다.
연기를 깨달아서 어떤 지혜를 얻는가?이 연기법을 깨달으면 삶에 어떤 가치가 있는가?없는가?
공동체가 안락하다. 이런 가치가 있고, 그 지혜를 깨달으면 실천을 해야됩니다.
실천하는 방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정토의 조사들은 염불법을 제시한것입니다.
아까 인천교도 있고 연기법을 설하는 교법,일심의법이 있기 때문에 양이 방대합니다.
5.6년 10년을 공부해도 이해가 잘 안 되는것입니다.체계적으로 정리가 안 되어있어서
이것을 정리해주는것이 교상판석입니다.
아함경에 이런 내용그리고 인천교,소승교,파상교,법상교,일승현성교등인데 교상판석중에 원인론 입니다.
원인론에 대해서는 한국에서 두 사람이 주목을 했는데 저보다 앞에 분이 각성스님이시고 그리고 저(정목스님)입니다.
제가 각성스님께 책을 받았습니다. 그 분의 제자가 여기서 함께 공부하는데 오늘은 조금 늦네요.
각성스님께서 해설한것보다가 제가 3배 많은 분량으로 제가 한것입니다.
인간세계의 근본을 밝히다.중요한 저술이고 뛰어납니다.
제가 지금 공부한것을 저는 이것이 옳다 옳다라고 하는데 누가 증명을 안 해주잖아요.
한국에는 증명해줄 사람을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제가 좀 오버를 했을까요?아닙니다.
원효는 세계에서 증명해줄 사람이 없습니다.원효와 어깨를 나란히 해야만 증명이 되고.
저하고도 어깨를 나란히 해야만 증명이 되겠죠.저 혼자 고민을 하게 되는것이죠.
이것이 맞는데~~ 통하질 않네.한 방에 뻥~ 터지고 이런거 없는데, 절대 있을수 없는데~
내가 지금 이해하고 있는 이것만으로도 가슴이 터질것 같은데, 피가 하늘로 솟구칠것같은데...흥분을 해서.
이것보다 더 깊은 법이 있고 이것을 한다면 사람이 아니겠지.
원효도 이랬겠지.미쳤겠지,진묵대사가 술을 엄청 마시고 춤을 한번 추니까 곤룡포 자락이 중국 곤륜산에 가서 걸렸다는거 아니야.한국땅이 좁아서(곤룡포자락이 중국의 서쪽 황하의 발원지 곤륜산으로 휘날려가는 모습은 참 통쾌하고 멋진 비유다,상징이 엄청나게 시원스럽다.)어~옷이 걸려서 잘 안 오네,그래서 봤더니 중국 곤륜산에 걸렸더래요.
그런 기백과 철학을 가지고 있고 진리를 체득하는데 뭣인가~권력이 있고 큰 절하나 지키고 돈 좀 있다고
뭐가 두렵겠어요?,저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깊이 알게 되면 나는 머리가 텅 비었다.,나는 머리가 텅 비었다하고 외치는것처럼 다 보입니다.
아무리 폼을 잡아도 보입니다.입을 다물고 있어야죠.
여기에 대한 그 많은 양중에서 몇 장으로 여기(일심정토)에 실어놨으니까 여기 실린 내용은 꼭 익히십시요.
그 다음 교상판석이 너무 중요합니다.교상판석 때문에 제가 살아난것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것을 규봉종밀의 원인론에 의해서 증명을 받고 기신론에 의해서도 증명을 받고...
성소작지,묘관찰지,평등성지,대원경지가 이것이 전부 차원이 다르니까. 대원경지만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해야 되는가? 네 가지를 다 해야되는가?이걸 제가 풀지를 못했습니다.
대한민국 4만명 스님 그 누구 단 한 사람에게도 물을데가 없었고 질문 자체가 안 되었습니다.
금강경에 29번이나 나오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무상정등정각이라고만 알지.더 이상은 알려고하질 않고 그냥 큰 깨달음이라고만 합니다. 반야심경에도...저는 한국 대표스님입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드린 반야심경 오가해는 자세히 읽어봐야 됩니다.거기 염불도 써놓고 오가해라고 써 놓으니까
책 팔기 위해서라고 하는 무리도 있는것 같은데 ~~~
우리나라에서 꽃이 필까 말까?꽃 봉우리가 터질까 말까?한
사람들이 반야심경 오가해보고 터져버린 사람들이 있습니다.
스님~저 이제 죽어도 괜찮겠습니다한 사람도 있습니다.그래요.제가 그러죠-뭘 그렇게 빨리 죽을려고 하냐고?
오래 오래 살려고 했는데 스님(정목스님)때문에 내일 죽어도 좋다는겁니다.
