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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무기 상점
오거, 오도 - 오우거 도끼
민칼, 민블 - 민첩의 칼([구]민첩 블레이드)
악검,데몬 - 악마의 검([구] 데몬엣지)
방어구 상점
지방,지옥,데모닉 - 지옥의 방패([구]데모닉 버클러)
잡화 상점
재반 - 재생의 반지
빛보, 제너 - 빛의 보석([구]제너레이터) 또는 탐지 구슬을 넣어 만든 아이템을 총칭.
초돌, 하이퍼 - 초월의 돌([구]하이퍼 스톤)
마장, 스부 - 마법의 장화([구]스피드 부츠)
신장, 파부 - 신속의 장화([구]파워 부츠)
생구, 바부 - 생명의 구슬([구]바이탈 부스터)
정구, 에부 - 정령의 구슬([구]에너지 부스터)
각구, 포부 - 각성의 구슬([구]포인트 부스터)
희귀품 상점
지구, 오브 - 지옥의 구슬([구]최후의 오브)
힘장 - 힘의 장갑
민장 - 민첩의 장화
요장 - 요정의 장화
살육검 - 살육자의 검
살육가면 - 살육자의 가면
우물
대천사, 대천 - 대천사의 축복
생돌 - 생명의 돌
악망 - 악마의 망토
영방 - 영예의 방패
고지갑, 고지플 - 고대 지식의 갑옷([구]고대 지식의 플레이트)
향파장 - 향상된 파괴의 장갑
암상인
제사장, 제지 - 제사장의 지팡이
전갈 - 전사의 갈고리
향악검, 향데몬 - 향상된 악마의 검([구]향상된 데몬 엣지)
자환 - 자객 환영검
절망 - 절규의 망치
빛망 - 빛의 망치
향오거, 향오도 - 향상된 오우거 도끼
향민칼, 향민블 - 향상된 민첩의 칼([구]향상된 민첩 블레이드)
수호나무
향체라 - xx의 연쇄 번개서([구]향상된 xx의 체인 라이트닝 스펠북)
향신속 - 향상된 신속의 장화
향종북, 향종스 - xx의 종합 마법책([구]향상된 xx의 종합 스펠북)
초신속 - 초신속의 장화
힘지구, 힘옵 - 힘의 지옥구슬
민지구, 민옵 - 민첩의 지옥구슬
지지구, 지옵 - 지능의 지옥구슬
부엉이탑
부엉이,붱이 - 올빼미(-_-;;)이건 뭐.. ㅋㅋㅋㅋㅋ
조합구슬
a조(a조합) - 공격형 조합 구슬을 넣어서 만든 조합 구슬
b조(b조합) - 속성형 이하 동일
c조(c조합) - 방어형 이하 동일
d조(d조합) - 체력형 이하 동일
고블린 상점
흡포 - 흡혈 물약([구]뱀파이어릭 포션)
안, 안티 - 마법 면역 물약([구]안티 매직 포션)
치즈 - 퍼볼그 치즈
디, 디펠 - 연쇄마법해제 지팡이([구]체인 디스펠 완드)
고돌 - 고대 지식의 돌
힐스 - 범위 체력회복 문서(밀리에서의 힐링 스크롤)
떠돌이
파망 - 파멸의 망토
파장 - 파괴의 장갑
체라 - 연쇄 번개서([구]체인 라이트닝 스펠북)
종스, 종북 - 종합 마법책([구]종합 스펠북)
독반 - 거미 여왕의 팔찌(아이템 내에 독을 거는 기능이 있음, 팔찌보단 반지같이 생겼음)
마녀
마방갑 - 마법 방어의 갑옷
피갑 - 피의 갑옷
거북, 거북이 - 고대 거북의 문서
바띠, 바벨 - 바람의 띠([구]바람의 벨트)
힘띠, 힘벨 - 힘의 띠([구]힘의 벨트)
지띠, 지벨 - 지혜의 띠([구]지혜의 벨트)
마도사 - 마도사의 지팡이
마녀의 집
혼검, 마검 - 혼돈의 검([구]마검)
