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당일 극도의 긴장감 겪는 수험생 시험불안증은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극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모르는 문제 일단 넘겨 시간 확인하고,적당한 공복감은 집중력·기억력 높여 식사 줄이고 견과류나 바나나로 보충 시험 본뒤 후회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큰 대회를 앞둔 선수들처럼 고3 수험생에게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처음 맞닥뜨린 중요한 관문이다.이날 하루가 인생을 좌우한다는 생각에 긴장감도 극에 달한다.평소 잘하던 학생도 수능 당일 심리적 압박감에 시험을 망치는 경우가 있다.실력도 어느 정도 갖춰야겠지만 그만큼‘멘탈 관리’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수능 당일 수험생이 느낄 만한 상황에 따른 ‘멘탈 관리법’을 정리해봤다.
#1 과도한 응원, “고마운데 부담스럽네”
☞ 수능 고사장은 원정경기인 셈. 낯선 공간에 빠르게 적응해 최대한 홈그라운드로 만들어야 한다.고사실 출입문과 시계 위치,화장실 위치 등을 미리 확인해 환경에 익숙해지면 심리적 긴장도 덜하게 된다.정리해 간 노트의 내용이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다면,고사실 주변 필요한 장소를 파악하거나 과목별로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로드맵을 짜보는 게 낫다.
이것이 힘들다면 머리를 비우고 명상이나 복식호흡으로 마음을 가다듬어라.
복식호흡을하면 혈액순환이 되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고 자율신경계가 조절돼 몸이 이완된다. 숨을 들이쉴 때 아랫배가 나오고 내쉴 때 들어가도록 하면 된다. 일반적인 호흡보다 길게 분당 6~8회 정도 천천히 호흡한다.
#2 불안·긴장감 백만배!
☞ 시험불안증은 ‘잘해야 한다,실수하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마음이 궁지에 몰렸을 때 생긴다. 불안에 사로잡히면 평소 알던 문제도 놓치기 쉽다. 엉뚱한 답을 찾거나 심한 경우 시험지가 눈에 안 들어오고 손이 떨리기도 하다.
이럴 때 긍정적인 자기암시를 줄 수 있는‘이미지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불안은 자기 마음속에 어린아이가 울고 있는 것과 같은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밑도 끝도 없이 ‘잘될 거다, 할 수 있다’라고 하면 실수했을 때 오히려 불안이 커진다.‘실수해도 괜찮아’, ‘열심히 했으니 내가 책임져줄게’라는 식으로 자기를 보호해주고 안아줘야 한다.
#3 이전 시간 했던 실수, 자꾸 떠올라 ㅠㅠ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막막한 경우, 우선 다른 문제를 모두 풀고 나서 나중에 다시 본다. 배점이 큰 문항을 맞히는 것보다 전체 득점이 높은 게 우선이다. 모르는 문제는 접어두고 일단 아는 문제부터 푼다.
이와 함께 ‘절대 틀리면 안 된다’는 만점 증후군에서 벗어나라. 가령 국어의 경우, ‘한 문제 때문에 한 지문 전체를 날리면 안 된다’, 수학의 경우, ‘가장 어려운 한두 문제를 못 풀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라. 자꾸 실수한 게 떠올라 문제가 잘 풀리지 않는다면 눈을 감고 30초 정도 호흡을 가다듬으며 그 순간에 다시 집중하려고 노력하라.
#4 점심을 먹긴 해야 하는데, 졸리면 어쩌지?
수능 전날 잠을 두세 시간밖에 못 잤다. 컨디션이 안 좋아서 불안하지만 그 생각을 떨쳐버리려 한다. 점심을 먹으면 더 졸리려나? 이렇게 중요한 때 설마 잠이 올까?
☞ 대장은 뇌와 이어진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아 스트레스 상황에 놓이게 되면 민감하게 반응한다. 초조함, 압박감을 받으면 자율신경이 대장을 자극해 변비나 복통, 설사가 나기도 한다. 이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보다 부드러운 음식을 먹어 장의 부담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장이 편해야 감정이 편안해지고 뇌도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가급적 점심은 평소보다 적게 먹어라. 정 배가 고프면 견과류나 바나나 등을 준비해 조금씩 보충하라.
#5 끝났는데 왜 이러지…, 허탈하고 우울하다
시험이 다 끝나고 나니 공허함이 밀려온다. 진짜 끝났나. 시험을 망친 거 같다.그러나 시험은 이미 지난 일 ☞ ‘좀더 잘할걸’, ‘바보같이 그것도 못 풀다니.’ 시험은 끝났지만 한번 드는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문다.이 악순환을 끊는 방법은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자기 스스로 어떠한 상태인지 깨달아야 한다. ‘내가 좌절하고 있구나’, ‘내가 쓸데없는 생각을 하고 있구나’라고 인지한 뒤 그것을 멈추고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려라.
의도적으로 다른 생각을 떠올리려고 노력하면실제 조금 전까지 나를 괴롭혔던 부정적인 생각, 힘든 일이 사라지거나 누그러진다.