원측이 그랬습니다.아뇩다라삼먁삼보리 안에 네가지 지혜가 있다고 했습니다.
무상정등정각은 위(上)없는 지혜죠.성소작지 이것이 위없는 지혜이고 묘관찰지,평등성지 대원경지 이것이 위없는 지혜라는 것입니다.묘관찰지는 보편적인 진리이고 성소작지는 종교적인 지헤이고 ...
이 세계가 비유비무이다.공 무상이고 실체가 없으면서 계속 연기하고 가는것이다.이것이 바로 위없는 지혜입니다.
대원경지만 위없는 지혜가 아니고 성소작지도 위없는 지혜입니다.
나무아미타불을 한번만 불러도 윤회를 안 하는 이것이 위없는 진리입니다.
기독교에서도 하느님 한번만 부르면 천국간다고 하는 말 없습니다.거기는 수~없이 불려야됩니다.
있는데로 다 털고 11조 101조하면서~~하느님 부릅니다.천국가기 위해서.
우리는 딱 한번만 부르면 됩니다. 해서 교상판석을 잘 알아야됩니다.
교상판석을 왜 조금만 실었냐구요.원인론 책 보시라고 간단히 해 놨습니다.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규봉종밀이 중국인이지만 너무 뛰어나니까. 규봉종밀을 스승으로 삼아서 전국 강원에서 2가지 사상을 배웁니다.
이렇게 많은 교상판석도 ,연기의 세계관도 배우고 복잡하게 많이 배우고 난 다음에 불교를 정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불교란 무엇인가? 이것을 정리를 해야됩니다.
아주 짧습니다.
제가 불교의 정의(164페이지)를 해 놨습니다.제가 읽어보겠습니다.
모든 고등종교의 근본기능은 대개 믿음과 안심,희망,선행이다.
믿음과 안심과 희망,선행을 강조하지 않으면 그것은 고등종교가 아닙니다.종교는 무조건 희망을 줘야 됩니다.
가난한 사람에게도 아픈 사람에게도 희망을 줘야됩니다.가난하고 절대 구제가 안 될것 같은 사람에게 어떻게 희망을 줄까요? 절대 금생에는 부자가 될 수없고,탈렌트를 꿈꾸더라도 얼굴로 보나 뭘로 보나 금생에는 절대 불가능한 사람에게 어떤식으로 희망을 줄까요?
간단합니다.다음 生입니다,죽어버리면 안 됩니다.다음 생이라고 희망을 주고 너는 잘 될것이다.라고.
종교에 천국과 지옥이 없는곳 있는지 보세요.다 있습니다.그리고 안심을 줍니다.절대 안 간다고...
또 믿음을 갖게 합니다.그 교주 그 교리를 믿지 않으면...안심도 희망도 얻을수가 없습니다.믿지 않으면...
대승경전을 믿지 않는것이 정토사상에서는 가장 큰 죄입니다.
정토사상이 대승의 꽃이니까 대승경전을 믿지 않으면 교리 자체가 파토破土가 나버립니다.
신심信心을 근본으로 하고 안심安心을 얻고,안락한 삶을 원(希望)하여 선행善行을 닦도록 인도하는 것이다.
불교는 일반종교의 근본기능을 포함하고 ,또 그것들을 뛰어 넘는 교법을 설한다.
우리가 불교 기독교 천주교 회교 유교 도교 등에 대해서 앉아서 이야기를 합시다.
어느 종교가 우수한가?지금 말하고 있는 원(希望)과 선행善行을 가지고 이야기하면 불교에서 아무리 뛰어난 사람도 기독교에게 100% 패합니다,설득력으로도 안 되고,교학으로도 , 현실적으로 안심을 주고 희망을 주고 선행을 한 일이 있다로 예를 들어서 해도 집니다.
앞으로도 마찬가지입니다.안심을 얻게 하고 선행을 닦게 하는것,실제로 선행은 기독교에서 많이 합니다.
100%천국간다고 믿으니까 안심도 더 많이 합니다.말 안 들으면 기독교인들뿐 아니라 불자들도 지옥갑니다.
불교는 일반종교의 근본기능을 포함하고 ,또 그것들을 뛰어 넘는 교법을 설한다. --제가 윤회를 몇 번이나 했냐?
학 머리가 몇번이 붉어질때까지 스님이 될려고 윤회를 했냐?학이 천년이 살면 빨간 대머리가 됩니다.
학이 빨개진것을 몇 번이나 봤을까?새끼가 나서 빨개지고 또 새끼가 나서 빨개지고...그토록 긴 세월을 윤회를 했다 이 말입니다. 윤회를 했다는 말에 속지를 말고...
생명이 그렇게 연결되면서도 이런 진리를 얻지를 못했다.이거죠.