빛갑, 마갑 - 빛의 갑옷([구]마갑)
절반 - 절대 반지
달의 상점
엘심, 문스 - 엘룬의 심판([구]문 스피어)
문북 - 엘룬의 지혜([구]문 북)
엘축 - 엘룬의 축복
문갑, 가호 - 엘룬의 가호([구]문 아머)
엘방, 방호 - 엘룬의 방호
연구소
레소, 둔검 - 둔화의 검([구]레이지 소드)
썬소, 번검 - 번개의 검([구]썬더 소드)
블소, 피검 - 피의 검([구]블러드 소드)
그밖에
저주검, 염라검 - 저주의 검
센티널 케릭터와 스킬
--힘
갈, 갈리 - 갈리토스
메엑 - 메가 엑스
마방, 쉴드 - 마법 방패
차 - 희생의 전차
니피(약어 없음)
힐스, 힐 - 힐링 스프레이
애붐, 붐 - 애시드 붐
케미컬, 레이지 - 케미컬 레이지
묶, 트랜스, 트뮤 - 트랜스 뮤트
무, 무라 - 무라딘
아바타, 압타 - 자이언트 그로스
톨, 토르 - 토르의 심판
벤 - 스벤
폭창,창 - 폭풍의 창
드레인 - 영혼 흡수
더미 - 수호 인형
돌, 스톤 - 스톤콜드
바폭, 발기(?), 프렌지 - 바위 폭주([구]스톤 프렌지)
다스 - 아다스
예도 - 예도 검법
무적 - 신비의 보호막
검폭 - 검의 폭주
아바타, 압타 - 의문의 힘
챈(약어 없음)
술불 - 술 먹이기, 불 뿜기를 차례대로 쓰는 것.
삼돌이 - 폭풍 땅 그리고 불
소, 캐런 - 캐런후프
웹, 웨이브 - 충격파
썬필, 필 - 요동치는 번개([구]썬더 필드)
탈 - 탈론
코끼리 - 고대 코끼리 소환으로 생산한 코끼리
함성 - 전쟁의 함성
야본 - 야수본능
버프 - 전쟁의 함성과 야수본능을 통칭.
곰 - 검은 곰으로 소환한 곰.
--민첩
가래(약어 없음)
화폭, 핵 - 화살 폭탄
카게 - 그리메(약어 없음, [구]카게)
블링크 - 깃털
삼돌이 - 3단 분리
나샤, 샤 - 나이샤
헥스 - 석화
무, 무적 - 용기의 빛
다래(약어 없음)
윈웍 - 바람의 발걸음([구]윈드 워크)
시어링 - 화염 화살([구]시어링 에로우)
퓨리 - 속사([구]퓨리)
마엡 - 마이에브
블링크 - 깃털
아바타, 압타 - 마이에브 폭주
마젠, 젠다 - 마젠다
트랩 - 시프 트랩
샤카 - 샤카 잔
땡기기 - 끌어오기
늑대 - 샤카 부족의 늑대
실크(약어 없음)
엔트 - 엔트 스트라이크
스윕 - 스위프트 어택
블링크 - 빛의 이동
에버 - 에너지 버스트
아가 - 아가멤논
뇌옥, 번구 - 번개의 구슬([구]뇌옥)
은총 - 빛의 은총
하분 - 하늘의 분노
구, 혈구 - 적혈귀
달빛 - 달빛베기
분신 - 환영 분신
분정 - 분신 정찰. 환영 분신으로 만들어진 분신으로 정찰을 하는 것.
크리 - 크리티컬. 숙련된 검술.
휠 - 칼날 폭풍. 이펙트가 디아블로2 바바리안의 휠윈드와 비슷해서 붙은 이름.
젤, 젤딘, 스나 - 제르딘
워드 - 이글워드
박기, 박다 - 저격 상태로 전환 스킬을 사용하기, 사용하다.
스나모드 - 저격 상태로 전환을 쓴 상태.
새 - 참새
부스터 - 바람의 축복([구]참새 부스터)
비, 영비 - 영광의 비석
티란 - 티란데
올빼미 - 정찰 올빼미
별폭 - 별의 폭포
파르 - 파르테논
묶 - 덫
--지능
나즈 - 나즈그렐
늑대 - 황혼의 늑대
악녀 - 레이나
핵 - 지옥 보내기([구]헬 드롭)
록 - 로칸
헤이 - 헤이스트
워드 - 로칸 워드와 포세이돈의 분노를 총칭.
