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명절
전 종류 7가지 레시피 모음
설 명절연휴가 일주일 남짓 남았습니다. 모두들 명절준비 잘 하고 계신가요? 설날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맛있는 명절음식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많은 것이 바로 전 입니다. 평소에는 손이 많이 가서 못먹었던 전을 종류별로 실컷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설날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 명절에 먹을 수 잇는 전 종류 7가지와 레시피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동그랑땡
동그랑땡은 돼지고기, 소고기, 해물, 참치 등을 갈아서 동글동글하게 빚어 계란물을 입힌 대표적인 설날 명절 전 종류 중 하나입니다. 동그랑땡 반죽 하나로 만두, 깻잎전, 고추전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해서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동그랑땡 레시피 (2인분 기준)
돼지고기 (다진것)150g, 두부 100g, 달걀 2개, 밀가루 3큰술, 다진 대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소금, 참기름, 청주, 식용유
① 돼지고기에 청주,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린다.
② 두부는 으깨서 물기를 꼭 짠다.
③ 볼에 으깬 두부, 돼지고기, 파, 마늘, 소금, 참기름을 넣고 섞어서 치댄다.
④ 동그랗게 빚어 밀가루 옷을 묻히고 달걀물을 입혀 약불에서 익힌다.
2. 꼬치전
주로 명절에 먹을 수 있는 전 종류로 꼬치전이 있습니다. 꼬치전은 색감이 알록달록 예뻐서 명절 차례상에 빠지지 않는 음식입니다.
■ 꼬치전 레시피 (2인분 기준)
쇠고기(채끝) 200g, 새송이버섯 1개, 햄 100g, 게맛살 5줄, 쪽파 7줄기, 달걀 2개, 밀가루 5큰술, 꼬치 5개, 고기양념(진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청주, 다진마늘, 참기름, 후추)
① 쇠고기는 7cm 길이로 고기양념 재료를 넣고 재운다.
② 게맛살, 햄, 새송이버섯 쪽파도 6cm길이로 썬다.
③ 새송이버섯과 쪽파는 참기름과 소금을 뿌려 밑간한다.
④ 꼬치에 게맛살, 햄, 새송이버섯, 쇠고기, 쪽파, 게맛살 순으로 끼운다.
⑤ 앞뒤가 밀가루 묻히고 달걀물 입힌후 약불에서 구운다.
3. 애호박전
달큰한 맛이 일품인 애호박전 또한 설날 명절음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뛰어난 맛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재료로 다른 전 종류에 비해 손이 덜 가는 편이라 빠뜨리지 않고 챙기는 구정 음식 중 하나 입니다.
■ 애호박전 레시피 (2인분 기준)
애호박 1개, 밀가루 3큰술, 달걀 2개, 식용유, 소금 약간
① 애호박은 0.5cm 두께로 썬다.
② 애호박에 소금을 뿌려 10분간 절인 후 기친타월로 물기를 없앤다.
③ 애호박 앞뒤로 밀가루를 묻힌 후 달걀 물을 입힌다.
④ 약불에서 구워준다.
4. 동태전
명절 차례상에 빠지지 않고 올리는 전 종류 중 하나인 동태전, 따뜻할 때 먹으면 비린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전입니다.
■ 동태전 레시피 (2인분 기준)
동태포 200g, 달걀 1개, 밀가루, 소금, 후춧가루, 식용유, 다진마늘
① 동태포는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는다.
② 앞뒤로 소금, 후춧가루를 골고루 뿌린다.
③ 볼에 달걀, 마늘, 소금을 넣고 잘 푼다.
④ 동태포에 앞뒤로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물을 입힌다.
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약불에서 노릇하게 익힌다.
5. 해물파전
해물파전은 다른 전과 달리 평소에도 종종 해먹는 전 종류 입니다. 해물파전은 밀가루를 많이 넣은 부침개나 달걀물을 많이 넣은 동래파전 형식 등 취향껏 다양하게 마나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 해물파전 레시피 (2인분 기준)
쪽파 5주릭, 바지락, 새우, 오징어, 달걀 1개, 부침가루, 물 1컵, 풋고추, 홍고추, 식용유
① 오징어, 새우, 바지락은 내장 껍질을 제거하고 살만 발라내 준비한다.
② 볼에 반죽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반죽을 얇게 편 후 쪽파를 올리고 해물을 올린다.
④ 약불에서 뚜껑을 닫고 익힌 후 센불로 올려 바삭하게 익힌다.
6. 새우전
새우전 또한 많이 먹는 명절 전 종류입니다. 탱글탱글한 식감과 고소한 맛이 일품인 새우전은 남으면 스파게티나 볶음밥에 넣어 활용해도 좋습니다.
■ 새우전 레시피 (2인분기준)
새우 200g, 달걀 2개, 부침가루 1컵, 소금, 식용유, 물 반컵
① 깐 새우를 준비한다.
②부침가루에 소금 후추로 간하고 새우, 실파, 달걀을 섞는다.
③ 팬이 달궈지면 식용유를 둘러서 새우 반죽을 둥글게 부쳐낸다.
7. 녹두 빈대떡
꼬치전이나 동그랑땡처럼 흔하진 않지만 설날 명절음식으로 녹두빈대떡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지역별로 같은 빈대떡이라도 넣는 재료와 크기가 다 다르니 한번씩 재료를 달리 해서 만들어먹어도 별미입니다.
■ 녹두빈대떡 레시피
녹두 3컵, 찹쌀가루 2큰술, 돼지고기 150g, 숙주, 고사리, 배추김치 150g씩, 소금, 후춧가루, 식용유
① 녹두를 물에 불려 껍질을 벗겨낸 다음, 믹서에 물을 붓고 걸쭉하게 간다.
② 돼지고기는 잘게 썰거나 다져서 밑간을 해 무친다.
③ 간 녹두에 돼지고기, 배추김치, 숙주, 고사리를 섞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④ 반죽을 동그랗게 떠서 팬에 올린 후 파와 고추를 얹어 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