불교의 정의 이 말을 지어서 풀어낼려고 내가 스님이 되고 이 땅에 태어난것입니다.
읽어보겠습니다.
"불교는 석가모니부처님이 연기를 근본으로 증득하신 지혜를 믿고 이해하여 수행하고 증득하는 종교다."
불교는 信 解 行 證 이다 .이것은 화엄경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백낙천하고 도림선사가 이야기한 법구경 183게송
제악막작(諸惡莫作)
중선봉행(衆善奉行) :모든 악을 짓지 말고 온갖 선을 받들어 행하라
자정기의(自淨其意)
시제불교(是諸佛敎) :스스로 그 뜻을 깨끗이 하는 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니라
처럼 선행을 하게하고 희망을 갖게 하고 안심을 얻게 하는것이다.이런 차원을 뛰어넘는것입니다.
가장 차원이 높은 화엄경에 나오는 말입니다.
信:믿고 .解:이해하고 行:행동하고 證;증득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信:믿고-부처님의 공덕을 믿고, 경전을 믿고 ,이렇게 알아야 됩니다.
모든 수행문까지 끌어안고 가르치고 자리에 앉을려고 합니다.
信이 간화선으로 하는 사람의 信과 주력을 하는 사람의 信이 다 틀립니다.좁아요.
화엄경에 信 解 行 證이 나오는데 이것은 무엇을 信하느냐고 물어서 아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모든 교학이 통하는것은 부처님의 지혜입니다.
부처님의 지혜를 믿고 이해를 깊이해서 실천을 하면 정정취입니다.이해만 깊이 해도 정정취입니다.
정정취가 높아서도 아니고 몰라서 길을 몰라서 못 간것입니다.
이해만 깊이해도 정정취 그리고 行을 합니다.行하지 않으면 증득 할 수가 없습니다.
증득은 부처님의 지혜를 증득하는것입니다. 증득중에서 일심의 근원으로 돌아가는것을 선지식으로 보는겁니다.
믿음의 대상을 뚜렷이 하면 앞으로 공부하는 길이 풀려버리죠.
부처님의 지혜가 뭐냐?일심과 4가지 지혜입니다.일심에 대해서 이해하고 4가지 지혜이해하고...
이것을 증득하는 길이 있을거 아니예요.
젊은 똑똑한 목사님을 만난적이 있는데 한국불교 1600년사에 뭐가 문제냐 ?
이 信 이것을 무엇으로 말뚝을 박느냐가 문제라고 했습니다.
기독교인들이 가장 고민하는것이 이 信의 대상을 뚜렷이 해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信-믿음의 바탕을 굳건히 하는거라고 하는겁니다. 스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자기네들이 원하는 바라고 하는거예요.
이 싯점에 필요한 일이 하나 있대요,몇년전에 일인대,긴박한 일이래요.저보고 개종을 하래요.
종교를 떠나서 한국 민족을 위해서 개종을 하라는거예요.
이 사람들 앞으로 목표가 한국 국민들 75%를 기독교인들을 만드는겁니다.
여기 누가 대항하냐? 관세음보살도 지장보살도,사천왕이 칼 들고 한번 싸우는것도 아니고 일체경계본래일심입니다.
대우빌딩에 일체경계 본래일심과 영상을 올리는 길입니다.
서울역에 마주보는 거기서 모든 모든 버스 택시 기차가 다니는 중심에서 일체경계 본래일심 여덟자와 영상물을 올리면 제가 이렇게 목 아프게 다닐 필요도 없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하루에 수백명 24시간 올리면 어마 어마한 포교입니다.
불교의 주변인 등을 돌린 3백만명도 박수 치고 일체경계 본래일심 저것이 불교라고 수긍하고 공감합니다.
반드시 이런 일이 일어납니다.곧 일어날수 있습니다.오직 우리에게서~~
그것은 일체경계 본래일심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이 해야되죠.모르면 안 되죠.
불교의 정의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연기를 근본 으로 증득하신 지혜를 믿고 이해하여 수행하고 증득하는 종교다.연기를 근본으로 했다를 꼭 이야기해야됩니다.기독교도 하나님의 창조론를 근본으로 합니다 .
부처님의 지혜 몇 글자 안 됩니다.이걸 강사스님들이 가르치고 배우고 하면 시작이 됩니다.
제가 낡고 헤진 옷을 입고 다녀도 당당합니다.그것은 사상때문에 그렇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know-how가 이것입니다.
원인론,기신론,무량수경종요,아미타경소,반야심경-등입니다.
잠시 쉬겠습니다.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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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필경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불교는 석가모니부처님이 연기를 *근본*으로 증득하신
지혜를 믿고 이해하여 수행하고 증득하는 종교다"
"제가 낡고 헤진 옷을 입고 다녀도 당당합니다 그것은 사상때문에 그렇습니다"
인연됨에 감사드립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불()()()
필경님의 신심을 찬탄합니다.