포분 - 포세이돈의 분노
물, 멜쉬 - 멜쉬드
쉴드, 워터 쉴드 - 물의 장막([구]워터 쉴드)
정눈, 사르 - 정화의 눈([구]사르가스의 눈)
딘 - 엘딘
힐 - 홀리 라이트
텔 - 텔레포트
버프 - 이너 파이어
이온 - 이온캐논
언니, 언 - 이레아([구]큰언니)
인비 - 투명화(인비저블)
석상 - 일리단 석상
자, 자이, 자위(?) - 자이로스
띄우기 - 사이클론으로 띄우는 것.
설, 블리자드 - 폭설([구]블리자드)
페르, 펠다 - 페르다
딱히 약어 없음. 스킬명이 죄다 두 글자.
퓨, 퓨리, 추남(秋男 가을남자) - 퓨리온
묶 - 인탱글루츠
나무 - 포스 오브 네이처로 생산한 나무들
블링크 - 빛의 이동
트랭 - 강화 트랜퀼리티
스콜지 케릭터와 스킬
--힘
그롬 - 그롬 헬스크림
윈웍 - 광란의 발걸음
휠 - 파쇄풍(적혈귀의 칼날 폭풍과 동일한 이펙트)
무아 - 무아지경
르르 - 그르르
망치 - 망치 던지기
야본 - 야생본능
멀, 멀머 - 멀머던
촉수 - 촉수 소환으로 생산한 촉수.
패러사이트 - 기생충([구]패러사이트)
새끼 - 기생충으로 생산한 미니언들.
스프 - 프로스트 스프링클(프스는 발음이 어려우므로 스프라고 하는걸로 보임)
멤피 - 멤피스
지뢰 - 가시 지뢰
힐 - 멤피스 룬
탱, 뮤탱 - 뮤턴트
버로우 - 땅파기
좀에 - 망자의 절규([구]좀비 에어리어)
베나 - 베나자르
힐 - 데스 코일
팜 - 어둠의 제왕 소환. (프로드의 파워 메테오와 비슷한 이펙트와 효과)
백작, 블켄 - 브로켄 백작
힐 - 퓨어 이블
결, 결계 - 사악한 결계
세티 - 세티어
연격 - 11연격
아바타, 압타 - 매직 디펜시브
솔, 소울 - 영혼 흡수([구]소울 이터)
에일 - 에일리언
뜯기 - 살점 뜯어먹기
퀸 - 에일리언 퀸
도살 - 조디악
먹기 - 인육 먹기
무뇌 - 카르투스
시정 - 시간 정지
젤 - 칸젤
스텝 - 블레이즈 스텝
솔, 소울 - 블레이즈 소울(세티어의 영혼 흡수[소울 이터]와 약어 동일.)
죠, 잉죠 - 킹죠
묶 - 덫
핵, 홈런 - 몽둥이 강타
--민첩
랩, 래퍼 - 래퍼드
백텝 - 백스텝
똥꼬 후비기, 뒷치기 - 백스텝으로 적의 뒷통수를 까서 추가데미지를 내는 것.
분신 - 리얼 팬텀
분정 - 분신 정찰. 리얼 팬텀으로 만든 분신으로 정찰 하는 것.
무, 무적 - 피의 결계
오닉, 닉 - 레오닉
워드 - 스컬 워드
크리 - 크리티컬. 회심의 일격
식팬 - 살육의 분신([구]식스 팬텀)
객, 자객 - 레이든([구]자객)
윈웍 - 은신술
분신 - 분신술
분정 - 분신 정찰. 분신술로 만들어낸 분신으로 정찰 하는 것.
파리 - 환영술. 환영술의 이펙트가 마치 레이든에 파리가 꼬인 것처럼 분신들이 돌아다니기 때문에 붙은 이름.
리키, 늑인, 잉키안, 늑대잉간 - 리키안
사일런스 - 늑대 울음(밀리의 사일런스와 이펙 동일)
크리 - 크리티컬. 치명타
퍼지 - 늑대의 저주(밀리의 퍼지와 이펙 동일)
격노, 달려들기 - 늑대의 격노
밥, 바퍼 - 바이퍼
프렌지 - 촉진([구]프렌지)
핵 - 맹독([구]핵폭탄. 맹독으로 바뀌면서 이펙트도 바뀜)
실바 - 실바나스
후퇴 - 후퇴 사격
그니 - 아그니
솔번 - 소울 번
스폰, 새끼 - 라바 스폰으로 생산한 라바 스폰들
인시 - 인시너레이트
화산, 볼케 - 화산 분출([구]볼케이노)
까시, 가시, 카샤 - 아카샤
블링크 - 순간 이동
버프 - 유혹의 가시
가시 - 고통의 가시
일리 - 일리단
달빛 - 달빛 베기
마나 번 - 마력 태우기([구]마나 번)
메타몽, 변신 - 괴력의 악마([구]메타몰포시스)
--지능
니바 - 니바스
데핸 - 죽음의 손길([구]데스 핸드)
게이트 - 지옥의 문([구]헬 게이트)
결, 결계 - 어둠의 감옥
레이 - 절망의 섬광([구]디스트로이 레이)
레데 - 레이디 데스
파리 - 레이스 스웜. 이것도 역시나 레이디 데스 주위로 파리가 꼬인 것처럼 분신이 날아다님.
루시 - 루시퍼
텔 - 텔레포트
힐 - 생명의 물결
둠 - 파멸로 생산한 둠 가드
메두 - 메두사
파시 - 파멸의 시선
뱀 - 바닷뱀 소환으로 생산한 뱀
뱀정 - 뱀 정찰. 뱀으로 정찰 하는 것.
렌, 레인 - 폭염([구]레인 오브 파이어)
키로 - 아키로
새끼 - 스피릿 오브 벤전스로 소환한 벤전스 스피릿
이온 - 이온캐논
동 - 악동
임펠 - 임페일
헥스 - 헥스
핑, 핵 - 죽음의 손짓([구]데스 핑거)
오블, 블리 - 오블리
해골 - 레이즈 데드로 생산한 해골
마쉴, 쉴드 - 마나 쉴드
어스, 지진 - 대지진([구]어스 퀘이크)
켈자 - 켈자드
아트 화신 - 화신을 주변 유닛에 반응하지 않고 건물만 치는 위치에 소환하는 것. 또는 건물 하나를 공격하지만 2-3개의 건물에 스플레쉬를 줄 수 있게 소환하는 것.
대체적으로 타겟팅으로 아군의 체력을 회복 하는 스킬(힐링 웨이브, 데스 코일, 퓨어 이블, 홀리 라이트, 힐링 스프레이)을 힐, 블링크 기반의 스킬(빛의 이동, 순간 이동, 깃털)을 블링크,
데미지는 작고 스턴이 들어간 기술을 스턴기, 하나의 적에게 한번에 높은 데미지를 주는 스킬을 핵, 광범위에 영향을 주는 스킬을 장판이라 한다.
그밖에 조합에 관하여.
공통
진리조합 - 각 진영에서 가장 무난하게 쓰이는 조합. 무훌샤, 랩동오닉.
극테 - 극한의 테러. 한타싸움 보다는 테러에 중점을 두는 조합.
조합 우주, 안드로메다 - 잉여로 취급 받는 케릭이 랜덤으로 걸렸을 때 쓰이는 말. 대표적으로 패치전 킹죠, 나즈그렐, 샤카잔, 티란데, 리키안 등이 있음.
정석 조합 - 올드 유저들이 예전에 정해놓은 가장 무난한 조합. 그동안 카오스도 수많은 패치를 거치면서 바뀌어 왔으나 정석 조합은 변하지 않음. 현재에 많이 쓰여서 정석이 아니고 옛날에 정석이라고 정해놓은 것이 계속 이어져 내려옴.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조합은 '진리 조합'이라고 함.) 정석이라고 절대 가장 좋은 조합은 아님. '정석전'이라 해서 정석케릭터 10개로만 플레이 하는 게임 방식도 존재.