스님의 '일체경계 본래일심'이 서울역 마주보는 곳, 전광판에서 번쩍거릴 날을 기다립니다.
이 세상의 모든 '자갈치시장의 몸뻬바지'가 빛나고, 그 모든 분들이 안락하기를 발원합니다.
감사합니다스님.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심 광명 화신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귀명합니다 찬탄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을 무엇으로 가르치는냐ㅡㅡㅡ>연기로
연기법으로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과 삶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해 놓은 것이ㅡㅡ> 연기의 세계관이다
필경님 수고했습니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불교의 근본교리 연기(緣起)
불교는 존재와 인식과 가치의 문제를 보편적인 진리라고 천명한 연기의 철학,
연기의 세계관으로 통찰하고 실현하는 위대한 종교이다.
연기를 깨달아서 어떤 지혜를 얻는가?
연기를 깨달으면 삶에 어떤 가치가 있는가?
그 지혜를 깨달으면 실천을 해야 됩니다.
실천하는 방법을 정토의 조사들은 염불법을 제시한 것입니다.
염불수행은 그 귀결이 정토의 경계를 관찰하여 청정한 공덕상을 감득함으로써
묘관찰지를 깨달아 정정취에 들어가는데 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불교는 위대한 가르침이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있게 해주신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필경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파
백송정목스님! 은?
사상의"핵" 을 무장하여 계속
일체경계본래일심의 "핵"을 쏴올리고 계시는중...
스님의 에너지가 KTX 열차에서 "핵" 폭팔...
정토원에 상주하고 계시면서 "핵"폭팔...
서울역 염불원법문중 법계에 "핵"폭탄 폭팔...
시간과 장소와 공간을 초월하시는 정도가아니라 스님의 사상의 에너지가우주법계에 "꽊" 찼습니다.
나만금!은 백송정목스님의 "에너지"를 항상함께 하고 있습니다.
서울역 대우빌딩 영상 "일체경계본래일심" ...
포교영상물 긋 아이디어... 스님의 "사상의지혜 "핵" 폭팔 쏴올리시겠다는 포교 준비중...
일체경계 본래일심영상포교 우리들의 희망이고"원" 하면 이루워집니다.
스님의 "핵" 을 설득력있게 사경하여주신 필경님 어마어마한 영광을 축하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불교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연기를 근본으로 증득하신 지혜를
믿고 이해하여 수행하고 증득하는 종교다
항상 당당하신 스님이 자랑스럽습니다
필경니임~ 항상 수고해주셔서 늘~ 감사하고 있습니다
자랑스러운 아미타파입니다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백낙천하고 도림선사가 이야기한 법구경 183게송
제악막작(諸惡莫作) 중선봉행(衆善奉行) :모든 악을 짓지 말고 온갖 선을 받들어 행하라
자정기의(自淨其意) 시제불교(是諸佛敎) :스스로 그 뜻을 깨끗이 하는 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이니라
* 나무아미타불을 한번만 불러도 윤회를 안하
는것 이것이 위없는 진리입니다
물러나지않는 끊임없는 정진으로 나무아미타
불 염불에 집중해야겠습니다~~
필경님~수고하셨습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다시 한 번 새기며 하루를 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필경님.노고에 늘 감사합니다.
마음에 새기며 공부합니다
일심.광명.화신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무상정등정각은 위(上)없는 지혜죠.
성소작지 이것이 위없는 지혜이고 묘관찰지,평등성지 대원경지 이것이 위없는 지혜라는 것입니다.
묘관찰지는 보편적인 진리이고 성소작지는 종교적인 지혜이고 ...
이 세계가 비유비무이다.공 무상이고 실체가 없으면서 계속 연기하고 가는것이다.이것이 바로 위없는 지혜입니다.
대원경지만 위없는 지혜가 아니고 성소작지도 위없는 지혜입니다.
모든 교학이 통하는것은 부처님의 지혜입니다.
부처님의 지혜를 믿고 이해를 깊이해서 실천을 하면 정정취입니다.
증득은 부처님의 지혜를 증득하는것입니다. 증득중에서 일심의 근원으로 돌아가는것을 선지식으로 보는겁니다.
은혜에 감사합니다.아미타파()
직강을 못 참석 했는데~~
필경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일체유심조. 조작 가능한 마음을 자유자재로 운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불교와 연기 그리고 일체경계 본래일심에 대한 귀한 법문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 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필경님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필경님!
< 일체 경계가 본래일심 >
< 信 解 行 證 >
읽고 사유하게 해 주신 은혜 늘 감사합니다 .
가슴에 담습니다 ~~
일심광명.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