나이트 엘프 - 나이샤, 참새, 갈리토스, 프로드, 적혈귀
언데드 - 래퍼드, 악동, 칸젤, 메두사, 루시퍼
나엘
진리 조합, 무훌샤 - 나이트 엘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조합인 무라딘, 프로드, 나이샤를 가리킴. 무적으로 적의 공격을 막고, 파워 메테오와 토르의 심판의 강력한 데미지로 한타를 잡는 조합.
언퓨챈 - 이레아(언니), 퓨리온, 챈을 가리킴. 스콜지의 방어를 무시하고 테러를 할 수 있을만한 케릭터들로 이루어진 조합. 초중반을 무사히 넘겼다면 그 무시무시한 테러력으로 순식간에 경기를 끝낼 수 있는 조합. +@로 보통 자이로스, 로칸, 탈론, 실크 등이 들어감.
나참, 새샤 - 나이샤, 참새를 둘다 가리키는 말. 크리핑 싸움의 승리보다는 스콜지의 라인 케릭터를 견제하는데 유용한 조합. 나이샤의 헥스 후 참새의 묶기를 시전한 뒤, 같은 편 라인 케릭터의 도움을 받아서 마무리.
스나 조합 - 제르딘을 중심으로 한 조합. 제르딘이 궁극을 썼을 때의 긴 사정거리와 높은 데미지, 스플레쉬를 가지므로 좋은 위치에 제르딘을 박아놓고 그 주변을 다른 유닛들이 수비하는 형태로 플레이.
대표적인 [구]스나 조합은 탈론, 엘딘, 나이샤, 스벤, 제르딘. 신스나 조합은 페르다가 들어가는데 [구]스나에서 뭘빼는지 모르겠음 ㅡ,.ㅡ; 랜덤으로 제르딘이 걸렸을 때 많이 쓰임.
폭센, 극테 - 폭탄 센티널(나이트 엘프의 다른 이름은 센티널.). 한타싸움 보다는 스킬을 이용한 빠른 테러를 위한 조합. 가장 대표적인 것이 언퓨챈.
언데
진리 조합, 랩동오닉 - 언데드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조합인 래퍼드, 악동, 레오닉을 기리킴. 래퍼드의 백스텝과 악동의 헥스로 중반까지 적을 낚고, 그 사이 레오닉은 성장과 테러를 반복해서 경기를 잡는 조합.
니멀카 - 니바스, 멀머던, 아카샤를 가리킴. 니바스의 결계와 멀머던의 프로스트 스프링클, 아카샤의 고통의 가시의 연계가 테러시 적을 교란하는데 좋음.
쌍결 - 두개의 결계를 가진 조합. 브로켄 백작과 니바스가 들어간 조합. 실바나스 또는 뮤턴트의 망자의 절규와 함께 시너지를 냄.
쌍힐 - 두개의 힐링을 가진 조합. 브로켄 백작과 루시퍼가 들어간 조합. (예외로 히든 영웅중 멤피스와 베나자르가 힐링을 가지고 있긴 하나 나오기 힘든 조합이므로 패스.)
투메타몽 - 두개의 메타몰포시스 기반 스킬을 가진 조합. 그르르와 일리단이 들어간 조합. 바이퍼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는 조합. 성장형 케릭터가 여러개 이기 때문에 한타에서 삑을 낼 경우 이도저도 아니게 됨. 자주 쓰이지는 않음.
극테 - 한타싸움 보다는 스킬을 이용한 빠른 테러를 위한 조합. 니멀카가 대표적. 그외에도 에일리언, 아그니, 켈자드, 메두사, 루시퍼 등이 들어감.
그밖에 스킬에 관하여.
팜톨 - 파워 메테오와 토르의 심판. 나이트 엘프 진리 조합에서 상대의 중심에 파워 메테오를 꽂아넣어 광역 스턴을 걸고 토르의 심판으로 마무리.
뻘팜, 뻘토르 - 팜과 토르를 시전시에 아무도 맞은 사람이 없거나, 대상이 흡수 포탈을 탓거나, 피의 결계 시전 후 그 위에 사용해서 데미지가 흡수 되어버린 경우. 욕먹기 딱 좋은 짓.
선휠 - 한타시나 테러시에 적혈귀가 달빛베기로 적이나 건물 한가운데 뛰어든 후 빠르게 칼날 폭풍을 쓰는 것.
차뻥 - 갈리토스가 희생의 전차를 카붐 스킬로 터트려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것. 체력이 적게 남은 적에게 메가 엑스 > 차뻥의 연계로 많이 쓰임.
선핵 - 한타 시작시에 바이퍼의 맹독, 세티어의 영혼 흡수, 악동의 죽음의 손짓, 킹죠의 몽둥이질, 가래의 화살 폭탄을 적의 몸빵이 약한 주요케릭터(나이샤, 참새, 다래 등)에 먼저 사용해서 포탈을 태워버리거나, 죽이는 것. 핵을 막타먹기 용으로만 쓰다간 욕먹기 십상.
악동은 헥스와의 연계로 선핵을, 나머지 영웅들은 핵에 붙어있는 스턴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핵타이밍이 중요함. 중요한 것은 '막타를 먹지 않아도 핵의 대상이 죽으면 된다!' 하는 마음가짐으로 써야함.
결좀에 - 결계와 망자의 무덤의 연계. 망자의 무덤은 넓은 범위의 적의 체력을 %단위로 깎는 스킬이지만 단순하게 적사이에 썼을 경우 무적을 사용하거나 그냥 뒤로 걸어서 빠져버리기 십상. 그래서 결계에 적 1-3명을 가두고 무덤을 사용할 경우 적은 선택의 여지가 없이 적, 포탈을 쓰거나 둘다 없다면 죽는 수밖에 없다.
헥디 - 헥스 디스펠. 헥스는 일반 스턴기와 다르기 때문에 지속시간이 긴 대신 디스펠로 풀어버릴 수가 있다. 이것을 안할 경우 정말 욕을 바가지로 먹을 수 있음. '칼디'란 앞장선 아군의 케릭이나, 주요케릭이 헥스를 맞을 것을 미리 염두해두었다가, 아군이 헥스가 걸리자마자 칼같이 디스펠을 날리는 것을 말한다.
그밖에 알아두어야할 용어
게임 밖
공방 - 공개방. 그냥 일반적으로 개설 된 방. 실력이 검증되지 않은 사람만 모이므로 수준이 불규칙하고, 재미없는 케릭들이 랜덤이 아닌 이상 잘 등장하지 않는다. 꼭 초보들만 있는 것은 아니고 고수들이 특정 케릭터를 시험삼아 해보거나, 손을 풀러 들어가는 경우도 있다.
룰은 99.9% 프리.
비방 - 비공개방. 방개설자가 방을 개설하면, 광고하는 사람 한명이 카오스 채널에서 방을 광고해서 사람을 모아 게임을 한다. 카오스 채널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적어도 카오스를 아는 사람들이므로 공방보다는 조금 더 수준높은 게임이 가능하다.
룰은 95% 프리. 광고할때 특정 룰로 광고하면 프리가 아닌 경우도 아주 가끔 있음.
릴채 - 채널 개설자가 낸 문제를 맞춘 9명의 사람들이 특정 채널에 모여서 게임을 하는 것. 보통 문제는 카오스에 관련된 것으로 나옴. (ex>마방갑의 4가지 기능은 무엇인가.) 왠만큼 카오스를 알아야 문제를 풀 수 있기 때문에 초보유저들을 걸러낼 수 있으므로 수준 높은 게임을 할 수 있다. 룰은 프리, 2/3, 3/2, 정석, 올랜 등 다양.
클채 - 클랜 릴채. 릴채이긴 하나 클랜에 가입된 사람들만으로 게임 플레이. 클랜에 가입된 사람은 소속감이나 자부심때문에 게임중간에 잘 나가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에 생긴 방식. 하지만 워크3내에 클랜은 카오스 클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타 밀리 클랜, 여타 유즈맵 클랜등 종류가 다양하나 본인이 말하지 않는 이상 어떤 종류의 클랜인지 알 수가 없다. 그리고 본인은 릴채, 클채를 가리지 않고 뛰는데 몇년간 카오스를 해오며 내린 결론은 클채건 릴채건 나갈 놈은 어차피 나간다는 것. 조이 클채 같은 특정 클채의 경우는 나가는 것이 드물긴 함.
룰 - 게임을 시작한 후 케릭터를 정하는 방식.
올랜 - 10명 전원 랜덤
2/3 - 2랜덤 3셀렉의 준말로 게임 시작 후 가장 빨리 '랜'을 외친 두명이 랜덤을 고르고, 그 케릭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케릭터들을 상의해서 나머지를 셀렉하는 방식. 3/2의 경우는 3랜 2셀로 나머지는 동일. 가끔 1/4나 4/1도 보이긴 함. 특정한 케릭터의 연계를 보는 재미가 있기에 고수들이 많이 선호하는 방식.
프리 - 유저간 상의 없이 셀렉할 사람은 셀렉, 랜덤할 사람은 랜덤을 고르는 형식. 대부분의 공방, 비방은 이 룰을 따른다.
ccb - 카오스 클랜 배틀. 카오스 공식 대회를 말한다.
위카 - 위닝카오스. 워3내에 아이템창 단축키는 오른쪽 숫자패드의 7 8 4 5 1 2 인데, 이것을 사용하기 편안 키로 바꿔주는 프로그램. 수많은 유저들이 사용한다.
딜듀 - 딜레이리듀서. 워3는 방을 개설할 경우 방장을 제외하고는 반응 속도가 죄다 느려서 게임을 하기 불편하다. 이 반응 속도를 올려주는 프로그램. 방장이 켜야 효과가 있다. 요즘에는 공방조차도 딜듀가 없으면 게임이 안돌아감. 필수 프로그램.
카원 - 카오스 원. 위닝카오스와 딜레이리듀서, 최신맵 다운기능, 이외에도 각종 유용한 기능들을 모아놓은 프로그램. 딜듀와 위카를 따로 쓰기 짜증난다면 이것을 쓰면 됨. 하지만 카원의 딜듀기능은 원래의 딜듀기능 보다 반응이 안좋다는 소문이 있다.
확인은 안해봤음. 루머일수도..
게임 내
흡안 - 흡수 안티. 마법 면역 물약으로 상대의 스턴기를 흡수해서 데미지와 스턴을 받지 않는 것. 대부분의 스턴기는 대상에게 명중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상대방이 스턴기를 시전 후 내게 도달하기 전에 안티를 먹으면 스킬이 씹히게 된다.
적을 보자마자 안티를 먹으면 디스펠로 안티를 풀어버리고 스킬을 날릴 수 있으므로 타이밍을 잘잡아서 상대의 스킬을 씹어버리는 것이 중요. 카오스인들의 필수 스킬. 역으로 내가 스턴기를 넣을 수 있도록 상대가 먼저 안티를 빨게 유도하거나(초보들은 대부분 쫄아서 안티를 빨아버림.) 상대의 케릭터와 딱붙어서 스턴기를 날려 흡안이 힘들게 하는 방법도 있다.
흡포 - 흡혈 포션이 아님. 흡수 포탈. 흡수 안티와 같은 개념. 상대가 스턴기를 시전시 포탈의 무적시간을 이용해 흡수 해버리는 것. 이것은 한타때 아군보다 나의 피가 적을 경우 상대는 당연히 나에게 스킬을 집중하게 되는데 내가 그냥 포탈을 타는 것이 아니고 흡수 포탈을 써서 상대의 스턴기 하나를 씹어버렸을 경우 우리편이 한타를 이길 확률이 조금 더 높아지게 되므로 익혀두면 좋은 스킬.
흡블 - 흡수 블링크. 블링크 기반 스킬들(빛의 이동, 깃털, 순간 이동 등)로도 상대의 스턴기를 씹을 수가 있다. 스킬이 날아오는 순간 뒤쪽으로 블링크를 시전하면 됨. 안티 하나를 아낄 수 있으므로 블링크 케릭을 할때는 필수.
흡무 - 흡수 무적. 위와 동일.
립 - 크립의 줄임말. 크립은 아군도 적군도 아닌 라인을 벗어난 곳에 있는 중립 몬스터를 가리킴.
또는 크리핑의 줄임말. 크리핑이란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을 말함. '립을 돈다'라는 표현은 라인에서 적 유닛을 죽여 경험치를 받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중립몹만을 사냥하여 경험치를 버는 것을 말한다.
라인전 - 배럭몹이 따라 움직이는 길을 따라서 타워 앞에서 적과 대치 한후 경험치를 버는 것. 립에 불리한 케릭터(일반적인 지능케들)나 라인전에 특히 강한 케릭터(실크 등), 안정적으로 성장해야 하는 케릭터들이 라인에 서게 된다.
막타 - 마지막에 데미지를 줘서 적을 죽이는 것. 카오스는 마지막에 때려서 적 유닛을 죽인 사람에게 보상금이 지급되게 되어있다. 라인전을 할 시에 타워나 아군 배럭유닛이 적을 죽이게 내버려두기 보다는 적 유닛이 피가 얼마 안남았을 때 내가 막타를 쳐서 돈을 버는 것이 중요.
단 한타시에 영웅이나, 테러시에 타워 막타를 위해 스킬을 아끼는 경우 아군을 두번 죽이는 행위이니 조심할 것.
연계 - 기본적으로는 시너지가 나는 스킬들을 연속적으로 쓰는 것을 말함.(ex> 팜톨, 결좀에) 스턴 연계란 아군의 스턴기와 나의 스턴기가 겹치지 않게 차례대로 스턴을 쓰는 것을 말함.
예를 들어 우리편에 프로드, 나이샤, 스톤콜드가 있을 경우, 나이샤의 헥스가 끝나갈 즈음에 프로드가 메테오를 날리고 메테오 스턴시간이 끝나갈 즈음에 스톤콜드가 돌을 던지는 것을 말함.
스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기에 팀플에선 필수적임. 릴채이상에서는 연계가 안될 경우 욕먹기 십상.
창고컨 - 창고를 컨트롤 해서 전투시 필요한 아이템들을 빠르게 옮기거나 교체하는 것. 어지간한 한타에서는 디스펠이 두개이상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ex>우리편이 헥스 당한 것을 디스펠로 풀고, 적의 안티도 디스펠로 끊어야 하는 경우.) 후반으로 갈수록 아이템창이 모자라 디스펠을 하나밖에 들고 있을 수 밖에 없다.
이럴 경우 디스펠을 사용하자 마자 창고에 넣어뒀던 디스펠을 켁릭터에 옮겨서 바로 장전을 해야한다. 또는 한타중에 체력이 많이 닳아서 잠시 뒤로 빠졌을 경우 빠르게 체력을 회복하고 다시 한타에 참여해야 하는데 이럴 경우 창고에 넣어둔 물약이나 치즈로 빠르게 다시 전투 준비를 해야 한다.
꽤나 귀찮은 작업이지만 높은 실력을 원한다면 필수. 본인의 경우 창고에는 항상 디스펠, 안티, 체물약과 마나물약 3개씩. 이렇게 4개의 템창이 차있다. 상황에따라 치즈나 흡포를 넣기도 함. 창고는 비워두면 안됨!!
rpg, 솔플 - 아군과 합류해서 한타에 참여하지 않고 혼자서 라인을 먹거나, 크리핑을 해서 성장하는 행위. 레오닉 같은 특정 케릭이나, 몸빵케릭터가 해야 한다. 그밖의 케릭터가 초반이후 쓸데없이 rpg를 하다간 적의 낚시에 걸리거나, 한타에 참여하지 못해서 패배하기 십상.
깝템 - 케릭터에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을 착용해서 적을 농락하는 것. 예를 들어 악동이 체력템을 가지 않고 부엉이를 달거나 엘룬의 축복을 착용한다면 적들은 엘룬의 축복을 받은 양파링이 날아오는 것을 보고 당황스러울 것이다.
카오스어바웃 펌!
첫댓글 내 팁에는 뻘팁이란없다 -소리빵★-
하지만 그대는 듀랜달.............더이상 소리빵은 없다..........
흠ㅋㅋ예전에 초맨에서 이거 외우던시절이 ...기억남
난 전부 소리빵임 ㅋ
이거 빅파일님이 이미 올리셨던거 아님?ㅋ
그런데 중복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